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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과제명, 기관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연구분야, 과제개요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제명 국가중앙의료원 조직 개편방안
기관명 보건복지부 담당부서 공공보건의료혁신 T/F팀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3-01-28 ~ 2003-10-29
연구분야 보건의료서비스지원
과제개요 국가중앙의료원 조직 개편방안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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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수행연구원 조재국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정보

제목, 연구보고서, 공개제한근거, 비공개사유, 연구보고서, 목차, 주제어, 공헌자, 제작일, 발행년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국가중앙의료원 조직 개편방안
연구보고서 국가중앙의료원 조직 개편방안.pdf
목차
    I. 서 =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 13
     2. 연구의 내용 및 목적 = 16
    II. 신설 국가중앙의료원의 기능 = 17
     1. 공공의료체계 중심 기관으로서의 기능 수행 = 17
     2. 국가 보건의료정책실행기관으로서의 기능 = 18
     3. 국가 표준의료 제시기관으로서의 기능 = 19
     4. 국민건강의 최후 안전망으로서의 기능 수행 = 20
     5. 공공의료에 대한 국민적 신뢰의 상징 역할 수행 = 21
    III. 국가중앙의료원의 조직 = 22
     1. 국립중앙병원 = 23
     2. 중앙응급의료센타 = 26
     3. 국립한방병원 = 28
     4. 양ㆍ한방협진 연구소 = 30
     5. 공공의료지원센터 = 31
     6. 임상시험연구센터 = 32
     7. 희귀난치성 질환센터 = 32
     8. 노인질환센터 = 32
     9. 장기이식관련센터 = 33
     10. 예상 병상 및 인력 = 33
     11. 의학전문대학원 설립 검토 = 37
    IV. 결 = 40
    참고문헌 = 43
초록
    요약

    I.서

    □공공보건의료전달체계는 국민들에게 보편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으로 구축한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및 관리체계로 정의 할 수 있음.

    □공공보건의료의 영역으로는‘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2002. 1. 12 제정)’에①의료보호환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②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 타 분야와의 연계가 필수적인 보건의료,③전염병 예방 및 진료,④아동과 모성을 대상으로 한 보건의료,⑤응급환자진료,⑥기타 민간보건의료기관이 담당하기 어려운 사업,⑦기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사업 등으로 규정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경우 그동안 성장우선 정책에 따라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국가적 투자가 미약했으며,우선 순위에서도 제외되어 왔음.
    -보건의료 부문에 대한 정부 지출수준이 OECD국가들 중에 최하 수준임.
    -2000년 현재 기관 수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우리나라 공공의료기관의 비중은 전체 의료기관 중 8.8%,병상 수를 기준으로는 15.5%를 차지하고 있어서 대단히 미흡한 수준이며 그나마 있는 공공의료기관도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 위치해 있음
    -공공의료기간들의 소관부처가 8개 정부부처로 분산되어 있은 데다가,부처간 업무협조가 용이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여 연계체계가 미흡함.
    -재정자립의 어려움과 수익성 중심의 평가체계로 예산,인력,장비 등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며,공공의료기관들의 시설이 전반적으로 낙후되어 있기 때문에 공공의료기관의 서비스에 대해 질 낮은 서비스,경제적으로 곤란한 취약계층만을 위한 서비스라는 인식이 강함.
    -또한 낮은 보수 수준과 열약한 근무 환경 등으로 인해 우수한 인력 확보가 용이하지 않은 점도 국민들로 하여금 질 낮은 서비스라는 인식을 가져오게 하는 원인이 되었을 것으로 사료됨.

    □본 연구에서는 공공의료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하여 국가중앙의료원의 기능 및 조직 개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이를 위해 우선 국립의료원을 비롯한 보건의료 분야 국가중앙기관들의 현재 기능을 어떻게 국가중앙의료원에서 발전된 형태로 새롭게 정립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연구함.
    -새롭게 정립되어진 기능에 따라 국가중앙의료원의 조직체계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를 연구함.

    II.국가중앙의료원의 기능

    1.공공의료체계 중심 기관으로서의 기능

    □수직적 체계(기초-광역-중앙)의 정점
    -보건(지)소,지방공사의료원 등의 공공의료체계가 단절되어 업무의 비효율과 역할 중복 등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국가중앙의료원은 공공의료체계의 정점으로서 기초 및 광역자치 단체 보건의료기관에 대한 기술 지원과 하급 보건의료기관 종사자 및 민간부분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 기능을 가짐

    □수평적 체계(암센터,정신병원,재활병원,결핵병원 등)의 중심
    -암센터,정신병원,재활병원 등 보건의료 각 영역의 국가중앙기관들간에 유기적 관계가 확보되지 못하여 자원 낭비뿐만 아니라 국가정책 수행에도 미흡한 점을 보이고 있으므로 결핵,전염성질환,희귀 난치성질환 등 특수질환자를 중심으로 공공부문 환자의로의 최종 책임 기관으로서 기능함.

    2.국가 보건의료정책실행기관으로서의 기능

    □이에 따라 국가중앙의료원은 국가정책 실행을 위한 지식 생산과 보급,기술지도의 기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기대됨.

    □중앙정부 차원의 보건정책과 관련된 기술개발 및 지원
    -국립보건원,암센터,정신병원,재활병원 등과 연계하여 치매,정신질환,뇌졸중,신종전염병 등에 관련한 사업지침 개발,기술개발 및 전수,모니터링,평가 등을 담당함.

    □양.한방협진 활성화
    -원칙적인 동의에도 불구하고 부진한 상태에 있는 양.한방 협진의 연구를 위한 기능을 수행함.

    □장기이식관리의 효율화 및 활성화
    -우리나라의 장기이식 관련 의학 수준은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되어 있는 상태임.
    장기이식 대기자는 증가추세이나 실제 이식건수는 대기자의 1/3수준인 현실이므로 국가중앙의료원은 장기이식과 관련한 각종 홍보 및 장기기증자 확보를 위한 노력,구득된 장기에 대한 관리,장기기증자에 대한 보호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을 위한 기능을 담당함.

    3.국가 표준의료 제시기관으로서의 기능

    □무차별적인 의료기술 도입 시행에 따른 의료비 지출의 비효율이 초래되고 있으므로 국가기관이 권위있는 표준을 제시하여 전체 의료에 대한 견제와 견인 역할 담당이 필요
    -의료행위,신의료기술 등을 검증하고 권위있는 지침을 마련
    -국가적으로 최초로 시행되는 신의료기술의 검증 및 승인을 담당함으로써 건강보험의 급여범위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확정하기 전 의료기술을 시범 시행하고 평가함.
    -의료행위와 의약품 등에 관한 검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의료행위의 질(quality)을 평가 인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시킴.

    4.국민건강의 최후 안전망으로서의 기능

    □민간이 담당하기 어려운 공공성을 가지고 있거나 경영효율성 측면에서 민간이 회피하는 분야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그 성과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함.

    □특히 응급의료,희귀 난치성질환 및 특수질환 진료,취약계층의 건강보호,원격의료 등에 대한 중심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함.

    5.공공의료에 대한 국민적 신뢰의 상징

    □공공의료기관은 영세민,취약계층만을 위한 의료기관 이라는 인식을 탈피하고,질적 수준이 낮다라는 낙인을 불식하여 질적으로 최고 수준의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서 국가중앙의료원을 육성함.

    III.국가중앙의료원의 조직

    1.국립중앙병원

    □3차 진료 기능 외에 공공의료기능의 강화를 위한 국립중앙병원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음.
    -표준진료지침 제시 및 신의료기술 평가 기관으로서 역할 수행
    -고혈압,당뇨병,노인질환 등 주요 질병에 대한 사업지침 개발,모니터링 및 평가
    -희귀 난치성질환 진료 및 환자등록사업 등 관리체계 구축
    -AIDS,SARS 등 신종 변종질환 등 특수질환 관리(전용병동 설립,격리병상 운영 등 방안 모색)
    -진료비 지불제도,개방병원 등 각종 시범사업의 수행기관으로서 역할
    -취약계층의 건강보호 기능

    □국립중앙병원 조직개편의 기본 방향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진료기능 확대:기존 국립의료원의 병상수 확대(550→900)
    -국가보건의료정책의 실행수단 확보:4개 센터 설치
    -3차 의료기관으로서의 진료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현행 국립의료원의 사무국과 양방진료부 26개과는 기본적으로 유지하되,희귀 난치성질환,노인성질환 등 추가 수요를 감안하여 병상수를 확대하고(550병상→900병상)시설도 현대화함.
    -공공의료기능 강화 측면에서 기존 중앙응급의료센터는 그 기능을 강화하고 병상을 신설하여(136병상)독립시킴.
    -향후 한방의료 수요 증가와 과학적인 한의학 자료 축적을 위하여 기존 한방진료부는 400병상 규모의 국립한방병원으로 격상하여 독립시킴.
    -기존 장기이식관리센터는 인력과 예산 등을 확충함.
    -임상결과 축적 및 연구기능 강화를 위하여 국립의료원 제3 진료부 소관이던 임상시험연구실의 위상을 격상하여 별도의 임상시험연구센터로 발전시키고 조직 및 인력을 확충함.
    -고액의 진료비 부담과 정신적 고통을 가져다 주는 희귀 난치성질환에 대한 연구 및 진료,관리체계 구축을 담담하기 위하여 희귀 난치성질환센터를 신설함.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성질환에 대비하기 위하여 노인질환센터를 별도로 설립함.

    2.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음.
    -중증 응급환자만을 대상으로 최고 수준의 응급의료를 제공하고 야간/휴일의 미충족 응급의료수요를 해결함으로써 중증 응급환자 최종 전담 의
    (이하 생략)
주제어 국가중앙의료원 조직 개편방안
발행년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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