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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과제명, 기관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연구분야, 과제개요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제명 도서정가제 적용 등 전자책 대여관련 정책개발
기관명 문화체육관광부 담당부서 미디어정책국 출판인쇄독서진흥과
전화번호 044-203-3247 연구기간 2017-11-01 ~ 2018-02-28
연구분야 문화미디어정책
과제개요 출판산업계에서는 전자책 관련 도서정가제는 규제 완화와 현행 유지 사이에서 여전히 논의가 좁혀지지 않고 있고, 전자책 대여의 경우 도서정가제 실시 때 고려되지 않은 신규 비즈니스모델로 해당 서비스를 포함한 종합적인 적용 방안을 마련하여 개정 필요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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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한국출판콘텐츠
수행연구원 이중호 계약일자  
계약방식 제한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29200000원

연구결과정보

제목, 연구보고서, 공개제한근거, 비공개사유, 연구보고서, 목차, 주제어, 공헌자, 제작일, 발행년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도서정가제 적용 등 전자책 대여관련 정책개발
연구보고서 도서정가제 적용 등 전자책 대여관련 정책개발(PDF).pdf
목차
    제1장 서론 3
    I. 연구개요 3
    1. 연구목적 3
    2. 연구배경 3
    3. 연구 추진 전략 4
    4. 기대효과 5
    II. 연구내용 및 방법 6
    1. 연구내용 6
    2. 연구방법 9
    제2장 국내 전자책산업 현황과 제도 15
    I. 국내 전자책 및 웹콘텐츠 시장 현황 15
    1. 국내 전자책산업 발전 경과 15
    2. 국내 전자책시장 규모 17
    II. 전자책유통 현대화와 선진화 이슈 19
    1. 국내 전자출판 유통구조 개선 과제  19
    III. 전자책에 관한 여러 가지 제도 23
    1. 출판문화산업진흥법과 전자책 도서정가제 23
    2. 부가가치세법과 전자책의 부가세 면세 34
    3. 저작권법과 전자책 38
    4. 도서관법과 전자책 ISBN 45
    5. 콘텐츠산업진흥법과 문화산업진흥기본법 47
    6. 디지털콘텐츠 이용계약 52
    제3장 해외 전자책산업 현황과 제도 58
    I. 해외 주요 국가별 전자책산업 현황 58
    1. 미국 58
    2. 영국 61
    3. 독일 63
    4. 프랑스 67
    5. 일본 69
    6. 네덜란드 72
    II. 해외 전자책 도서정가제도 75
    1. 독일의 전자책 도서정가제도 75
    2. 프랑스 전자책 도서정가제 84
    3. 일본의 전자책 판매가격 정책 94
    4. 네덜란드의 전자책 가격 정책 97
    III. 해외 B2C 시장 대여 서비스 98
    1. 글로벌 전자책 기업의 서비스 모델 99
    2. 해외 전자책 판매가격 동향과 정책 106
    3. B2C 시장 대여 서비스 121
    IV. 해외 도서관(B2B) 전자책 서비스 135
    1. 영미권 135
    2. 독일 142
    3. 프랑스 145
    4. 일본 149
    제4장 전자책 대여 서비스의 현황과 이슈 159
    I. 임대(대여)에 관한 기본 정리 159
    1. 사전적 정의 159
    2. 법률적 검토 162
    3. 산업으로서의 임대업(대여업) 166
    4. 개인 생활과 임대차 169
    5. 임차의 목적 170
    6. 임대(대여) 기간과 임대료(대여료) 171
    7. 도서대여(서적임대) 서비스 173
    8. 도서관의 도서 대출 서비스 176
    9. 소결 180
    II. 국내 전자책 대여 서비스 현황 182
    1. 전자책 유통사 대여 서비스 현황 182
    2. 웹소설 플랫폼 188
    3. 구독서비스 192
    4. B2B 전자책 대여 서비스 현황 193
    III. 전자책 대여 서비스 이슈 195
    제5장 소비자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분석 199
    I.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199
    1. 설문조사 개요 199
    2. 설문조사 결과분석 205
    II. 심층 인터뷰 분석 267
    1. 조사 개요 267
    2. 조사 결과 268
    제6장 전자책 대여 정책(안) 289
초록
    ? 서론
    1)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최근 국내 전자책 유통방식에 있어 이용 기간을 한정하는 다양한 대여 서비스 모델이 등장함에 따라 전자책 대여 서비스와 관련한 동향을 살펴보고 도서정가제 보완 등 출판계, 유통계가 공정·상생할 수 있는 전자책 유통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함
    2) 연구배경
    ○ 국내 출판산업계 내에서는 전자책 관련 도서정가제 적용에 있어서 규제 완화와 현행 제도 유지 사이에서 여전히 논의가 좁혀지지 않고 있으며 전자책 대여의 방식, 기간, 가격, 저작권 보호 등 도서정가제 실시 때 고려되지 않은 사항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에 따른 법 개정 타당성 검토와 종합적인 전자책유통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본 연구는 국내외 전자책산업의 동향과 서비스 모델을 살펴보고 전자책의 도서정가제 적용 현황 파악을 통해 도서정가제 시행 하에서 국내 B2C 시장의 전자책 대여 서비스의 허용 범위 등에 대한 판단기준을 마련하고, 전자책유통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개선방안을 권고하고자 함 
    3) 연구 추진 방법 및 내용
    ○ 연구 수행 방법 및 내용은 아래와 같이 현황분석, 개선방향성 도출, 개선방안 제안의 3단계로 방식으로 요약할 수 있음
    ? 1단계 현황분석 단계에서는 주요 연구내용을 국내외 전자책산업 동향. 국내외 전자책 서비스 현황, 국내외 전자책 도서정가제 적용 현황으로 나누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조사와 연구진 브레인스토밍 실시 
    ? 2단계 개선방 향 도출 단계에서는 현황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전자책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 설문조사 실시. 이를 통해 현행 전자책 대여 서비스의 장단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정책 개선방 도출
    ? 3단계 개선방안 제안 단계에서는 정책 개선방안을 검증하기 위해 자문회의와 보고회의를 통해 업계 의견과 연구진 의견이 반영된 최종 정책 과제 제안 

    3단계 연구 수행 방법

    4) 기대효과
    ○ 국내 출판산업계 내에서는 전자책 관련 도서정가제 적용에 있어서 규제 완화와 현행 제도 유지 사이에서 여전히 논의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외 전자책유통 모델 분석과 업계와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마련한 정책 제안 연구 보고서를 기반으로 향후 민관 협의체 운영을 통한 실질적인 개선 효과 기대
주제어 도서정가제 적용 등 전자책 대여관련 정책개발
발행년도 2018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평가결과서, 활용결과보고서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평가결과서 정책연구평가결과서.hwp
정책연구평가결과서.pdf
활용결과 보고서 정책연구활용결과보고서.hwp
정책연구활용결과보고서.pdf

공공누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