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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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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 수립연구
기관명 보건복지부 담당부서 요양보험제도과
전화번호 044-202-3502 연구기간 2022-04-05 ~ 2022-12-10
연구분야 노인생활안정
과제개요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 수립연구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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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수행연구원 강은나 계약일자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133600000원

연구결과정보

제목, 연구보고서, 공개제한근거, 비공개사유, 연구보고서, 목차, 주제어, 공헌자, 제작일, 발행년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2023-2027) 수립 연구」
연구보고서 (최종보고서)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2023~2027) 수립 연구.pdf
목차
    제1부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 총론 1
    제1장 수립배경 및 추진경과 3
    제1절 수립배경  5
    제2절 추진경과 8
    제2장 인구사회환경 변화와 전망 9
    제1절 인구 및 보건복지 환경 변화 11
    제2절 노인의 특성 변화 26
    제3장 노인장기요양보험 현황과 평가 43
    제1절 장기요양인정자 및 급여 이용  45
    제2절 장기요양 공급체계 69
    제3절 장기요양 재정 85
    제4절 제2차 장기요양기본계획 평가  88
    제4장 해외 장기요양 정책 동향 89
    제1절 장기요양 관련 이차자료 국제 비교 91
    제2절 독일  97
    제2부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 정책과제  131
    제1장 합리적 이용을 위한 기반 마련 133
    제1절 노인돌봄 제도간 역할 정립 및 연계 강화 135
    제2절 수급자 욕구 중심의 통합판정체계 도입 156
    제3절 수급자 중심의 사례관리 체계 구축 175
    제2장 수급자 선택권 강화를 위한 재가급여 강화 및 서비스 고도화  197
    제1절 재가급여 강화  199
    제2절 재가생활 기반 확충 236
    제3절 장기요양서비스 내실화   265
    제3장 장기요양 제공 체계의 합리적 개선 291
    제1절 장기요양기관 합리적 운영체계 마련 293
    제2절 장기요양서비스의 안전한 제공 보장 323
    제3절 장기요양 공급체계 개선 346
    제4장 장기요양인력 처우개선 및 전문성 강화 379
    제1절 장기요양인력 처우개선 381
    제2절 장기요양인력 역량 강화  430
    제5장 장기요양보험제도 안정적 운영을 위한 추진기반 마련 467
    제1절 장기요양보험재정의 안정적 관리  469
    제2절  장기요양제도의 추진기반 확대  470
초록
    제1절 수립배경 
    ? 노인장기요양보험은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과 노인성 질병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65세 미만 자에게 신체활동이나 가사활동 등의 돌봄을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과 가족의 부담 완화를 위해 2008년 7월에 도입됨(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1조)  
    ? 이와 함께 장기요양수급자에게 장기요양급여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5년 단위로 장기요양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명시되어 있음
    ○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6조에 의하면, 장기요양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은 ① 연도별 장기요양급여 대상인원 및 재원조달 계획, ② 연도별 장기요양기관 및 장기요양전문인력 관리 방안, ③ 장기요양요원 처우에 관한 사항.  ④ 그밖에 노인 등 장기요양에 관한 사항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임  
    -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제2조)에 의하면, ① 장기요양급여의 수준 향상 방안, ② 노인성질환예방사업 추진계획, ③ 그 밖에 노인 등의 장기요양급여의 실시에 필요한 사항임 
    ○ 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 이후 2012년 제1차 장기요양기본계획(2013~2017)과 2017년 제2차 장기요양기본계획(2018~2022)을 5년마다 수립하여 추진하였으며,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추진되어야 할 장기요양보험 전반에 관한 장기요양기본계획을 수립할 시점이 도래함 
    ? 제1차 장기요양기본계획(2013~2017)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이 도입된지 5년만에 수립되었으며, 장기요양보험의 보장성 확대와 서비스 질 향상, 그리고 공급기관 및 인력의 확대, 그리고 재정관리 강화를 중점 추진과제로 제시함 
    ○ 제1차 장기요양기본계획은 본인부담금 경감 대상자 확대, 등급체계 개편 등을 통한 장기요양인정자 확대, 재가급여 중심의 서비스 활성화, 장기요양기관 확충, 요양보호사 양성체계 및 근무환경 개선, 회계투명성과 재정누수 방지 등을 중심으로 추진됨 
    ○  경증치매노인에 대한 보장성 미흡, 방문요양 중심의 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노인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의 한계, 기관 및 인력공급에 대한 종합적 관리 부족, 서비스 질 향상을 견인할 수 있는 수가체계 및 지출관리 부족, 노인 중심의 통합적 의료-요양서비스체계 부족 등이 한계로 지적됨(이윤경 외, 2017, p.2) 이윤경, 정형선, 석재은, 송현종, 서동민, 이정석, 유애정,.... 배혜원(2017). 제2차 장기요양 기본계획 수립 연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제2차 장기요양기본계획(2018~2022)은 제2차 장기요양기본계획은 장기요양의 보장성 확대, 지역사회 돌봄 강화, 장기요양서비스 인프라의 적정 확충과 서비스의 전문성 향상, 그리고 장기요양의 지속가능성 담보를 목표로 추진됨 
    ○ 보장성 확대를 위한 인지지원등급 신설, 본인부담 경감 확대, 종사자 교육의 내실화, 장기요양기관의 치매서비스 확대, 장기요양기관 지정갱신제 도입 등의 과제가 새롭게 도입되거나 개선되어 실시되고 있음 
    ○  등급판정도구 개선, 통합재가급여 도입, 입소형 재가서비스 개선, 신규 재가서비스 도입 검토(이동지원서비스 주거환경개선), 전문요양실 등의 과제는 기초연구와 시범사업 등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제도화를 위한 과정에 있음  
    ○ 지난 5년간 기본계획에 따라 추진된 과제도 있으나, 추진이 미흡하거나 목표달성이 불확실한 과제 역시 존재함 
    - 수요자 중심의 의료-요양 체계 개선, 케어매니지먼트 도입, 공공인프라 확충 및 공급기관 다변화, 장기요양보험 거버넌스 체계 개편 등 기본계획에 포함된 일부 과제들은 여전히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 

    ? 제2차 장기요양기본계획 수립 이후 예기치 못한 사회환경의 변화는 장기요양보험에도 막대한 영향을 가져왔음 
    ○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은 사회경제는 물론 개인의 일상까지 위협했으며, 특히 돌봄취약계층인 장기요양서비스 수급자와 장기요양인력, 장기요양기관 등은 위기 속에서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응하여 왔음 
    - 노인요양시설이나 주야간보호센터의 집단감염 예방 및 대응시스템 구축, 장기요양서비스의 공백 차단, 장기요양인력 수급 및 안전 보장 등이 주요한 이슈로 부각됨 
    ○ 2018년 이후 근로기준법의 강화와 함께 최저임금의 증가는 장기요양인력의 임금수준과 근로환경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장기요양 수가 인상과 보험료율 증가로 이어짐 
    ○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당기 수지 적자를 기록하면서 보험재정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와 함께 적극적이고 책임있는 재정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의 추진 기간인 2023년부터 2027년까지의 주요한 인구학적 변화로는 베이비부머의 노년기 진입이 완료되면서 새로운 장기요양 수요계층인 베이비붐 세대에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반 마련이 시급한 시점임 
    ○ 2020년 베이비부머의 맏형격인 1955년생이 만 65세가 되면서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기 진입이 본격화되었으며, 2028년이면 베이비붐 세대의 막내 격인 1963년생이 노년기에 진입을 완료하게 됨 
    ○ 이 기간에 베이비붐 세대가 장기요양 수급자의 핵심 대상층으로 진입하지는 않지만, 베이비붐 세대의 양적인 인구 규모와 질적인 특성 변화에 대응가능한 장기요양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제3차 기본계획의 주요한 과제가 되고 있음 
    ?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은 장기요양보험 도입 이후 지금까지의 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제도의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의 장기요양보험 제도운영의 비전을 제시하고, 단계적 발전 전략에 따른 정책 과제 개발과 추진계획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에서는 급속한 고령화와 베이비부머의 본격적인 노년기 진입, 노인부양 형태 변화 등의 인구사회적 및 사회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여 기존의 한계와 장애 요인을 극복하고, 수요자 중심의 장기요양 중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대한 모색이 요구됨
    ○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은 앞서 추진되었던 제1차 및 제2차 기본계획의 연속선상에서 서비스 대상자의 욕구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전반적인 장기요양서비스의 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장기요양서비스 공급체계의 내실화, 그리고 제도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주제어 제1부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 총론 1 제1장 수립배경 및 추진경과 3 제1절 수립배경 5 제2절 추진경과 8 제2장 인구사회환경 변화와 전망 9 제1절 인구 및 보건복지 환경 변화 11 제2절 노인의 특성 변화 26 제3장 노인장기요양보험 현황과 평가 43 제1절 장기요양인정자 및 급여 이용 45 제2절 장기요양 공급체계 69 제3절 장기요양 재정 85 제4절 제2차 장기요양기본계획 평가 88 제4장 해외 장기요양 정책 동향 89 제1절 장기요양 관련 이차자료 국제 비교 91 제2절 독일 97 제2부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 정책과제 131 제1장 합리적 이용을 위한 기반 마련 133 제1절 노인돌봄 제도간 역할 정립 및 연계 강화 135 제2절 수급자 욕구 중심의 통합판정체계 도입 156 제3절 수급자 중심의 사례관리 체계 구축 175 제2장 수급자 선택권 강화를 위한 재가급여 강화 및 서비스 고도화 197 제1절 재가급여 강화 199 제2절 재가생활 기반 확충 236 제3절 장기요양서비스 내실화 265 제3장 장기요양 제공 체계의 합리적 개선 291 제1절 장기요양기관 합리적 운영체계 마련 293 제2절 장기요양서비스의 안전한 제공 보장 323 제3절 장기요양 공급체계 개선 346 제4장 장기요양인력 처우개선 및 전문성 강화 379 제1절 장기요양인력 처우개선 381 제2절 장기요양인력 역량 강화 430 제5장 장기요양보험제도 안정적 운영을 위한 추진기반 마련 467 제1절 장기요양보험재정의 안정적 관리 469 제2절 장기요양제도의 추진기반 확대 470
발행년도 2022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평가결과서, 활용결과보고서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평가결과서 정책연구 평가 결과서(제3차장기요양기본계획).pdf
활용결과 보고서 정책연구_활용결과_보고서(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 수립연구).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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