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과제정보

과제명, 기관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연구분야, 과제개요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제명 장애인연금 확대에 따른 기준 및 급여 체계 개편방안 연구
기관명 보건복지부 담당부서 장애인정책국 장애인자립기반과
전화번호 044-202-3323 연구기간 2013-05-24 ~ 2013-11-22
연구분야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과제개요 O 주요내용 
  - 장애인소득보장 체계 정립
  - 기초연금 도입관련 세부 장애인연금제도 개편방안 검토
  - 장애인연금 확대에  따른 타 복지제도와의 정립방향 검토
  - 기초연금 도입 시 부가급여 개편방향
  - 장애인연금관련 중장기 재정추계 방안

계약정보

수행기관, 수행연구원,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수행연구원 신화연 계약일자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36500000원

연구결과정보

제목, 연구보고서, 공개제한근거, 비공개사유, 연구보고서, 목차, 주제어, 공헌자, 제작일, 발행년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장애인연금 확대에 따른 기준 및 급여체계 개편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장애인연금 확대에 따른 기준 및 급여체계 개편방안 연구 보고서_최종.hwp
장애인연금 확대에 따른 기준 및 급여체계 개편방안 연구 보고서_최종.pdf
목차
    요약  1

    목 차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9
    제2장 장애소득보장제도 개요 45
    제1절 장애인과 소득보장 47
    제2절 우리나라의 장애소득보장제도 개관 49
    제3절 장애인연금과 장애수당제도 53
    제4절 국민연금의 장애연금 56
    제3장 장애소득보장제도 해외사례 63
    제1절 독일 65
    제2절 미국 67
    제3절 캐나다 69
    제4절 일본 70
    제5절 해외사례연구의 시사점 72
    제4장 장애인연금 적용현황 및 제도개혁방안 검토 79
    제1절 장애인연금제도 적용현황 81
    제2절 제도개혁방향 검토 92
    제5장 기초연금 도입에 따른 장애인연금 확대방안 99
    제1절 장애인연금 확대방안 검토 101
    제2절 장애인연금 대상자 및 소요재원 분석 102
    제3절 장애인연금 확대 개편방안별 대상자 및 소요재원 분석 112
    제6장 결론 및 향후과제 117
    참고문헌  125
    부록  129
    [부록 1] 2014년 장애인연금 선정기준 조정안 및 선정기준 개선방안별 분석 129
    [부록 2]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 조사결과 비교

    표 목차
    〈표 2-1〉장애 급여의 구성 요소 49
    〈표 2-2〉등록장애인 현황(2012년말 기준) 51
    〈표 2-3〉등록장애인에 대한 공적연금 가입실태 51
    〈표 2-4〉장애인연금의 부가급여(2013년 기준)  54
    〈표 2-5〉장애인연금 대상자수(2013년 7월기준) 54
    〈표 2-6〉장애수당 지급기준(2013년 기준)  55
    〈표 2-7〉장애아동수당 지급기준(2013년 기준)  55
    〈표 2-8〉장애인연금과 장애수당제도 개요 55
    〈표 2-9〉국민연금의 장애연금 급여액 57
    〈표 2-10〉국민연금 장애연금 수급자 및 지급총액 추이 57
    〈표 2-11〉국민연금 장애연금 수급자수 추이(장애등급별) 58
    〈표 2-12〉국민연금 장애연금 수급자수 성별?연령별 분포 58
    〈표 2-13〉국민연금 가입자평균소득월액 대비 장애연금액 추이  59
    〈표 2-14〉국민연금 급여종류별 평균 월지급액(2012년말 기준) 60
    〈표 2-15〉국민연금 장애연금 수급자 현황(2012년 5월 기준) 61
    〈표 2-16〉국민연금 장애연금의 수급요건 충족비중(잠재수급자층 분석) 62
    〈표 3-1〉중증장애인 대비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수급률 국제비교 73
    〈표 3-2〉주요국 장애연금의 이론적?실제적 수준 비교  73
    〈표 3-3〉OECD 국가 근로가능연령(20~64) 장애인의 빈곤율(2008) 74
    〈표 3-4〉장애급여지출비중 및 장애급여수급률 국제비교 74
    〈표 3-5〉장애연금 수급자의 소득활동 현황 75
    〈표 4-1〉장애인연금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82
    〈표 4-2〉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액 84
    〈표 4-3〉장애인연금의 부가급여액 85
    〈표 4-4〉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시행령 86
    〈표 4-5〉장애로 인한 월평균 추가 소요비용(장애등급별) 89
    〈표 4-6〉장애로 인한 월평균 추가소요비용(장애유형별) 90
    〈표 4-7〉장애인연금 재정관련 법령 92
    〈표 4-8〉장애인 경제활동 상태 93
    〈표 4-9〉장애인 경제활동 상태(장애정도별)
    〈표 4-10〉장애등급 및 장애정도별 주관적 소속계층에 대한 인식  95
    〈표 4-11〉등록 장애인 가구 월평균 소득(장애등급?장애정도별) 96
    〈표 4-12〉장애인연금 수급자수(소득유형별): 2013년 7월 97
    〈표 4-13〉장애인연금 수급자수 추이(2010~2012) 97
    〈표 5-1〉인구가정: 2011년 통계청 인구추계 102
    〈표 5-2〉경제변수 가정: 2008년 국민연금 재정계산 103
    〈표 5-3〉전체인구수1) 대비 등록장애인수(2012년말 기준) 104
    〈표 5-4〉장애인연금 수급자수(2012년 기준)  105
    〈표 5-5〉장애인연금 수급자수 전망: 소득하위 63% 지급  106
    〈표 5-6〉장애인연금 지출규모 전망: 소득하위 63% 지급 107
    〈표 5-7〉장애경증수당 수급률(2011년 예산안 기준) 108
    〈표 5-8〉장애아동수당 수급률(2011년 예산안 기준) 108
    〈표 5-9〉장애수당 수급자수 전망 109
    〈표 5-10〉장애수당 지출규모 전망 110
    〈표 5-11〉장애소득보장제도 수급대상자수 전망 111
    〈표 5-12〉장애소득보장제도 급여지출규모 전망 112
    〈표 5-13〉장애인연금 대상자 및 기초급여수준 인상 113
    〈표 5-14〉장애인연금 기초급여 지출규모 전망 113
    〈표 5-15〉장애인연금 부가급여 개편방안 115
    〈표 5-16〉장애인연금 부가급여개편에 대한 급여지출 전망   115
초록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장애인연금제도가 도입됨으로서 기존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사회보험제도의 사각지대를 일부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음.
    ? 장애인연금제도 도입으로 인해 기존에는 소외되었던 일부 장애인에게도 소득보장제도가 적용되고는 있으나, 각각의 공적제도별로 대상자 선정기준 및 급여수준이 서로 달리 적용됨에 따라 동일한 장애에 대해서도 소득보장제도간 수급조건(장애발생원인 및 시점, 장애정도, 소득수준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
    ? 한편 장애인연금 등 장애소득보장제도별로 수급자 선정기준인 장애등급기준이 서로 달라, 장애급여간 연계를 통한 소득보장강화에 한계가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논의중인 기초연금 도입과 관련하여 장애인연금 선정기준 및 급여수준 인상방안 등을 검토하고자 함.
    ? 연구내용
    ○ 장애인 소득보장제도 적용현황 및 소득실태분석
    - 장애관련 소득보장제도 및 지방정부의 장애지원금 등을 포함한 사회보장제도 현황파악 및 적용 실태파악 
    - 장애소득보장제도별 대상자 선정기준 및 급여수준 등 현황파악
    ○ 장애소득보장체계에 대한 해외사례조사 및 시사점 도출
    ○ 기초연금 도입 등에 따른 장애인연금 대상자 확대 및 기초급여 인상 등 급여체계 개선방안 검토
    ○ 장애연금제도 확대방안별 재정분석 및 개선효과 분석 
    - 제도개선방안별 소득보장수준 비교분석을 통한 제도개선방향 제시
    ○ 중장기적 관점에서 제도개선방안에 대한 향후과제 

    Ⅱ. 장애소득보장체계 개요

    1. 우리나라 장애소득보장제도 개관
    ? 장애인소득보장제도 개관
    ○ 일반장애에 대한 우리나라의 소득보장제도는 현재 크게 사회보험방식인 국민연금, 무기여연금인 장애인연금 그리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로 구성
    ○ 일반국민과 일반장애에 대한 보편적 소득보장은 1988년 국민연금이 도입되면서 시작, 최근 장애인연금 도입으로 크게 확대되는 추세임.
    ? 장애인에 대한 공적연금과 개인연금을 포함한 연금가입상태를 살펴보면, 등록장애인 중 과반수 이상이 연금제도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공적연금 가입실태를 살펴보면 2005년 21.6%에서 36.8%(2008년)로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음. 
    - 특히 국민연금제도 가입이 20.8%(2005년)에서 34.4%(2008년)로 크게 증가하였음. 
    ? 2010년 7월부터 장애인연금 제도도입에 따라 장애소득보장제도는 크게 무기여 방식의 장애인연금과 사회보험방식인 국민연금의 장애연금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연금제도는 장해로 인해 근로능력이 상실 또는 저하로 인한 소득감소(기초급여)와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부가급여)을 보전하기 위해 매월 일정수준의 연금액을 지급하는 제도임. 
    ○ 국민연금제도의 장애연금은 장애발생과 함께 본인의 기여가 전제조건이 되므로 선천적 장애나 연금수급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장애연금을 수급하는데 한계가 있음. 
    ? 중증장애인을 위한 다층소득보장체계 구축
    ○ 그동안 장애인의 소득보장경로는 사회보험 가입을 통한 소득중단, 감소에 따른 1차안전망, 자산조사와 부양의무자 기준 충족을 통한 2차안전망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틀에서 보장을 받음. 
    ○ 비기여 장애인연금 도입으로 종전의 소득보장 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써 저소득 중증장애인 공적소득보장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됨.
    ? 장애인연금의 시행성과 
    ○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수준의 실질적인 가치 보전
    - 국민연금 가입자의 소득상승분, 물가변동분 등을 반영하여 매년 법에 따라 인상됨.
    - 기존 장애수당 및 현행 경증 장애수당의 경우, 매년 재정상황에 따라 결정됨.
    ○ 보장단위 개편을 통한 국가와 사회의 공적 부양기능 강화
    - 장애인연금은 중증장애인 본인과 배우자의 경제적 수준을 기준으로 하여 기초노령연금과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공적 행정자료 중심의 자산조사를 통해 급여지급 대상 선정 및 지원
    - 기존 장애수당은 장애인 및 부모 등 전 가구원의 경제적 수준을 기준으로 기초생활보장제도에 준하는 엄격한 자산조사를 통하여 급여지급 대상 선정 및 지원
    ○ 급여수급 권리성의 강화
    - 장애인연금은 수급여부, 급여액 결정 및 수급중지 등에 관해 법에서 구체적으로 규정하여 권리적인 성격을 대폭 강화
    ? 장애인연금이 기존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국민연금 장애연금과의 사각지대 일부를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으나, 사회보험방식의 국민연금제도와 무기여방식의 장애인연금과의 역할분담이 명확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
    ○ 장애인연금제도는 기초노령연금제도와 마찬가지로 제도적 성격의 모호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민연금과의 관계 재정립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특성을 고려하여 장애인연금제도의 역할을 명확하게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장애인 계층간 소득격차를 키움으로서 복지제도의 재분배 효과를 저하시킬 우려가 있음.  
    ? 장애인연금이 주요 OECD 회원국에서와 같이 공적연금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중증장애인의 생활안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장애 급여로서 운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급 대상과 지급액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음. 
    ? 장애소득보장제도의 급여수준 단계적 인상 
    ○ OECD 회원국의 ‘GDP 대비 장애급여 지출 비중’을 살펴보면 
    - 2013년 예산기준 우리나라의 GDP 대비 장애급여 지출 비중은 0.1%로서 OECD 회원국 평균 1.2%(2008년 기준)에 비해 낮음. 
    ○ 특히 국민연금가입자의 평균 소득월액과 연동되어 매년 지급액이 인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담보하고 있는 기초급여와 달리 부가급여는 지급액 인상이 불확실함. 
    - 중증장애인의 월평균 추가비용인 월 23.6만원을 목표로 매년 지속적으로 인상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임.

    2. 장애인연금과 장애수당제도

    ? 장애인연금 
    ○ 중증장애인(장애등급 1급, 2급, 3급 중복장애)에게 근로능력 상실 등으로 인해 줄어드는 소득과 장애로 인해 추가로 드는 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도입 
    - 조세를 재원으로 자산조사를 거쳐 수급자를 선정하고 매월 일정액의 연금 지급
    ○ 장애인연금은 기초급여와 부가급여로 이루어져 있는데, 기초급여는 18세 이상 장애인 중 장애등급 1급, 2급 및 3급 중복장애인에 대해 소득하위 63% 이하인 자에게 지급
    - 부가급여 지급대상자는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수급대상자 중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65세 이상 차상위 초과자
    - 장애인연금의 급여액(월액)는 기초급여(2013년 9.7만원)와 추가비용 보전차원에서 지급하는 부가급여로 구성




    ? 장애수당 
    ○ 장애수당대상자는 18세 이상 장애인 중 경증(장애등급 3급~6급) 중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 장애수당은 매월 2만원(시설이용자)에서 3만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지급
    ? 장애아동수당 
    ○ 장애아동수당 대상자는 18세 미만 장애등급 1급~6급 장애인 중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 매월 2천원(경증장애, 시설이용자)에서 20만원(중증장애, 기초생활대상자) 지급
    ○ 장애아동수당은 부모의 경제적 수준을 반영하여 지원대상을 선정하므로 먼저 부모에게 부양책임이 있고 국가가 후 지원하는 제도
    - 장애아동수당은 (경증)장애수당과 마찬가지로 매년 재정상황에 따라 급여수준을 결정하고 있는데 급여수준에 대한 보다 명확한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 

    3. 국민연금의 장애연금 적용현황
    ?  적용현황 및 문제점
    ○ 제도가 도입된 지 24년이 지난 현재 국민연금은 76천명(2012.12)의 장애인에게 장애연금을 지급하고 있음(국민연금공단, 2012). 
    ? 장애연금급여 개요
    ○ 가입 중에 생긴 질병(당해 질병의 초진일이 가입중에 있는 경우)이나 부상으로 완치된 이후에도 신체상 또는 정신상의 장애가 있는자에게 그 장애가 계속되는 동안 생계보장
    ○ 장애등급과 장애급여의 종류
    - 장애등급은 장애의 정도에 따라 1~4급으로 구분되며
    - 1~3급까지는 연금형태, 4급의 경우 일시금만 지급함.
    ○ 장애급여의 수급요건
    - 장애연금 및 장애일시금을 수급하려면 아래의 세가지 가입요건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함.
    - 물론 이와 함께 앞서 언급한 정해진 장애등급요건에도 해당되어야 함. 
    ?  제1요건 : 소득신고자 내지 납부예외자(임의가입 포함)의 자격 유지 중 장애 발생
    ?  제2요건 : 최소가입기간인 1월 이상 보험료 납부 요건
    ?  제3요건 : 고지기간의 2/3납부요건
    ○ 장애연금 등의 지급액 
    - 장애연금은 장애등급에 따라 기본연금액의 100%~80%를 생존기간 동안 지급하며, 장애일시금은 기본연금액의 2.25배를 일시에 지급함.
    - 이때 기본연금액은 가입자의 실제가입기간이 20년 미만인 경우에도 20년 가입으로 간주하여 산정한 연금액으로 함. 
    ? 장애연금수급자 현황
    ○ 장애연금수급자 및 지급총액 추이
    - 2012년 기준 장애연금수급자와 총지급액은 2000년 대비 각각 3.5배, 4.4배 가량 증가하였음.
    ○ 장애연금의 평균수급(월)액 추이
    - 장애등급별로 급여율의 차이로 수급액도 그에 상응하여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전가입자소득월액 대비 전체 장애연금수급자의 평균수급액의 비율은 2012년 약 21%수준이며 2003년 이후 거의 변동이 없음. 
    - 장애연금수급자의 실수령 평균연금액은 노령연금 및 유족연금에 비해 높은 편임.
    Ⅲ. 장애소득보장제도 해외사례연구: 독일, 미국, 캐나다, 일본
    ? 독일 
    ○ 장애인 소득보장제도 개관
    - 독일의 장애인 소득보장제도는 크게 우리의 국민연금에 해당하는 일반연금(Allgemeine Rentenversicherung: AR)과 우리나라의 기초생활보장제도에 해당하는 노인?장애인기초보장제도(Grundsicherung im Alter und bei Erwerbsminderung: GAE)로 구성
    ○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수급요건
    - (연령 및 장애요건) 65세 이전에 장애가 발생하고, 장애요건에 해당되어야 함.
    - 장애등급은 완전장애와 부분장애로 구분됨. 
    - 장애등급은 근로능력을 기존으로 판정하며 ‘근로가능시간’을 기준으로 일 3시간 미만 근로가 가능한 경우 완전장애, 3~6시간 미만으로 가능한 경우 부분장애로 인정
    - (가입요건) 또 최소가입기간 요건(5년 이상 가입)과 최근의 보험료납부요건(장애직전 최근 5년 동안 3년 이상 가입)을 충족해야 함.
    - 다만, 학업, 근로불능 등의 기간은 ‘5년’ 기간에서 제외해 주고 있으며, 산재장애나 군복무 중 장애 또는 학업종료 후 조기장애 등 특수한 경우에 대해 위의 두 요건을 크게 완화한 규정 적용
    - 이러한 가입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후천성 장애인 혹은 장애요건을 원천적으로 충족하지 못한 선천성 장애인의 경우에는 20년 이상 가입하는 경우 장애연금을 지급하는 특례제도도 운영하고 있음.  
    - (소득요건) 장애연금수급자가 소득활동을 하여 전가입자 평균소득 이상을 벌어들이는 경우 연금지급은 중지됨.
    - 나아가 개인의 소득이 전가입자평균소득 미만을 벌어들이는 경우에도 일부연금액이 감액될 수 있음.   
    ○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수준
    - 완전장애의 경우 기본연금액의 100%, 부분장애의 경우 50%만 지급함. 
    - 장애의 83%는 완전장애자임.
    - 기본연금액은 가입기간 × 가입년당 지급율(약 1.1%)로 산정되며, 가입기간은 장애직전까지 실가입기간(크레딧기간 포함)과 장애시점부터 60세까지의 ‘가상가입기간’을 100% 고려하여 산정
    - 가상가입기간에 대한 소득은 장애전 취득한 생애평균소득 적용
    - 장애연금은 기준노령연금지급연령(65세)까지만 지급되며, 그 이후에는 노령연금으로 자동 전환
    ○ 장애인소득보장에서의 국민연금의 역할
    - 국민연금의 장애연금이 독일 장애인소득보장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범주형 기초보장인 GAE는 극히 ‘보완적’ 역할 수행하도록 설계
    - GAE는 국민연금 장애기준으로 중증(완전)장애에 해당하는 18~65세 미만 저소득 장애인에게 최저수준을 보장하는 급여 지급
    - ’07년 장애연금수급자는 158만명, GAE 수급자는 31만명으로 전체 중증장애인의 2/3를 공적제도에서 보장
    - 기타 공적제도에서 보장을 받지 못하는 사람은 경제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임. 
    - 또 독일은 일정수준 이상의 소득이 있는 경우 국민연금 장애연금 수급대상에서 배제되므로 모든 중증장애인이 공적소득보장의 대상이 되지는 않음.  
    ? 미국 
    ○ 장애인소득보장제도 개관
    - 미국의 장애인소득보장제도는 크게 우리의 국민연금에 해당하는 OASDI와 부조제도인 노인?장애인 보충적소득보장제도 SSI(Supplemental Security Income)로 구성
    - 국민연금은 피용자와 자영자 등 전체 경제활동인구를 포괄하는 보편적 제도이며,
    - 보충제도는 저소득 장애인이나 노인에게 보충적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우리의 기초생활보장제도에 해당) 
    ○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수급요건
    - (연령 및 장애요건) 노령연금 수급개시연령(66세) 이전에 장애발생하고, 육체적 및 정신적 질환으로 기초적 소득(’10년 월 1,000달러)조차도 취득할 능력이 없는 경우 장애가 인정
    - 다양한 장애등급 구분은 없으며 완전장애만 인정
    - (보험료납부요건) 최근 가입?납부이력요건과 최소가입기간 요건으로 구성
    - 후자의 경우 각 연령별로 연금가입가능기간을 고려하여 각 연령별 최소가입기간을 다르게 설정(최소 6분기, 최대 40분기)하고 있음.
    - 전자의 경우도 일정 연령대별 달리 설정. 31세 이후의 경우 장애발생직전 10년 동안 최소 5년 이상의 가입 요구
    - (소득활동요건) 월 1000달러 이상의 소득이 있는 경우 장애연금 미지급
    ○ 장애연금의 급여수준
    - OASDI 장애연금은 40년 가입의 완전노령연금에 준하는 수준으로 보장
    - 장애연금은 생애평균소득월액 ? 소득구간별 지급율로 산정하며, 
    - 생애평균소득월액은 21세이후 부터 장애직전까지의 총소득을 21세부터 장애 시까지의 물리적 가입가능기간으로 나누어 산정. 단, 그 중 소득이 낮은 5년은 제외 가능
    - OASDI는 40년 가입 평균소득자 기준 40%의 소득대체율을 보장하므로 가입연당 지급률은 1% 수준임.
    - 국민연금의 장애연금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노령연금 지급연령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노령연금으로 전환됨.
    ○ 장애인 소득보장에서 국민연금의 역할
    - OASDI 장애연금은 미국 장애인 소득보장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며, SSI는 제한적이고 보완제도로서의 역할이 부여된 형태로 두 제도간 역할분담이 이루어지고 있음.
    - 왜냐하면 ’09년 전체 중증장애인 중 OASDI 수급자가 43%, SSI가 16%를 차지하고 있음. 나머지는 40% 중증장애인은 소득활동 등으로 수급대상에 제외 
    - OASDI 수급자는 SSI를 동시에 수급할 수 있는데, 그 중복수급자 비중은 약 20% 수준임. 
    - SSI 장애급여는 OASDI 장애연금과 동일하게 65세 이전까지만 지급됨.    
    ? 캐나다 
    ○ 장애인소득보장제도 개관
    - 캐나다의 장애인소득보장은 크게 연방정부차원의 소득비례연금(CPP/QPP)와 주정부 차원의 장애인 기초생활보장제도(SA: Social Assistance)로 구성
    - 특히 대부분의 다른 선진국가와는 달리 캐나다의 경우 장애인 소득보장은 노인소득보장(기초연금 OAS와 GIS가 추가적으로 더 있음)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점이 특징임.
    ○ 장애연금(CPP/QPP) 수급요건
    - (연령요건) 65세 미만
    - (장애요건) 장애는 미국과 유사하게 기본적 생계수단(’09년 월 908달러) 획득에 필요한 정상적인 근로가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하고(severe) 장기적으로(prolonged) 지속되거나 사망에 이를 정도인 경우에만 인정
    - 장애등급의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완전장애만 인정
    - (보험료납부요건) 최근의 보험료납부요건만 요구 
    - 최근 6년중 연간 $4,400 (> 부과소득하한인 3,500달러) 이상의 소득에 기초하여 4년 이상 보험료납부
    - 단, 25년 이상 장기 납부한 경우 최근 6년간 3년 이상 납부로 수급요건이 완화(2007년 개정사항)한 예외규정이 있음.
    - (소득요건) 월 908달러 이상의 소득이 있거나 있을 가능성이 있으면, 연금 미지급
    ○ 장애연금의 급여수준
    - CPP/QPP 장애연금은 균등부분(정액)과 비례부분으로 구성. 균등부분은 ’09년 $424.33(A값의 11.7%), 비례부분은 노령연금의 75%
    - 노령연금의 소득대체율이 25%이므로 장애연금의 대체율은 이의 75%인 18.8% 
    - 균등과 비례부분의 합산 소득대체율은 약 30%임.
    - 생애평균소득은 18세~장애까지의 합산소득(노령연금의 경우 퇴직시점까지 고려)을 18세~장애까지 가입가능기간으로 나누어 산정
    - 다만, 7세 미만 자녀의 양육기간, 장애연금수급기간, 가입가능기간의 15%는 가입가능기간에서 제외(drop out period) 가능
    ○ 장애인소득보장에서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역할
    - 국민연금인 CPP/QPP는 캐나다에서 장애인 소득보장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
    - 2009년 기준 중증장애인 중 국민연금 장애연금수급자의 비중은 38% 수준
    - 공적연금의 미진함(사각지대)는 주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장애인을 위한 기초생활보장제도(SA)에 의해 보호 제공
    ? 일본 
    ○ 장애인 소득보장제도 개관
    - 일본의 장애인소득보장체계는 크게 공적연금(기초연금+비례연금)과 무기여 복지연금 그리고 생활보호제도로 구성
    - 복지연금은 1959년에 일몰제도로 도입하였으나, 1986년 기초연금을 도입하면서 20세전 선천성 장애인에 대해서만 복지연금 계속지급
    ○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수급요건
    - (연령요건) 기초연금의 경우 20~65세 전에 장애발생, 후생연금의 경우 65세 전 장애발생
    - (장애요건) 일상생활능력 등을 기준으로 2등급(기초) 내지 3등급(후생연금)으로 구분, 1~2등급까지는 두 제도간 동일하고 장애기준도 동일
    - (보험료납부요건) 기초연금의 경우 보험료납부기간(보험료면제기간 포함)이 20세 이후부터 장애발생일까지 기간의 2/3 이상에 달할 것을 요구
    - 20세전 선천성 장애인을 위한 장애복지연금은 납부요건 대신 소득조사 전제
    - 후생장애연금의 경우 가입중 요건 + 기초연금의 장애연금 수급요건 충족 요구
    - (소득요건)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두지 않고 있음. 즉, 장애인의 소득활동여부에 관계없이 장애연금 지급
    ○ 장애연금의 급여수준
    - 기초연금의 장애연금은 완전기초정액을 기본액으로 하며, 1등급의 경우 기본액의 125%, 2등급은 100%를 지급
    - 후생연금의 경우도 장애 1등급의 경우 기본연금액의 125%, 2~3등급의 경우 동일하게 100% 지급
    - 기본연금액은 가입기간 및 소득에 비례하며, 가입기간이 25년(300개월) 미만 가입자의 경우 25년을 가입한 것으로 간주하여 산정
    - 2등급과 3등급간에는 기본지급율에서는 차등을 두지 않지만 피부양자연금에서 차등을 둠(즉, 3급의 경우 피부영자연금이 없음)
    ○ 장애인 소득보장에서 국민연금의 역할
    - 일본은 기초+비례연금의 공적제도가 주축이 되어 장애인에게 보편적 소득보장 제공
    - 게다가 종전의 일몰제 장애인복지연금, 1986년에 도입된 20세 미만 선천성 장애인에 대한 복지연금이 공적연금의 사각지대 보완
    - 일본의 경우 공적연금제도(장애인복지연금수급자 포함)는 전체 중증장애인의 약 50%를 포괄 
    - 이로써 최후의 사회안전망인 생활보호제도는 그 역할이 미미: ’10년 전체인구의 약 1.1%인 180만명 정도가 생활보호 대상이고 신체장애인의 경우 3.6%만 그 대상
    - 중요한 점은 복지연금이 기여연금과 서로 배타적으로 도입 운영되고 있어 역할분담이 명확하다는 점임.
    ? 해외사례연구를 통한 시사점 
    ○ 우리나라 장애소득보장제도의 낮은 보편성 문제
    - 수급율 및 보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장애개념(장애범주 및 장애판정기준 등)과 기타 제도적 요소(제도의 성숙도와 내실도, 기초연금 vs 비례연금의 제도유형, 수급요건 등)로 구분됨.
    - 이중 제도유형과 제도성숙도 요인을 제외하면, 사실 장애연금수급률은 제도의 내실도와 장애개념에 의해 크게 좌우됨.
    - 특히 현재 국민연금에서 적용하고 있는 엄격한 의학적 장애정의는 보편성을 지나치게 제약하여 소득상실 보전이라는 장애연금의 원래 목적을 실현하는데 장애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
    - 아울러 앞서 언급한 바(현황분석)와 같이 제도의 낮은 내실도(지역가입자의 높은 미납률) 역시 우리나라 장애연금의 역할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이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연금의 장애연금은 전체 중증장애인 소득보장에서 거의 미미한 역할을 수행 중
    - 18~65세 중증장애인 중 장애연금수급자 비중은 대체로 관찰대상 선진국의 경우 평균 47%에 달하는 데 반해, 우리의 경우 이 비중은 8~12%에 불과하기 때문
    ○ 낮은 급여수준 문제
    - 우리나라 국민연금 장애연금수급자의 실수령액은 현재 이론적 소득대체율의 34%에 불과함.
    - 그러나 다른 선진국의 경우 70~100%에 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음.
    - 물론 선진국의 경우 실제로 가입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서도 가입기간으로 인정해 주는 크레딧제도를 광범위하게 운영하는데 반해 우리의 경우 20년만 인정해 주고 있고,
    - 사각지대도 큰 커 전반적으로 가입기간이 크지 않아 급여수준도 자연히 낮음.
    - 또 제도의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은데서도 큰 원인을 찾을 수 있음.    
    - 국민연금의 이러한 낮은 급여수준문제를 2010.7월부터 시행중인 ‘장애인연금’도 상호 배타적으로 설계(한쪽을 받으면 다른 쪽은 거의 받기 어려움)되어 있는데다 그 급여수준도 워낙 낮아 보완해 주지 못하고 있음.
    - 이로 인해 우리나라 장애인의 빈곤율은 비장애인의 2.4배 정도 높은 실정이며, OECD 평균(22.1%)의 1.6배 더 높은 실정임.*
    - 이 통계는 우리나라의 장애인연금이 도입되기 전의 상황이나 장애인연금액 자체가 크게 낮아 빈곤율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없으므로 도입 후에도 큰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추정됨.
    ○ 과소보장 속 과잉보장 문제
    - 현행 국민연금은 소득활동종사 장애연금수급자의 1/3이 A값 이상의 소득활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금을 계속 지급으로 과잉보장과 기금누수가 우려되고,
    - 조기노령연금과 유족연금의 경우 소득활동에 따른 지급정지기준을 두고 있는 것과 형평성 문제가 존재하며,
    - 독일, 미국, 캐나다 등은 일정수준 이상의 소득활동을 하게 아예 지급을 정지(미국, 캐나다)하거나 감액(독일)하는 것에 비해 지나치게 관대하다고 평가할 수 있음.
    - 전반적으로 장애인 소득 및 소득보장의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일부는 장애연금, 장애인연금 그리고 근로소득 등을 동시에 향유하는가 하며, 일부는 장애인연금만, 다시 일부는 아무런 연금도 없는 상태로 다원화되고 있음. 


    Ⅳ. 장애인연금 적용현황 및 제도개혁방안 검토
     
    ? 장애인연금 제도 개요
    ○ 수급대상자
    - 18세 이상의 등록한 중증장애인 중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자
    - 연령 :만 18세 이상인 자  
    - 등록한 중증장애인 : 장애 등급 1급과 2급 및 3급 중복 장애
    - 소득인정액 :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자
    - 2013년 4월기준 선정기준액 : 단독가구 58만원, 부부가구 92.8만원 
    - 차상위 초과자 :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이면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 아닌 자
    ○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와 부가급여 
    - 기초급여 : 근로능력의 상실 또는 현저한 감소로 인하여 줄어드는 소득을 보전해 주기 위하여 지급하는 급여
    ? 급여액 : 국민연금 가입자 최근 3년간 월 평균소득(A값)의 5%인 96,800원
    ? (65세 이상) 동일한 성격의 급여인 기초노령연금으로 전환하여 지급하고, 기초급여는 미지급
    - 부가급여 : 장애로 인하여 추가로 드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전해 주기 위하여 지급하는 급여
    ?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차상위 초과자에게 지급하고 차등지급

    - 65세 이상 중증장애인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인 경우, 기초노령연금액이 생계급여에서 차감됨에 따른 소득감소를 막기 위해 부가급여 17만원 지급
    - 만 65세가 된 자로서 차상위 장애수당을 받던 자는 종전 차상위 장애수당으로 받던 금액인 14만원 지급
    - 만 65세(1945년 6월 30일 이전 출생자)가 된 자로서 보장시설 수급자인 경우 보장시설 장애수당으로 받던 금액인 7만원 지급
    - 65세 이상 차상위 초과계층에게는 4만원 지급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의 관계
       ?  중증장애인의 매월 추가로 드는 생활비용(월 평균 23.6만원)을 고려, 추가생활비용에 못 미치는 장애인연금액(기초급여와 부가급여 포함)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소득평가액 산정 시 제외
    ○ 장애인연금과 장애수당 소요재원 조달을 위한 재정방식(조세로 충당, 국고보조)
    - 장애인연금은 기본적으로 비기여 연금제도(범주적 공적부조)로서 조세로 충당됨.
    - 이전체계는 기본적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공동분담으로 되어 있으며 최종지급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루어짐. 
    - 특별시는 중앙정부의 국고보조 50%와 지방자치단체 50%의 비용부담, 광역시?도?특별자치도는 국고보조 70%와 지방자치단체 30% 부담의 형태로 서울과 지방으로 이원화되어 있음.


    Ⅴ. 기초연금 도입에 따른 장애인연금 확대방안 

      1. 장애인연금 확대방안 검토
    ? 기초연금 도입안 
    ○ 2007년 기초노령연금법 제정 당시 2028년까지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10%까지 인상하도록 되어 있으나, 구체적인 인상시기 및 방법은 국회의 연금특위에서 논의하도록 되어 있었음. 
    - 2008년 1월 국회에 소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하였으나 위원회는 설치되지 않았고 설치된 이후 소위원회에서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 제도간 재구조화 방안을 다양하게 검토하였으나 대안만 제시하고 합의는 이루지 못하였음.
    ○ 최근 기초연금 도입방안은 인구고령화로 인해 노인인구가 급증하는 등 미래 예상되는 사회?경제적 여건변화에서도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을 중장기적으로 중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연계하여 기초연금을 차등지급하는 도입 방안이 국회에 제출되었음.  
    ○ 국민연금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적연금제도로 볼 수 있으나, 지원이 필요한 사회적 취약계층이 사각지대로 남겨져 있는 등 노후소득보장의 주요 수단으로 그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함.
    - 특히 장애인의 경우 경제활동참가율이 낮고 소득활동이 불안정하므로 사실상 국민연금에 가입하는데 한계가 있음. 
    - 따라서 장애인의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상관없이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 부분을 기초연금인 20만원을 전액 지급하는 방안으로 국회에 제출되었음. 
    ?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단계적 인상방안
    ○ 소득보장 성격인 기초급여의 경우 향후 기초노령연금액 인상을 반영하여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5%에서 2013년부터 매년 일정하게 인상하여 2028년 이후에는 10%로 가정함. 
    ? 장애등급별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 조사결과
    ○ ?2011년 장애인 실태조사?를 활용하여 18세 이상 중증장애인(1급, 2급, 3급 중복장애) 중 소득 하위 63%에 해당하는 자를 대상으로 등급별로 추가되는 월평균 소요비용을 살펴본 결과  
    - 총 추가비용은 전체 23만 6천원으로 나타났으며, 1급이 24만 4천원, 2급 17만 6천원, 3급 중복장애가 8만원으로 나타났음. 
    ○ 등급이 낮아질수록 총 추가비용, 장애관련비용 모두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 등급이 높을수록 장애로 인한 추가소요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음. 
    ? 장애인연금의 부가급여체계 개편방안
    ○ 국민연금가입자의 평균 소득월액과 연동되어 매년 지급액이 인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담보하고 있는 기초급여와 달리 부가급여는 지급액 인상이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매년 지속적으로 인상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 필요함. 
    ? 부가급여 본연의 목적을 위해서는 장애등급 또는 장애유형을 기준으로 급여수준을 달리하는 제도로의 개편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부가급여는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지출에 대한 보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장애등급 및 장애유형별로 발생하는 추가비용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증장장애의 장애등급과 상관없는 소득유형(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초과자 등)에 따라 차등지급하고 있음. 
    2. 장애인연금 대상자 및 소요재원 분석 
    ? 장애인연금 수급자수는 18세 이상 중증 장애인 중 소득하위 60%를 대상으로 기초급여를 지급하는 것으로 가정함.
    ○ 등록장애인수는 인구수에 장애발생률을 반영하여 산정하는데, 장애인연금 대상자가 되는 중증 장애발생률은 인구수 대비 중증 장애등록자수로, 연령집단별(18~64세, 65세 이상)로 구분함.
    ○ 매년 증가하던 등록장애인수가 장애등급 심사제도가 전면적으로 시행된 2010년부터 증가세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음. 
    - 향후 중증 장애발생률 전망을 위해 최근 10년간 장애발생률 추이를 살펴본 결과 크게 증가한 것으로 사실이나, 최근에는 그 증가폭이 주춤한 것을 고려하여 2011년말 장애발생률을 그대로 유지함으로서 인구의 자연증가분만 고려하여 중증장애인수를 전망함.
    ○ 장애인연금 적용률은 중증장애등록자수 대비 수급자수로, 소득하위 63%인 중증장애인을 연령집단별(18~64세, 65세 이상) 및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 초과자, 시설이용자)로 구분하여 전망함. 
    ? 등록장애인수 전망 
    ○ 등록장애인수는 인구수에 장애발생률을 반영하여 산정하는데, 장애인연금 대상자가 되는 중증 장애발생률은 인구수 대비 중증 장애등록자수로, 연령집단별(18~64세, 65세 이상)로 구분함. 
    ? 장애인연금 수급자수 전망: 18세 이상 중증 장애인 중 소득하위 63%에 기초급여와 부가급여를 지급하는 것으로 가정함.
    ○ 장애인연금 수급률은 중증장애등록자수 대비 수급자수로, 소득하위 60%인 중증장애인을 연령집단별(18~64세, 65세 이상) 및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 초과자, 시설이용자)로 구분하여 전망함. 
    ? 장애(아동)수당 수급자수 전망 
    ○ 장애경증수당 수급자수: 18세 이상 경증 장애인 중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 장애아동수당 수급자수: 18세 미만 중증?경증 장애아동 중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 장애인연금 급여지출 전망
    ○ 기초급여액: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 증가율로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현재 A값의 5%를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함. 
    ○ 부가급여액: 급여의 실질가치 보전을 위해 매년 물가상승률로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함. 

    3. 장애인연금 확대방안별 대상자 및 소요재원 분석

    장애인연금 대상 확대
    소득하위 63% → 소득하위 70%로 확대
    (기초연금 도입안)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인상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5% → 10%로 인상
    -시나리오 1
    2014년부터 매년 동일하게 인상하여 2028년 이후 10% 적용
    -시나리오 2
    2014년부터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10% 적용

    Ⅵ. 결론 및 향후과제
    ? 우리나라 장애인 소득보장체계 
    ○ 일반장애에 대한 우리나라의 소득보장제도는 크게 국민연금(1988), 무기여연금인 ‘장애인연금(2010.7)’ 그리고 기초생활보장제도로 구성
    - 업무상 장애에 대한 소득보장은 특히 산재보험제도에 의해 이루어짐.
    ○ 일반국민과 일반장애에 대한 보편적 소득보장은 1988년 국민연금이 도입되면서 시작되었으며, 2010년 장애인연금 도입으로 크게 확대되는 추세임.
    - 이러한 제도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기초생활보장제도가 큰 역할 수행 
    ? 장애인에 대한 공적연금과 개인연금을 포함한 연금가입상태를 살펴보면, 등록장애인 중 과반수 이상이 연금제도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공적연금 가입실태를 살펴보면 2005년 21.6%에서 36.8%로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음. 
    - 특히 국민연금제도 가입이 20.8%(2005년)에서 34.4%(2008년)로 크게 증가하였음. 
    ? 2010년 7월부터 장애인연금 제도도입에 따라 장애소득보장제도는 크게 무기여 방식의 장애인연금과 사회보험방식인 국민연금의 장애연금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연금제도는 장해로 인해 근로능력이 상실 또는 저하로 인한 소득감소(기초급여)와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부가급여)을 보전하기 위해 매월 일정수준의 연금액을 지급하는 제도임. 
    ○ 국민연금제도의 장애연금은 장애발생과 함께 본인의 기여가 전제조건이 되므로 선천적 장애나 연금수급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장애연금을 수급하는데 한계가 있음. 
    ? 장애인연금이 기존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국민연금 장애연금과의 사각지대 일부를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으나, 사회보험방식의 국민연금제도와 무기여방식의 장애인연금과의 역할분담이 명확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
    ○ 장애인연금제도는 기초노령연금제도와 마찬가지로 제도적 성격의 모호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민연금과의 관계 재정립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특성을 고려하여 장애인연금제도의 역할을 명확하게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장애인 계층간 소득격차를 키움으로서 복지제도의 재분배 효과를 저하시킬 우려가 있음.  
    ? 장애인연금은 기초급여와 부가급여로 구분하여 그 기능과 역할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음. 
    ○ 기초급여가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에 연동하여 매년 결정되므로 소득상승분, 물가변동분 등이 반영되도록 설정되어 있음. 
    - 기초노령연금의 경우 65세 인구 중 소득하위 70%에게 지급되고 있는데 현재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5%를 향후에 10%(2028년)까지 점진적으로 인상하도록 되어 있음. 
    - 장기적으로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과의 재구조화 방안을 고려하여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도 함께 검토해야 할 것임.
    ○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를 기초노령연금과 동일하게 인상할 경우 부가급여와 장애수당과의 연관성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를 인상시 기초급여와 부가급여와의 관계설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국민연금가입자의 평균 소득월액과 연동되어 매년 지급액이 인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담보하고 있는 기초급여와 달리 부가급여는 지급액 인상이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매년 지속적으로 인상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 필요함. 
    ○ 현재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5%에서 10%로 2배로 기초급여를 인상할 경우 기초급여과 부가급여를 합산한 금액을 고려하여 조정할 필요가 있음.
    ? 부가급여는 추가지출비용인 23.6만원을 상당 수준 보전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장기적으로 기초급여수준을 인상할 경우 부가급여의 성격과 기능에 맞게 대상자 선정기준 및 급여수준 조정을 검토해야 할 것임.
    ○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에 대한 지원성격인 부가급여수준이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에 따라 결정되므로 추가비용에 대한 보다 명확한 기준 및 실태조사가 필요함. 
    ○ 부가급여의 목적이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비용의 보전이라는 성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초급여만 받는 수급자가 발생하고 있음. 
    - 가구소득을 기준으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똑같은 차상위계층이라 하더라도 특례적용, 장애등급의 심화 등으로 인해 대상자 선정이 되지 못할 경우, 부가급여 자체를 받지 못하게 되어 같은 수준의 장애인연금 수급자와 소득격차 발생 
    ? 부가급여 본연의 목적을 위해서는 장애등급 또는 장애유형을 기준으로 급여수준을 달리하는 제도로의 개편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 
    ○ 부가급여는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지출에 대한 보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장애등급 및 장애유형별로 발생하는 추가비용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증장장애의 장애등급과 상관없는 소득유형(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초과자 등)에 따라 차등지급하고 있음. 
    ○ 현재의 부가급여는 단순히 장애인연금제도 도입에 의해 기존 장애수당과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와의 차액을 지급하고 있음. 
    ○ 65세 이상 중증장애인에 대한 부가급여 지급에 있어서 장애인연금 도입전 종전대상자이나 65세가 될 경우, 부가급여가 오히려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 현재 부가급여의 복잡성으로 인해 65세 이상 보장시설수급자과 경증장애수당자의 경우 소득역진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 기초연금 도입 및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 개편에 따른 장애인연금 개선방안 검토
    ○ 기초연금 도입: 기초노령연금의 기초연금화에 따라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 인상
    - 2014년 7월부터 65세 이상 인구 중 소득하위 70% 대상으로, 최대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10%(2014년 기준 20만원) 지급하는 방안 2013년 11월 국회에 제출되었음.
       * 기초연금 수준은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연계하여 차등지급하여 최소 10만원 지급하는 것으로 법안에 명시
    ○ 기초생활보장제도 욕구별 개별급여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선정기준(최저생계비 등)을 반영하여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연금의 경우 당장 법률개정 필요
    - 개별급여화하여 생계급여 수급대상자 선정기준을 현행보다 낮게 적용할 경우 장애인연금  대상자 선정기준 및 부가급여체계 개편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장애인연금 급여 인상 및 대상 확대 
    ○ 국정과제는 장애인의 안정적인 삶을 위한 기본적인 권리보호를 위한 소득보장제도의 양적·질적 확대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장애인연금제도가 가지고 있는 제도적 한계 및 제도 성격의 모호성(사회보험방식의 국민연금제도와 무기여방식의 장애인연금과의 역할분담)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됨.
    ? 향후검토방향
    ○ 중증장애인의 경제활동 참가율 및 고용률이 일반근로자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장애인가구의 소득 또한 낮은 수준이나, 현재의 장애인연금의 대상규모나 급여수준은 공적소득보장제도로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음.
    - 따라서 장애인연금 대상자를 확대하고 급여수준 또한 인상할 필요가 있음.
    ○ 정책실현과정에서 장애인연금을 제도내?외적 문제로 구분하여 기초(노령)연금과 국민연금 제도간 역할정립 등 중장기 과제와 상관없이 부가급여체계 개선 등 제도내적으로 시급하게 개선되어야할 과제라도 초점을 맞추어 개선할 필요가 있음.
    - 장애인연금의 부가급여체계를 개편하여 급여수준을 현실화 하는 등의 제도내적 문제를 먼저 개선한 후 기초연금 도입시 또는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의 재구조화에 따라 장애인연금 대상자 확대 및 급여인상 등을 검토해야 할 것임.
    ○ 장애인연금 개선시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 뿐 아니라 장애(아동)수당제도와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등을 함께 고려하여 세부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음. 
    ○ 장애인연금의 지급대상을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중증장애 전체로 확대하고 기초급여수준 또한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2배로 인상할 경우, 현행제도에 비해 추가소요재원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앙정부의 국고부담 뿐 아니라 지방정부의 부담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재정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인 제도운영을 위해 추가재원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향후개선방향
    ○ 우리나라는 의학적 상태만 고려한 엄격한 장애판정개념을 적용하고 있고 장애범주도 선진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게 적용 
    - 이로 인해 2011년 기준 장애출현율은 전체 인구대비 약 5.6%로 OECD 평균인 13.8%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함.
    ○ 공적소득보장제도의 장애급여가 전체 중증장애인의 절반 정도를 포괄하는 선진외국과 비교해도 우리나라의 공적소득보장체계는 장애인 소득보장에 있어 그 역할이 취약
    ○ 장애인연금이 기존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국민연금 장애연금과의 사각지대 일부를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으나, 사회보험방식의 국민연금제도와 무기여방식의 장애인연금과의 역할분담이 명확하지 않는 등의 문제점 내포
    - 장애인연금제도는 기초노령연금제도와 마찬가지로 제도적 성격의 모호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민연금 장애연금과의 관계 재정립 필요
    - 국민연금 장애연금의 특성을 고려하여 장애인연금제도의 역할을 명확하게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장애인 계층간 소득격차를 키움으로서 복지제도의 재분배 효과 저하
    ○ 장애인연금 대상확대 및 기초급여 인상
    - 기초연금 도입 및 국민연금과 기초연금과의 재구조화 방안 등을 고려하여 장애인연금 대상을 현재 소득하위 63%에서 70%로 확대하고, 기초급여 인상(2014년 기초연금 도입시 국민연금 급여산식 A값의 5%에서 10%로 인상)방안 검토 
    ○ 장애인연금의 부가급여는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지출에 대한 보전이 목적
    - 장애등급 및 장애유형별로 발생하는 추가비용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장애등급과 상관없는 소득유형(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초과자 등)에 따라 차등지급 
    - 현재의 부가급여는 단순히 장애인연금제도 도입에 의해 기존 장애수당과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와의 차액 지급 
    - 현행 체계를 유지하면서 향후에 장애로 인한 실제추가비용의 상당수준을 보전할 수 있는 수준으로 부가급여를 인상한다면 문제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 
    ? 기초연금 도입시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를 동일하게 인상할 경우 부가급여체계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소득보전을 위한 기초급여와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지급에 그 목적이 있는 부가급여의 원래 취지를 고려하여 부가급여대상자 선정기준 및 급여차등 지급방안 등 검토 
    ? 장애인연금의 부가급여 대상자 및 급여수준에 대한 보다 명확한 기준과 추가지출비용인 23.6만원을 상당 수준 보전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장기적으로 부가급여의 성격과 기능에 맞게 대상자 선정기준 및 급여수준 조정 검토
    -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에 대한 지원성격인 부가급여가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에 따라 결정되므로 추가비용에 대한 보다 명확한 기준 및 실태조사 필요
주제어 장애인연금 확대에 따른 기준 및 급여 체계 개편방안 연구
발행년도 2013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공공누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