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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과제명, 기관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연구분야, 과제개요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제명 사회보장제도의 연령주의 사례발굴
기관명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담당부서 세대공감과
전화번호 02-2100-1226 연구기간 2022-05-31 ~ 2022-11-26
연구분야 사회복지기반조성
과제개요 각종 사회보장제도 내에 존재하는 연령주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제도개선을 위한 방향을 알아보고자 함

계약정보

수행기관, 수행연구원,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수행연구원 최선영 계약일자  
계약방식 경쟁 입찰 후 수의계약 계약금액 45454550원

연구결과정보

제목, 연구보고서, 공개제한근거, 비공개사유, 연구보고서, 목차, 주제어, 공헌자, 제작일, 발행년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사회보장제도의 연령주의 사례 발굴
부분공개 연구보고서 부분공개 (20240920 이후 공개 예정) 공개제한근거
※ 이 정책연구는 공개예정일자에 연구수행 부서에서 공개가능 여부를 재검토하며, 부분공개 기간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정책 2022-82(최선영) 사회보장제도연령주의사례발굴_최종검수용-수정0227.pdf
부분공개사유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사회보장제도의 연령기준 현황
    제3장 사회보장제도의 연령기준 쟁점과 과제
    제4장 고령자의 사회보장제도 인식 및 경험과 연령주의
    제5장 결론
      참고문헌1장 서론
    2장 사회보장제도 연령기준 현황
    3장 사회보장제도 연령기준 쟁점별 분석
    4장 고령자의 사회보장제도 인식 및 경험과 연령주의
    5장 결론
초록
    기대수명 연장은 우리 사회의 연령 구성을 크게 바꾸어 왔다.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는 연금을 비롯한 재정부담의 증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등 경제적 부담의  증가와 관련되는데 그치는 것이아니라, 사회구성원의 연령 다양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개인 수준에서는 전통적인 노인연령 기준인 65세를 경과한 이후에도 수십 년의 생애가 지속되는 생애과정 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연령통합 패러다임은 이미 국내에서도 몇몇 연구자들을 통해 주요 개념과 철학, 그리고 정책적 대안으로 확장되어 논의되어 왔다. 특히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은 연령통합적 사회준비를 주요과제로 제시하고 있으며, 연령통합 및 생애연령 기준 재정립 논의, 세대간 교류와 소통강화를 위한 지원방안 모색, 연령통합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세부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관심에서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연령주의 실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연령통합적인 제도개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이 연구에서는 사회보장제도의 연령기준을 각 제도의 목적과 취지의 맥락에서 필요성과 적절성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모든 연령기준은 포함과 배제를 내포하므로 차별적인 성격을 갖는다. 그러나 인간생애의 시간적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연령은 사회구성원의 신체, 정신, 사회적 노화 정도의 다양성과 그에 따른 욕구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매우 강력한 지표이기도 하다. 따라서 연령기준을 활용하는 사회보장제도의 목적, 특히 보장하고자 하는 위험과 욕구의 틀을 떠나서 연령기준을 추상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자칫 모든 연령기준을 차별과 동일시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 연구는 사회보장제도를 소득보장, 고용 및 일자리 보장, 의료 및 요양 보장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서 연령기준이 활용되는 현황과 연령주의 함의 및 개선과제를 논의한다. 
주제어 사회보장, 연령통합, 연령주의, 연령기준, 연령차별
발행년도 2022
제목, 연구보고서, 공개제한근거, 비공개사유, 연구보고서, 목차, 주제어, 공헌자, 제작일, 발행년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사회보장제도의 연령주의 사례 발굴
부분공개 연구보고서 부분공개 (20240920 이후 공개 예정) 공개제한근거
※ 이 정책연구는 공개예정일자에 연구수행 부서에서 공개가능 여부를 재검토하며, 부분공개 기간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정책 2022-82(최선영) 사회보장제도연령주의사례발굴_최종검수용-수정0227.pdf
부분공개사유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사회보장제도의 연령기준 현황
    제3장 사회보장제도의 연령기준 쟁점과 과제
    제4장 고령자의 사회보장제도 인식 및 경험과 연령주의
    제5장 결론
      참고문헌1장 서론
    2장 사회보장제도 연령기준 현황
    3장 사회보장제도 연령기준 쟁점별 분석
    4장 고령자의 사회보장제도 인식 및 경험과 연령주의
    5장 결론
초록
    기대수명 연장은 우리 사회의 연령 구성을 크게 바꾸어 왔다.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는 연금을 비롯한 재정부담의 증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등 경제적 부담의  증가와 관련되는데 그치는 것이아니라, 사회구성원의 연령 다양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개인 수준에서는 전통적인 노인연령 기준인 65세를 경과한 이후에도 수십 년의 생애가 지속되는 생애과정 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연령통합 패러다임은 이미 국내에서도 몇몇 연구자들을 통해 주요 개념과 철학, 그리고 정책적 대안으로 확장되어 논의되어 왔다. 특히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은 연령통합적 사회준비를 주요과제로 제시하고 있으며, 연령통합 및 생애연령 기준 재정립 논의, 세대간 교류와 소통강화를 위한 지원방안 모색, 연령통합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세부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관심에서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연령주의 실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연령통합적인 제도개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이 연구에서는 사회보장제도의 연령기준을 각 제도의 목적과 취지의 맥락에서 필요성과 적절성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모든 연령기준은 포함과 배제를 내포하므로 차별적인 성격을 갖는다. 그러나 인간생애의 시간적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연령은 사회구성원의 신체, 정신, 사회적 노화 정도의 다양성과 그에 따른 욕구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매우 강력한 지표이기도 하다. 따라서 연령기준을 활용하는 사회보장제도의 목적, 특히 보장하고자 하는 위험과 욕구의 틀을 떠나서 연령기준을 추상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자칫 모든 연령기준을 차별과 동일시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 연구는 사회보장제도를 소득보장, 고용 및 일자리 보장, 의료 및 요양 보장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서 연령기준이 활용되는 현황과 연령주의 함의 및 개선과제를 논의한다. 
주제어 연령기준, 연령통합, 사회보장제도
발행년도 2022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평가결과서, 활용결과보고서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평가결과서 결과평가서.pdf
활용결과 보고서 정책연구_활용결과_연령주의2022.hwp

공공누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