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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교통사고 심층 원인분석을 위한 사고분석 모델 연구
기관명 경찰청 담당부서 교통국 교통안전과
전화번호 02-3150-0854 연구기간 2019-11-18 ~ 2020-01-16
연구분야 과학수사
개요 □ 과학적 교통사고 분석 자료를 이용한 사고 원인분석 방안 연구
 ? 분석자료 통계화를 토대로 유사사건 원인 분석 및 대책 마련
 ? 사고기록장치 자료를 활용한 사고분석 고도화 및 위험인자 예측
 ? 자율주행 사고기록장치 분석방법 개발 방안

□ 분석자료 DB 구축으로 빅데이터 활용 연구
 ? 구축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고원인 및 사고지점 시설물 개선 등 교통사고 원인분석 및 안전대책 수립가능 영부
 ? 통일된 데이터 구축 방식으로 통계자료 활용여부 방안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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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사)한국아이티에스학회 [대학]
수행연구원 채원주 계약일자 2019-11-18
계약방식 경쟁 입찰 후 수의계약 계약금액 17,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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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교통사고 심층 원인분석을 사고분석 모델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3 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2절 연구의 범위 및 절차 5 3절 연구의 기대효과 7 제2장 교통여건 및 교통사고 현황 11 1절 국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1 2절 국내 교통여건 현황 13 3절 국내 교통사고 현황 18 제3장 교통사고 원인분석 현황 및 문제점 33 1절 교통사고 처리절차 33 2절 교통사고 객관적 근거자료 36 3절 교통사고 원인분석 관련 법령 검토 46 4절 교통사고 원인분석 문제점 51 제4장 교통사고 심층 원인분석 모델 구축 방안 55 1절 목표 및 추진전략 55 2절 모델 구축방안 64 3절 연구 발전방향 65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71 1절 결론 71 2절 정책 제언 73 참고문헌 77 Ⅰ. 국내문헌 77 Ⅱ. 국외문헌 78 Ⅲ. 웹사이트 78 표 목 차 <표 2-1> OECD 국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2016년) 11 <표 2-2> 인구 추이 13 <표 2-3> 차종별 등록대수 추이 14 <표 2-4> 운전면허종별 소지자 추이 15 <표 2-5> 도로연장 및 포장률 추이 16 <표 2-6> 교통안전시설물 변화 17 <표 2-7>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이 18 <표 2-8>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이 19 <표 2-9> 교통사고 부상자수 추이 20 <표 2-10>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21 <표 2-11> 차종별 교통사고 현황 22 <표 2-12> 도로형태별 교통사고 현황 23 <표 2-13> 보행 교통사고 사상자 추이 24 <표 2-14> 보행 교통사고 사상자 연령대 현황 25 <표 2-15> 음주운전 교통사고 추이 26 <표 2-16>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추이 27 <표 2-17> 대형 교통사고 추이 28 <표 2-18>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추이 29 <표 3-1> 교통사고 조사·분석 과정 34 <표 3-2> 교통사고 조사항목 35 <표 3-3> 교통사고 사진촬영 항목 및 방법 36 <표 3-4> 블랙박스 지원 압축 포맷 형식 항목(아이나비) 37 <표 3-5> CCTV 설치 운영 현황 38 <표 3-6> 공공기관 CCTV 설치 및 운영대수 38 <표 3-7> 차량운행기록 장착 대상차량 및 자료보관 방법 39 <표 3-8> 운행기록파일 표준 프로토콜 40 <표 3-9> DTG 제조사별 제출방식 및 데이터 형식 41 <표 3-10> 사고기록장치 필수 운행정보 15항목 42 <표 3-11> 사고기록장치 선택 운행정보 30항목 43 <표 3-12> 교통경찰 업무관리시스템(TCS) 정보 목록 44 <표 3-13> 경찰청 개인정보 제공현황 45 <표 3-14> 교통사고조사 관련 법령 현황 46 <표 3-15> 개인정보 보호법 주요내용 48 <표 3-16> 기타 관련 법규 50 <표 3-17> 교통조사관 업무량 추이 51 <표 4-1> 시스템별 추진일정 64 <표 4-2> 미국자동차 기술자협회(SAE)의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수준 분류기준 65 <표 4-3> 국내 상용화된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66 그 림 목 차 [그림 1-1] 연구의 절차 6 [그림 2-1] OECD 국가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16년) 12 [그림 2-2] 인구 추이 13 [그림 2-3] 차종별 등록대수 추이 14 [그림 2-4] 운전면허 소지자 추이 15 [그림 2-5] 도로포장률 추이 16 [그림 2-6] 교통안전시설물 변화 17 [그림 2-7]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이 18 [그림 2-8]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이 19 [그림 2-9] 교통사고 부상자수 추이 20 [그림 2-10]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1 [그림 2-11] 차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2 [그림 2-12] 도로형태별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3 [그림 2-13]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이 24 [그림 2-14] 보행 교통사고 사상자 연령대 현황 25 [그림 2-15] 음주운전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6 [그림 2-16] 고령운전자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7 [그림 2-17] 대형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수 28 [그림 2-18] 사업용 차량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9 [그림 3-1]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흐름도 33 [그림 3-2] 교통경찰 업무관리시스템(TCS) 화면 44 [그림 4-1] 원인분석 모델 목표 55 [그림 4-2] 교통사고 심층 원인분석 모델 개념도 59 [그림 4-3] 교통사고 과학분석시스템 화면 예시도 61 [그림 4-4]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센터 개요 67
 

목  차

제1장 서 론 3
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2절 연구의 범위 및 절차 5
3절 연구의 기대효과 7

제2장 교통여건 및 교통사고 현황 11
1절 국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1
2절 국내 교통여건 현황 13
3절 국내 교통사고 현황 18

제3장 교통사고 원인분석 현황 및 문제점 33
1절 교통사고 처리절차 33
2절 교통사고 객관적 근거자료 36
3절 교통사고 원인분석 관련 법령 검토 46
4절 교통사고 원인분석 문제점 51


제4장 교통사고 심층 원인분석 모델 구축 방안 55
1절 목표 및 추진전략 55
2절 모델 구축방안  64
3절 연구 발전방향 65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71
1절 결론 71
2절 정책 제언 73

참고문헌 77
Ⅰ. 국내문헌 77
Ⅱ. 국외문헌 78
Ⅲ. 웹사이트 78

표 목 차

<표 2-1> OECD 국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2016년) 11
<표 2-2> 인구 추이 13
<표 2-3> 차종별 등록대수 추이 14
<표 2-4> 운전면허종별 소지자 추이 15
<표 2-5> 도로연장 및 포장률 추이 16
<표 2-6> 교통안전시설물 변화 17
<표 2-7>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이 18
<표 2-8>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이 19
<표 2-9> 교통사고 부상자수 추이 20
<표 2-10>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21
<표 2-11> 차종별 교통사고 현황 22
<표 2-12> 도로형태별 교통사고 현황 23
<표 2-13> 보행 교통사고 사상자 추이 24
<표 2-14> 보행 교통사고 사상자 연령대 현황 25
<표 2-15> 음주운전 교통사고 추이 26
<표 2-16>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추이 27
<표 2-17> 대형 교통사고 추이 28
<표 2-18>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추이 29



<표 3-1> 교통사고 조사·분석 과정 34
<표 3-2> 교통사고 조사항목 35
<표 3-3> 교통사고 사진촬영 항목 및 방법 36
<표 3-4> 블랙박스 지원 압축 포맷 형식 항목(아이나비) 37
<표 3-5> CCTV 설치 운영 현황 38
<표 3-6> 공공기관 CCTV 설치 및 운영대수 38
<표 3-7> 차량운행기록 장착 대상차량 및 자료보관 방법 39
<표 3-8> 운행기록파일 표준 프로토콜 40
<표 3-9> DTG 제조사별 제출방식 및 데이터 형식 41
<표 3-10> 사고기록장치 필수 운행정보 15항목 42
<표 3-11> 사고기록장치 선택 운행정보 30항목 43
<표 3-12> 교통경찰 업무관리시스템(TCS) 정보 목록 44
<표 3-13> 경찰청 개인정보 제공현황 45
<표 3-14> 교통사고조사 관련 법령 현황 46
<표 3-15> 개인정보 보호법 주요내용 48
<표 3-16> 기타 관련 법규 50
<표 3-17> 교통조사관 업무량 추이 51
<표 4-1> 시스템별 추진일정 64
<표 4-2> 미국자동차 기술자협회(SAE)의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수준 분류기준 65
<표 4-3> 국내 상용화된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66

그 림 목 차

[그림 1-1] 연구의 절차 6
[그림 2-1] OECD 국가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16년) 12
[그림 2-2] 인구 추이 13
[그림 2-3] 차종별 등록대수 추이 14
[그림 2-4] 운전면허 소지자 추이 15
[그림 2-5] 도로포장률 추이 16
[그림 2-6] 교통안전시설물 변화 17
[그림 2-7]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이 18
[그림 2-8]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이 19
[그림 2-9] 교통사고 부상자수 추이 20
[그림 2-10]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1
[그림 2-11] 차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2
[그림 2-12] 도로형태별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3
[그림 2-13]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이 24
[그림 2-14] 보행 교통사고 사상자 연령대 현황 25
[그림 2-15] 음주운전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6
[그림 2-16] 고령운전자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7
[그림 2-17] 대형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수 28



[그림 2-18] 사업용 차량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9
[그림 3-1] 우리나라 교통사고 처리흐름도 33
[그림 3-2] 교통경찰 업무관리시스템(TCS) 화면 44
[그림 4-1] 원인분석 모델 목표 55
[그림 4-2] 교통사고 심층 원인분석 모델 개념도  59
[그림 4-3] 교통사고 과학분석시스템 화면 예시도  61
[그림 4-4]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센터 개요  67
주제어 교통사고 심층 원인분석을 위한 사고분석 모델 연구
발행년도 2020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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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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