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검색


교육

Home  정책연구검색   주제별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시민역량 제고 방안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학교혁신지원실 교육과정정책관 민주시민교육과
전화번호 044-203-6738 연구기간 2019-06-14 ~ 2019-12-06
연구분야 학교교육 내실화
개요 1. 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모색
2. 초·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내용요소 체계화
3. 정보·지식을 연결·융향·창조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창의·협력형 학습 공간 조성 방안
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중앙정부, 시도차원의 지원 방안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강진숙 계약일자 2019-06-14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3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시민역량 제고 방안 연구
영문제목 A Study on Improving Citizenship Competence by Following Media Literacy Curriculum
연구보고서
목차 I. 서론

II.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논의: 개념, 구성요소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배경
2. 미디어 리터러시 목표 및 개념 정의
3.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III. 해외 초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 및 시사점
 1.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제도와 교육 사례
 2. 영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제도와 교육 사례
 3. 독일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제도와 교육 사례
 4. 프랑스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제도와 교육 사례
 5. 해외 초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시사점

IV. 국내 초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 및 학습 공간 조성 방안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2. 학습자 중심의 창의, 협력형 학습공간 조성

V. 미디어교육 전문가 및 참여자 포커스그룹인터뷰 분석

VI. 결론 및 제언
주제어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교육, 교육과정, 시민역량
발행년도 2019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공공누리 정보

교육부의 창작 저작물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시민역량 제고 방안 연구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