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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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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교육·가족·사회적 관점에서의 독일 전일제학교 실태 분석 연구
기관명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담당부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문화혁신팀
전화번호 02-2100-1222
연구기간 2018-01-29 ~ 2018-04-26
연구분야 학교교육 내실화
개요 독일의 반일제학교에서 전일제학교로의 전환 과정과 최근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 및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참고자료를 제시함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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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서울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정재훈
계약일자 2018-01-26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26,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교육·가족·사회적 관점에서의 독일 전일제학교 실태 분석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I. 서론 1
1. 연구목적 및 배경 3
2. 선행연구 고찰 7

II. 전일제학교 확대 배경 15
1. 저출산 현상의 지속 17
2. 가족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20
3. 교육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31
4. 사회정책적 차원의 대응 36
5. 전일제학교의 정책화와 정책 결과 46

III. 전일제학교  53
1. 전일제학교의 기능 55
2. 전일제학교의 의미 58
3. 전일제학교의 개념 60
4. 전일제학교의 기본유형 63

IV. 교육정책 영역으로서 전일제학교의 중요성 69
1. 20세기의 전일제학교 논쟁 71
2. 2000년 이후의 찬반 논의 76
3. 전일제를 둘러싼 몇 가지 주요한 논쟁의 맥락과 사례 83

V. 전일제학교 확대 추세 95
1. 전일제학교 수 98
2. 전일제학교의 공ㆍ사립 비율 103
3. 초등 전일제학교 108
4.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 114
5. 레알슐레(Realschule) 120
6. 김나지움(Gymnasium) 126
7. 종합학교(Integrierte Gesamtschule) 132
8. 사립 발도르프학교(Freie Waldorfschule) 138
9. 촉진학교(F?rderschule) 144
10. 교육과정별 비교 150

VI. 독일 현지 방문 기록 요약 159
1. 전일제학교의 필요성 163
2. 전일제학교 운영의 다양성 164
3. 지역사회에서 전일제학교의 돌봄 역할 167
4. 전일제학교의 기능 168
5. 자기책임 원칙의 강조 171
6. 교사 부담 및 책임의 최소화, 자율성 존중 172
7. 향후 과제 173

VII. 결론 175
1. 전일제학교가 독일사회에 주는 의미 177
2. 독일 전일제학교를 통해 본 한국 현실 179
3. 한국에의 시사점 185

참고문헌 191
부록Ⅰ. 독일 방문 기록 199
부록Ⅱ. 용어 설명 265
주제어 교육·가족·사회적 관점에서의 독일 전일제학교 실태 분석 연구
제작일 2018-04-26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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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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