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해양수산

Home  정책연구검색   주제별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의 성과 평가
기관명 농촌진흥청 담당부서 기술협력국 국외농업기술과
전화번호 063-238-1172 연구기간 2016-10-18 ~ 2017-01-06
연구분야 농업인력양성교육
개요 [사업 목적]

ㅇ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사업성과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여 이에 대한 개선점을 토대로 중장기적 발전방안을 도출함

ㅇ 타부처 및 기관들의 해외 일자리 창출사업의 운영 실태 비교 및 사업 참여자들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의 개선방안 발굴함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사단법인 한국행정학회 [학회·협회]
수행연구원 박석희 계약일자 2016-10-18
계약방식 제한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35,636,36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의 성과평가
연구보고서
주제어 글로벌, 해외파견, 평가, 청년
발행년도 2017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우수정책연구

의견서
우수정책연구
선정사유
○ 정부는 글로벌 청년리더를 양성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청년들의 해외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 사업”을 2009년도부터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범부처 직접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농촌진흥청은 2009년부터 범부처 일자리창출사업의 일환으로 농업분야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해외인턴 사업인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사업”을 실시하여 매년 농식품분야 청년들에게 해외농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는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의 운영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고, 구조화 설문과 심층면접 등을 통해 그 동안의 추진 성과에 대한 조사를 통해 범부처 직접 일자리지원사업으로서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사업의 그 동안의 추진 성과를 분석하고, 타 부처 및 기관들의 해외 일자리 창출사업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사업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동 사업의 추진 성과를 분석함은 물론 사업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 이 연구는 사업 참여자들에 대한 구조화 설문 및 심층면접, 타 기관들의 동 사업에 대한 평가결과 분석을 토대로 연수참여자들의 역량(취업, 연구 및 실무) 강화를 위한 사업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참여자들의 국내·외 취업성과 향상을 위한 사업 내실화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사업)의 목표가 농업 개도국과의 농업기술 국제개발협력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기업체 외에 개발협력 NGO, 타 국 개발원조기관 등과 연계한 여러 연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연수 참여자들의 제반 실무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잇다. 특히 아프리카, 남미의 일부 국가의 경우 연수기회 제공에 적합한 농식품분야 사업체가 부족하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연수프로그램의 목표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국·내외 취업연계를 위한 선발 자격의 강화, 사업성과 제고를 위한 지원 자격의 강화 등, 연수생 간 인수인계와 현지적응 노하우 전수를 위한 운영방식 개선방안, 연수기간의 연장 등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취업취약계층 선발 활성화 방안으로 대학에 재학중인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 대상자로 특별 선발, 파견국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강화, 파견 전 직무연수제 도입 등 사전교육기간 확대 등을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따른 사후관리체계 강화를 통한 국내?외 취업 성과 강화방안으로 연수 수료자들에 대한 다양한 사후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역량 있는 인재의 해외 취업 강화를 위한 파견 연장 및 지위 강화 방안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 이 연구는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사업 내실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실시하고 있는 KOPIA사업의 확장을 위하여 현재까지의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KOPIA센터의 설립목표에 부합하는 연수사업의 방향 재정립, 효율적 사업관리를 위한 사업운영체계 개선, 사업 성과관리체계 개선의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 정책연구 과제로 볼 수 있다.
 

○ 정부는 글로벌 청년리더를 양성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청년들의 해외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 사업”을 2009년도부터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범부처 직접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농촌진흥청은 2009년부터 범부처 일자리창출사업의 일환으로 농업분야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해외인턴 사업인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사업”을 실시하여 매년 농식품분야 청년들에게 해외농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는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의 운영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고, 구조화 설문과 심층면접 등을 통해 그 동안의 추진 성과에 대한 조사를 통해 범부처 직접 일자리지원사업으로서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사업의 그 동안의 추진 성과를 분석하고, 타 부처 및 기관들의 해외 일자리 창출사업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사업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동 사업의 추진 성과를 분석함은 물론 사업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 이 연구는 사업 참여자들에 대한 구조화 설문 및 심층면접, 타 기관들의 동 사업에 대한 평가결과 분석을 토대로 연수참여자들의 역량(취업, 연구 및 실무) 강화를 위한 사업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참여자들의 국내·외 취업성과 향상을 위한 사업 내실화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사업)의 목표가 농업 개도국과의 농업기술 국제개발협력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기업체 외에 개발협력 NGO, 타 국 개발원조기관 등과 연계한 여러 연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연수 참여자들의 제반 실무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잇다. 특히 아프리카, 남미의 일부 국가의 경우 연수기회 제공에 적합한 농식품분야 사업체가 부족하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연수프로그램의 목표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국·내외 취업연계를 위한 선발 자격의 강화, 사업성과 제고를 위한 지원 자격의 강화 등, 연수생 간 인수인계와 현지적응 노하우 전수를 위한 운영방식 개선방안, 연수기간의 연장 등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취업취약계층 선발 활성화 방안으로 대학에 재학중인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 대상자로 특별 선발, 파견국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강화, 파견 전 직무연수제 도입 등 사전교육기간 확대 등을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따른 사후관리체계 강화를 통한 국내?외 취업 성과 강화방안으로 연수 수료자들에 대한 다양한 사후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역량 있는 인재의 해외 취업 강화를 위한 파견 연장 및 지위 강화 방안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 이 연구는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사업 내실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실시하고 있는 KOPIA사업의 확장을 위하여 현재까지의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KOPIA센터의 설립목표에 부합하는 연수사업의 방향 재정립, 효율적 사업관리를 위한 사업운영체계 개선, 사업 성과관리체계 개선의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 정책연구 과제로 볼 수 있다.
우수정책연구
첨부파일

공공누리 정보

농촌진흥청의 창작 저작물인 글로벌 농업인재 양성 사업의 성과 평가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조회된 정보가 없습니다.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