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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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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귀농창업활성화 지원 운영전략 개발
기관명 농촌진흥청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역량개발과
전화번호 063-238-1840
연구기간 2017-04-24 ~ 2017-10-24
연구분야 기술개발·정책연구
개요 1. 제    목 : 귀농창업활성화 지원 운영전략 개발
 2. 연구기간 : 계약일로부터 6개월
 3. 예 산 액 : 20,000천원
 4. 예산과목 : 2431-300-260-01(연구용역비)
 5. 주요 내용
   - ’16년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 추진체계, 운영현황 및 실적 등 분석
   - 사업 참여 농업인 만족도, 교육 내용의 실용성 및 활용도, 요구사항 등을 조사·분석
   - 신규농업인 영농기초기술교육 및 현장실습 교육과 연계방안 도출
   -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의 추진 체계도 작성
   - 사업 추진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방안 도출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김철호
계약일자 2018-04-24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18,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귀농창업활성화 지원 운영전략 개발 용역 최종보고서
연구보고서
목차
귀농창업활성화 지원 운영전략 개발

목 차
요약 4
I. 서 론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범위 및 목적 10
3. 연구방법 11

II. 귀농ㆍ귀촌 현황과 과제 13
1. 귀농 및 귀촌의 개념 13
2. 귀농ㆍ귀촌의 유형 14
3. 귀농ㆍ귀촌현황 16
4. 귀농ㆍ귀촌의 특징 18
5. 귀농ㆍ귀촌관련 정책적 과제 21

III.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 운영현황 분석 24
1.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의 개요  24
2.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 추진 내용  27

IV.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 교육프로그램 설문조사결과분석 및 시사점  33
1. 설문조사 개요  33
2. 교육프로그램 설문조사 결과분석  34
3. 교육프로그램 설문조사 결과분석 및 시사점  52

V. 귀농창업활성화지원사업관련 주요 과제와 개선방안  54
1. 운영주체관련과제와 개선방안  54
2. 교육프로그램 추진체계관련 주요과제와 개선방안  56
3. 교육프로그램 추진내용 관련 주요과제와 개선방안  58
4. 교육프로그램 개발방안  60
5. 귀농창업관련 교육성과에 대한 추적조사 및 협의체 구성필요  61
6. 기타 61

VI. 결론 및 제안 62

[참고자료 1]  75

참고문헌  80
주제어 귀농, 창업, 운영전략
발행년도 2018년

우수정책연구

의견서
우수정책연구
선정사유
○ 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정책적으로 맞춤형 대응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개선의 필요성이 있는 귀농창업활성화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귀농·귀촌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귀농ㆍ귀촌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 에 대한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지원할 수 있는 농업현장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 농촌진흥청에서는 귀농·귀촌자와 같은 신규농업인에게 영농기초기술교육, 현장실습교육을 실시하 고 창업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영농정착기술교육에 4,520명, 선도농가 현장실습교육에 약 700명의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귀농·귀촌자의 창업활성화 지원은 그만큼 수요자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창업지원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지원방법, 절차, 성과 도출 등을 토대로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과제가 확인된다. ○ 이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의 실태파악과 개선방안을 얻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 참여자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첫째, 귀농창업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생들의 개인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내용의 다양성과 전문성이 필요, 둘째, 일반적으로 만족도가 2~4점 정도로 낮게 나오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기관이 제공하는 귀농창업 교육프로그램을 교육 참여자들의 관점을 반영한 내용 구성 필요, 셋째, 귀농창업 교육프로그램의 추진체계, 추진내용, 방향, 기대 효과 간의 상관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농창업 교육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추진체계와 방향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 또한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 운영주체간의 역할 정립 명확화와 연계성 강화, 각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의 통일성과 연계성이 필요, 교육시기, 일정, 시수 등의 조정 요구, 교육프로그램의 추진을 일방적인 강의식 보다는 보조 강사의 활용, 개방식 토론 중심의 교육, 실습중심의 교육, 온라인 학습, 팀별학습 등 다양한 방법론 활용 필요 등을 제안하였다. 더불어 개인의 창업역량강화를 위한 창업실무 및 현장실습교육을 강화 필요, 귀농창업 교육프로그램을 개인의 특성에 맞게 공통 기본교육, 성별 등 자신의 역량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교육과정을 제안하고, 1:1 맞춤식 교육을 위한 퍼실리테이터 활용, 전문강사, 컨설턴트, 멘토 등의 인력풀 구성, 귀농창업관련 교육성과에 대한 추적조사 및 협의체 구성 등도 제안하였다. ○ 하지만, 공통 및 선택교육과정의 분리를 제안하면서 공통교육과정의 내용 설계가 제안하는데 그친 점, 창업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소득모델의 보완을 제기하면서도 그에 대한 대안 제시가 명확하지 않음 점 등은 아쉬우며,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또한 실태파악을 위한 설문이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 모형에 제한되어 있어 이 지원사업의 개별성과 차별성을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가장 큰 과제로 제시한 농진청-도농업기술원-시군농업기술센터의 유기적 연계 문제를 지적하였지만, 이외 민간영역과 경쟁하여 성공적 귀농창업을 지원하는 부서간 연계체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부분으로 판단된다.
 

○ 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정책적으로 맞춤형 대응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개선의 필요성이 있는 귀농창업활성화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귀농·귀촌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귀농ㆍ귀촌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 에 대한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지원할 수 있는 농업현장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 농촌진흥청에서는 귀농·귀촌자와 같은 신규농업인에게 영농기초기술교육, 현장실습교육을 실시하 고 창업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영농정착기술교육에 4,520명, 선도농가 현장실습교육에 약 700명의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귀농·귀촌자의 창업활성화 지원은 그만큼 수요자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창업지원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지원방법, 절차, 성과 도출 등을 토대로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과제가 확인된다.

○ 이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의 실태파악과 개선방안을 얻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 참여자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첫째, 귀농창업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생들의 개인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내용의 다양성과 전문성이 필요, 둘째, 일반적으로 만족도가 2~4점 정도로 낮게 나오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기관이 제공하는 귀농창업 교육프로그램을 교육 참여자들의 관점을 반영한 내용 구성 필요, 셋째, 귀농창업 교육프로그램의 추진체계, 추진내용, 방향, 기대 효과 간의 상관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농창업 교육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추진체계와 방향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 또한 귀농창업활성화 지원사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 운영주체간의 역할 정립 명확화와 연계성 강화, 각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의 통일성과 연계성이 필요, 교육시기, 일정, 시수 등의 조정 요구, 교육프로그램의 추진을 일방적인 강의식 보다는 보조 강사의 활용, 개방식 토론 중심의 교육, 실습중심의 교육, 온라인 학습, 팀별학습 등 다양한 방법론 활용 필요 등을 제안하였다. 더불어 개인의 창업역량강화를 위한 창업실무 및 현장실습교육을 강화 필요, 귀농창업 교육프로그램을 개인의 특성에 맞게 공통 기본교육, 성별 등 자신의 역량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교육과정을 제안하고, 1:1 맞춤식 교육을 위한 퍼실리테이터 활용, 전문강사, 컨설턴트, 멘토 등의 인력풀 구성, 귀농창업관련 교육성과에 대한 추적조사 및 협의체 구성 등도 제안하였다. 

○ 하지만, 공통 및 선택교육과정의 분리를 제안하면서 공통교육과정의 내용 설계가 제안하는데 그친 점, 창업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소득모델의 보완을 제기하면서도 그에 대한 대안 제시가 명확하지 않음 점 등은 아쉬우며,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또한 실태파악을 위한 설문이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 모형에 제한되어 있어 이 지원사업의 개별성과 차별성을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가장 큰 과제로 제시한 농진청-도농업기술원-시군농업기술센터의 유기적 연계 문제를 지적하였지만, 이외 민간영역과 경쟁하여 성공적 귀농창업을 지원하는 부서간 연계체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부분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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