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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서울시 먹거리 보장 구현을 위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먹거리 실태 연구
기관명 서울특별시 담당부서 시민건강국 식품정책과
전화번호 02-2133-4712 연구기간 2017-12-27 ~ 2018-12-14
연구분야 식품안전
개요 0 제 외국 사례 및 동향 조사

0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먹거리 실태조사

0 취약계층 먹거리보장을 위한 전략제시 등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이행신 계약일자 2017-12-27
계약방식 경쟁 입찰 후 수의계약 계약금액 169,090,909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서울시 먹거리보장 구현을 위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먹거리 실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제1장  연구개요 3
1. 연구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범위 및 내용 4
3. 연구추진체계 5
제2장  서론 9
1. 취약계층과 먹거리 보장의 개념 및 정의 9
2. 취약계층 먹거리 보장의 중요성 15
3. 먹거리 보장 관련 제반 현황 17
4. 취약계층 먹거리 실태 연구의 필요성 30
제3장  내용 및 방법 35
1. 사례 및 동향 조사 35
2. 공공자료(국민건강영양조사) 활용 서울시 취약계층 식생활 실태 분석 36
3. 취약계층 먹거리 실태 조사 38
4. 취약계층 먹거리 지원 정책 마련을 위한 의견수렴 48
제4장  결과 및 고찰 53
1. 사례 및 동향 조사 결과 53
2. 공공자료(국민건강영양조사) 기반 서울시 취약계층 식생활 실태 분석 74
3. 취약계층 특성 및 식생활 지원 요구도 설문조사 92
4. 취약계층 식품섭취량조사 105
5. 복지플래너 대상 설문조사 122
6. 취약계층 복지 담당자 FGI 127
7. 취약계층 대상 먹거리 보장을 위한 전략 및 정책 제안 132
제5장  요약 및 결론 139
제6장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43
제7장  참고문헌 147
초록
본 연구는 서울시 취약계층의 먹거리 실태조사 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조사로부터 식생활 실태를 파악하여 서울시 취약계층의 먹거리 정책 우선순위와 서비스 요구도를 도출함으로써 서울시 취약계층 대상 먹거리 정책 및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서울시 자치구별로 수행되는 식생활 지원 사업을 개략적으로 검토한 결과 저소득 노인, 결식아동, 기초수급대상자 등 복지서비스 대상자에게 일부 식품 지원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지원 유형은 무료급식, 도시락/반찬 배달, 양곡할인, 쿠폰 및 바우처(푸드마켓 등)의 서비스가 대부분이었다. 취약계층의 식생활 지원 정책 관련 의견수렴을 위하여 주민센터의 취약계층 복지플래너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복지플래너들은 취약계층의 식생활 불안정 요인을 경제적 취약과 함께 건강 취약이라고 꼽았으며, 식생활 지원 서비스는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고, 무엇보다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과 인력이 필요하다고 응답과 함께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높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먹거리 실태 파악을 위하여 취약계층 대상자 1,023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조사를 2018년 6월부터 9월까지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에게 식생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조사한 결과, 대상자는 현금에 대하여 더 많이 선호하였고 현물일 경우에 식품재료를 선호하였으며 식품 지원 서비스 수혜 경험자의 경우 현물의 선호 비율이 더 높았다. 대상자 집단 중 1인 가구 성인의 경우 스스로의 식생활이 나쁘다고 응답한 비율이 노인보다 높았으며, 대상자에게 먹고 싶은 음식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육류, 생선, 과일이 자주 등장하였다. 식품섭취량을 조사한 결과, 취약계층 대상자의 식품섭취량은 서울시민 평균에 비하여 낮은 수준이었고, 특히 노인과 성인에서 과일류, 육류, 유류의 섭취량이 매우 낮은 편이었다. 영양소 섭취량 역시 거의 모든 영양소에서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 비하여 낮았으며, 노인과 성인에서 영양섭취부족자의 비율이 30% 이상으로 나타나 이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서울시 취약계층의 식품 및 영양소 섭취 실테는 매우 불량한 수준이었다. 영양섭취부족자도 매우 높은 비율(27.4%)로 존재하므로 이들의 식생활이 건강 위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추가적인 중재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서울시 취약계층의 1일 평균 음식섭취가짓수는 약 10가지로 식사의 다양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취약계층의 식생활 실태는 양적 부족뿐만 아니라 다양성과 질도 낮은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최근 국제사회의 먹거리 보장이 기본권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자원이 가능한 범위 안에서 먹거리 지원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때라고 하겠다. 취약계층의 특성별로 식생활 실태를 분석한 결과, 노인과 성인의 경우 수급여부, 세대특성, 질병 및 거동 불편 여부, 주거비 소요 여부, 조리 능력 등에 따라 식생활의 차이를 보였으며, 아동/청소년의 경우는 실제 과일제공사업과 같은 먹거리 지원 서비스를 수혜 받은 대상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과일섭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먹거리 지원 서비스의 효과를 엿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취약계층의 먹거리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대상자 특성과 활동 능력을 고려하고, 스스로 식생활 관리가 가능한 대상자와 절대적인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를 구분하여 차별성 있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원 체계가 필요하며, 특히 모자가구의 경우 아동/청소년의 식생활은 성인의 돌봄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구조이므로 식생활지원 서비스가 단순히 식품과 음식의 지원뿐만 아니라 식생활 관리에 필요한 요소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식생활 실태조사를 위해 파견된 현장조사원에게 취약계층의 식생활실태 및 지원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취약계층은 주거조건이 안정적일 때 식생활 환경도 안정적이고 위생적일 수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본 조사의 대상자인 기초생활수급, 차상위 등 복지서비스 수혜자 대다수가 질환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사관리와 향후 재기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서울시 먹거리 보장 구현을 위해 먹거리 보장 정책의 전략으로서 △먹거리 보장 정책의 혁신을 통한 공급 관리, △먹거리 보장 정책의 안정적 전달 및 연결, △먹거리 보장 정책의 질 제고 및 만족도 향상, △지속가능한 먹거리 보장 정책 위한 사회적 옹호와 지지 확보의 4가지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현행 수행되고 있는 먹거리 지원 사업의 영역별로 세부추진과제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울시 취약계층의 먹거리 보장 정책 수립과 사업 수행의 기반자료로 활용되어 서울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 취약계층의 먹거리 실태조사 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조사로부터 식생활 실태를 파악하여 서울시 취약계층의 먹거리 정책 우선순위와 서비스 요구도를 도출함으로써 서울시 취약계층 대상 먹거리 정책 및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서울시 자치구별로 수행되는 식생활 지원 사업을 개략적으로 검토한 결과 저소득 노인, 결식아동, 기초수급대상자 등 복지서비스 대상자에게 일부 식품 지원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지원 유형은 무료급식, 도시락/반찬 배달, 양곡할인, 쿠폰 및 바우처(푸드마켓 등)의 서비스가 대부분이었다. 취약계층의 식생활 지원 정책 관련 의견수렴을 위하여 주민센터의 취약계층 복지플래너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복지플래너들은 취약계층의 식생활 불안정 요인을 경제적 취약과 함께 건강 취약이라고 꼽았으며, 식생활 지원 서비스는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고, 무엇보다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과 인력이 필요하다고 응답과 함께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높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먹거리 실태 파악을 위하여  취약계층 대상자 1,023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조사를 2018년 6월부터 9월까지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에게 식생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조사한 결과, 대상자는 현금에 대하여 더 많이 선호하였고 현물일 경우에 식품재료를 선호하였으며 식품 지원 서비스 수혜 경험자의 경우 현물의 선호 비율이 더 높았다. 대상자 집단 중 1인 가구 성인의 경우 스스로의 식생활이 나쁘다고 응답한 비율이 노인보다 높았으며, 대상자에게 먹고 싶은 음식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육류, 생선, 과일이 자주 등장하였다. 식품섭취량을 조사한 결과, 취약계층 대상자의 식품섭취량은 서울시민 평균에 비하여 낮은 수준이었고, 특히 노인과 성인에서 과일류, 육류, 유류의 섭취량이 매우 낮은 편이었다. 영양소 섭취량 역시 거의 모든 영양소에서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 비하여 낮았으며, 노인과 성인에서 영양섭취부족자의 비율이 30% 이상으로 나타나 이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서울시 취약계층의 식품 및 영양소 섭취 실테는 매우 불량한 수준이었다. 영양섭취부족자도 매우 높은 비율(27.4%)로 존재하므로 이들의 식생활이 건강 위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추가적인 중재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서울시 취약계층의 1일 평균 음식섭취가짓수는 약 10가지로 식사의 다양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취약계층의 식생활 실태는 양적 부족뿐만 아니라 다양성과 질도 낮은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최근 국제사회의 먹거리 보장이 기본권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자원이 가능한 범위 안에서 먹거리 지원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때라고 하겠다. 취약계층의 특성별로 식생활 실태를 분석한 결과, 노인과 성인의 경우 수급여부, 세대특성, 질병 및 거동 불편 여부, 주거비 소요 여부, 조리 능력 등에 따라 식생활의 차이를 보였으며, 아동/청소년의 경우는 실제 과일제공사업과 같은 먹거리 지원 서비스를 수혜 받은 대상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과일섭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먹거리 지원 서비스의 효과를 엿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취약계층의 먹거리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대상자 특성과 활동 능력을 고려하고, 스스로 식생활 관리가 가능한 대상자와 절대적인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를 구분하여 차별성 있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원 체계가 필요하며, 특히 모자가구의 경우 아동/청소년의 식생활은 성인의 돌봄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구조이므로 식생활지원 서비스가 단순히 식품과 음식의 지원뿐만 아니라 식생활 관리에 필요한 요소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식생활 실태조사를 위해 파견된 현장조사원에게 취약계층의 식생활실태 및 지원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취약계층은 주거조건이 안정적일 때 식생활 환경도 안정적이고 위생적일 수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본 조사의 대상자인 기초생활수급, 차상위 등 복지서비스 수혜자 대다수가 질환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사관리와 향후 재기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서울시 먹거리 보장 구현을 위해 먹거리 보장 정책의 전략으로서 △먹거리 보장 정책의 혁신을 통한 공급 관리, △먹거리 보장 정책의 안정적 전달 및 연결, △먹거리 보장 정책의 질 제고 및 만족도 향상, △지속가능한 먹거리 보장 정책 위한 사회적 옹호와 지지 확보의 4가지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현행 수행되고 있는 먹거리 지원 사업의 영역별로 세부추진과제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울시 취약계층의 먹거리 보장 정책 수립과 사업 수행의 기반자료로 활용되어 서울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서울시, 취약계층, 먹거리보장, 식생활, 식품섭취량
제작일 2019-02-27
발행년도 2019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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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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