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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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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공무원 고충상담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기관명 인사혁신처
담당부서 소청심사위원회 행정과
전화번호 044-201-8604
연구기간 2018-05-14 ~ 2018-09-14
연구분야 고충민원처리 및 행정제도개선
개요 ㅇ 국정과제 9-1과 관련, 인사고충 전담기능 구축 등 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 필요

 
ㅇ 개인적, 일상적 고충에 대한 해결수단으로 고충상담 제도발전 필요


ㅇ 고충상담에 관한 전반적인 시스템 부재로 민간 및 해외사례 분석 등 학계 심층연구 필요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사) 한국행정학회 [학회·협회]
수행연구원 조경호
계약일자 2018-05-14
계약방식 경쟁 입찰 후 수의계약
계약금액 34,413,161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공무원 고충상담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Ⅰ. 서 론

Ⅱ. 내·외부 환경분석 및 공무원 고충현황
  1. 정책환경의 변화
  2. 사회환경의 변화 
  3. 기술의 변화
  4. 공직내부 구조 변화
  5. 종합시사점

Ⅲ. 고충의 개념과 고충상담의 필요성
  1. 고충의 개념    
  2. 고충상담의 사회철학적 필요성
  3. 고충상담 필요성-설문분석결과를 중심으로

Ⅳ. 고충 상담의 국내외 사례
  1. 국내 중앙행정기관: A기관 사례
  2. 국내 공공기관 : B기관 사례
  3. 국내기업 EAP 사례 86
  4. 미국의 고충상담 제도
  5. 일본의 공무원 고충상담 제도
  6. 국내외사례의 시사점

Ⅴ. 고충상담 매뉴얼 및 개선방향
  1. 고충 상담 및 처리 매뉴얼
  2. 고충상담제도 지속가능성을 위한 개선방안 
  3. 고충상담 개선방안
  4. 사전 고충상담 서비스 실시
  5. 고충상담조직?인력의 대안 및 거버넌스 체계 구축
  6. 고충상담의 법제화 방안
주제어 공무원 고충상담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저작물
민간이용 동의
동의안함
비동의 사유 내부검토과정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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