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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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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해상교통관제(VTS) 인력 효율적 중장기 운영방안 연구
기관명 해양경찰청
담당부서 경비국 해상교통관제과
전화번호 032-835-2285
연구기간 2018-06-12 ~ 2018-12-08
연구분야 해상안전
개요 1. 추진배경
  
  가. 해상교통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93년 포항항에 최초 해상교통관제(VTS) 시스템 
       도입 후 15개 항만과 5개 연안 등 총 20개소를 설치하여 460여명의 관제인력이 24시간 
       관제업무를 수행 중임  
  나. 여객선 세월호 사고(‘14.4.16)시 해수부에서 운영하던 제주 VTS와 해경청에서 운영하던 
       진도연안 VTS 간 정보전달 체계가 미흡하여 VTS 업무를 해경청으로 일원화하여 
       통합·운영 중임(’14.11.19)
  다. 연안 해역 등 관제구역 확대로 관제인력은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나 동일한 업무를 
       수행 중임에도 신분은 경찰관·일반직, 소속은 해경청·해수부로 이원화되어 있어 조직역량에 
       저해요인으로 작용 중임
  라. 항만·연안 VTS 통합운영의 객관적인 성과 도출, 現 관제조직 체계·인력구성 등 문제점 분석, 
       통합운영 성과 극대화 달성을 위한 인력관리 방안 및 조직체계 개선에 관한 중장기적 
       로드맵 제시  

2. 사업내용

  가. 해상교통관제(VTS) 운영 내·외부 환경 분석
  나. VTS 인력운영 현황 및 문제점 조사
  다. VTS 근무자 대상 인력운영 방안 설문조사 
  라. VTS 인력 효율적 운영방안 중장기 로드맵 제시  

3. 사업결과 활용

  가. VTS 인력 소속·신분 일원화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대응자료 활용 
  나. 중장기적 VTS 인력관리·조직확대 등을 위한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김광일
계약일자 2018-06-14
계약방식 경쟁 입찰 후 수의계약
계약금액 39,9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해상교통관제(VTS) 인력 효율적 중장기 운영방안 연구용역
연구보고서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범위 및 목적
2. 해상교통관제 운영 현황
 2.1 VTS 운영 현황
 2.2 외국 VTS 운영사례 및 국제기구 동향
 2.3 VTS 운영성과 분석
 2.4 관제구역 내 해양사고 발생 현황
3. 해상교통관제 인력 운영 문제점 및 개선사항 
 3.1 관제 인력 구성
 3.2 해상교통관제센터 인력 운영
 3.3 해상교통관제센터 근무 여건
4. 해상교통관제 조직 운영 문제점 및 개선사항
 4.1 VTS 조직 운영 문제점
 4.2 VTS 조직 운영 개선방안
 4.3 기대 효과
5. 해상교통관제 적정 운영인력 산출
 5.1 VTS 적정 관제석 수 산출
 5.2 개별 관제석 필요운용인력 산출
 5.3 VTS 적정 운용인력 산출
6. 해상교통관제 인력 효율적 운영방안 중장기 로드맵
 6.1 해상교통관제 인력 중장기 운영방안 
 6.2 해상교통 관제 중장기 인력 수급계획
 6.3 VTS 통계자료의 정확성 향상 방안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관제인력에 대한 인적요인 및 직무분석을 통해 관제사 인적관리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증가하고 있는 관제인력 대비 신분(경찰관, 일반직) 및 소속 이원화(해양경찰청, 해양수산부)에 대한 조직진단과 개선방안 마련을 위함이다. 또한 기존 관제인력 산정방법을 개선하여 객관적인 산출방법을 
제안하여 VTS의 인력확보 근거마련, 인력관리 개선방안 및 중장기 인력 소요 로드맵을 제시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주제어 해상교통관제(VTS) 인력 효율적 중장기 운영방안 연구
공헌자 김광일;김주성;정초영
제작일 2018-12-14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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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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