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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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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가젤형 기업 육성을 위한 기반전략 연구용역
기관명 중소벤처기업부
담당부서 중견기업정책국 중견기업정책과
전화번호 042-481-6815
연구기간 2014-09-02 ~ 2014-11-30
연구분야 중소기업 지원정책
개요 □ 국내 가젤형 기업의 특성 및 성장요인 분석

 ? 실태조사 등을 통해 가젤형 기업의 특성(시장, 산업, 조직, 인력, 기술 등) 분석 및 성장모형 개발 

 ? 가젤형 기업의 기술특성(기술 지향형 R&D vs. 시장 지향형 R&D 등), 판로유형(대기업의존형 vs. 시장지향형; 내수중심 vs. 수출중심 등) 분석을 통해 정책방안(R&D, 판로개척 등)에 대한 시사점 도출

 ? 고성장 조건을 갖춘 이후 가젤기업의 성장을 추적 분석하여 고성장 이후 "지속성장, 성장정체, 성장감소" 등의 원인 및 해소 방안 도출

□ 국내 가젤형 기업 육성전략 및 세부 지원프로그램 도출

 ? 가젤형 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방향 설정 및 플랜 수립

   - 육성목표, 육성방향, 지원전략 등 가젤형 기업 육성모델 제시 및 육성전략 수립

 ? 가젤형 기업 지원을 위한 세부 프로그램 발굴 및 지원방안 도출

   - 고속성장에 따른 성장통 해소방안, 지속성장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방식 개선점 등

   - 가젤형 기업 성장요인에 따른 정책별(R&D, 판로, 조직, 인력 등) 성장 전략 제시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이상명
계약일자 2014-09-02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19,8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가젤형 기업 육성을 위한 기반 전략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1. 서론
2. 가젤형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3.국내외 가젤형기업 현황 및 지원방향
4.국내 가젤형기업의 실증분석
5. 한국형 가젤형기업 정의에 대한 탐색
6. 가젤형기업 성장 이후의 기업 성장경로 분석
7. 결론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 1990년대 국가 외환 위기 및 2008년 미국발 국제 금융 위기 이후 한국경제는 지속적인 저성장을 유지함. 이러한 저성장 기조는 국내 경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기업의 성장을 위축시킴. 이에 따라 국가경제 성장의 신(新)동력으로 중소기업 성장이 부각됨. - 중소기업은 사회경제의 중추로서 그 역할이 큼. 특히 성장정체가 지속되는 한국경제에서 매출성장과 고용성장을 달성하는 가젤형 기업은 그 가치가 높음. - 국내의 가젤형 기업에 대한 연구는 아직 깊지 못한 편이며, 국내 경제상황을 고려한 ‘한국형’ 가젤형 기업의 정의는 불명확함. 또한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는 많이 미흡한 편임. 2. 연구의 목적 - 고용창출의 측면에서 가젤형 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정책적 지원 대상으로서 가젤형 기업의 정의를 명확히 하고자함. - 기존 가젤형 기업의 기준을 정리하고, 국내 상황에 적합한 가젤형 기업의 기준에 대한 제안을 제공하고자 함. - 국내 가젤형 기업의 현황을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가젤형 기업이 지닌 특징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현재까지 진행되지 않았던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정책지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 - 가젤형 기업 선정 이후 성장모형 탐구를 통해 기업의 지속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기업 경영과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 Ⅱ. 가젤형 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유사개념의 연구 - 가젤형 기업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히든챔피언, 강소기업, 고성장기업, 중견기업 등이 있음. 이러한 개념들은 서로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개념적 차이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뤄지지 않음 - 히든챔피언 : Simon(1966)의 연구에서 제시된 개념으로, 대중에게 인지되지 않은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경영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을 의미하며, 다양한 국가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뤄짐. - 강소기업 : 작지만 강한 기업을 의미하며, 연구자에 따라 수출성장, 틈새시장 확보, 시장 지배력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강소기업에 대한 정의를 내림. - 고성장 기업 : 기업의 매출성장률, 고용성장률을 기준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는 기업. 연구자에 따라 고성장의 기준은 상이함. 국내에서는 2009년 이후 고성장 기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짐. - 중견기업 : 중견기업에 대한 정의는 종업원 수 및 매출액을 기준으로 정부수혜 범위를 정의한 양적 정의와 학술연구의 대상으로서 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 경영성과 등을 고려한 질적 정의로 나눠짐. 2. 가젤형 기업의 정의 - 가젤형 기업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가젤, 고성장 기업, 고영향 기업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됨. - 다양한 선행 연구를 종합하면 “일정 기간 내에 빠른 매출성장과 고용성장을 이루는 기업”을 의미함. - 가젤형 기업의 성장 기준은 연구자 및 연구 기관마다 각각 다르게 제시됨. 3. 가젤형 기업의 선행연구 - 국내 가젤형 기업에 대한 개별적 연구는 2011년 이후로 이뤄지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기업자료 및 실태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한 실증연구 분석이 연구방법의 주를 이룸. - 선행연구 결과 가젤형 기업은 기술혁신 역량, 마케팅 역량, 기업 성과 및 수출성과 등 다양한 부분에서 일반기업에 비해 우월한 성과를 나타냄. 4. 기존 연구의 한계 - 가젤형 기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 졌으나,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음. - 가젤형 기업의 성장시기만을 중심으로 진행된 횡단면적 연구가 주를 이룸. 가젤형 기업의 성장 전후 상황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 - 가젤형 기업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한 연구가 주를 이룸. 해당 특성들이 가젤형 기업의 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연구는 미흡함. - 가젤형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인용되고 있으나, 국내 상황을 고려한 가젤형 기업에 대한 명확하고 통일된 정의가 제시되지 않음. - 가젤형 기업의 선정 이전의 성장모형 및 요인파악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뤄졌으나, 가젤형 기업 선정 이후 성장모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함. Ⅲ. 국내외 가젤형 기업 현황 및 지원방향 1. 국내 가젤형 기업 현황 및 지원방향 - 우리나라의 경우, 정책적 목표인 창조경제환경의 조성과 더불어 국가성장의 원동력으로 가젤형 기업의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국내 가젤형 기업 지원은 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이뤄짐. 중소기업청 기준 가젤형 기업의 기준은 ‘최근 3년간 상시근로자 또는 매출액이 연평균 20% 이상 증가한 기업’으로 정의됨. 중소기업청은 해당 기업들에 대한 자금 지원 및 연구개발 활동, 수출 마케팅과 같은 사업 전반에 걸친 지원을 계획하고 있음. 2. 국외 가젤형 기업 현황 및 지원방향 - 국가경쟁력 및 경제 안정화에 기여하는 가젤형 기업에 대한 관심은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해옴. - 이에 따라 주요국에서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및 잠재성 발현을 위한 경영역량 발전 프로그램의 마련 및 기업의 빠른 과업 진행을 위한 One-stop 체제의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지원 체계 구축을 시도함. Ⅳ. 국내 가젤형 기업의 실증분석 - 국내 기준에 적합한 가젤형 기업 선정 기준의 제안을 위해,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젤형 기업 선정 기준을 기반으로 하여 각 기준에 따라 선정된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를 분석함. - 가젤형 기업 선정의 세 가지 기준은 1) 3년 매출 또는 고용 연평균 20%성장여부(중소기업청 제시 기준), 2) 3년 매출 연평균 20%성장여부, 3) 3년간 매출 매년 20% 성장여부임 (이미순, 2011). 가젤형 성장을 검토하기 위한 기간은 2009년부터 2012년도까지의 3개년임. - 한국기업데이터 가운데 2009년 고용인원 10인 이상인 기업, 2012년도 매출이 10억원에서 1,500억원 사이인 기업, 2009년부터 2012년간 기업 데이터가 존재하는 32,134개의 데이터 가운데, 2010년, 2011년 매출액 및 근로자수 정보가 없는 데이터를 소거한 29,754개 데이터를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 1. 기업 현황 분석 - 표본으로 선정된 전체기업 분석 결과, 각각의 기준에 따라 분포가 가장 많은 구간은 매출액 50억 미만 구간, 근로자수 50명 미만 구간이었으며, 수출액의 경우, 수출활동이 없는 기업이 가장 많았음. 지역별 분포를 보면 경기도에 가장 많은 기업이 분포하고 있었으며, 업력의 경우 10년에서 20년 미만의 구간에 다수의 기업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남. 2. 가젤기업 여부에 다른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 관계 분석 -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이 고용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세 가지 가젤형 기업 선정 기준에 따라 선정된 기업 가운데 고용성장률이 높은 집단을 살펴보기 위해, 각 가젤형 기업 집단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를 회귀분석하고, 집단 간 고용성장률의 차이를 보기 위해 가젤형 기업과 일반기업간 고용평균성장률을 t-test로 검정함. - 분석결과,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선정된 가젤형 기업들 모두 매출성장률이 늘어날 경우, 고용성장률이 늘어나는 관계를 가짐. 동시에 가젤형 성장 이후 고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고용평균성장률의 경우, 3년간 매년 20% 성장 기준으로 선정된 가젤형 기업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Ⅴ. 한국형 가젤형 기업 정의에 대한 탐색 1. 가젤형 기업 선정기준 탐색의 필요성 - 다양한 기준에 따른 가젤형 기업 선정은 정책 지원상 혼란을 초래할 수 있음. - 국가 경제의 측면과 정책지원 대상으로서, 사회적인 수준에서 적절한 고용을 창출하는 ‘한국형’ 가젤형 성장 기준의 명확한 정립은 매우 중요한 과제임.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젤형 기업의 선정기준에 따른 기업의 고용성장 변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실행함. 2. 기업성장률 조정에 따른 가젤형 기업 빈도 변화 - 기업성장률에 따른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 고용평균성장률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1) 3년 매출 매년 10% 성장기준, 2) 1년 매출 연평균 15% 성장기준, 3) 3년 매출 연평균 20% 성장과 3년 매출 매년 5% 성장을 함께 달성하는 기준, 4) 3년 매출 연평균 15% 성장과 3년 매출 매년 5% 성장을 함께 달성하는 기준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실행함. - 분석결과, 4개 기준 모두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에 있어서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평균성장률 또한 비가젤형 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Ⅵ. 가젤형 기업 선정 이후의 성장모형 분석 - 기업의 성장단계에서 있어 어느 순간이 되었든 ‘고성장’의 단계는 거치게 되었을 것임, 현재 성공한 기업으로 인정받는 기업들이라면 대부분 그러한 고성장의 과정을 거쳐 지금의 성공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특정 시점을 중심으로 기업 성장의 주제를 다룰 경우, 시점의 한계로 인한 제한된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음. 즉, 가젤형 기업의 분석은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지속성장 관점에서의 성장모형 분석을 통해 이뤄질 필요가 있음.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벤처정밀실태조사의 데이터를 근간으로 선정된 슈퍼 가젤형 기업 목록을 대상으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함. - 슈퍼가젤형 기업 가운데 자료입수가 가능한 44개 기업을 대상으로 가젤형 기업 선정 후의 성장모형을 살펴본 결과, 성장한 4개의 기업을 제외한 40개 기업은 복합정체 현상에 직면함. - 가젤형 기업의 성장 지체는 내외적으로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침. 이러한 영향요소들은 크게 1) 기업가 요소, 2) 기업내부 자원과 역량의 문제, 3) 기업 전략의 문제, 4) 산업 환경의 변화의 4가지 범주로 고려해 볼 수 있음. Ⅶ. 결 론 - 본 연구는 아직까지 실증적으로 연구되지 않았던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줌. 특히, 가젤형 기업은 높은 매출성장세를 기반으로 비가젤형 기업보다 높은 수준의 고용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3년간 매출 매년 20%성장기준에 의해 선정된 가젤형 기업의 고용평균성장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이는 지속성장을 이루는 가젤형 기업이 고용창출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시사함. - 또한 가젤형 기업의 성장 기준을 조정하여 해당 기준(3년 매출 매년 10% 성장기준, 3년 매출 연평균 15% 성장, 3년 매출 연평균 20% 성장과 함께 3년 매출 매년 5% 성장, 3년 매출 연평균 15% 성장과 함께 3년 매출 매년 5% 성장)에 따라 선정된 기업들 또한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 간 정(+)의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고용평균성장률도 비가젤형 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어떠한 기준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가젤형 대상 기업의 수의 변화가 다양하게 산출되기 때문에, 정책목적에 적합한 방법으로 유연한 기준 선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가젤형 기업에 선정된 이후 해당 기업들의 성장모형을 분석한 결과, 소수의 기업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성장정체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성장정체에 직면하는 기업들은 매출과 이익이 동시에 하락하는 복합정체 성향을 나타냄. - 성장지체는 내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영향요인들은 기업가 요소, 기업내부의 자원, 역량 문제, 기업 전략 문제, 산업환경 변화의 4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음. -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라, 가젤형 기업의 선정과 지원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할 것 으로 보임. 첫 번째로는 가젤형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이, 고성장을 달성하여 가젤기업으로 선정되는 기간 뿐 아니라, 차후 년도에서도 고용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에 주목하여, 고성장 기업에 대한 관심을 확대해 나가야 함. 두 번째로 정책의 목적에 따라 가젤형 기업의 선정 기준을 유연하게 적용해야 함. 세 번째로 가젤형 기업의 성장정체에는 다양한 내외적 요인이 작용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이 지속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지원, 기업 경영지도, 시장판로 개척 등을 통한 지원이 이뤄져야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 1990년대 국가 외환 위기 및 2008년 미국발 국제 금융 위기 이후 한국경제는 지속적인 저성장을 유지함. 이러한 저성장 기조는 국내 경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기업의 성장을 위축시킴. 이에 따라 국가경제 성장의 신(新)동력으로 중소기업 성장이 부각됨.
- 중소기업은 사회경제의 중추로서 그 역할이 큼. 특히 성장정체가 지속되는 한국경제에서 매출성장과 고용성장을 달성하는 가젤형 기업은 그 가치가 높음. 
- 국내의 가젤형 기업에 대한 연구는 아직 깊지 못한 편이며, 국내 경제상황을 고려한 ‘한국형’ 가젤형 기업의 정의는 불명확함. 또한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는 많이 미흡한 편임.

  2. 연구의 목적
- 고용창출의 측면에서 가젤형 기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정책적 지원 대상으로서 가젤형 기업의 정의를 명확히 하고자함.
- 기존 가젤형 기업의 기준을 정리하고, 국내 상황에 적합한 가젤형 기업의 기준에 대한 제안을 제공하고자 함.
- 국내 가젤형 기업의 현황을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가젤형 기업이 지닌 특징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현재까지 진행되지 않았던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정책지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
- 가젤형 기업 선정 이후 성장모형 탐구를 통해 기업의 지속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기업 경영과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
Ⅱ. 가젤형 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유사개념의 연구
- 가젤형 기업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히든챔피언, 강소기업, 고성장기업, 중견기업 등이 있음. 이러한 개념들은 서로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개념적 차이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뤄지지 않음
- 히든챔피언 : Simon(1966)의 연구에서 제시된 개념으로, 대중에게 인지되지 않은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경영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을 의미하며, 다양한 국가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뤄짐.
- 강소기업 : 작지만 강한 기업을 의미하며, 연구자에 따라 수출성장, 틈새시장 확보, 시장 지배력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강소기업에 대한 정의를 내림.
- 고성장 기업 : 기업의 매출성장률, 고용성장률을 기준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는 기업. 연구자에 따라 고성장의 기준은 상이함. 국내에서는 2009년 이후 고성장 기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짐.
- 중견기업 : 중견기업에 대한 정의는 종업원 수 및 매출액을 기준으로 정부수혜 범위를 정의한 양적 정의와 학술연구의 대상으로서 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 경영성과 등을 고려한 질적 정의로 나눠짐.

  2. 가젤형 기업의 정의
- 가젤형 기업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가젤, 고성장 기업, 고영향 기업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됨.  
- 다양한 선행 연구를 종합하면 “일정 기간 내에 빠른 매출성장과 고용성장을 이루는 기업”을 의미함. 
- 가젤형 기업의 성장 기준은 연구자 및 연구 기관마다 각각 다르게 제시됨. 

 3. 가젤형 기업의 선행연구
- 국내 가젤형 기업에 대한 개별적 연구는 2011년 이후로 이뤄지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기업자료 및 실태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한 실증연구 분석이 연구방법의 주를 이룸.
- 선행연구 결과 가젤형 기업은 기술혁신 역량, 마케팅 역량, 기업 성과 및 수출성과 등 다양한 부분에서 일반기업에 비해 우월한 성과를 나타냄.

 4. 기존 연구의 한계
- 가젤형 기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 졌으나,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음.
- 가젤형 기업의 성장시기만을 중심으로 진행된 횡단면적 연구가 주를 이룸. 가젤형 기업의 성장 전후 상황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
- 가젤형 기업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한 연구가 주를 이룸. 해당 특성들이 가젤형 기업의 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연구는 미흡함.
- 가젤형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인용되고 있으나, 국내 상황을 고려한 가젤형 기업에 대한 명확하고 통일된 정의가 제시되지 않음.
- 가젤형 기업의 선정 이전의 성장모형 및 요인파악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뤄졌으나, 가젤형 기업 선정 이후 성장모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함.

Ⅲ. 국내외 가젤형 기업 현황 및 지원방향

1. 국내 가젤형 기업 현황 및 지원방향
- 우리나라의 경우, 정책적 목표인 창조경제환경의 조성과 더불어 국가성장의 원동력으로 가젤형 기업의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국내 가젤형 기업 지원은 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이뤄짐. 중소기업청 기준 가젤형 기업의 기준은 ‘최근 3년간 상시근로자 또는 매출액이 연평균 20% 이상 증가한 기업’으로 정의됨. 중소기업청은 해당 기업들에 대한 자금 지원 및 연구개발 활동, 수출 마케팅과 같은 사업 전반에 걸친 지원을 계획하고 있음.

2. 국외 가젤형 기업 현황 및 지원방향  
- 국가경쟁력 및 경제 안정화에 기여하는 가젤형 기업에 대한 관심은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해옴.
- 이에 따라 주요국에서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및 잠재성 발현을 위한 경영역량 발전 프로그램의 마련 및 기업의 빠른 과업 진행을 위한 One-stop 체제의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지원 체계 구축을 시도함.

Ⅳ. 국내 가젤형 기업의 실증분석 
- 국내 기준에 적합한 가젤형 기업 선정 기준의 제안을 위해,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젤형 기업 선정 기준을 기반으로 하여 각 기준에 따라 선정된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를 분석함.
- 가젤형 기업 선정의 세 가지 기준은 1) 3년 매출 또는 고용 연평균 20%성장여부(중소기업청 제시 기준), 2) 3년 매출 연평균 20%성장여부, 3) 3년간 매출 매년 20% 성장여부임 (이미순, 2011). 가젤형 성장을 검토하기 위한 기간은 2009년부터 2012년도까지의 3개년임.
- 한국기업데이터 가운데 2009년 고용인원 10인 이상인 기업, 2012년도 매출이 10억원에서 1,500억원 사이인 기업, 2009년부터 2012년간 기업 데이터가 존재하는 32,134개의 데이터 가운데, 2010년, 2011년 매출액 및 근로자수 정보가 없는 데이터를 소거한 29,754개 데이터를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

1. 기업 현황 분석
- 표본으로 선정된 전체기업 분석 결과, 각각의 기준에 따라 분포가 가장 많은 구간은 매출액 50억 미만 구간, 근로자수 50명 미만 구간이었으며, 수출액의 경우, 수출활동이 없는 기업이 가장 많았음. 지역별 분포를 보면 경기도에 가장 많은 기업이 분포하고 있었으며, 업력의 경우 10년에서 20년 미만의 구간에 다수의 기업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남.

2. 가젤기업 여부에 다른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 관계 분석
-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이 고용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세 가지 가젤형 기업 선정 기준에 따라 선정된 기업 가운데 고용성장률이 높은 집단을 살펴보기 위해, 각 가젤형 기업 집단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를 회귀분석하고, 집단 간 고용성장률의 차이를 보기 위해 가젤형 기업과 일반기업간 고용평균성장률을  t-test로 검정함. 
- 분석결과,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선정된 가젤형 기업들 모두 매출성장률이 늘어날 경우, 고용성장률이 늘어나는 관계를 가짐. 동시에  가젤형 성장 이후 고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고용평균성장률의 경우, 3년간 매년 20% 성장 기준으로 선정된 가젤형 기업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Ⅴ. 한국형 가젤형 기업 정의에 대한 탐색

1. 가젤형 기업 선정기준 탐색의 필요성
- 다양한 기준에 따른 가젤형 기업 선정은 정책 지원상 혼란을 초래할 수 있음.
- 국가 경제의 측면과 정책지원 대상으로서, 사회적인 수준에서 적절한 고용을 창출하는 ‘한국형’ 가젤형 성장 기준의 명확한 정립은 매우 중요한 과제임.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젤형 기업의 선정기준에 따른 기업의 고용성장 변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실행함.

2. 기업성장률 조정에 따른 가젤형 기업 빈도 변화
- 기업성장률에 따른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 고용평균성장률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1) 3년 매출 매년 10% 성장기준, 2) 1년 매출 연평균 15% 성장기준, 3) 3년 매출 연평균 20% 성장과 3년 매출 매년 5% 성장을 함께 달성하는 기준, 4) 3년 매출 연평균 15% 성장과 3년 매출 매년 5% 성장을 함께 달성하는 기준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실행함.
- 분석결과, 4개 기준 모두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에 있어서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평균성장률 또한 비가젤형 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Ⅵ. 가젤형 기업 선정 이후의 성장모형 분석
- 기업의 성장단계에서 있어 어느 순간이 되었든 ‘고성장’의 단계는 거치게 되었을 것임, 현재 성공한 기업으로 인정받는 기업들이라면 대부분 그러한 고성장의 과정을 거쳐 지금의 성공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특정 시점을 중심으로 기업 성장의 주제를 다룰 경우, 시점의 한계로 인한 제한된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음. 즉, 가젤형 기업의 분석은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지속성장 관점에서의 성장모형 분석을 통해 이뤄질 필요가 있음.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벤처정밀실태조사의 데이터를 근간으로 선정된 슈퍼 가젤형 기업 목록을 대상으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함.
- 슈퍼가젤형 기업 가운데 자료입수가 가능한 44개 기업을 대상으로 가젤형 기업 선정 후의 성장모형을 살펴본 결과, 성장한 4개의 기업을 제외한 40개 기업은 복합정체 현상에 직면함.
- 가젤형 기업의 성장 지체는 내외적으로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침. 이러한 영향요소들은 크게 1) 기업가 요소, 2) 기업내부 자원과 역량의 문제, 3) 기업 전략의 문제, 4) 산업 환경의 변화의 4가지 범주로 고려해 볼 수 있음.

Ⅶ. 결 론
- 본 연구는 아직까지 실증적으로 연구되지 않았던 가젤형 기업의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줌. 특히, 가젤형 기업은 높은 매출성장세를 기반으로 비가젤형 기업보다 높은 수준의 고용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3년간 매출 매년 20%성장기준에 의해 선정된 가젤형 기업의 고용평균성장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이는 지속성장을 이루는 가젤형 기업이 고용창출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시사함. 
- 또한 가젤형 기업의 성장 기준을 조정하여 해당 기준(3년 매출 매년 10% 성장기준, 3년 매출 연평균 15% 성장, 3년 매출 연평균 20% 성장과 함께 3년 매출 매년 5% 성장, 3년 매출 연평균 15% 성장과 함께 3년 매출 매년 5% 성장)에 따라 선정된 기업들 또한 매출성장률과 고용성장률 간 정(+)의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고용평균성장률도 비가젤형 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어떠한 기준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가젤형 대상 기업의 수의 변화가 다양하게 산출되기 때문에, 정책목적에 적합한 방법으로 유연한 기준 선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가젤형 기업에 선정된 이후 해당 기업들의 성장모형을 분석한 결과, 소수의 기업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성장정체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성장정체에 직면하는 기업들은 매출과 이익이 동시에 하락하는 복합정체 성향을 나타냄.
- 성장지체는 내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영향요인들은 기업가 요소, 기업내부의 자원, 역량 문제, 기업 전략 문제, 산업환경 변화의 4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음.
-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라, 가젤형 기업의 선정과 지원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할 것 으로 보임. 첫 번째로는 가젤형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이, 고성장을 달성하여 가젤기업으로 선정되는 기간 뿐 아니라, 차후 년도에서도 고용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에 주목하여, 고성장 기업에 대한 관심을 확대해 나가야 함. 두 번째로 정책의 목적에 따라 가젤형 기업의 선정 기준을 유연하게 적용해야 함. 세 번째로 가젤형 기업의 성장정체에는 다양한 내외적 요인이 작용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이 지속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지원, 기업 경영지도, 시장판로 개척 등을 통한 지원이 이뤄져야함.
주제어 가젤형 기업 육성을 위한 기반전략 연구용역
제작일 2014-12-18
발행년도 2014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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