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검색


문화체육관광부

Home  정책연구검색  기관별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한국 아동문학 장서개발 방안 연구
기관명 문화체육관광부
담당부서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보서비스과
전화번호 02-3413-4822
연구기간 2018-10-12 ~ 2018-12-21
연구분야 국립중앙도서관 운영
개요 ㅇ 아동문학 조사자료의 총량 확보

ㅇ 유관기관 아동문학 비교 및 장서 확충

ㅇ 아동문학 자료 활성화 방안 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방정환연구소 [기타]
수행연구원 장정희
계약일자 2018-10-12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2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한국 아동문학 장서개발 방안 연구
영문제목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Children’s Literature Collection
부제목 한국전쟁 전후~1950년대(1945-1959)를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목차
제1장 서론 13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3 1.1. 추진 배경 13 1.2. 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2.1. 연구의 내용 16 2.2. 연구 방법 18 3. 사업의 전체적 개요 및 추진 일정 20 3.1. 사업의 전체적 개요 20 3.2. 추진 일정 24 제2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아동문학 장서 분석 28 1. 기관 개요 및 역할 28 1.1. 기관 개요 28 1.2. 기관 역할 29 2. 근대 아동문학 자료 소장 현황 30 2.1. 자료 분석 경위 및 전체 현황 30 2.2. 장르별·연도별 소장 현황 33 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소장 자료의 위상 및 종합적 평가 45 3.1. 근대 아동문학 유산의 보고 45 3.2. 윤석중·박홍근 문고 등 아동문학 문고의 절대적 기여 46 제3장 유관 기관 아동문학 장서 현황 비교 분석 50 1. 국내 주요 아동문학관 1 : 이주홍문학관 50 1.1. 기관 개요 50 1.2. 조사 자료 분석(1945~1959) 51 1.3. 자료의 종합적 분석 및 평가 52 1.4. 소장 자료의 특징적 면모 53 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개발 대상 자료와 전략 54 2. 국내 주요 아동문학관 2 : 이원수문학관 58 2.1. 기관 개요 58 2.2. 조사 자료 분석(1945~1959) 58 2.3. 자료의 종합적 분석 및 평가 60 2.4. 소장 자료의 특징적 면모 60 2.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개발 대상 자료와 전략 61 3.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 종로도서관·남산도서관 65 3.1. 종로 도서관 : 경성도서관 부속 아동도서관의 역사 65 3.2. 남산 도서관 : 경성 부립 도서관 안의 아동도서관 역사 67 3.3. 조사 기관의 자료 성격 및 특징 분석 69 3.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확보 대상 자료와 전략 71 제4장 원로 아동문학가의 소장 자료 조사 75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75 2. 신현득 원로 아동문학가 서재 75 2.1. 작가 소개 76 2.2. 서재의 현장 조사 76 2.3. 자료의 분석 및 평가 77 2.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계 자료 개발 79 3. 조대현 원로 아동문학가 서재 79 3.1. 작가 소개 80 3.2. 서재의 현장 조사 80 3.3. 자료의 분석 및 평가 81 3.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계 자료 개발 81 제5장 전문가 자문: 장서 개발의 전략과 방향 85 1. 자료 수집의 방법과 다양한 경로 85 1.1. 구입 예산 마련 및 ‘구입위원회’ 활용 86 1.2. 개인 문고 유치 및 기증 캠페인 86 1.3. 해외 고서점이나 국내 경매 사이트 이용 86 2. 서지학을 기본으로 한 ‘장서’ 구축 및 활용 방법 87 2.1. 자료의 서지 정리 및 장서 구축 87 2.2. 장서의 디지털화 작업과 협업 사례 87 2.3. 다양한 아동문학 컨텐츠 활용 88 제6장 아동문학 장서 개발 및 활용 방안 1. 아동문학 자료의 장서 개발 방안 94 1.1. 단기적 장서 개발 방안 95 1.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 개발 방향성 100 1.3. 중·장기적 장서 개발 방안 102 2. 아동문학 자료의 장서 활용 방안 109 2.1. 아동문학 자료집 제작으로 성과 확산 109 2.2. 아동문학 자료의 장서 활용 방안 110 제7장 결론 및 제언 114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자료 목록 부록 2 부산 이주홍문학관 자료 목록 부록 3 창원 이원수문학관 자료 목록 부록 4 서울 종로도서관 소장 자료 목록 부록 5 서울 남산도서관 자료 목록 부록 6 경희대학교 한국아동문학연구센터 사계문고 부록 7 춘천교육대학교 난정문고 부록 8 개인소장자 소장 자료 조사 목록 부록 9 문헌 조사 목록 오영식, 해방기 간행물 총목록, 소명출판 이재철, 『세계아동문학사전』, 계몽사 『주간소학생』, 『어린이나라』, 『학원』, 『새벗』 표 목차 [표1] 추진일정 24?? [표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소장?자료?현황 30? [표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아동문학?장서?소장?현황 33?? [표4] 19455~1959년?연도별?아동문학?소장?권수?현황?비교 33?? [표5] 1945~1959년?장르별?아동문학?단행본의?소장?현황 34?? [표6] 동요·동시집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36?? [표7] 동화·소년소설집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39?? [표8] 동극·동화극집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39?? [표9] 아동문학?번역집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39? [표10] 기타?단행본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40?? [표11] 1945~1959년?아동?잡지의?소장?현황 42? [표12] 1945~1959년?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아동문학가?문고?소장?권수 42?? [표13] 부산?이주홍문학관의?장르별?단행본?현황 52? [표14] 부산?이주홍문학관의?종별?연속간행물?현황 52?? [표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이주홍문학관?단행본?현황 55?? [표1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이주홍문학관?연속간행물?현황 56?? [표17] 창원?이원수문학관의?장르별?단행본?현황 59?? [표18] 창원?이원수문학관의?종별?연속간행물?현황 59 [표1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이주홍문학관?단행본?현황 63?? [표20]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이주홍문학관?연속간행물?현황 53?? [표2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종로도서관?독본류?소장?현황 69? [표2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남산도서관?독본류?소장?현황 69?? [표2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종로도서관?교과서류?소장?현황 70?? [표2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남산도서관?교과서류?소장?현황 70?? [표25] 신현득?소장?아동?잡지류?자료?현황 76? [표26] 근대문학’?주제어로?관리되고?있는?국립중앙도서관?아동문학?장서의?예시 96 [표27] 유관?기관의?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아동?잡지?결호?보완?자료 99?? [표28] 유관?아동문학관의?아동문학?단행본?개발?대상 105?? [표2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개발?대상?독본·사전·교과서류 107 그림 목차 [그림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전경 28 [그림 2] 1945~1959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 단행본 전체 소장 현황 35 [그림 3] 장르별로 살펴본 1945~1959년 아동문학 단행본 소장 현황 35 [그림 4] 1945~1959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가 문고 소장 비율 47 [그림 5] 해당 시기 전체 단행본과 윤석중 문고의 소장 현황 비교 48 [그림 6] 부산 이주홍문학관 전경 50 [그림 7] 부산 이주홍문학관 내부 전시 장면 51 [그림 8] 『소년세계』(1952.7~1956.9) 53 [그림 9] 『학원』(1952.11~1979.2) 54 [그림 10] 『학원』(1952.11~1979.2) 54 [그림 11] 창원 이원수문학관 전경 58 [그림 12] 창원 이원수문학관 전시 장면 62 [그림 13] 남산도서관 개관 사진 68 [그림 14] 신현득 동시 시인 75 [그림 15] 작가별로 자료 관리하는 신현득 서재 76 [그림 16] 윤석중·어효선 자료 책장 신현득 서재 76 [그림 17] 신현득 소장 초기 동시집 초판본 자료 77 [그림 18] 아동문학사 자료 신현득 일기장 78 [그림 19] 물려 받은 난정 어효선 선생 벼루 78 [그림 20] 조대현 동화작가 79 [그림 21] 조대현 동화작가의 집필실 및 아동문학 자료 보관 현장 80 [그림 22] 조대현 작가의 초창기 창작 스크랩북 80 [그림 23 조대현 작가의 총 28권 창작 스크랩북 80 [그림 24] 조대현 작가의 중요 자료 신문 연재 『범바위골의 매』 묶음 81 [그림 25] 조대현 작가 작품집의 김정 화백의 원화와 인쇄 동판 자료 82 [그림 26] 국립중앙도서관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자료 검색창 비교 96 [그림 27]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 잡지류 검색 화면 98 [그림 28] 국립중앙도서관의 국가서지 LOD 안내 화면 103 [그림 29] 국립중앙도서관의 국가서지 LOD 내용 화면 104
 

제1장 서론 13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3
     1.1. 추진 배경 13
     1.2. 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2.1. 연구의 내용 16
     2.2. 연구 방법 18
   3. 사업의 전체적 개요 및 추진 일정 20
      3.1. 사업의 전체적 개요 20
      3.2. 추진 일정 24

제2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아동문학 장서 분석 28
   1. 기관 개요 및 역할 28
     1.1. 기관 개요 28
     1.2. 기관 역할 29
   2. 근대 아동문학 자료 소장 현황 30
     2.1. 자료 분석 경위 및 전체 현황 30
     2.2. 장르별·연도별 소장 현황 33
   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소장 자료의 위상 및 종합적 평가 45
     3.1. 근대 아동문학 유산의 보고 45
     3.2. 윤석중·박홍근 문고 등 아동문학 문고의 절대적 기여 46
  
제3장 유관 기관 아동문학 장서 현황 비교 분석 50
   1. 국내 주요 아동문학관 1 : 이주홍문학관 50
     1.1. 기관 개요 50
     1.2. 조사 자료 분석(1945~1959) 51
     1.3. 자료의 종합적 분석 및 평가 52
     1.4. 소장 자료의 특징적 면모 53
     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개발 대상 자료와 전략 54
   2. 국내 주요 아동문학관 2 : 이원수문학관 58
     2.1. 기관 개요 58
     2.2. 조사 자료 분석(1945~1959) 58
     2.3. 자료의 종합적 분석 및 평가 60
     2.4. 소장 자료의 특징적 면모 60
     2.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개발 대상 자료와 전략 61
  3.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 종로도서관·남산도서관 65
     3.1. 종로 도서관 : 경성도서관 부속 아동도서관의 역사 65
     3.2. 남산 도서관 : 경성 부립 도서관 안의 아동도서관 역사 67
     3.3. 조사 기관의 자료 성격 및 특징 분석 69
     3.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확보 대상 자료와 전략 71

제4장 원로 아동문학가의 소장 자료 조사 75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75
   2. 신현득 원로 아동문학가 서재 75
      2.1. 작가 소개 76
      2.2. 서재의 현장 조사 76
      2.3. 자료의 분석 및 평가 77
      2.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계 자료 개발 79
   3. 조대현 원로 아동문학가 서재 79
      3.1. 작가 소개 80
      3.2. 서재의 현장 조사 80
      3.3. 자료의 분석 및 평가 81
      3.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계 자료 개발 81

제5장 전문가 자문: 장서 개발의 전략과 방향 85
   1. 자료 수집의 방법과 다양한 경로 85
      1.1. 구입 예산 마련 및 ‘구입위원회’ 활용 86
      1.2. 개인 문고 유치 및 기증 캠페인 86
      1.3. 해외 고서점이나 국내 경매 사이트 이용 86
   2. 서지학을 기본으로 한 ‘장서’ 구축 및 활용 방법 87
      2.1. 자료의 서지 정리 및 장서 구축 87
      2.2. 장서의 디지털화 작업과 협업 사례 87
      2.3. 다양한 아동문학 컨텐츠 활용 88

제6장 아동문학 장서 개발 및 활용 방안
   1. 아동문학 자료의 장서 개발 방안 94
      1.1. 단기적 장서 개발 방안 95
      1.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 개발 방향성 100
      1.3. 중·장기적 장서 개발 방안 102
   2. 아동문학 자료의 장서 활용 방안 109
      2.1. 아동문학 자료집 제작으로 성과 확산 109
      2.2. 아동문학 자료의 장서 활용 방안 110
 
제7장 결론 및 제언 114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자료 목록
  부록 2  부산 이주홍문학관 자료 목록
  부록 3  창원 이원수문학관 자료 목록
  부록 4  서울 종로도서관 소장 자료 목록
  부록 5  서울 남산도서관 자료 목록
  부록 6  경희대학교 한국아동문학연구센터 사계문고
  부록 7  춘천교육대학교 난정문고
  부록 8  개인소장자 소장 자료 조사 목록
  부록 9  문헌 조사 목록
          오영식, 해방기 간행물 총목록, 소명출판          이재철, 『세계아동문학사전』, 
          계몽사 『주간소학생』, 『어린이나라』, 『학원』, 『새벗』

표 목차
 [표1] 추진일정 24??
 [표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소장?자료?현황 30?
 [표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아동문학?장서?소장?현황 33??
 [표4] 19455~1959년?연도별?아동문학?소장?권수?현황?비교 33??
 [표5] 1945~1959년?장르별?아동문학?단행본의?소장?현황 34??
 [표6] 동요·동시집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36??
 [표7] 동화·소년소설집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39??
 [표8] 동극·동화극집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39??
 [표9] 아동문학?번역집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39?
 [표10] 기타?단행본의?연도별?소장?종수?및?권수 40??
 [표11] 1945~1959년?아동?잡지의?소장?현황 42?
 [표12] 1945~1959년?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아동문학가?문고?소장?권수 42??
 [표13] 부산?이주홍문학관의?장르별?단행본?현황 52?
 [표14] 부산?이주홍문학관의?종별?연속간행물?현황 52??
 [표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이주홍문학관?단행본?현황 55??
 [표1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이주홍문학관?연속간행물?현황 56??
 [표17] 창원?이원수문학관의?장르별?단행본?현황 59??
 [표18] 창원?이원수문학관의?종별?연속간행물?현황 59
 [표1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이주홍문학관?단행본?현황 63??
 [표20]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이주홍문학관?연속간행물?현황 53??
 [표2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종로도서관?독본류?소장?현황 69?
 [표2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남산도서관?독본류?소장?현황 69??
 [표2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종로도서관?교과서류?소장?현황 70??
 [표2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미소장?남산도서관?교과서류?소장?현황 70??
 [표25] 신현득?소장?아동?잡지류?자료?현황 76?
 [표26] 근대문학’?주제어로?관리되고?있는?국립중앙도서관?아동문학?장서의?예시 96
 [표27] 유관?기관의?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아동?잡지?결호?보완?자료 99??
 [표28] 유관?아동문학관의?아동문학?단행본?개발?대상 105??
 [표2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개발?대상?독본·사전·교과서류 107

그림 목차
  [그림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전경 28
  [그림 2] 1945~1959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 단행본 전체 소장 현황 35
  [그림 3] 장르별로 살펴본 1945~1959년 아동문학 단행본 소장 현황 35
  [그림 4] 1945~1959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가 문고 소장 비율 47
  [그림 5] 해당 시기 전체 단행본과 윤석중 문고의 소장 현황 비교 48
  [그림 6] 부산 이주홍문학관 전경 50
  [그림 7] 부산 이주홍문학관 내부 전시 장면 51
  [그림 8] 『소년세계』(1952.7~1956.9) 53
  [그림 9] 『학원』(1952.11~1979.2) 54
  [그림 10] 『학원』(1952.11~1979.2) 54
  [그림 11] 창원 이원수문학관 전경 58
  [그림 12] 창원 이원수문학관 전시 장면 62
  [그림 13] 남산도서관 개관 사진 68
  [그림 14] 신현득 동시 시인 75
  [그림 15] 작가별로 자료 관리하는 신현득 서재 76
  [그림 16] 윤석중·어효선 자료 책장 신현득 서재 76
  [그림 17] 신현득 소장 초기 동시집 초판본 자료 77
  [그림 18]  아동문학사 자료 신현득 일기장 78
  [그림 19] 물려 받은 난정 어효선 선생 벼루 78
  [그림 20] 조대현 동화작가  79
  [그림 21] 조대현 동화작가의 집필실 및 아동문학 자료 보관 현장 80
  [그림 22] 조대현 작가의 초창기 창작 스크랩북 80
  [그림 23 조대현 작가의 총 28권 창작 스크랩북 80
  [그림 24] 조대현 작가의 중요 자료 신문 연재 『범바위골의 매』 묶음 81
  [그림 25] 조대현 작가 작품집의 김정 화백의 원화와 인쇄 동판 자료 82
  [그림 26] 국립중앙도서관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자료 검색창 비교 96
  [그림 27]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 잡지류 검색 화면 98
  [그림 28] 국립중앙도서관의 국가서지 LOD 안내 화면 103
  [그림 29] 국립중앙도서관의 국가서지 LOD 내용 화면 104
초록
한국 아동문학 장서개발 방안 연구
- 한국전쟁 전후~1950년대(1945-1959)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1945~1959년 한국 아동문학 장서개발에 대한 방안 연구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문학사적 아동문학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장서 개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본 과제가 수행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해당 시기 아동문학 소장 자료 현황을 파악하고 소장 자료의 가치를 드러내고자 했다. 해당 시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연대별·장르별 소장 현황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도출했다. 

둘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 개발 대상이 되는 유관 기관의 아동문학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 미소장된 아동 잡지의 통권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개방 방안을 제시했다.  

셋째,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유관 협조를 통한 아동문학 자료의 아카이브화, 원본 구입 등 다각적 방법을 제시했다.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찾을 필요가 있다. 또 아동문학 콘텐츠 활용 방법을 다각도로 개발해야 한다. 

넷째, 한국 아동문학의 산실인 원로 아동문학가의 소장 자료를 조사하고 소장 자료의 가치와 의미를 밝혔다. 이 과정에서 조대현 동화작가의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 소장 자료 기증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다섯째, 본 연구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 개발 방향을 단기, 중·장기로 나누어 제시했다. 첫째, 아동문학 자료 소실 방지를 위한 적극적 기증 및 문고 유치, 둘째, 아동문학 자료의 ‘허브 기관’으로서 유관 기관과 연계 시스템 구축, 셋째, 장서의 데이터 구축 및 활용성 제고로 제안했다. 

아동문학은 미래 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를 지켜주는 문학으로서 한 개인에 의한 창작 소산으로 사라져서는 안 될 역사적인 문학 자산이다. 그런 점에서 본 연구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 개발을 위해 유관 기관과의 협력 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아동문학 자료는 민족의 유산으로서 공적인 지원을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 잘 보존·관리될 필요가 있다. 국립 기관에서 우리나라 대표 아동문학관과 아동문학 문고를 지원하고 상호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가야 한다.
주제어 한국 아동문학 장서개발 방안 연구
제작일 2018-12-21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공공누리 정보

문화체육관광부의 창작 저작물인 한국 아동문학 장서개발 방안 연구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