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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IT기술을 활용한 미래지향형 문화외교
기관명 외교부
담당부서 공공문화외교국 문화교류협력과
전화번호 02-2100-8331
연구기간 2017-06-30 ~ 2017-12-22
연구분야 문화·홍보 외교
개요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문화외교 역량강화의 일환으로 △해외 문화외교 강국의 뉴미디어 등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사례 연구 및 △동연구결과를 토대로 IT기술을 활용하여 사이버 문화외교 활동을
전개하는 이른바 ‘IT 외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소프트파워를 확산함으로써, IT강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IT기술 활용하여  미래지향형 문화외교 중장기 정책 방향 수립하고자 하였다.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인하대학교 이진영 교수 [기타]
수행연구원 이진영
계약일자 2017-06-30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2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IT기술을 활용한 미래지향형 문화외교 추진 방향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요 약 문 ⅷ Ⅰ. 국민외교 시대의 개막과 IT기술 활용 문화외교의 전개 1 1. 국민외교 시대의 개막 1 가. 문재인 정부의 국민외교 선언 1 나. 국민외교 시대의 문화외교 1 2. IT기술 활용 문화외교의 변화 2 가. IT기술 활용 외교와 정치 현상 2 3. 연구의 목적과 선행연구 검토 5 가.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5 나. 선행연구 검토 5 4. 보고서의 구성과 특징 및 한계 7 가. 보고서의 구성 7 나. 보고서의 특징과 한계 9 Ⅱ.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 개념의 다양성과 이론적 분석틀의 구성 10 1. 개념들의 다양성 : 내포와 외연 10 가. 개념의 불명확성과 다양한 전개 10 나. IT기술과 연관된 다양한 개념들 12 다. 무엇이 IT기술 활용 문화외교인가? : 개념의 재구성 16 라.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의 시대인가? : 유용한 외교수단 여부 17 2. 이론적 분석틀의 구성 18 가. 디지털 문화공공외교: 개념, 인식, 기술 활용, 적용의 단계 18 나. 공공외교 혹은 문화외교의 단계적 구분과 개념화 19 다. 보고서의 분석틀: 디지털 공공외교의 진화 단계 개념화 22 Ⅲ. 선진국의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26 1. 구조와 질문 26 가. 구조 26 나. 질문의 내용 27 다. 각 국가별로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28 2. 중국 28 가. 문화외교의 특징 28 나. 중국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29 3. 러시아 32 가. 러시아 문화외교의 특징 32 나.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3 다. 문화에 대한 강조와 대상에 맞는 컨텐츠 연결 노력 35 4. 일본 36 가. 일본 문화외교의 특징 36 나. 일본 외무성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8 5. 독일 40 가. 독일 문화외교의 특징 40 나. 독일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41 다. 독일 문화외교와 소셜 미디어의 활용 43 6. 이탈리아 53 가. 이탈리아 문화외교의 특징 53 나. 이탈리아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54 다. 소셜 미디어의 활용 사례 56 7. 미국 56 가. 미국문화외교의 특징 56 나. 국무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58 8. 프랑스 61 가. 프랑스 문화외교의 특징 61 나.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62 다. 프랑스 문화외교의 다른 특징 67 Ⅳ. 한국의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69 1. 선행연구 및 장의 구조 69 가. 선행연구와 한계 69 나. 장의 구조 70 2. 한국 공공외교와 문화외교의 구조와 특징 70 가. 구조 70 나. 특징 73 3.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의 사용 74 가. 외교부 74 나. 공공외교 사이트 77 4. 실제 사례: 국제교류재단과 필리핀 한국문화원 79 가. 국제교류재단 79 나. 필리핀 문화원 83 5. IT기술 발전과 한국의 문화외교 86 가. 한국은 IT선진국인가? 86 나. 디지털 공공문화외교에서의 소통 매체의 중요성 87 다. 한국 문화외교에서의 IT기술 활용 89 Ⅴ. 한국형 IT문화외교의 방향 91 1. 본 연구의 목적과 주요 질문 91 가. 연구의 제목과 목적 91 나. 연구에서 제기되는 질문들과 장의 구조 91 2. 필요성에 대한 정부 내 인식의 확산 및 제고 93 가. 디지털 친화적 외교정책 수립 및 전개 93 나.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의 개념화와 확산 93 3. 정부 내 구조의 변화에 대한 인식 94 가. 공공외교 체계 내에서의 디지털 문화공공외교 94 나.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에서의 외교부의 주도적 역할 94 4. 문화외교 개념의 재정의와 정책 95 가. 문화외교 개념 재정의 95 나.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에서의 정부 관여 정도에 대한 판단과 공유 96 5. 디지털 친화적 변화 97 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변화의 필요성 97 나. 외교부 직원 교육의 필요성 98 6. 구체적 변화에 대한 제언 98 가. 기존 사업 검토의 필요성 98 나. 한국어, 관광 및 재외동포 관련 개편 필요성 99 <참고문헌> 100 <부록1. Twiplomacy Study> 114 <부록2. 국가별 MFA SNS 활용 현황> 169 <부록3. 한국 MFA / 공공외교 SNS 활용 현황> 208 표 목 차 <표 1>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세계 지도자들 3 <표 2> 세계 지도자들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4 <표 3> 외교 수단으로써의 상대적 유용성 18 <표 4> 시대 변화에 기초한 일반적 공공외교 변화의 개념화 모델 20 <표 5> 전통매체와 신매체로 본 차이점 20 <표 6>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분석 3단계 모델 25 <표 7>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0 <표 8> 러시아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4 <표 9>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8 <표 10> 독일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42 <표 11> 독일문화원 홈페이지 지원 언어 및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의 종류 44 <표 12> 독일 문화원 소셜 미디어의 종류별 빈도수 52 <표 13> 이탈리아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54 <표 14> 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58 <표 15> 프랑스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63 <표 16> 문화 외교 및 한류 관련 정부부처 담당부서 및 유관기관 73 <표 17> 한국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75 <표 18> 한국 외교부 공공외교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78 <표 19> 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79 <표 20> 필리핀 문화원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83 <표 21> 트위터 상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외교부 88 <표 22> 트위터 상에서 가장 소통을 잘하는 세계 지도자 89 <표 23> 디지털 문화공공외교를 위한 제안 92 그 림 목 차 <그림 1> 트럼프의 한국어 트위터 계정 (@DonaldTrump_KR) 3 <그림 2> 트위플로마시 홈페이지 및 연구페이지 13 <그림 3> 목적 기능과 수행양식에 따른 공공외교의 진화 22 <그림 4> 중국 외교부 소셜 미디어 31 <그림 5> 중국 외교부 소셜 미디어 ? 人民微博 인민웨이보 31 <그림 6> 러시아 외교부 소셜 미디어 ? VK 35 <그림 7> 러시아 외교부 소셜 미디어 ? Storify 35 <그림 8>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39 <그림 9> 일본 외무성 소셜 미디어 ? Flickr 40 <그림 10> 독일 외교부 소셜 미디어 ? Facebook 43 <그림 11> 이탈리아 외교부 홈페이지 55 <그림 12> 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59 <그림 13> 미국 국무부 소셜 미디어 ? Tumblr 60 <그림 14> 미국 국무부 소셜 미디어 ? DipNote Blog 60 <그림 15>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YouTube 64 <그림 16>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Dailymotion 64 <그림 17>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Instagram 65 <그림 18>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google+ 65 <그림 19>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Pinterest 66 <그림 20>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Storify 66 <그림 21> 디지털을 활용하는 문화외교의 방향 (기술적 측면에 초점) 72 <그림 22> 한국 외교부 소셜 미디어 ? YouTube 76 <그림 23> 한국 외교부 소셜 미디어 ? USTREAM 77 <그림 24> 한국 외교부 공공외교 홈페이지 78 <그림 25> 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 80 <그림 26> 국제교류재단 소셜 미디어 ? YouTube 81 <그림 27> 국제교류재단 소셜 미디어 ? NAVER Blog: 한국국제교류재단 82 <그림 28> 국제교류재단 소셜 미디어 ? NAVER Blog: KF 글로벌센터 82 <그림 29>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Facebook 84 <그림 30>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Twitter 84 <그림 31>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YouTube 85 <그림 32>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Instagram 85 <그림 33>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Google+ 86
 

요  약  문 ⅷ
Ⅰ. 국민외교 시대의 개막과 IT기술 활용 문화외교의 전개 1
  1. 국민외교 시대의 개막 1
     가. 문재인 정부의 국민외교 선언  1
     나. 국민외교 시대의 문화외교 1
  2. IT기술 활용 문화외교의 변화 2
     가. IT기술 활용 외교와 정치 현상 2
  3. 연구의 목적과 선행연구 검토 5
     가.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5
     나. 선행연구 검토 5
  4. 보고서의 구성과 특징 및 한계 7
     가. 보고서의 구성 7
     나. 보고서의 특징과 한계 9
Ⅱ.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 개념의 다양성과 이론적 분석틀의 구성 10
  1. 개념들의 다양성 : 내포와 외연 10
     가. 개념의 불명확성과 다양한 전개 10
     나. IT기술과 연관된 다양한 개념들  12
     다. 무엇이 IT기술 활용 문화외교인가? : 개념의 재구성 16
     라.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의 시대인가? : 유용한 외교수단 여부 17
  2. 이론적 분석틀의 구성 18
     가. 디지털 문화공공외교: 개념, 인식, 기술 활용, 적용의 단계 18
     나. 공공외교 혹은 문화외교의 단계적 구분과 개념화  19
     다. 보고서의 분석틀: 디지털 공공외교의 진화 단계 개념화  22
Ⅲ. 선진국의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26
  1. 구조와 질문 26
     가. 구조 26
     나. 질문의 내용 27
     다. 각 국가별로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28
  2. 중국 28
     가. 문화외교의 특징 28
     나. 중국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29
  3. 러시아  32
     가. 러시아 문화외교의 특징 32
     나.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3
     다. 문화에 대한 강조와 대상에 맞는 컨텐츠 연결 노력 35
  4. 일본 36
     가. 일본 문화외교의 특징 36
     나. 일본 외무성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8
  5. 독일  40
     가. 독일 문화외교의 특징 40
     나. 독일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41
     다. 독일 문화외교와 소셜 미디어의 활용  43
  6. 이탈리아  53
     가. 이탈리아 문화외교의 특징 53
     나. 이탈리아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54
     다. 소셜 미디어의 활용 사례 56
  7. 미국 56
     가. 미국문화외교의 특징 56
     나. 국무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58
  8. 프랑스 61
     가. 프랑스 문화외교의 특징 61
     나.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62
     다. 프랑스 문화외교의 다른 특징 67
Ⅳ. 한국의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69
  1. 선행연구 및 장의 구조 69
     가. 선행연구와 한계  69
     나. 장의 구조 70
  2. 한국 공공외교와 문화외교의 구조와 특징 70
     가. 구조 70
     나. 특징 73
  3.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의 사용 74
     가. 외교부 74
     나. 공공외교 사이트 77
  4. 실제 사례: 국제교류재단과 필리핀 한국문화원 79
     가. 국제교류재단 79
     나. 필리핀 문화원 83
  5. IT기술 발전과 한국의 문화외교 86
     가. 한국은 IT선진국인가? 86
     나. 디지털 공공문화외교에서의 소통 매체의 중요성 87
     다. 한국 문화외교에서의 IT기술 활용 89
Ⅴ. 한국형 IT문화외교의 방향 91
  1. 본 연구의 목적과 주요 질문 91
     가. 연구의 제목과 목적 91
     나. 연구에서 제기되는 질문들과 장의 구조 91
  2. 필요성에 대한 정부 내 인식의 확산 및 제고 93
     가. 디지털 친화적 외교정책 수립 및 전개 93
     나.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의 개념화와 확산 93
  3. 정부 내 구조의 변화에 대한 인식 94
     가. 공공외교 체계 내에서의 디지털 문화공공외교 94
     나.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에서의 외교부의 주도적 역할 94
  4. 문화외교 개념의 재정의와 정책 95
     가. 문화외교 개념 재정의 95
     나.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에서의 정부 관여 정도에 대한 판단과 공유 96
  5. 디지털 친화적 변화 97
     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변화의 필요성 97
     나. 외교부 직원 교육의 필요성 98
  6. 구체적 변화에 대한 제언 98
     가. 기존 사업 검토의 필요성 98
     나. 한국어, 관광 및 재외동포 관련 개편 필요성 99

<참고문헌> 100
<부록1. Twiplomacy Study> 114
<부록2. 국가별 MFA SNS 활용 현황> 169
<부록3. 한국 MFA / 공공외교 SNS 활용 현황> 208
표  목  차

<표 1>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세계 지도자들 3
<표 2> 세계 지도자들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4
<표 3> 외교 수단으로써의 상대적 유용성  18
<표 4> 시대 변화에 기초한 일반적 공공외교 변화의 개념화 모델 20
<표 5> 전통매체와 신매체로 본 차이점 20
<표 6>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분석 3단계 모델 25
<표 7>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0
<표 8> 러시아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4
<표 9>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38
<표 10> 독일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42
<표 11> 독일문화원 홈페이지 지원 언어 및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의 종류 44
<표 12> 독일 문화원 소셜 미디어의 종류별 빈도수 52
<표 13> 이탈리아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54
<표 14> 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58
<표 15> 프랑스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63
<표 16> 문화 외교 및 한류 관련 정부부처 담당부서 및 유관기관 73
<표 17> 한국 외교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75
<표 18> 한국 외교부 공공외교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78
<표 19> 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79
<표 20> 필리핀 문화원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83
<표 21> 트위터 상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외교부 88
<표 22> 트위터 상에서 가장 소통을 잘하는 세계 지도자 89
<표 23> 디지털 문화공공외교를 위한 제안  92

그 림  목 차

<그림 1> 트럼프의 한국어 트위터 계정 (@DonaldTrump_KR) 3
<그림 2> 트위플로마시 홈페이지 및 연구페이지 13
<그림 3> 목적 기능과 수행양식에 따른 공공외교의 진화 22
<그림 4> 중국 외교부 소셜 미디어 31
<그림 5> 중국 외교부 소셜 미디어 ? 人民微博 인민웨이보 31
<그림 6> 러시아 외교부 소셜 미디어 ? VK 35
<그림 7> 러시아 외교부 소셜 미디어 ? Storify 35
<그림 8>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39
<그림 9> 일본 외무성 소셜 미디어 ? Flickr 40
<그림 10> 독일 외교부 소셜 미디어 ? Facebook 43
<그림 11> 이탈리아 외교부 홈페이지 55
<그림 12> 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59
<그림 13> 미국 국무부 소셜 미디어 ? Tumblr 60
<그림 14> 미국 국무부 소셜 미디어 ? DipNote Blog 60
<그림 15>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YouTube 64
<그림 16>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Dailymotion 64
<그림 17>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Instagram 65
<그림 18>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google+ 65
<그림 19>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Pinterest 66
<그림 20> 프랑스 외교부 소셜 미디어 ? Storify 66
<그림 21> 디지털을 활용하는 문화외교의 방향 (기술적 측면에 초점) 72
<그림 22> 한국 외교부 소셜 미디어 ? YouTube 76
<그림 23> 한국 외교부 소셜 미디어 ? USTREAM 77
<그림 24> 한국 외교부 공공외교 홈페이지 78
<그림 25> 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 80
<그림 26> 국제교류재단 소셜 미디어 ? YouTube 81
<그림 27> 국제교류재단 소셜 미디어 ? NAVER Blog: 한국국제교류재단 82
<그림 28> 국제교류재단 소셜 미디어 ? NAVER Blog: KF 글로벌센터 82
<그림 29>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Facebook 84
<그림 30>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Twitter 84
<그림 31>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YouTube 85
<그림 32>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Instagram 85
<그림 33> 필리핀 문화원 소셜 미디어 ? Google+ 86
초록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문화외교 역량강화의 일환으로 △해외 문화외교 강국의 뉴미디어 등 IT기술 활용 문화외교 사례 연구 및 △동 연구결과를 토대로 IT기술을 활용하여 사이버 문화외교 활동을 전개하는 이른바 ‘IT 외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소프트파워를 확산함으로써, IT강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IT기술 활용 미래지향형 문화외교 중장기 정책 방향 수립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구성 및 범위

이 분야에 대한 희소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총 4장으로 본문을 구성하였다.

2장 IT기술을 활용한 문화외교의 개념과 다양한 전개에서는 먼저 ‘디지털 문화공공외교’로 개념을 재정립하였다. 이후, 문화외교의 단계를 제도적 문화외교, 새로운 공공외교, 디지털 문화공공외교의 3단계로 구분하여, 전체 보고서의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3장은 분석틀에 기초하여, 중국, 러시아, 일본, 독일, 이탈리아, 미국, 프랑스의 순서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각 국 문화외교의 특징과 각 국 외교부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의 사용 양상을 전문가의 자문 및 각 국 외교부의 홈피 혹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특성과 내용을 분석하였다.  

4장은 동일한 분석틀에 근거하여, 한국의 문화외교와 IT기술 활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한국의 공공외교와 문화외교의 구조와 특징은 물론, 외교부와 국제교류재단, 필리핀 한국문화원의 홈피 및 소셜 미디어 사용 양상을 고찰하고, 마지막으로 한국이 IT기술을 활용하여 문화외교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기술적인 수준과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5장은 한국형 IT문화외교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문화외교의 개념을 어떻게 구성하고, IT기술의 발달에 따른 영향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며, 디지털 문화공공외교를 수행하기 위해 외교부의 조직과 문화는 어떻게 변화해야하고, 현재의 구조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그 효과를 평가할 것인가를 제시하였다.

이하, 참고문헌과 함께 부록으로 분석대상 8개 국가의 주요 SNS계정 사진을 첨부하였다.
주제어 IT기술을 활용한 미래지향형 문화외교
발행년도 2017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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