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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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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국격제고를 위한 이미지 전시 방안 연구
기관명 외교부
담당부서 공공문화외교국 문화교류협력과
전화번호 02-2100-8331
연구기간 2017-06-30 ~ 2017-12-22
연구분야 문화·홍보 외교
개요 본 연구는 해외공관에 전시하는 예술품의 선정과 운영 등에 대해 집중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외교의 한 축인 예술품 전시로서 우리나라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해 예술품 소장과 운영 등를 어떠한 방향으로 확장 진화할 수 있을지 새로운 제도적 가능성을 타진하여, 실행할 수 있는 제안들을 도출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심철웅 서울대학교 교수 [기타]
수행연구원 심철웅
계약일자 2017-06-30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2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국격제고를 위한 이미지 전시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국격제고를 위한 이미지 전시 방안 연구
차 례
6 머리말
8 I. 서론: 연구 방식 및 내용
1. 국격 이미지의 개념과 정체성에 대한 고찰
2. 주요 강대국 해외국가들의 문화외교
3. 소장품 및 미술은행 임차 작품들의 총괄적 현황 데이터 분석
4. 외교부의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전략의 확장과 개선 방안들
11 II. 국가 이미지의 설정 및 정체성과 국격 이미지 제고의 의미
1. 국가 이미지의 정체성에 대한 고찰
2.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 작품 특성
17 III. 해외 국가들의 문화외교를 통한 이미지 제고 사례들
1. 해외 국가들의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한 문화외교
31 IV. 외교부 소장 및 임차 예술작품 자료 조사 및 특성 분석
1. 외교부 소장 예술작품 자료 조사 및 분석
2. 미술은행 임차 작품 자료조사 및 특성 분석
51 V.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과 국내외 작품들의 특성
1. 현대미술의 새로운 담론과 논의
2. 국내외 새로운 세대의 작가 작품들에 대한 경향과 특성 고찰과 분석
65 VI.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한 새로운 전시 전략 방안
1. 해외공관 전시 작품 선정 기준 정립
2. 소장 작품 및 임차작품의 자료 데이터 구축
3. 해외공관 전시작품의 장르 및 매체의 확장 필요성
4. 확장된 장르 및 매체를 활용하는 젊은 세대들 작품들의 확보와 전시 방안
5. 아카이브 네트워크를 활용한 예술작품 선정과 전시 방안
6. 해외공관 공공외교의 이미지 전시 장르의 확장
79 VII. 자문위원 회의록 및 작가 설문조사
1. 국격 제고를 위한 이미지 전시 방안 연구 자문회의 요약
2. 자문위원들의 의견들
3. 설문조사: 국내 젊은 작가들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88 VIII. 정리 및 결론
1. 소장 자료의 데이터 구축 및 자료 연구의 필요성
2. 새로운 이미지 제고 전략 방안에 대한 정리- 정체성의 정립
3. 새로운 이미지 전시 확장 방안
4.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 작품선정 및 관리를 위한 위원회 운영
92 Appendix
참고문헌
초록
21세기에 들어서 세계정세 및 국가 간 상호관계의 예측할 수 없는 상황과 새로운 글로벌 문화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는 국격 이미지 제고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살펴보는 하나의 지표라고도 할 수 있는 2017년도 US News의 Best Country의 순위(전반적인 순위)에서는 조사대상 60개 국가 중 23위를 차지하였고, 이 순위는 2016년도의 19위에 비해서 4단계 하락한 것이라고 나타났다.1) 한국에 비해 이웃나라인 일본은 5위를 차지했으며, 미국은 7위, 영국은 3위, 독일은 4위, 프랑스는 9위를 차지하였다. 흥미롭게도 1위는 군사 경체 최강대국이 아닌 스위스가 차지하였다. Best Countries 순위는 전반적인 조사 통계의 기준이므로, 각 나라의 문화 역사적인 특성을 순위매기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면으로는 우리나라의 이미지가 전세계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참조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조사 항목 중 본 연구와 연관이 있는 것은 <Cultural Influence>와 <Heritage> 항목에 속한다. 이 점에 대한 논의는 본론에서 더 다루어질 것이다. 한 나라의 국격 이미지는 총체적인 지표와 연관되는 것이므로, 단시일 안에 일부 조건이나 상황을 개선하고 발전시킨다 해도 획기적인 제고를 얻을 수 없겠지만, 그렇다고 미리 포기할 수는 없는 목표이다. 장단기적으로 한 나라의 생존, 그 나라 국민들의 생존과 복지 등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총체적인 국격 제고와 연관해서 본 연구의 주제인 ''이미지 전시''를 통한 국격 이미지 제고는 큰 틀에서 볼 때, (신)공공외교 중 문회외교의 영역에 해당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근 수 십년 간 문화외교의 발판을 놓고, 관심을 갖고 문화외교를 통해 국격 이미지 제고에 노력을 하였다고 파악되고 있다. 문화외교의 다양한 확장과 각 정권마다 집중을 하여 이루었던 업적들은 총체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외교 발전을 위한 기초를 놓았다고 여겨진다. 문제는 이러한 문화외교의 확장과 구체적인 사업 영역에도 집중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한 탄탄한 사업구조와 그 기초를 놓은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주제연구 대상인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 방안을 분석하고 새로운 전략을 찾아보는 것은 문화외교의 최우선으로 추진하는 대표적인 사업은 아니지만, ''이미지 전시''를 통해 세계적인 미디어와 세계인들의 시각에 노출되는 우리나라의 예술품으로 우리나라의 국격 이미지를 대표하는 것이므로, 매우 중요하고 근본적인 연구 사업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외교부의 문화 외교 전략 중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해외공관의 예술품 전시를 통한 국격 이미지 제고 전략은 문화외교의 큰 틀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외교부의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 등을 통한 우리나라의 국격 이미지 제고 방안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기획 등을 궁구하고, 새로운 방향을 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국가 이미지의 설정과 정체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국격 정체성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해외 강대국들의 문화외교 전략들을 파악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외교 및 국격 이미지 전략에 대한 반성과 발전을 위한 방안들을 비교 참조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논의에서는, 현재 외교부에서 소장하고 있는 예술품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미술은행의 임차 작품들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하여, 현재 전시 중인 작품들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특성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 방안을 살펴보고, 향후 이미지 제고 전략 확장과 발전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을 궁구하고자 한다. 1) https://www.usnews.com/news/best-countries/south-korea 7 이와 함께 큰 틀에서의 문화외교의 한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해외공관 예술품의 확장과 수집 및 운영에 대한 새로운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참고 자료로서, 현대미술의 다양한 매체 영역과 현재 우리나라의 현대미술 및 작가들의 상황, 세계미술의 흐름과 새로운 세대의 작품들과 경향들을 아울러 함께 검토할 것이다. 이로써,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해외공관에 전시하는 예술품의 선정과 운영 등에 대해 집중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외교의 한 축인 예술품 전시로서 우리나라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해 예술품 소장과 운영 등를 어떠한 방향으로 확장 진화할 수 있을지 새로운 제도적 가능성을 타진하여, 실행할 수 있는 제안들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세기에 들어서 세계정세 및 국가 간 상호관계의 예측할 수 없는 상황과 새로운 글로벌 문화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는 국격 이미지 제고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살펴보는 하나의 지표라고도 할 수 있는 2017년도 US News의 Best Country의 순위(전반적인 순위)에서는 조사대상 60개 국가 중 23위를 차지하였고, 이 순위는 2016년도의 19위에 비해서 4단계 하락한 것이라고 나타났다.1) 한국에 비해 이웃나라인 일본은 5위를 차지했으며, 미국은 7위, 영국은 3위, 독일은 4위, 프랑스는 9위를 차지하였다. 흥미롭게도 1위는 군사 경체 최강대국이 아닌 스위스가 차지하였다. Best Countries 순위는 전반적인 조사 통계의 기준이므로, 각 나라의 문화 역사적인 특성을 순위매기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면으로는 우리나라의 이미지가 전세계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참조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조사 항목 중 본 연구와 연관이 있는 것은 <Cultural Influence>와 <Heritage> 항목에 속한다. 이 점에 대한 논의는 본론에서 더 다루어질 것이다.
한 나라의 국격 이미지는 총체적인 지표와 연관되는 것이므로, 단시일 안에 일부 조건이나 상황을 개선하고 발전시킨다 해도 획기적인 제고를 얻을 수 없겠지만, 그렇다고 미리 포기할 수는 없는 목표이다. 장단기적으로 한 나라의 생존, 그 나라 국민들의 생존과 복지 등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총체적인 국격 제고와 연관해서 본 연구의 주제인 ''이미지 전시''를 통한 국격 이미지 제고는 큰 틀에서 볼 때, (신)공공외교 중 문회외교의 영역에 해당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근 수 십년 간 문화외교의 발판을 놓고, 관심을 갖고 문화외교를 통해 국격 이미지 제고에 노력을 하였다고 파악되고 있다. 문화외교의 다양한 확장과 각 정권마다 집중을 하여 이루었던 업적들은 총체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외교 발전을 위한 기초를 놓았다고 여겨진다.
문제는 이러한 문화외교의 확장과 구체적인 사업 영역에도 집중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한 탄탄한 사업구조와 그 기초를 놓은 것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주제연구 대상인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 방안을 분석하고 새로운 전략을 찾아보는 것은 문화외교의 최우선으로 추진하는 대표적인 사업은 아니지만, ''이미지 전시''를 통해 세계적인 미디어와 세계인들의 시각에 노출되는 우리나라의 예술품으로 우리나라의 국격 이미지를 대표하는 것이므로, 매우 중요하고 근본적인 연구 사업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외교부의 문화 외교 전략 중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해외공관의 예술품 전시를 통한 국격 이미지 제고 전략은 문화외교의 큰 틀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외교부의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 등을 통한 우리나라의 국격 이미지 제고 방안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기획 등을 궁구하고, 새로운 방향을 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국가 이미지의 설정과 정체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국격 정체성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해외 강대국들의 문화외교 전략들을 파악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외교 및 국격 이미지 전략에 대한 반성과 발전을 위한 방안들을 비교 참조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논의에서는, 현재 외교부에서 소장하고 있는 예술품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미술은행의 임차 작품들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하여, 현재 전시 중인 작품들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특성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해외공관 예술품 전시 방안을 살펴보고, 향후 이미지 제고 전략 확장과 발전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을 궁구하고자 한다.
1) https://www.usnews.com/news/best-countries/south-korea
7
이와 함께 큰 틀에서의 문화외교의 한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해외공관 예술품의 확장과 수집 및 운영에 대한 새로운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참고 자료로서, 현대미술의 다양한 매체 영역과 현재 우리나라의 현대미술 및 작가들의 상황, 세계미술의 흐름과 새로운 세대의 작품들과 경향들을 아울러 함께 검토할 것이다.
이로써,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해외공관에 전시하는 예술품의 선정과 운영 등에 대해 집중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외교의 한 축인 예술품 전시로서 우리나라 국격 이미지 제고를 위해 예술품 소장과 운영 등를 어떠한 방향으로 확장 진화할 수 있을지 새로운 제도적 가능성을 타진하여, 실행할 수 있는 제안들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제어 국격제고를 위한 이미지 전시 방안 연구
발행년도 2017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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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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