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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외교 추진 전략
기관명 외교부
담당부서 공공문화외교국 문화교류협력과
전화번호 02-2100-8331
연구기간 2017-06-30 ~ 2017-12-22
연구분야 문화·홍보 외교
개요 o ICT 기술의 첨단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IoT와 인공지능의 눈부신 발전 등으로 기존 정보 시스템과 물리적 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4차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현행 정부 차원의 문화외교 전략이 보다 시의적절한 방식으로 일반 대중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4차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중장기 정책을 수립할 필요성 제기.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글로벌 문화외교 양상의 다변화 실태 분석 및 동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는 문화외교기반 공고화 및 중장기 문화외교 정책 방향 수립 (연구 목적)

   o 이에 ①  위의 4차산업혁명의 기술 및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글로벌 문화외교 양상의 다변화 실태 분석, ②정부 주도의 문화외교와 비정부 부문 (SNS기반 IT산업, 문화예술산업 등)과의 결합성 모색,  ③ 4차산업혁명 기반의 문화외교 플랫폼 아이디어 모색, ④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한국형 문화외교전략 모색 (연구 내용)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백우열
계약일자 2017-06-30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2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외교 추진 전략
연구보고서
목차
요약본……………………………………………………………………………………………………····6 1. 서론···…………………………………………………·…………·………………………………·····8 1.1. 연구주제…………………………………··……………………………………………·………···8 1.2. 연구배경……………………………………………………………………………····…………·9 1.3. 연구목적…………………………………………………………………………………………11 2.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및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12 2.1.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체계……………………………………………………·…………····12 2.2.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경제, 사회, 문화, 정치, 거버넌스적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17 1) 사회?경제 변화………………………………………························……………………·19 2) 정치?문화?거버넌스 변화…………………………………………………………………····20 2.3.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변화와 분야별 사례………………···23 1)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변화………………………………………………………………··……23 2) 분야별 사례…………………………………………………………………··············………··26 (1) 소셜 미디어…………………………………………………………······························26 (2)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29 3.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 사고 및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세계 각국의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 양상의 실험적 또는 현실적 변화…………………………………………………··……………………………………………31 3.1. 한국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의 이론적, 실증적 문헌 검토…………………………………31 3.2. 기존 공공-문화외교의 전달(delivery) 및 상호작용 체계…………………………………38 3.3. 4차 산업혁명 이후의 세계 각국의 공공-문화외교 양상의 변화………………………···41 1) 디지털 외교…………………………………………………………………………………·······41 2) 호주/이스라엘 사례……………………………………………………………………………··44 (1) 호주 사례…………………………………………………………………·······················44 (2) 이스라엘 사례…………………………………………………………………·················49 3) 한국 사례 ………………………………………………………………………····················52 4) 중국/대만 사례 ………………………………………………………………………············69 (1) 중국 사례…………………………………………………………………·······················69 (2) 대만 사례………………………………………………………………………·················75 4.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문화외교 전달 및 상호교류 플랫폼 아이디어 모색과 평창 올림픽………………………································……………………··79 4.1.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문화외교 전달 및 상호소통 플랫폼 구축··………………………··79 4.2.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한국형 문화외교 전략 모색·········82 1) 한국형 문화외교 전략 수립 원칙……………………………………………····················83 2)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형 문화외교 모델…………………………………………···········89 4.3. 평창 올림픽 사례에 대한 정책적 대안……………………………………·····················92 4.4. 향후 정책 연구 과제에 대한 제언…………………………………………………………·…96 참고문헌………………………………………………………………………………………………······98 부록………………………………………………………………………………………………············103
 

요약본……………………………………………………………………………………………………····6

1. 서론···…………………………………………………·…………·………………………………·····8
   1.1. 연구주제…………………………………··……………………………………………·………···8
   1.2. 연구배경……………………………………………………………………………····…………·9
   1.3. 연구목적…………………………………………………………………………………………11

2.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및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12
   2.1.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체계……………………………………………………·…………····12
   2.2.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경제, 사회, 문화, 정치, 거버넌스적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17
     1) 사회?경제 변화………………………………………························……………………·19
     2) 정치?문화?거버넌스 변화…………………………………………………………………····20
   2.3.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변화와 분야별 사례………………···23
     1)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변화………………………………………………………………··……23
     2) 분야별 사례…………………………………………………………………··············………··26
      (1) 소셜 미디어…………………………………………………………······························26
      (2)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29

3.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 사고 및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세계 각국의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 양상의 실험적 또는 현실적 변화…………………………………………………··……………………………………………31
   3.1. 한국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의 이론적, 실증적 문헌 검토…………………………………31
   3.2. 기존 공공-문화외교의 전달(delivery) 및 상호작용 체계…………………………………38
   3.3. 4차 산업혁명 이후의 세계 각국의 공공-문화외교 양상의 변화………………………···41
     1) 디지털 외교…………………………………………………………………………………·······41
     2) 호주/이스라엘 사례……………………………………………………………………………··44
       (1) 호주 사례…………………………………………………………………·······················44
       (2) 이스라엘 사례…………………………………………………………………·················49
     3) 한국 사례 ………………………………………………………………………····················52
     4) 중국/대만 사례 ………………………………………………………………………············69
       (1) 중국 사례…………………………………………………………………·······················69
       (2) 대만 사례………………………………………………………………………·················75
 
4.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문화외교 전달 및 상호교류 플랫폼 아이디어 모색과 평창 올림픽………………………································……………………··79
   4.1.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문화외교 전달 및 상호소통 플랫폼 구축··………………………··79
   4.2.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한국형 문화외교 전략 모색·········82
     1) 한국형 문화외교 전략 수립 원칙……………………………………………····················83
     2)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형 문화외교 모델…………………………………………···········89
   4.3. 평창 올림픽 사례에 대한 정책적 대안……………………………………·····················92
   4.4. 향후 정책 연구 과제에 대한 제언…………………………………………………………·…96
     

참고문헌………………………………………………………………………………………………······98
부록………………………………………………………………………………………………············103
초록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외교 추진 전략 요약본 외교부 본부를 중심으로 170여개 해외공관의 협력 하에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어 온 문화외교의 성과에 힘입어 공공외교는 짧은 시간 안에 정무외교, 경제외교와 함께 한국 외교의 3대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개막으로 한국의 문화외교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행위자들 간의 연결성과 자동화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적 발전으로 문화외교의 소통체계도 그동안의 일방향적인 한계를 넘어 대상국 엘리트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양방향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창업국가’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신설한 것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의 혁명적 변화와 의사소통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우리 정부의 문화외교도 대상국 정책엘리트와 일반 시민들과의 쌍방향적 소통체계를 구축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보고서는 (1)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및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사고 및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세계 각국의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 양상의 실험적 또는 현실적 변화, (3)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디지털 문화외교 전달 및 상호소통 플랫폼 아이디어 모색, (4)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한국형 문화외교전략 모색을 목적으로 다양한 이론과 사례, 문헌 검토를 통해 한국 문화외교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체계를 살펴본 후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경제, 사회, 문화, 정치, 거버넌스적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한다. 이어서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변화를 검토하고 이의 사례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소셜미디어와 다중채널네트워크(MCN: Multi Channel Network)를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체계 변화가 세계 각국의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의 양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본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체계 변화를 적극 수용하여 이른바 디지털 외교(Digital Diplomacy)를 적극 시행하고 있는 국가로 호주와 이스라엘 사례를 검토하고 다소 미진한 중국과 대만의 사례를 검토한 후 한국의 디지털외교 현황을 점검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문화외교 전달 및 상호교류 플랫폼 구축의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나아가 한국형 문화외교 전략과 모델을 제시하며 이를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접목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문화공공외교의 전달 및 상호 소통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성과와 정책 제안은 외교부의 신속한 결단을 통해 플랫폼 자체의 성격과 구조, 운영 조직과 체계를 새롭게 개선함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 연구보고서에서 제시한 구체적인 실천 제안들은 즉시 적용될 수 있으며 여러 형태의 실험적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무외교, 경제외교와 함께 한국 외교의 3대 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공공외교 전략, 전술, 그리고 세부 정책 실행안들의 근본적이고도 패러다임적인 전환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외교 추진 전략

요약본

외교부 본부를 중심으로 170여개 해외공관의 협력 하에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어 온 문화외교의 성과에 힘입어 공공외교는 짧은 시간 안에 정무외교, 경제외교와 함께 한국 외교의 3대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개막으로 한국의 문화외교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행위자들 간의 연결성과 자동화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적 발전으로 문화외교의 소통체계도 그동안의 일방향적인 한계를 넘어 대상국 엘리트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양방향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창업국가’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신설한 것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의 혁명적 변화와 의사소통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우리 정부의 문화외교도 대상국 정책엘리트와 일반 시민들과의 쌍방향적 소통체계를 구축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보고서는 (1)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및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사고 및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세계 각국의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 양상의 실험적 또는 현실적 변화, (3)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디지털 문화외교 전달 및 상호소통 플랫폼 아이디어 모색, (4)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한국형 문화외교전략 모색을 목적으로 다양한 이론과 사례, 문헌 검토를 통해 한국 문화외교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체계를 살펴본 후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경제, 사회, 문화, 정치, 거버넌스적 사고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한다. 이어서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변화를 검토하고 이의 사례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소셜미디어와 다중채널네트워크(MCN: Multi Channel Network)를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체계 변화가 세계 각국의 공공외교 및 문화외교의 양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본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체계 변화를 적극 수용하여 이른바 디지털 외교(Digital Diplomacy)를 적극 시행하고 있는 국가로 호주와 이스라엘 사례를 검토하고 다소 미진한 중국과 대만의 사례를 검토한 후 한국의 디지털외교 현황을 점검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문화외교 전달 및 상호교류 플랫폼 구축의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나아가 한국형 문화외교 전략과 모델을 제시하며 이를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접목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문화공공외교의 전달 및 상호 소통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성과와 정책 제안은 외교부의 신속한 결단을 통해 플랫폼 자체의 성격과 구조, 운영 조직과 체계를 새롭게 개선함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 연구보고서에서 제시한 구체적인 실천 제안들은 즉시 적용될 수 있으며 여러 형태의 실험적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무외교, 경제외교와 함께 한국 외교의 3대 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공공외교 전략, 전술, 그리고 세부 정책 실행안들의 근본적이고도 패러다임적인 전환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문화외교
발행년도 2017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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