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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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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북한 교과서에 나타난 김정은 정권의 우상화 전략 분석
기관명 통일부
담당부서 정세분석국 정세분석총괄과
전화번호 02-2100-5862
연구기간 2017-08-03 ~ 2017-11-24
연구분야 북한정보 분석·관리
개요 o 교과서 및 교수안을 일차적으로 비교·검토 분석하고, 북한 당국의 우상화 교육정책에 대한 보다 면밀한 분석을 위해 탈북민 인터뷰병행
- ’13년 새로 편찬된 북한의 소학교, 초급중학교, 고급중학교 교과서 분석
o 북한 교육에 구현된 김정은 정권의 우상화 전략을 전망하고 정책적 시사점 도출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서울통일교육센터 [기타]
수행연구원 엄현숙
계약일자 2017-08-03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1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북한 교과서에 나타난 김정은 정권의 우상화 전략 분석
연구보고서
목차
<그림 2-1> 경로의 선택과 유지 ···································································· 8
<그림 2-2> 마틴 & 심미의 경로 의존단계 ················································· 9
<그림 3-1> 김일성 어린시절 교과서 1학년 목차 비교 ·························· 22
<그림 3-2> 김일성의 ‘혁명활동’과 혁명역사 교과서 목차 ···················· 26
<그림 3-3> 김정일 어린시절 교과서 1학년 목차 비교 ·························· 29
<그림 3-4> 김정일 ‘혁명활동’과 혁명역사 교과서 목차 ························ 32
<그림 3-5> 1학년 국어 교과서 목차 ··························································40
<그림 3-6> 1학년 도덕 교과서 목차 ··························································42
<그림 3-7> 1학년 음악무용 교과서 목차 ··················································46
<그림 3-8> 새 교과서에 나타난 우상화 전략 ··········································47
<그림 3-9> 우상화의 각 항목 비교 ····························································53
<그림 3-10> 후계자로서의 역량 과시 항목 비교 ···································· 60
<그림 3-11> 교육에서 추구된 실천 능력 비교 ········································66
초록
2012년 9월 북한은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 법령을 공포하였다. 12년제 의무교육의 시행
은 김정은 정권이 등장하고 새롭게 시도된 교육 정책이다. 북한의 교과서 분석은 김정은
정권의 우상화 전략을 드러내고 정권의 특질과 색깔을 파악하는 요소로 의미가 있다. 이에
연구의 범위는 2012년 9월 북한이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 법령을 공포한 때부터 현재까지이
다. 분석 대상은 2013년부터 2014년 사이 북한에서 새롭게 집필된 교과서, ‘모범교수안’ 및
교수참고서 29부이다. 연구는 방법적 측면에서 문헌분석 방법과 탈북민 면접을 병행하였다.
북한의 교육은 국가가 추구하는 인간개조 즉 행동의 변화를 결과로 요청하고 있다.
북한 교육에서 우상화는 타고난 천품에 의한 ‘혈통승계’의 논리를 앞세워 흠모와 충성을
강요하고 그에 합당한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추구되는 표현 능력은 정중히 말하고 쓰는
능력, 영상을 정확히 찾는 능력과 더불어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결과의 산물이다.
연구는 북한이 다양한 외장에도 불구하고 지향하는 체제 안정에 우상화 전략이 가지는
불안정성을 논리적으로 파헤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북한의 교과서를 분석한 데 기초하여
탈북민과의 설문과 면담을 통해 북한의 우상화 전략에 따른 교육이 과연 효과적인가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설문과 면담을 통해 나타난 의견을 분석함으로써 북한의 우상화
전략을 평가하였다.
이 결과 첫째, 북한 교육은 김정은 시대에도 “오랜 세월 늘 써먹던 교양 방식”이 여전히
답습되고, 그로 인해 현실을 따라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수자, 학습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써 김정은 정권의 우상화 전략은 그 실효성에 의문을 갖게
한다. 둘째, 세계적 추세에 맞게 단순히 “수정보충하거나 변경시키는 방법으로가 아니라
근본적인 변화”를 우선한다고 주장을 하고 있음에도 북한의 교과서는 여전히 우상화 전략
의 도구로써 활용되고 있었다.
김정은 시대 우상화 전략은 기존 경로를 벗어나지는 않은 채 일부 경로에 ‘손실’을 나타
낸다. 그러나 ‘손실’은 곧 경로의 이탈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결국에는 김정은 우상화도
과거 김일성, 김정일의 우상화 전략을 따라 갈 것이며, 교육내용의 공백을 메꾸어 내용
구성의 불균형도 바로 잡고자 할 것이다.
주요용어 : 북한 교과서, 김정은 우상화, 북한의 우상화 전략, 혁명역사 교과서
주제어 북한 교과서에 나타난 김정은 정권의 우상화 전략 분석
발행년도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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