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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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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전략적 보훈홍보를 통한 국민통합 및 국가브랜드 위상 제고방안 연구
기관명 국가보훈처
담당부서 대변인실
전화번호 044-202-5012
연구기간 2016-08-01 ~ 2016-11-30
연구분야 보훈행정 지원
개요 ㅇ보훈문화 확산을 위한 PR학회 세미나(2013)
 - 4개 소주제의 연구 추진 : 보훈행사에 대한 젊은 세대의 참여 활성화 방안, 보훈외교의 국가 브랜드화, 한국 대학생들의 애국심에 대한 연구, 보훈문화 확산을 위한 온오프라인 PR사례  등
→ 보훈정책 홍보 및 보훈행사에 대한 노출과 국민의 애국심 및 국가 브랜드 이미지 간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보훈정책 홍보기법 및 보훈정책 친화도에 따른 국민의식 변화, 이로 인한 국가 브랜드 위상의 변화등 후속 연구 필요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PR학회 [학회·협회]
수행연구원 김찬석
계약일자 2016-07-29
계약방식 일반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38,732,1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전략적 보훈홍보를 통한 국민통합 및 국가브랜드 제고방안
연구보고서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제 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고찰 
1. 연구의 주요 구성개념 
 1) 보훈이미지 
 2) 보훈태도 
 3) 보훈생활화 
 4) 국가브랜드 
 5) 국민통합 
 6) 조직-공중 관계성 
 7) 메시지 유형에 따른 수용자의 태도 
 2. 대학생의 호국보훈의식 관련 연구 

제3장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연구방법 
   1) 정량조사 
   2) 정성조사 

제4장 연구결과 
 1. 정량조사 결과 
   1) 설문 응답자 분포 
   2) 보훈의식 구성차원 측정문항별 평균 및 신뢰도 검증 
   3) 국가브랜드 구성차원 측정문항별 평균 및 신뢰도 검증 
   4) 국민통합 구성차원 측정문항별 평균 
   5) 조직-공중 관계성 구성차원 측정문항별 평균 및 신뢰도 검증 
   6) 상관관계 분석 
   7) 연구문제 검증 
   8) 보훈 안보 관련 콘텐츠의 메시지 유형별 국가브랜드 및 국민통합에 미치는 영향검증 
   9) 소결 
 2. 정성조사 결과 
   1) 청년층의 보훈인식 
   2) 보훈문화 확산과 국가브랜드 제고 및 국민통합 
   3) 보훈가치 
   4) 국가브랜드 제고와 국민통합을 위한 보훈 강조 전략 
   5) 보훈외교 
   6) 소결 

제5장 보훈선진국 해외사례 조사 
 1. 보훈부와 보훈 홍보캠페인 
   1) 미국사례 
   2) 캐나다 사례 
 2. 대국민 캠페인 사례, 활용 예산 및 규모 
   1) 미국 사례 
    2) 캐나다 사례 

제6장 결론 
  1. 정책적 제언 
  2. 청년층 대상 보훈홍보 콘텐츠 개발 
    1) 제주해녀 항일운동 
    2) Turn Toward Busan 

참고문헌 

무록1. 설문지 
부록2. FGI 가이드라인 
부록 3. 실험자극물
주제어 전략적 보훈홍보를 통한 국민통합 및 국가브랜드 위상 제고방안 연구
제작일 2016-12-17
발행년도 2016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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