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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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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도로관리 통합시스템
기관명 국토교통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1999-01-01 ~ 1999-12-31
연구분야 도로정책
개요 도로관리 통합시스템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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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성정곤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도로관리 통합시스템
연구보고서
목차
제1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 3 1.2 연구 목적 = 5 1.3 연구 범위 = 6 1.4 연구 흐름 = 7 제2장 일반국도 이정 관리체계 = 9 2.1 이정 관리 체계의 개요 = 12 2.2 이정 방법과 이정 관리 체계 = 14 2.2.1 공간법(Spatial Method) = 15 2.2.2 선형법(Linear Method) = 16 2.2.3 기타 방법 = 23 2.3 도로 종류별 특성 및 이정 체계 = 23 2.3.1 고속국도 = 24 2.3.2 일반국도 및 지방도 = 24 2.3.3 시도 및 군도 = 25 2.4 일반국도의 이정 관리 현황 = 25 2.4.1 이정 관리 현황 = 25 2.4.2 이정 관리의 문제점 = 28 2.5 외국의 이정 관리 사례 = 31 2.5.1 일본의 이정 관리 = 31 2.5.2 독일의 이정 관리 = 36 2.5.3 미국의 이정 관리 = 38 2.6 일반국도의 이정 관리 체계 구축 방안 = 44 2.6.1 기본 원칙 = 46 2.6.2 이정 체계의 특징 = 47 2.7 거리표 = 49 2.7.1 거리표의 제작 = 49 2.7.2 거리표의 설치 = 57 2.7.3 구간 시점 표지 설치 = 70 2.7.4 거리표의 유지 관리 = 71 2.8 이정 관리 체계의 전산 시스템 적용 = 74 2.8.1 위치 정보의 입력 요소 = 74 2.8.2 수치 지도 표현을 위한 누적 거리 변환 = 75 2.8.3 정적 분할과 동적 분할 = 76 2.9 이정 관리 모형의 적용 사례 = 79 2.10 결론 = 84 제3장 도로 통합 데이터베이스 = 85 3.1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방안 = 87 3.1.1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 87 3.1.2 도로 관련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 = 90 3.1.3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자료의 변환 = 92 3.2 통합 데이터베이스 설계 = 93 3.2.1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 = 93 3.2.2 속성 정보 테이블의 설계 = 105 3.3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의 선정 = 127 3.3.1 기술적 검토 = 127 3.3.2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의 선정 = 129 3.4 일반국도 관리용 지도 제작 = 130 3.4.1 개요 = 130 3.4.2 일반국도 도로 관리용 지도 제작 과정 = 131 3.4.3 현장 조사 = 134 3.4.4 좌표계 = 137 3.4.5 NGIS 수치 지도 편집 (1:5,000) = 138 3.4.6 도로대장전산화(NAHMIS) 도면 편집 (1:1.200) = 141 3.4.7 선형 보정 및 도면 연속화(인접처리) = 145 3.4.8 도면의 검수 = 150 3.5 통합 데이터베이스 유지 관리 = 151 3.5.1 데이터의 보안 방법 = 151 3.5.2 데이터의 파손 복구 = 153 제4장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의 운용 프로그램 = 155 4.1 운용 프로그램의 제작 방안 연구 = 157 4.1.1 운용 프로그램 개발 목표 = 158 4.1.2 운용 프로그램 개발 방안 = 161 4.1.3 운용 프로그램 구성 = 164 4.2 운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시험 연구 = 167 4.2.1 개발 환경 및 구성 = 167 4.2.2 운용 프로그램의 기능별 구성 = 168 4.2.3 시스템 구조 및 모듈 설계 = 184 4.2.4 화면설계 = 192 제5장 도로 관리 업무 지원을 위한 전산 체계 개발 = 223 5.1 도로 점용 관리 모델의 개발 = 225 5.1.1 도로 점용 관리 모델의 개요 = 225 5.1.2 도로 점용 관리 업무 분석 = 226 5.1.3 도로 점용 관리 모델 설계 = 228 5.1.4 도로 점용 관리 시스템 설계 = 238 5.2 도로 표지 관리 모델의 개발 = 256 5.2.1 도로 표지 관리 모델의 개요 = 256 5.2.2 도로 표지 관리 업무 분석 = 256 5.2.3 도로 표지 관리 모델 설계 = 258 5.2.4 도로 표지 관리 시스템 설계 = 261 제6장 도로대장전산화사업의 개선 방안 = 275 6.1 도로대장 전산화 사업 현황 = 278 6.1.1 도로대장 전산화 개요 = 278 6.1.2 도로대장 전산화 운용 현황 = 282 6.2 NAHMIS 프로그램의 기능 분석 = 285 6.2.1 NAHMIS 프로그램 기능 = 285 6.2.2 NAHMIS 프로그램의 문제점 = 290 6.3 도로대장 전산화 사업의 개선 방안 = 292 6.3.1 NAHMIS 프로그램의 개선 = 292 6.3.2 도로대장 전산화의 개선 방안 = 293 제7장 요약 및 결론 = 295 7.1 요약 = 297 7.2 결론 = 300 참고문헌 = 303 부록 = 307
 

제1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 3
 1.2 연구 목적 = 5
 1.3 연구 범위 = 6
 1.4 연구 흐름 = 7
제2장 일반국도 이정 관리체계 = 9
 2.1 이정 관리 체계의 개요 = 12
 2.2 이정 방법과 이정 관리 체계 = 14
  2.2.1 공간법(Spatial Method) = 15
  2.2.2 선형법(Linear Method) = 16
  2.2.3 기타 방법 = 23
 2.3 도로 종류별 특성 및 이정 체계 = 23
  2.3.1 고속국도 = 24
  2.3.2 일반국도 및 지방도 = 24
  2.3.3 시도 및 군도 = 25
 2.4 일반국도의 이정 관리 현황 = 25
  2.4.1 이정 관리 현황 = 25
  2.4.2 이정 관리의 문제점 = 28
 2.5 외국의 이정 관리 사례 = 31
  2.5.1 일본의 이정 관리 = 31
  2.5.2 독일의 이정 관리 = 36
  2.5.3 미국의 이정 관리 = 38
 2.6 일반국도의 이정 관리 체계 구축 방안 = 44
  2.6.1 기본 원칙 = 46
  2.6.2 이정 체계의 특징 = 47
 2.7 거리표 = 49
  2.7.1 거리표의 제작 = 49
  2.7.2 거리표의 설치 = 57
  2.7.3 구간 시점 표지 설치 = 70
  2.7.4 거리표의 유지 관리 = 71
 2.8 이정 관리 체계의 전산 시스템 적용 = 74
  2.8.1 위치 정보의 입력 요소 = 74
  2.8.2 수치 지도 표현을 위한 누적 거리 변환 = 75
  2.8.3 정적 분할과 동적 분할 = 76
 2.9 이정 관리 모형의 적용 사례 = 79
 2.10 결론 = 84
제3장 도로 통합 데이터베이스 = 85
 3.1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방안 = 87
  3.1.1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 87
  3.1.2 도로 관련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 = 90
  3.1.3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자료의 변환 = 92
 3.2 통합 데이터베이스 설계 = 93
  3.2.1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 = 93
  3.2.2 속성 정보 테이블의 설계 = 105
 3.3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의 선정 = 127
  3.3.1 기술적 검토 = 127
  3.3.2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의 선정 = 129
 3.4 일반국도 관리용 지도 제작 = 130
  3.4.1 개요 = 130
  3.4.2 일반국도 도로 관리용 지도 제작 과정 = 131
  3.4.3 현장 조사 = 134
  3.4.4 좌표계 = 137
  3.4.5 NGIS 수치 지도 편집 (1:5,000) = 138
  3.4.6 도로대장전산화(NAHMIS) 도면 편집 (1:1.200) = 141
  3.4.7 선형 보정 및 도면 연속화(인접처리) = 145
  3.4.8 도면의 검수 = 150
 3.5 통합 데이터베이스 유지 관리 = 151
  3.5.1 데이터의 보안 방법 = 151
  3.5.2 데이터의 파손 복구 = 153
제4장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의 운용 프로그램 = 155
 4.1 운용 프로그램의 제작 방안 연구 = 157
  4.1.1 운용 프로그램 개발 목표 = 158
  4.1.2 운용 프로그램 개발 방안 = 161
  4.1.3 운용 프로그램 구성 = 164
 4.2 운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시험 연구 = 167
  4.2.1 개발 환경 및 구성 = 167
  4.2.2 운용 프로그램의 기능별 구성 = 168
  4.2.3 시스템 구조 및 모듈 설계 = 184
  4.2.4 화면설계 = 192
제5장 도로 관리 업무 지원을 위한 전산 체계 개발 = 223
 5.1 도로 점용 관리 모델의 개발 = 225
  5.1.1 도로 점용 관리 모델의 개요 = 225
  5.1.2 도로 점용 관리 업무 분석 = 226
  5.1.3 도로 점용 관리 모델 설계 = 228
  5.1.4 도로 점용 관리 시스템 설계 = 238
 5.2 도로 표지 관리 모델의 개발 = 256
  5.2.1 도로 표지 관리 모델의 개요 = 256
  5.2.2 도로 표지 관리 업무 분석 = 256
  5.2.3 도로 표지 관리 모델 설계 = 258
  5.2.4 도로 표지 관리 시스템 설계 = 261
제6장 도로대장전산화사업의 개선 방안 = 275
 6.1 도로대장 전산화 사업 현황 = 278
  6.1.1 도로대장 전산화 개요 = 278
  6.1.2 도로대장 전산화 운용 현황 = 282
 6.2 NAHMIS 프로그램의 기능 분석 = 285
  6.2.1 NAHMIS 프로그램 기능 = 285
  6.2.2 NAHMIS 프로그램의 문제점 = 290
 6.3 도로대장 전산화 사업의 개선 방안 = 292
  6.3.1 NAHMIS 프로그램의 개선 = 292
  6.3.2 도로대장 전산화의 개선 방안 = 293
제7장 요약 및 결론 = 295
 7.1 요약 = 297
 7.2 결론 = 300
참고문헌 = 303
부록 = 307
초록
요약 본 연구에서는 1차년도에 수행된 시스템의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수원국도유지건설사무소의 관할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을 개발·구축하고, 이의 시범 운용을 통하여 실무적용성과 실용화 평가 등을 목표로 수행되었으며, 다음은 주요 연구 내용을 요약하여 기술한 것이다. 일반국도의 이정 관리 체계 도로와 도로 시설물들을 관리하기 위한 각종 시스템들이 지리정보시스템(GIS) 환경으로 변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의 도로 실정에 적합한 이정 체계의 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선의 변화가 자주 발생하고,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노선에 대한 연속적인 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일반국도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전산 시스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도로 통합 데이터베이스 도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정보와 정보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도로 관리용 지도 제작 방안을 수립하였다.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는 정보 항목의 결정뿐만 아니라 정보의 공유와 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정보간의 관련성을 수립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도로 관리용 지도 제작에서는 국가지리정보시스템(NGIS)의 기본 지형도와 도로대장전산화 도면을 이용해 수치 지도를 제작하는데 따른 절차와 오류 검정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운용 프로그램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의 운용 프로그램은 전국에 걸친 방대한 도로 관련 자료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수집 및 저장하고 이러한 정보를 공통의 지도상에 표시 및 검색하며, 다양한 조건으로 분석하여 도로 관련 업무의 향상과 종합적인 의사결정지원체계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용자는 새로운 이정 체계를 적용한 하부시스템에서 도로관리 통합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 반대로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의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하부시스템에 접근하여 상세한 도로 정보를 조회 및 검색할 수 있다. 지금까지 상이한 자료 저장 체계에서는 구현하지 못했던 종합적인 도로현황 자료를 조회할 수 있으며, 이를 지도상에 표시하고 다양한 검색 및 분석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도로 관리 업무 지원을 위한 전산 시스템 도로 관리 업무 지원을 위하여 점용 관리와 표지 관리에 대하여 실무자의 요구 사항과 업무 처리 절차의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최적의 관리 모델을 설계하였다. 점용 및 표지 관리 업무는 등록·수정·삭제·조회·출력 등의 기본업무와 이력 관리를 수행하며 각종 자료 관리를 지원함으로써, 효율적인 유지 보수 및 관리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구현되었다. 도로대장전산화 사업의 개선 방안 도로대장전산화 사업의 일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도로의 유지·관리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도로대장 운용 프로그램에 대한 기능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들 문제점 중 활용도가 높고 중요한 사항들을 개선하여 도로관리통합시스템에서 적용하였다.
 

요약

본 연구에서는 1차년도에 수행된 시스템의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수원국도유지건설사무소의 관할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을 개발·구축하고, 이의 시범 운용을 통하여 실무적용성과 실용화 평가 등을 목표로 수행되었으며, 다음은 주요 연구 내용을 요약하여 기술한 것이다.

일반국도의 이정 관리 체계

도로와 도로 시설물들을 관리하기 위한 각종 시스템들이 지리정보시스템(GIS) 환경으로 변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의 도로 실정에 적합한 이정 체계의 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선의 변화가 자주 발생하고,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노선에 대한 연속적인 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일반국도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전산 시스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도로 통합 데이터베이스

도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정보와 정보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도로 관리용 지도 제작 방안을 수립하였다.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는 정보 항목의 결정뿐만 아니라 정보의 공유와 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정보간의 관련성을 수립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도로 관리용 지도 제작에서는 국가지리정보시스템(NGIS)의 기본 지형도와 도로대장전산화 도면을 이용해 수치 지도를 제작하는데 따른 절차와 오류 검정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운용 프로그램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의 운용 프로그램은 전국에 걸친 방대한 도로 관련 자료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수집 및 저장하고 이러한 정보를 공통의 지도상에 표시 및 검색하며, 다양한 조건으로 분석하여 도로 관련 업무의 향상과 종합적인 의사결정지원체계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용자는 새로운 이정 체계를 적용한 하부시스템에서 도로관리 통합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 반대로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의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하부시스템에 접근하여 상세한 도로 정보를 조회 및 검색할 수 있다.
지금까지 상이한 자료 저장 체계에서는 구현하지 못했던 종합적인 도로현황 자료를 조회할 수 있으며, 이를 지도상에 표시하고 다양한 검색 및 분석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도로 관리 업무 지원을 위한 전산 시스템

도로 관리 업무 지원을 위하여 점용 관리와 표지 관리에 대하여 실무자의 요구 사항과 업무 처리 절차의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최적의 관리 모델을 설계하였다.

점용 및 표지 관리 업무는 등록·수정·삭제·조회·출력 등의 기본업무와 이력 관리를 수행하며 각종 자료 관리를 지원함으로써, 효율적인 유지 보수 및 관리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구현되었다.

도로대장전산화 사업의 개선 방안

도로대장전산화 사업의 일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도로의 유지·관리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도로대장 운용 프로그램에 대한 기능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들 문제점 중 활용도가 높고 중요한 사항들을 개선하여 도로관리통합시스템에서 적용하였다.
주제어 도로관리 통합시스템
공헌자 최병국;최숙양;권수안;김현정;황성도;최찬영;석종수;송인준;성원모;오병훈;서재화;김현종;김국영;유성열;최동석;박상미;김준형;박용철;김도경
발행년도 1999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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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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