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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국도관리 평가기법 개발
기관명 국토교통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1999-01-01 ~ 1999-12-31
연구분야 국도및광역도로건설
개요 국도관리 평가기법 개발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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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한국생산성본부 [기타]
수행연구원 장만익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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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도관리 평가기법 개발
연구보고서
목차
I. 연구개요 = 5 1. 연구목적 = 7 2. 연구내용 = 8 3. 연구방법 = 9 4. 연구절차 및 추진내용 = 10 II. 평가시스템 및 책임운영기관(Agency) 관련 해외 Benchmarking = 11 1. 해외 Benchmarking 대상별 주요 내용 및 방법 = 13 가. 미국 = 13 나. 영국 = 14 2. 미국 Benchmarking = 15 가. 관련제도 및 조직 = 15 나. 교통부(DOT) = 25 다.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 28 라. 주(州)교통부 및 지역사무소 사례 = 32 3. 영국 Benchmarking = 44 가. 관련제도 및 조직 = 44 나. DETR = 50 다. HIGHWAYS AGENCY = 58 4. 해외 Benchmarking의 시사점 = 91 III. 사무소의 현행 평가 시스템 분석 및 기본개선방향 도출 = 93 1. 현행 국도유지 평가시스템 분석 = 95 가. 평가시스템 = 95 나. 평가대상의 평가항목 및 배점 = 96 2. 현행 평가시스템의 문제점 및 기본개선 방향 = 98 IV. 사무소의 비전-목표-세부목표 및 성과지표 = 99 1. 기본체계 및 접근절차 = 101 가. 기본체계 = 101 나. 평가시스템의 기본체계 = 102 다. 접근절차 = 104 라. 평가주체 = 105 마. 비전-목표-세부목표 및 성과지표 도출 프로세스 = 106 2. 국도유지건설사무소의 비전/전체목표(GOAL)/미션(Mission) = 108 가. 비전(Vision) = 108 나. 미션(Mission) = 110 다. 전체목표(Goal) = 111 3. Goal-Objective-성과지표 도출프로세스 = 116 V. 국도서비스의 고객만족도 측정시스템 설계 및 활용 방안 = 121 1. 고객만족도의 개념 = 123 2. 고객만족도 측정시스템의 FRAMEWORK = 125 3. 국도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체계 = 127 4. 국도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 및 분석 = 131 VI. 국도유지 건설사무소의 평가시스템 세부설계 및 활용방안 = 159 1. 평가목적 및 프로세스 = 161 가. 평가목적 = 161 나. 평가 프로세스 = 162 2. 평가대상 및 내용 = 164 가. 평가대상 = 164 나. 평가내용 = 166 3. 평가주체 및 전담조직 = 185 가. 평가주체 = 185 나. 평가 전담조직 = 187 4. 평가시기 및 방법 = 188 5. 평가결과 활용방안 = 189 VII. 책임운영기관 관련 현행제도 및 세부도입 방안 = 191 1. 책임운영기관의 설치 및 운영 관련 현행제도 = 193 가. 책임운영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현행법률의 이해 = 193 나. 책임운영기관과 관련조직 간의 업무내용 = 195 2.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기본운영체계(FRAMEWORK) = 196 3.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도입을 위한 세부방안 = 198 가.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도입준비 및 운영을 위한 단계별 과제 = 198 나.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도입을 위한 모듈(MODULE)별 세부방안 = 199 VIII. 최종결론 = 219 부록 = 229
 

I. 연구개요 = 5
 1. 연구목적 = 7
 2. 연구내용 = 8
 3. 연구방법 = 9
 4. 연구절차 및 추진내용 = 10
II. 평가시스템 및 책임운영기관(Agency) 관련 해외 Benchmarking = 11
 1. 해외 Benchmarking 대상별 주요 내용 및 방법 = 13
  가. 미국 = 13
  나. 영국 = 14
 2. 미국 Benchmarking = 15
  가. 관련제도 및 조직 = 15
  나. 교통부(DOT) = 25
  다.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 28
  라. 주(州)교통부 및 지역사무소 사례 = 32
 3. 영국 Benchmarking = 44
  가. 관련제도 및 조직 = 44
  나. DETR = 50
  다. HIGHWAYS AGENCY = 58
 4. 해외 Benchmarking의 시사점 = 91
III. 사무소의 현행 평가 시스템 분석 및 기본개선방향 도출 = 93
 1. 현행 국도유지 평가시스템 분석 = 95
  가. 평가시스템 = 95
  나. 평가대상의 평가항목 및 배점 = 96
 2. 현행 평가시스템의 문제점 및 기본개선 방향 = 98
IV. 사무소의 비전-목표-세부목표 및 성과지표 = 99
 1. 기본체계 및 접근절차 = 101
  가. 기본체계 = 101
  나. 평가시스템의 기본체계 = 102
  다. 접근절차 = 104
  라. 평가주체 = 105
  마. 비전-목표-세부목표 및 성과지표 도출 프로세스 = 106
 2. 국도유지건설사무소의 비전/전체목표(GOAL)/미션(Mission) = 108
  가. 비전(Vision) = 108
  나. 미션(Mission) = 110
  다. 전체목표(Goal) = 111
 3. Goal-Objective-성과지표 도출프로세스 = 116
V. 국도서비스의 고객만족도 측정시스템 설계 및 활용 방안 = 121
 1. 고객만족도의 개념 = 123
 2. 고객만족도 측정시스템의 FRAMEWORK = 125
 3. 국도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체계 = 127
 4. 국도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 및 분석 = 131
VI. 국도유지 건설사무소의 평가시스템 세부설계 및 활용방안 = 159
 1. 평가목적 및 프로세스 = 161
  가. 평가목적 = 161
  나. 평가 프로세스 = 162
 2. 평가대상 및 내용 = 164
  가. 평가대상 = 164
  나. 평가내용 = 166
 3. 평가주체 및 전담조직 = 185
  가. 평가주체 = 185
  나. 평가 전담조직 = 187
 4. 평가시기 및 방법 = 188
 5. 평가결과 활용방안 = 189
VII. 책임운영기관 관련 현행제도 및 세부도입 방안 = 191
 1. 책임운영기관의 설치 및 운영 관련 현행제도 = 193
  가. 책임운영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현행법률의 이해 = 193
  나. 책임운영기관과 관련조직 간의 업무내용 = 195
 2.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기본운영체계(FRAMEWORK) = 196
 3.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도입을 위한 세부방안 = 198
  가.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도입준비 및 운영을 위한 단계별 과제 = 198
  나.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도입을 위한 모듈(MODULE)별 세부방안 = 199
VIII. 최종결론 = 219
부록 = 229
주제어 국도관리 평가기법 개발
공헌자 최영희;박형택;조성기;김익택;최익균;박상훈
발행년도 1999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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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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