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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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국토교통 빅데이터 추진전략 및 변화관리 방안연구
기관명 국토교통부 담당부서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정보화통계담당관실
전화번호 044-201-3268 연구기간 2018-03-05 ~ 2018-07-02
연구분야 정부혁신
개요 - 물리 영역 중심의 국토부 사업은 O2O 사업, 자율주행 등 외부 충격으로 인해 사이버물리 시스템으로 빠르게 변화 중임

- 사이버물리 시스템은 4차 산업 혁명의 기술구조로서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주요 요소로 구성됨

- 개별 사업 및 기관별로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투자를 진행 중이나, 국토부 차원의 빅데이터 전략과 추진체계가 미비하여 효율성 및 상호운용성 확보가 필요함

- 빅데이터기반 정책업무를 위해서는 조직, 업무프로세스의 변화관리 필요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국토연구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황명화 계약일자 2018-03-05
계약방식 일반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74,88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국토교통 빅데이터 추진전략 및 변화관리 방안연구
연구보고서
주제어 국토교통 빅데이터 추진전략 및 변화관리 방안연구
제작일 2018-07-02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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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우수정책연구

의견서
우수정책연구
선정사유
○ 오늘날 세계는 4차 산업혁명으로 빅데이터 기반 혁신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국토교통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O2O,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시티 등 ICT 기술의 적용을 통한 산업혁신이 부각됨에 따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의 국토교통 빅데이터 활용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데, 그 주요한 원인은 국토교통 빅데이터가 시스템별, 기관별로 축적되고 있어 국토교통 빅데이터 융합 활용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 이 연구는 국토교통부 내에 90개의 시스템과 1,055개의 데이터가 구축되어 있음에도 시스템 간 연계나 융합 빅데이터 구축이 이뤄지지 않은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차원의 전사적 빅데이터 전략과 추진체계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통상 새로운 기술을 행정기관이나 정책에 도입할 경우, 표준화가 되지 않은 기술을 사용하여 각자의 용도나 필요에 따라 시스템과 데이터를 구축하게 된다. 그 기술이 시행착오 끝에 폐기되면 종결비용만 발생하게 되나, 그 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면 다양한 시스템과 데이터 간 호환 및 통합이 필요하게 되는데, 빅데이터의 경우에도 초기에 데이터 축적과 형성에 초점을 두었던 시기가 지나, 이제는 개별적으로 구축된 빅데이터를 융합하고, 향후 통합된 형식의 빅데이터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졌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에 한정된 연구이기는 하나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판단된다. ○ 국토교통부 차원의 빅데이터 활용·관리 체계 정립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빅데이터 정책동향 및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토교통 빅데이터 정책에 있어서 빅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개인정보보호와 데이터 활용의 조화 추구, 빅데이터 통합접근 및 공유 기반 마련, 빅데이터 융합 활용 활성화, 빅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에 반영하고 있다. ○ 이와 더불어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산업계 수요자들로부터 의견 및 애로사항을 조사하고, 국토교통부 실무자들로부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유지의 어려움과 향후 전사적 빅데이터 관리 및 서비스 방안을 조사하여 빅데이터 관리체계의 개선점과 사업부서·기관별 협업 방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 빅데이터 전담 위원회 및 총괄센터 신설, 개인정보 및 데이터 제공, 소유, 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기준데이터 선정 및 참조키·연계키의 표준화, 빅데이터 통합관리 및 유통시스템 개발, 해커톤 등을 통한 빅데이터 민간 활용 지원 강화, 국책연구기관 등과 연계,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빅데이터 구축·개방, 국토부의 민간데이터 통합 구매 체계 구축, 빅데이터 관련 연구개발 확대, 빅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및 충원 등을 추진과제로 제안하고 있다. ○ 이 연구를 통하여 보다 이미 국토교통부가 구축한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향후 효과적으로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관리해 나가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지만, 빅데이터 관리·활용상의 문제를 규범적으로만 접근하여 현장에서의 실질적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한 점은 아쉽게 보인다. 특히 사업계 면담자의 표본이 적고, 대표성 확보가 불충분한 점은 한계로 판단된다.
 

○ 오늘날 세계는 4차 산업혁명으로 빅데이터 기반 혁신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국토교통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O2O,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시티 등 ICT 기술의 적용을 통한 산업혁신이 부각됨에 따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의 국토교통 빅데이터 활용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데, 그 주요한 원인은 국토교통 빅데이터가 시스템별, 기관별로 축적되고 있어 국토교통 빅데이터 융합 활용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 이 연구는 국토교통부 내에 90개의 시스템과 1,055개의 데이터가 구축되어 있음에도 시스템 간 연계나 융합 빅데이터 구축이 이뤄지지 않은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차원의 전사적 빅데이터 전략과 추진체계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통상 새로운 기술을 행정기관이나 정책에 도입할 경우, 표준화가 되지 않은 기술을 사용하여 각자의 용도나 필요에 따라 시스템과 데이터를 구축하게 된다. 그 기술이 시행착오 끝에 폐기되면 종결비용만 발생하게 되나, 그 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면 다양한 시스템과 데이터 간 호환 및 통합이 필요하게 되는데, 빅데이터의 경우에도 초기에 데이터 축적과 형성에 초점을 두었던 시기가 지나, 이제는 개별적으로 구축된 빅데이터를 융합하고, 향후 통합된 형식의 빅데이터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졌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에 한정된 연구이기는 하나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판단된다. 

○ 국토교통부 차원의 빅데이터 활용·관리 체계 정립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빅데이터 정책동향 및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토교통 빅데이터 정책에 있어서 빅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개인정보보호와 데이터 활용의 조화 추구, 빅데이터 통합접근 및 공유 기반 마련, 빅데이터 융합 활용 활성화, 빅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에 반영하고 있다.

○ 이와 더불어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산업계 수요자들로부터 의견 및 애로사항을 조사하고, 국토교통부 실무자들로부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유지의 어려움과 향후 전사적 빅데이터 관리 및 서비스 방안을 조사하여 빅데이터 관리체계의 개선점과 사업부서·기관별 협업 방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 빅데이터 전담 위원회 및 총괄센터 신설, 개인정보 및 데이터 제공, 소유, 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기준데이터 선정 및 참조키·연계키의 표준화, 빅데이터 통합관리 및 유통시스템 개발, 해커톤 등을 통한 빅데이터 민간 활용 지원 강화, 국책연구기관 등과 연계,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빅데이터 구축·개방, 국토부의 민간데이터 통합 구매 체계 구축, 빅데이터 관련 연구개발 확대, 빅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및 충원 등을 추진과제로 제안하고 있다.

○ 이 연구를 통하여 보다 이미 국토교통부가 구축한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향후 효과적으로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관리해 나가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지만, 빅데이터 관리·활용상의 문제를 규범적으로만 접근하여 현장에서의 실질적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한 점은 아쉽게 보인다. 특히 사업계 면담자의 표본이 적고, 대표성 확보가 불충분한 점은 한계로 판단된다.
우수정책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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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인원 : 1명 점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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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겠습니다 디나용 [2018-07-27] 수정 |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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