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연구과제

Home  많이 본 연구과제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개인미디어 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기관명 문화체육관광부
담당부서 미디어정책국 방송영상광고과
전화번호 044-203-3237
연구기간 2017-11-17 ~ 2018-05-15
연구분야 문화미디어정책
개요 1. 과 업 명 : 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2. 과업 추진배경
  ㅇ 개인미디어 콘텐츠 유통 플랫폼 중심으로 콘텐츠 소비 방식 변화
  ㅇ 콘텐츠 창작자와 소비자에 대한 구분이 없는 ‘프로슈머’(prosumer) 환경
     - 나이, 성별과 무관하게 누구나 직접 콘텐츠 제작·유통이 용이
     - 기존 장르와 전통매체에 국한되지 않은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에 소비 증가
  ㅇ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창출하는 개인미디어, 1인 크리에이터에 대하여 콘텐츠 창작 활동에 대한 교육 지원 등 성장기반을 조성하는 육성정책 필요

 3. 과업목적
  ㅇ 새로운 미디어의 방송영상콘텐츠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개인미디어 등을 포괄하는 MCN 콘텐츠에 대한 국내외 유통 플랫폼 현황 및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고 1인 크리에이터 육성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등 지원방안을 수립하고자 함

 4. 과업기간 : '17.11.17.~'18.5.15.

 5. 과업예산 : 34,909,090원

 6. 주요 과업내용
  ㅇ 개인미디어 콘텐츠 현황 조사
    - 개인미디어 콘텐츠 국내외 유통 플랫폼 현황 및 개인미디어 채널 조사
  ㅇ 개인미디어 콘텐츠 성장요인 분석
    - 개인미디어 콘텐츠 소비동향 분석 및 교육지원 체계 조사
    - 개인미디어 콘텐츠 성장전략에 따른 한계점 분석 
  ㅇ 개인미디어 콘텐츠 육성 방안 제시
    - 1인 크리에이터의 제작지원 활성화 방안 모색(아카데미 교육 등)
    - 글로벌 생태계 진입 및 한계 극복을 위한 시사점 등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사)한국언론학회 [학회·협회]
수행연구원 이영주
계약일자 2017-11-17
계약방식 제한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34,909,09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개인미디어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1) 동영상 콘텐츠 분야의 미디어 환경 변화 2)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성장 3)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육성 필요성 2. 연구목적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인프라 확대 필요성 2) 새로운 직군으로서 크리에이터 육성 필요 3) 크리에이터의 안정적 수익 창출 필요 3. 연구 내용 II.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현황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정의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 가능성 2.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형 1) 게임 2) 먹방 3) 뷰티 4) 키즈 5) 일상, Vlog, 공방 등 3. MCN의 특성 1) 개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 구조 2) MCN 기업의 특성 2) MCN 콘텐츠의 특성 4. MCN의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1) 지원 내용 2) 주요 MCN들의 크리에이터 지원 III. 개인 미디어 콘텐츠 유통 현황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통 플랫폼의 특성 1)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이용 현황 2) 모바일 라이브(비디오 라이브) 서비스 증가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수익 모델 2.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관계 1) 유튜브와 크리에이터(유튜버)의 관계 2) 아프리카TV와 크리에이터의 관계 3) 네이버와 크리에이터(뷰스타)의 관계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1) 유튜브 2) 아프리카TV 3) 네이버 IV.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1. 공공기관의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 1) 한국콘텐츠진흥원 2) 한국전파진흥협회 3) 경기콘텐츠진흥원 4) 인천콘텐츠코리아랩 5) 부산콘텐츠미디어랩 6) 서울산업진흥원 7)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8) 제주영상위원회 9)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10)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11) 충남문화산업진흥원 12) 미디어콘텐츠창작자협동조합 2. 민간주최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 1) 다이아TV 2) 트레져헌터 3) 레페리 뷰티 엔터테인먼트 4) 샌드박스 네트워크 5) 미디어자몽 3. 소결: 기존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약 V. 개인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요구 분석 1. 분석 방법 : 크리에이터 대상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활동 특성 1) 크리에이터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크리에이터 활동 특성 3) 채널 운영 현황 4) 구독자 특성 5) 플랫폼 특성 6) 콘텐츠 제작 현황 7) 크리에이터 애로 사항 3. 제작 장르, 구독자 수, 채널 운영 기간 차이에 따른 특성 1) 크리에이터의 제작 장르의 차이에 따른 특성 2) 구독자 수의 차이에 따른 특성 3) 채널 운영기간의 차이에 따른 특성 4. MCN 소속 여부에 따른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현황 특성 1) MCN 소속 현황 및 소속사 현황 2) MCN 비소속 크리에이터 현황 3) MCN 소속 크리에이터와 비소속 크리에이터간의 특성 비교 5. 크리에이터 교육 및 멘토링/네트워킹과 정부 지원 1) 교육 프로그램 참여 2) 멘토링/네트워킹 프로그램 3) 희망 강사 유형 4) 정부차원에서의 지원 분야 6. 심층인터뷰를 통해 본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활동 특성 1) 직업으로서 안정성 2) 채널 운영 시 어려움 3)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콘텐츠 제작 4) MCN과의 관계 5) 수익창출 방안 6) 정부 지원 방안 VI. 정책적 제안 1. 개인 미디어 콘텐츠 지원을 통한 기대 효과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지원 방안 3.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고도화 방안 1) 크리에이터 2) MCN 4.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대안 프로그램 1)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2) 크리에이터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3) 장르별 교육 차별화 참고문헌
 

I. 서론 
 1. 연구의 배경 
   1) 동영상 콘텐츠 분야의 미디어 환경 변화 
   2)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성장 
   3)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육성 필요성
 2. 연구목적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인프라 확대 필요성
   2) 새로운 직군으로서 크리에이터 육성 필요
   3) 크리에이터의 안정적 수익 창출 필요
 3. 연구 내용

II.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현황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정의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 가능성
 2.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형
   1) 게임
   2) 먹방
   3) 뷰티
   4) 키즈
   5) 일상, Vlog, 공방 등
 3. MCN의 특성
   1) 개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 구조
   2) MCN 기업의 특성
   2) MCN 콘텐츠의 특성
 4. MCN의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1) 지원 내용
   2) 주요 MCN들의 크리에이터 지원

III. 개인 미디어 콘텐츠 유통 현황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통 플랫폼의 특성
   1)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이용 현황
   2) 모바일 라이브(비디오 라이브) 서비스 증가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수익 모델
 2.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관계
   1) 유튜브와 크리에이터(유튜버)의 관계
   2) 아프리카TV와 크리에이터의 관계
   3) 네이버와 크리에이터(뷰스타)의 관계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1) 유튜브
   2) 아프리카TV
   3) 네이버

IV.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1. 공공기관의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
   1) 한국콘텐츠진흥원
   2) 한국전파진흥협회
   3) 경기콘텐츠진흥원
   4) 인천콘텐츠코리아랩
   5) 부산콘텐츠미디어랩
   6) 서울산업진흥원
   7)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8) 제주영상위원회
   9)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10)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11) 충남문화산업진흥원
   12) 미디어콘텐츠창작자협동조합
 2. 민간주최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
   1) 다이아TV
   2) 트레져헌터
   3) 레페리 뷰티 엔터테인먼트
   4) 샌드박스 네트워크
   5) 미디어자몽
 3. 소결: 기존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약

V. 개인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요구 분석
 1. 분석 방법 : 크리에이터 대상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활동 특성
   1) 크리에이터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크리에이터 활동 특성
   3) 채널 운영 현황
   4) 구독자 특성
   5) 플랫폼 특성
   6) 콘텐츠 제작 현황
   7) 크리에이터 애로 사항
3. 제작 장르, 구독자 수, 채널 운영 기간 차이에 따른 특성
   1) 크리에이터의 제작 장르의 차이에 따른 특성
   2) 구독자 수의 차이에 따른 특성
   3) 채널 운영기간의 차이에 따른 특성
4. MCN 소속 여부에 따른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현황 특성
   1) MCN 소속 현황 및 소속사 현황
   2) MCN 비소속 크리에이터 현황
   3) MCN 소속 크리에이터와 비소속 크리에이터간의 특성 비교
5. 크리에이터 교육 및 멘토링/네트워킹과 정부 지원
   1) 교육 프로그램 참여
   2) 멘토링/네트워킹 프로그램
   3) 희망 강사 유형
   4) 정부차원에서의 지원 분야
6. 심층인터뷰를 통해 본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활동 특성
   1) 직업으로서 안정성
   2) 채널 운영 시 어려움
   3)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콘텐츠 제작
   4) MCN과의 관계
   5) 수익창출 방안
   6) 정부 지원 방안

VI. 정책적 제안
 1. 개인 미디어 콘텐츠 지원을 통한 기대 효과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지원 방안
 3.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고도화 방안
   1) 크리에이터 
   2) MCN
 4.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대안 프로그램
   1)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2) 크리에이터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3) 장르별 교육 차별화
참고문헌
주제어 개인미디어 콘텐츠 육성방안 연구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공공누리 정보

문화체육관광부의 창작 저작물인 개인미디어 콘텐츠 육성방안 연구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조회된 정보가 없습니다.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