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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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한반도통일미래센터 맞춤형 특화프로그램 개발
기관명 통일부 담당부서 한반도통일미래센터 교류운영과
전화번호 0318397924 연구기간 2018-05-25 ~ 2018-10-24
연구분야 통일교육
개요 o 특화프로그램 개발 방향 설정
  - 국내 일반 청소년이 아닌 탈북청소년, 재외동포, 북한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개발

o 특화대상 특성 분석

o 대상별 2박 3일 프로그램 구성안 제시

o 주요 특화 대상 단위 프로그램 개발
  - 탈북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 재외동포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 남북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 탈북청소년+국내 청소년 공동 프로그램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김석향 계약일자 2018-06-25
계약방식 일반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2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한반도통일미래센터 맞춤형 특화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1. 서론
  o 연구 배경 및 필요성
  o 연구 내용, 연구 방법

2. 프로그램 개발 방향
  o 글로벌화와 다양성 존중의 시대 도래
  o 세계시민교육 핵심주제와 통일교육의 융합
  o 통일교육의 핵심교육목표

3. 대상별 특성 분석 및 통일교육 목표
  o 탈북 청소년
  o 재외동포 청소년
  o 북한 청소년

4. 대상별 프로그램 개발
  o 한반도통일미래센터 기존 프로그램
  o 신규 프로그램 개발
  o 2박3일 프로그램 배치안

5. 결론 및 제언
주제어 한반도통일미래센터 맞춤형 특화프로그램 개발
제작일 2018-10-25
발행년도 2018년

우수정책연구

의견서
우수정책연구
선정사유
? 최근 우리나라는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만들기 관련 기대감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런 변화의 분위기 속에서 우리는 남북관계의 발전이 단순히 당국 차원의 평화공존 방안을 모색하는 차원을 벗어나 평화통일의 미래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절실하게 필요한 단계에 이르렀다. ?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평화통일교육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재점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평화통일의 당사자들이 만남을 가지는 과정에서 서로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문제를 시작으로, 어떠한 공동의 비전을 가지고 평화통일을 이룩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한 단계에 도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 특히, 미래의 역군인 청소년들이 현재 상황에 맞추어 한반도의 평화통일 시대를 잘 이끌어 나아갈 수 있도록 지금까지 진행해 오던 통일교육 내용을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지 현황을 분석하고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이 연구는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진행하는 통일교육의 대상을 국내 일반 일변도에서 탈북 청소년, 북한 청소년, 재외동포 청소년 집단으로 넓히고 이들이 “따로 또 같이” 평화통일의 가치를 상상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서 이 연구는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 정립, 집단별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체험형 프로그램 구성안의 제안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 이 연구는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 정립과 관련하여 통일교육의 인지 영역, 통일교육의 사회·정서적 영역, 통일교육의 행동 영역과 같이 3가지의 영역으로 구분한 후 각 영역별로 필요한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탈북청소년, 재외동포 그리고 북한청소년으로 구분한 후 집단별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체험형 프로그램 구성안을 제안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21개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2박3일간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 평화통일에 필요한 교육이 더욱 발전된 형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첫째, 학습자가 지역 및 세계 차원의 커뮤니티와 자신의 연결 구도를 파악하는 차원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대안적·보완적 학습경로를 갖춘 학습환경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특화 대상에 맞는 단계별 통일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각 청소년 집단별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방법’, ‘평가’ 시스템을 체계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현재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시행하는 통일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평가 방식이 지나치게 간단한 형식으로 되어 있는바 프로그램 내용의 난이도와 언어 서비스 부분 관련 만족도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항목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 재직하는 청소년 지도사의 의견을 반영하는 통로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청소년 지도사가 교육 대상별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지침서 개발이 필요하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의견들이 제안되고 있다. ? 이 연구가 기존 연구와 차이가 있는 부분은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 다양한 집단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또한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대안들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 역시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연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검토, 각 집단별로 필요한 수요조사 시행 등과 같은 작업을 병행하였다면 프로그램의 내용이 지금보다 훨씬 더 다양해지고 풍성해질 것으로 판단되는바 아쉬움이 남는다.
 

? 최근 우리나라는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만들기 관련 기대감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런 변화의 분위기 속에서 우리는 남북관계의 발전이 단순히 당국 차원의 평화공존 방안을 모색하는 차원을 벗어나 평화통일의 미래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절실하게 필요한 단계에 이르렀다. 

?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평화통일교육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재점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평화통일의 당사자들이 만남을 가지는 과정에서 서로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문제를 시작으로, 어떠한 공동의 비전을 가지고 평화통일을 이룩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한 단계에 도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 특히, 미래의 역군인 청소년들이 현재 상황에 맞추어 한반도의 평화통일 시대를 잘 이끌어 나아갈 수 있도록 지금까지 진행해 오던 통일교육 내용을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지 현황을 분석하고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이 연구는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진행하는 통일교육의 대상을 국내 일반 일변도에서 탈북 청소년, 북한 청소년, 재외동포 청소년 집단으로 넓히고 이들이 “따로 또 같이” 평화통일의 가치를 상상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서 이 연구는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 정립, 집단별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체험형 프로그램 구성안의 제안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 이 연구는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 정립과 관련하여 통일교육의 인지 영역, 통일교육의 사회·정서적 영역, 통일교육의 행동 영역과 같이 3가지의 영역으로 구분한 후 각 영역별로 필요한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탈북청소년, 재외동포 그리고 북한청소년으로 구분한 후 집단별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체험형 프로그램 구성안을 제안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21개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2박3일간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 평화통일에 필요한 교육이 더욱 발전된 형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첫째, 학습자가 지역 및 세계 차원의 커뮤니티와 자신의 연결 구도를 파악하는 차원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대안적·보완적 학습경로를 갖춘 학습환경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특화 대상에 맞는 단계별 통일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각 청소년 집단별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방법’, ‘평가’ 시스템을 체계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현재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시행하는 통일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평가 방식이 지나치게 간단한 형식으로 되어 있는바 프로그램 내용의 난이도와 언어 서비스 부분 관련 만족도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항목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 재직하는 청소년 지도사의 의견을 반영하는 통로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청소년 지도사가 교육 대상별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지침서 개발이 필요하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의견들이 제안되고 있다. 
? 이 연구가 기존 연구와 차이가 있는 부분은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 다양한 집단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또한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대안들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 역시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연구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검토, 각 집단별로 필요한 수요조사 시행 등과 같은  작업을 병행하였다면 프로그램의 내용이 지금보다 훨씬 더 다양해지고 풍성해질 것으로 판단되는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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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동의 사유 한반도통일미래센터 특화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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