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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해외 글꼴의 연구 사업 현황 조사(3)
기관명 문화체육관광부
담당부서 국립한글박물관 연구교육과
전화번호 02-2124-6451
연구기간 2018-05-02 ~ 2018-11-30
연구분야 국립박물관 운영
개요 ㅇ 과제명: 해외 글꼴의 연구·산업 현황 조사(3) - 아랍 문자권을 중심으로 
ㅇ 목   적
   - 아랍 문자의 역사와 문화를 학술적으로 고찰하여 대국민 이해도 제고 및 아랍권 국가·기관과의 문화 교류에 필요한 전문 정보 제공
   -  현대 아랍 글꼴 산업 현황에 대하여 국내 글꼴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 구축
   -  해외 글꼴 관련 저작권 등 법?제도 조사를 통해 국내 저작권 제도 개선 및 글꼴 사용 교육·홍보에 활용
ㅇ 연구내용: 아랍 문자와 글꼴 관련 정보를 수집·조사,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로 분석
   - 개관: 연구 목적, 연구 범위 및 내용, 연구 방법 제시 
   - 아랍 문자와 아랍 글꼴의 역사 
   - 아랍 캘리그래피의 역사
   - 아랍 글꼴의 인쇄 및 타이포그래피 
   - 현대 아랍 글꼴 산업 현황
   - 아랍 글꼴 관련 단체·기관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김정명
계약일자 2018-05-01
계약방식 제한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49,966,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해외 글꼴의 연구 산업·현황 조사(III)-아랍 문자권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목차
개요 0.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0.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0.3. 연구 방법 4 0.4. 기대 효과 5 제1장 아랍문자와 글꼴의 역사 및 발전 과정 1.1. 아랍문자의 기원 9 1.2. 이슬람 이전 아랍문자의 발전 15 1.3. 코란의 성문화와 아랍문자의 정립 18 1.4. 아랍문자 표기 언어 20 1.4.1. 중동 및 중앙아시아 21 1.4.2. 동아시아 27 1.4.3. 남아시아 28 1.4.4. 동남아시아 30 1.4.5. 아프리카 32 제2장 아랍 캘리그래피의 발전사 2.1. 아랍 캘리그래피의 발전 배경 37 2.1.1. 이슬람 예술의 특성과 캘리그래피의 발전 37 2.1.2. 캘리그래피에 필요한 문방구 38 2.2. 캘리그래피 서체 40 2.2.1. 히자즈체 40 2.2.2. 쿠파체 41 2.2.3. 압바스조 시대의 필기체 발전과 육서체 정립 42 2.2.4. 페르시아 지역 캘리그래피 서체 45 2.2.5. 오스만 제국 캘리그래피 서체 47 2.2.6. 마그립 지역 캘리그래피 서체 49 2.2.7. 인도 지역 캘리그래피 서체 51 2.2.8. 중국 지역 캘리그래피 서체 52 2.3. 유명 캘리그래퍼 53 2.3.1. 압바스조의 유명 캘리그래퍼 53 2.3.2. 페르시아의 유명 캘리그래퍼 56 2.3.3. 오스만 제국의 유명 캘리그래퍼 58 2.3.4. 현대의 유명 캘리그래퍼 60 2.4. 캘리그래피와 전통예술 71 2.4.1. 이슬람 캘리그램 71 2.4.2. 힐야 72 2.4.3. 바스말라 74 2.4.4. 건축 장식용 캘리그래피 75 2.4.5. 투으라(tu?r?)에 사용된 캘리그래피 77 2.4.6. 타우아만 캘리그래피 82 2.4.7. 나호니 캘리그래피 82 2.4.8. 구바르 캘리그래피 83 2.4.9. 잎사귀에 등사한 캘리그래피 85 2.4.10. 시야흐 마슈크 85 2.4.11. 캘리그래피 작품(키트아)과 작품집(무락카) 86 제3장 아랍 활자 인쇄 발전의 역사 3.1. 수동식 식자 시대 92 3.1.1. 아랍 활자로 인쇄된 최초의 서적 92 3.1.2. 이슬람 세계에서의 활자 인쇄술에 대한 무관심 94 3.1.3. 유럽에서의 아랍 활자 인쇄업 발전 97 3.1.4. 중동에서의 아랍 활자 인쇄술 수용 104 3.2. 자동식 식자 시대 113 3.2.1. 인쇄업계의 산업화 113 3.2.2. 메르겐탈러의 라이노타입: 아랍어 주조 활자 시대의 기원 114 3.2.3. 모노타입 아랍어: 주조 활자의 극대화 117 3.2.4. 더 빠른 식자 시대를 향한 노력 123 3.3. 사진 식자 시대 129 3.3.1. 새로운 기술의 격변 129 3.3.2.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기존의 방식: 모노포토 아랍어 130 3.3.3. 기회의 포용: 라이노타입의 아랍어 사진 조판 기술 개발 132 3.4. 디지털 활자 시대 136 3.4.1. 오래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136 3.4.2. 컴퓨터를 이용한 나스타을리크체 제작 137 제4장 현대 아랍 글꼴 산업 현황 4.1. 디지털 시대와 아랍 글꼴 산업 145 4.1.1. PC용 폰트 145 4.1.2. 아랍 문자 사용 언어 키보드 167 4.2. 현대 아랍 글꼴 디자인 169 4.2.1. 로고타이프 169 4.2.2. 그래피티와 벽화 181 4.2.3. 포스터 198 4.2.4. 헤나 및 문신 210 4.3. 아랍 글꼴 개발 기업, 디자이너 및 유통 214 4.3.1. 아랍 글꼴 개발 기업 및 디자이너 214 4.3.2. 아랍 글꼴 예술가 및 디자이너 227 4.3.3. 아랍 글꼴 유통 239 4.4. 글꼴 디자인 보호를 위한 법, 제도 및 동향 251 4.4.1. 이집트 251 4.4.2. 아랍에미리트 252 4.4.3. 레바논 255 4.4.4. 이란 257 4.4.5. 터키 262 제5장 아랍 글꼴 관련 단체, 행사, 간행물 5.1. 캘리그래피 박물관 271 5.1.1. 이집트 271 5.1.2. 아랍에미리트 272 5.1.3. 레바논 274 5.1.4. 이란 277 5.1.5. 터키 282 5.1.6. 기타 국가 285 5.2.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협회, 교육 기관, 연구소 288 5.2.1. 이집트 288 5.2.2. 아랍에미리트 290 5.2.3. 이란 293 5.2.4. 터키 295 5.2.5. 기타 국가 299 5.3.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전시회, 행사 301 5.3.1.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전시회 301 5.3.2.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행사 304 5.4.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간행물, 웹사이트 308 5.4.1.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간행물 308 5.4.2.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웹사이트 312 참고 문헌 317
 

개요
0.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0.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0.3. 연구 방법 4
0.4. 기대 효과 5 

제1장 아랍문자와 글꼴의 역사 및 발전 과정
1.1. 아랍문자의 기원 9
1.2. 이슬람 이전 아랍문자의 발전 15
1.3. 코란의 성문화와 아랍문자의 정립 18
1.4. 아랍문자 표기 언어 20
1.4.1. 중동 및 중앙아시아 21
1.4.2. 동아시아 27
1.4.3. 남아시아 28
1.4.4. 동남아시아 30
1.4.5. 아프리카 32

제2장 아랍 캘리그래피의 발전사
2.1. 아랍 캘리그래피의 발전 배경 37
2.1.1. 이슬람 예술의 특성과 캘리그래피의 발전 37
2.1.2. 캘리그래피에 필요한 문방구 38
2.2. 캘리그래피 서체 40
2.2.1. 히자즈체 40
2.2.2. 쿠파체 41
2.2.3. 압바스조 시대의 필기체 발전과 육서체 정립 42
2.2.4. 페르시아 지역 캘리그래피 서체 45
2.2.5. 오스만 제국 캘리그래피 서체 47
2.2.6. 마그립 지역 캘리그래피 서체 49
2.2.7. 인도 지역 캘리그래피 서체 51
2.2.8. 중국 지역 캘리그래피 서체 52
2.3. 유명 캘리그래퍼 53
2.3.1. 압바스조의 유명 캘리그래퍼 53
2.3.2. 페르시아의 유명 캘리그래퍼 56
2.3.3. 오스만 제국의 유명 캘리그래퍼 58
2.3.4. 현대의 유명 캘리그래퍼 60
2.4. 캘리그래피와 전통예술 71
2.4.1. 이슬람 캘리그램 71
2.4.2. 힐야 72
2.4.3. 바스말라 74
2.4.4. 건축 장식용 캘리그래피 75
2.4.5. 투으라(tu?r?)에 사용된 캘리그래피 77
2.4.6. 타우아만 캘리그래피 82
2.4.7. 나호니 캘리그래피 82
2.4.8. 구바르 캘리그래피 83
2.4.9. 잎사귀에 등사한 캘리그래피 85
2.4.10. 시야흐 마슈크 85
2.4.11. 캘리그래피 작품(키트아)과 작품집(무락카) 86

제3장 아랍 활자 인쇄 발전의 역사 
3.1. 수동식 식자 시대 92
3.1.1. 아랍 활자로 인쇄된 최초의 서적 92
3.1.2. 이슬람 세계에서의 활자 인쇄술에 대한 무관심 94
3.1.3. 유럽에서의 아랍 활자 인쇄업 발전 97
3.1.4. 중동에서의 아랍 활자 인쇄술 수용 104
3.2. 자동식 식자 시대 113
3.2.1. 인쇄업계의 산업화 113
3.2.2. 메르겐탈러의 라이노타입: 아랍어 주조 활자 시대의 기원 114
3.2.3. 모노타입 아랍어: 주조 활자의 극대화 117
3.2.4. 더 빠른 식자 시대를 향한 노력 123
3.3. 사진 식자 시대 129
3.3.1. 새로운 기술의 격변 129
3.3.2.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기존의 방식: 모노포토 아랍어 130
3.3.3. 기회의 포용: 라이노타입의 아랍어 사진 조판 기술 개발 132
3.4. 디지털 활자 시대  136
3.4.1. 오래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136
3.4.2. 컴퓨터를 이용한 나스타을리크체 제작 137

제4장 현대 아랍 글꼴 산업 현황
4.1. 디지털 시대와 아랍 글꼴 산업 145
4.1.1. PC용 폰트 145
4.1.2. 아랍 문자 사용 언어 키보드 167
4.2. 현대 아랍 글꼴 디자인 169
4.2.1. 로고타이프 169
4.2.2. 그래피티와 벽화 181
4.2.3. 포스터 198
4.2.4. 헤나 및 문신 210
4.3. 아랍 글꼴 개발 기업, 디자이너 및 유통 214
4.3.1. 아랍 글꼴 개발 기업 및 디자이너 214
4.3.2. 아랍 글꼴 예술가 및 디자이너 227
4.3.3. 아랍 글꼴 유통 239
4.4. 글꼴 디자인 보호를 위한 법, 제도 및 동향 251
4.4.1. 이집트 251
4.4.2. 아랍에미리트 252
4.4.3. 레바논 255
4.4.4. 이란 257
4.4.5. 터키 262

제5장 아랍 글꼴 관련 단체, 행사, 간행물
5.1. 캘리그래피 박물관 271
5.1.1. 이집트 271
5.1.2. 아랍에미리트 272
5.1.3. 레바논 274
5.1.4. 이란 277
5.1.5. 터키 282
5.1.6. 기타 국가 285
5.2.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협회, 교육 기관, 연구소 288 
5.2.1. 이집트 288
5.2.2. 아랍에미리트 290
5.2.3. 이란 293
5.2.4. 터키 295
5.2.5. 기타 국가 299
5.3.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전시회, 행사 301
5.3.1.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전시회 301
5.3.2.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행사 304
5.4.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간행물, 웹사이트 308
5.4.1.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간행물 308
5.4.2. 캘리그래피 및 글꼴 관련 웹사이트 312

참고 문헌 317
주제어 글꼴, 아랍, 캘리그래피, 이란, 이집트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공공누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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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
민간이용 동의
동의안함
비동의 사유 과제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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