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완료된 연구과제

Home  최근완료된 연구과제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결핵피부반응검사(TST) 교육·훈련 및 질 관리 체계마련
기관명 보건복지부
담당부서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결핵조사과
전화번호 043-719-7287
연구기간 2018-07-20 ~ 2019-05-19
연구분야 결핵관리
개요 ○ 결핵은 법정 감염병 중 가장 심각한 실정이며 OECD 국가 중 한국이 결핵 발생률, 유병률, 사망률 1위로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

○ 결핵은 결핵 감염자로부터 발생하므로 결핵 감염을 최소화하는 것이 결핵퇴치사업에서 중요함

○ 결핵환자와 접촉한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잠복결핵감염검사방법 중 결핵피부반응검사(TST)의 경우 숙련된 조사자가 표준화된 방법을 이용하여 검사 하는 것이 중요
  
○ 결핵피부반응검사(TST)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위해 주기적인 정도관리 및 상세 매뉴얼 개발을 통해 조사 질 관리가 필요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대한결핵협회 결핵연구원 [학회·협회]
수행연구원 김희진
계약일자 2018-07-20
계약방식 일반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5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결핵피부반응검사(TST) 교육·훈련 및 질 관리 체계마련
영문제목 Training and Establishment of Quality Control System for Tuberculin Skin Test
연구보고서
목차
제1장 최종 목표
  제2장 국내외 기술 현황
  제3장 최종 정책연구용역사업 내용 및 방법
  제4장 최종 정책연구용역사업 결과
  제5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제6장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제7장 정책연구용역사업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제8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제9장 연구비 사용 내역
  제10장 참고문헌
  제11장 첨부서류
초록
잠복결핵감염의 진단법으로 IGRA, TST가 사용되고 있다. 성인들에서는 IGRA가 널리 사용 중이지만 5세 미만 소아에서는 TST만 잠복결핵감염 진단으로 사용되며 청소년에서도 TST가 일차 진단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TST에서 정확한 주사와 경결 판독 측정이 중요하지만 체계적 실습과 질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이번 사업의 목표는 TST 교육에 대한 표준 지침서를 개발하여 체계적인 TST 교육을 실시하여 검사자의 검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현장 질관리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검사의 표준화를 기하기 위함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TST 검사자용 지침서 1종과 검사 가이드 포스터 1종, 수검자용 리플릿 1종, 현장 질관리 지침서 개발 1종으로 목표 대비 100% 달성하였다. 또한 현장 질관리를 위한 경결 모형 팔을 제작하였다. 교육 평가는 교육전후 필기 시험, 피내 주사 정확도, 교육자와의 경결 일치도를 이용하여 각각 비중을 30%, 10%, 60%로 하였고 총 80% 이상 점수를 획득하면 이수한 것으로 하였다. TST 기본 교육은 2일 과정으로 TST에 대한 강의와 주사, 판독 실습으로 총 7시간으로 구성하였다. 주사 실습은 참석자 상호 교대로 1회 피내 주사 실습을 하였고, 판독 실습은 결핵연구원에서 제작한 판독판 2회 측정과 매회 참가자 전원의 경결 측정을 3회 하였다. 총 참석자는 146명, 이수율은 52.7%였다. 보수 교육은 기본 교육 미이수자를 대상으로 26명이 참석하였다. 현장 질관리는 25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TST 기본 교육 시 교육 전과 후에 실시한 필기 평가의 평균은 교육 후가 26.7점(95% CI : 26.1-27.2)으로 교육 전 필기 평가 대비 24.2% 향상률을 보여 참가자의 대부분이 교육 후 평가 점수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교육 시 판독은 교육 전 판독과 교육 후 1차 판독, 무작위 자리변경 후 2차 판독으로 3회 실습하였다. 평가 배점 기준을 적용하여 판독 실습 일치도가 0.9 이상의 일치도가 교육 전 판독이 3.4%, 교육 후 1차 판독이 9.6%로, 교육 후 2차 판독이 15.6% 로 판독 실습을 많이 할수록 일치도가 높게 나타났다. 참가자의 판독자 내 신뢰도 증가에 대한 분석으로 교육 효과 검증을 위하여 실시한 교육 전 판독과 교육 후 판독 간의 산점도와 교육 후 1, 2차 판독의 산점도를 비교한 결과 교육 전 /교육 후 판독과 교육 후 판독 간의 일치도 대비 교육 후 1,2차 판독의 일치도가 향상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 전 판독 측정치와 교육 후 1,2차 판독 측정치 차이의 절대값의 평균은 각각 2.7mm(95%CI: 2.6-2.9), 2.8mm (95% CI: 2.6-2.9)였으며 교육 후 1,2차 판독 측정치 차이의 절대값의 평균은 1.6mm(95%CI: 1.5-1.6)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기본 교육 평가의 평균은 80.2점(95%CI: 77.9-82.5)이었으며 대상자 146명 중 77명이 기본교육을 이수하였고 교육 이수자의 평균은 91.2점(95%CI:89.9-92.6)이었다. 기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의 평균은 4.5점(95% CI 4.4, 4.6), 보수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4.4점(95%CI:4.2-4.6)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육 후 TST 지식이 향상되었고, 반복적인 경결 측정 실습은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따라서 TST 검사자에 대해서는 실제 임상에서 검사를 하기 전에 충분한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잠복결핵감염의 진단법으로 IGRA, TST가 사용되고 있다. 성인들에서는 IGRA가 널리 사용 중이지만 5세 미만 소아에서는 TST만 잠복결핵감염 진단으로 사용되며 청소년에서도 TST가 일차 진단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TST에서 정확한 주사와 경결 판독 측정이 중요하지만 체계적 실습과 질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이번 사업의 목표는 TST 교육에 대한 표준 지침서를 개발하여 체계적인 TST 교육을 실시하여 검사자의 검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현장 질관리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검사의 표준화를 기하기 위함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TST 검사자용 지침서 1종과 검사 가이드 포스터 1종, 수검자용 리플릿 1종, 현장 질관리 지침서 개발 1종으로 목표 대비 100% 달성하였다. 또한 현장 질관리를 위한 경결 모형 팔을 제작하였다.
  교육 평가는 교육전후 필기 시험, 피내 주사 정확도, 교육자와의 경결 일치도를 이용하여 각각 비중을 30%, 10%, 60%로 하였고 총 80% 이상 점수를 획득하면 이수한 것으로 하였다. TST 기본 교육은 2일 과정으로 TST에 대한 강의와 주사, 판독 실습으로 총 7시간으로 구성하였다. 주사 실습은 참석자 상호 교대로 1회 피내 주사 실습을 하였고, 판독 실습은 결핵연구원에서 제작한 판독판 2회 측정과 매회 참가자 전원의 경결 측정을 3회 하였다. 총 참석자는 146명, 이수율은 52.7%였다. 보수 교육은 기본 교육 미이수자를 대상으로 26명이 참석하였다. 현장 질관리는 25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TST 기본 교육 시 교육 전과 후에 실시한 필기 평가의 평균은 교육 후가 26.7점(95% CI : 26.1-27.2)으로 교육 전  필기 평가 대비 24.2% 향상률을 보여 참가자의 대부분이 교육 후 평가 점수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교육 시 판독은 교육 전 판독과 교육 후 1차 판독, 무작위 자리변경 후 2차 판독으로 3회 실습하였다. 평가 배점 기준을 적용하여 판독 실습 일치도가 0.9 이상의 일치도가 교육 전  판독이 3.4%, 교육 후 1차 판독이 9.6%로, 교육 후 2차 판독이 15.6% 로 판독 실습을 많이 할수록 일치도가 높게 나타났다. 참가자의 판독자 내 신뢰도 증가에 대한 분석으로 교육 효과 검증을 위하여 실시한 교육 전 판독과 교육 후 판독 간의 산점도와 교육 후 1, 2차 판독의 산점도를 비교한 결과 교육 전 /교육 후 판독과 교육 후 판독 간의 일치도 대비 교육 후  1,2차 판독의 일치도가 향상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 전 판독 측정치와 교육 후  1,2차 판독 측정치 차이의 절대값의 평균은 각각 2.7mm(95%CI: 2.6-2.9), 2.8mm (95% CI: 2.6-2.9)였으며 교육 후  1,2차 판독 측정치 차이의 절대값의 평균은 1.6mm(95%CI: 1.5-1.6)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기본 교육 평가의 평균은 80.2점(95%CI: 77.9-82.5)이었으며 대상자 146명 중 77명이 기본교육을 이수하였고 교육 이수자의 평균은 91.2점(95%CI:89.9-92.6)이었다. 기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의 평균은 4.5점(95% CI 4.4, 4.6), 보수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4.4점(95%CI:4.2-4.6)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육 후 TST 지식이 향상되었고, 반복적인 경결 측정 실습은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따라서 TST 검사자에 대해서는 실제 임상에서 검사를 하기 전에 충분한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주제어 결핵피부반응검사, 투베르쿨린 피부반응검사, TST
발행년도 2019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공공누리 정보

보건복지부의 창작 저작물인 결핵피부반응검사(TST) 교육·훈련 및 질 관리 체계마련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