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완료된 연구과제

Home  최근완료된 연구과제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누리과정 연계 다문화유아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개발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학생지원국 교육기회보장과
전화번호 044-203-6373 연구기간 2019-10-08 ~ 2020-05-15
연구분야 교육복지 확충
개요 -중도입국?외국인 유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을 고려한 한국어 능력 진단?성취도 평가도구 개발
  ? 기존 유아 대상 언어능력 평가도구의 특성 및 착안점 분석
  ? 한국어(KSL) 교육과정 기반 진단?성취도 측정도구(초·중등용) 분석 
  ? 누리과정과 연계한 생활주제 및 일상생활 기반 문항 구성 방안 마련
  ? 점수화가 가능한 정량적 평가 및 교사의 관찰 결과를 반영한 정성적 평가 등 평가기준 수립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경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고희선 계약일자 2019-10-08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25,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누리과정 연계 다문화유아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가. 연구 기간 
  나. 연구 내용 및 범위 
  다.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의 활용 및 기대 효과 
  가. 활용 방안 
  나. 기대 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2. 국내외 다문화유아 언어교육 현황 
  가. 국내 다문화유아의 언어교육 
  나. 국외 다문화유아의 언어교육 
3. 유아 대상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4.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한국어(KSL) 교육과정 
  가. 2019 개정 누리과정 
  나. 한국어(KSL) 교육과정 
  
Ⅲ. 누리과정 연계 다문화유아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개발 
1. 평가도구 개발의 원리 및 절차
2. 델파이 조사 및 현장성 조사 
  가. 델파이 조사 
  나. 현장성 조사 
3.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가. 평가 영역 설정 
  나. 평가 영역별 구인 및 세부 평가 내용 선정 
  다. 평가 영역별 문항 개발 
  라. 영역별 평가 상황 설정 및 매체 개발 
  마. 평가 매뉴얼 제작 
  바. 교사용 평가 기록지 및 학부모용 안내 자료 제작 
  사. 부모안내서 결과 기록 프로그램 및 학부모용 안내 자료 제작 
 
 Ⅳ. 결론 및 제언 
    가. 결론   
    나. 제언
초록 □ 본 과제는 다문화유아의 한국어능력 진단 및 성취도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으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유아용 평가도구는 피평가자로서 다문화유아가 평가 상황에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이며, 누리과정과 연계된 놀이형 도구임
    ?영역은 듣기?말하기, 읽기?쓰기, 한국문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역별 실물 매체를 포함하고 있음
    ?평가 문항은 생활 주제 중심의 한국어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한국어 수준에 따라 1수준(기초 수준) 21개, 2수준(심화 수준) 31개 총 52개로 구성되어 있음. 
□ 교사용 평가도구는 평가자로서 평가도구의 이해를 돕고, 실제 사용하는 평가도구임 
    ?평가도구 사용 매뉴얼은 평가 전 도구의 개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개발됨
    ?간이 문항 카드와 교사용 평가 기록지는 평가 진행 과정에서 한국어능력을 측정하고 결과를 기록하도록 구성되어 있음
    ?부모안내서 결과 기록 엑셀 프로그램 및 학부모용 안내자료는 평가 후 학부모에게 다문화유아의 평가 결과를 안내할 수 있도록 개발됨
주제어 누리과정 연계 다문화유아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개발 연구
발행년도 2020년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누리과정 연계 다문화유아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가. 연구 기간
  나. 연구 내용 및 범위
  다.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의 활용 및 기대 효과 
  가. 활용 방안 
  나. 기대 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2. 국내외 다문화유아 언어교육 현황 
  가. 국내 다문화유아의 언어교육 
  나. 국외 다문화유아의 언어교육 
3. 유아 대상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4.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한국어(KSL) 교육과정 
  가. 2019 개정 누리과정 
  나. 한국어(KSL) 교육과정 
  
Ⅲ. 누리과정 연계 다문화유아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개발 
1. 평가도구 개발의 원리 및 절차 
2. 델파이 조사 및 현장성 조사 
  가. 델파이 조사 
  나. 현장성 조사 
3.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가. 평가 영역 설정 
  나. 평가 영역별 구인 및 세부 평가 내용 선정 
  다. 평가 영역별 문항 개발 
  라. 영역별 평가 상황 설정 및 매체 개발 
  마. 평가 매뉴얼 제작
  바. 교사용 평가 기록지 및 학부모용 안내 자료 제작 
  사. 부모안내서 결과 기록 프로그램 및 학부모용 안내 자료 제작 
 
 Ⅳ. 결론 및 제언
    가. 결론 
    나. 제언
초록 □ 본 과제는 다문화유아의 한국어능력 진단 및 성취도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으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유아용 평가도구는 피평가자로서 다문화유아가 평가 상황에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이며, 누리과정과 연계된 놀이형 도구임
  ?영역은 듣기?말하기, 읽기?쓰기, 한국문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역별 실물 매체를 포함하고 있음
  ?평가 문항은 생활 주제 중심의 한국어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한국어 수준에 따라 1수준(기초 수준) 21개, 2수준(심화 수준) 31개 총 52개로 구성되어 있음. 
□ 교사용 평가도구는 평가자로서 평가도구의 이해를 돕고, 실제 사용하는 평가도구임 
  ?평가도구 사용 매뉴얼은 평가 전 도구의 개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개발됨
  ?간이 문항 카드와 교사용 평가 기록지는 평가 진행 과정에서 한국어능력을 측정하고 결과를 기록하도록 구성되어 있음
  ?부모안내서 결과 기록 엑셀 프로그램 및 학부모용 안내자료는 평가 후 학부모에게 다문화유아의 평가 결과를 안내할 수 있도록 개발됨
주제어 누리과정 연계 다문화유아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개발 연구
발행년도 2020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공공누리 정보

교육부의 창작 저작물인 누리과정 연계 다문화유아 한국어능력 평가도구 개발 연구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