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완료된 연구과제

Home  최근완료된 연구과제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디자인싱킹을 적용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중앙교육연수원 정책연수과
전화번호 053-980-6554 연구기간 2019-06-03 ~ 2019-12-27
연구분야 교육인적자원 행정지원
개요 ○ 디자인싱킹을 적용한 연수과정 개발
  - 디자인싱킹 교육방법을 적용한 연수과정을 개발한 후 그 사례들을 바탕으로 우리원에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개발
○ 사례연구(case study)를 통한 연수 운영 가이드라인 제시
  - 우리원 연수 과정에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후 충분한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연수 운영에 필요한 가이드라인 제시
  - 연수생 직급, 직위 등을 고려하여 연수 설계자가 연수 과정에 디자인싱킹 적용할 수 있는 세부 운영(안) 개발
○ 디자인싱킹 활성화를 위한 내부 퍼실리테이터 양성 연수자료 개발
  - 외부강사없이 연수원 자체적으로 디자인싱킹을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자체 퍼실리테이터 양성 필요
  - 연수 운영 가이드라인과 함께 자체 퍼실리테이터 양성에 필요한 자료 개발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장경원 계약일자 2019-06-03
계약방식 경쟁 입찰 후 수의계약 계약금액 2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디자인싱킹을 적용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보고서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디자인싱킹 개념 및 특성
   2. 디자인싱킹 진행 과정
   3. 디자인싱킹 기반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및 사례들 11

 Ⅲ. 연구방법
   1. 문헌 및 사례 분석
   2. 요구분석
   3. 디자인싱킹 교육과정 개발
   4. 전문가 검토
   5. 디자인싱킹 교육과정 프로토타입 제작
   6. 디자인싱킹 교육과정 프로토타입 적용 및 타당성 검증
   7. 디자인싱킹 교육과정 최종 완성
   8. 디자인싱킹 연수과정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9. 디자인싱킹 퍼실리레이터 양성과정 개발

 Ⅳ. 디자인싱킹 적용 교육과정
   1.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개요
   2. 디자인싱킹 적용 교육과정
   3. 교과목별 주요 내용
   4.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및 개선사항 도출

 Ⅴ. 디자인싱킹 적용 
     교육과정 운영 가이드라인
   1. 교육담당자의 역할
   2.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단계별 가이드라인
   3. 교육과정 운영 전략

 Ⅵ. 디자인싱킹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1. 디자인싱킹 퍼실리테이터 역량
   2. 중앙교육연수원 구성원의 요구분석
   3. 디자인싱킹 퍼실리테이터 교육과정
   4. 교과목별 주요 내용

 Ⅶ. 연구요약 및 정책 제언
   1. 연구요약
   2. 정책제언

 Ⅷ. 참고문헌
주제어 디자인싱킹을 적용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발행년도 2019년

공공누리 정보

교육부의 창작 저작물인 디자인싱킹을 적용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