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완료된 연구과제

Home  최근완료된 연구과제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발전 방안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학교혁신지원실 교육과정정책관 교육과정정책과
전화번호 044-203-6279
연구기간 2018-12-20 ~ 2019-07-19
연구분야 학교교육 내실화
개요 1. 목적 : 일반고 대상 지원 사업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2020년부터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반 조성 사업으로 개편하기 위한 연구 수행

2. 과제책임자 : 한국교육개발원 최수진 박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최수진
계약일자 2018-12-20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3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발전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의 방법

II. 선행 연구 분석
1.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2. 교과중점학교
3. 공동교육과정

Ⅲ.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운영 현황과 이슈 사항
1.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일반 현황과 이슈
2. 교과중점학교 운영 현황과 이슈
3.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과 이슈
4. 개선 방향

IV.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
1. 교육부 문서에 따른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
2. 시·도교육청 수준에서의 고교학점제 사업 운영
3. 고교학점제 관련 이슈 사항
4. 본 연구에서의 고교학점제 취지와 내용

Ⅴ.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발전 방안
1. 추진 방향
2. 비전과 목표
3. 추진 원칙
4. 추진 과제
초록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취지와 세부 과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고교학점제와 깊게 연계되어 있어,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크다. 또한, 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은 2020년부터 ‘(가칭)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으로 개편을 검토 중이다(교육부, 2018). 따라서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고교학점제 도입의 측면에서의 한계를 점검하여,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해 사업이 어떻게 내실화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가칭)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의 성격을 가진다고 할 때, 사업의 발전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세 가지인데, 첫째, 종전의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운영상의 이슈를 분석하였다. 사업 운영의 현황은 사업 일반과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대표적인 세부과제인 교과중점학교, 고교학점제와 함께 기여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공동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에서 초점을 두어야 할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명료화하였다. 셋째,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이슈와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에서 초점을 둬야 할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바탕으로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발전 방안을 도출하였다. 발전 방안에서는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하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추진 방향, 비전과 목표, 추진 내용과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주제어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발전 방안 연구
발행년도 2019년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발전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1.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나. 연구 내용
 다. 연구의 방법

2. 선행연구 분석
 가.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나. 교과중점학교
 다. 공동교육과정

3.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운영 현황과 이슈 사항
 가.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일반 현황과 이슈
 나. 교과중점학교 운영 현황과 이슈
 다.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과 이슈
 라. 개선 방향

4.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
 가. 교육부 문서에 따른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
 나. 시도교육청 수준에서의 고교학점제 사업 운영
 다. 고교학점제 관련 이슈 사항
 라. 본 연구에서의 고교학점제 취지와 내용
초록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취지와 세부 과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고교학점제와 깊게 연계되어 있어,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크다. 또한, 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은 2020년부터 ‘(가칭)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으로 개편을 검토 중이다(교육부, 2018). 따라서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고교학점제 도입의 측면에서의 한계를 점검하여,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해 사업이 어떻게 내실화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가칭)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의 성격을 가진다고 할 때, 사업의 발전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세 가지인데, 첫째, 종전의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운영상의 이슈를 분석하였다. 사업 운영의 현황은 사업 일반과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대표적인 세부과제인 교과중점학교, 고교학점제와 함께 기여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공동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에서 초점을 두어야 할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명료화하였다. 셋째,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이슈와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에서 초점을 둬야 할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바탕으로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발전 방안을 도출하였다. 발전 방안에서는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하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추진 방향, 비전과 목표, 추진 내용과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운영 현황과 이슈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운영 현황과 이슈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일반과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대표적인 세부사업인 교과중점학교와 공동교육과정 관련 현황과 이슈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일반에 관해서는 사업 정체성의 불명확성, 업무 담당자의 업무 부담 과중, 자율성과 혼란의 공존, 장기적 로드맵의 부재가 도출되었다. 교과중점학교에 관해서는 교과중점학교의 정체성 및 차별성 불분명, 교과중점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질제고 필요, 담당교사의 업무 부담 및 (다른) 학교 구성원의 공감대 부족이 도출되었다. 공동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서는 일과시간 이후 운영 및 증배 운영이라는 공동교육과정의 운영 관행,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우려(공동교육과정의 위치에 대한 명료화 필요),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법에 대한 공통 기준에 대한 요구, 다른 교육과정 운영 간의 차이로 인한 혼란, 담당자 업무 부담이 도출되었다. 이슈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르지만 큰 방향성은 크게 (1) 정체성의 명료화 및 장기적 로드맵 제시, (2) 담당자 업무 부담 경감,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법에 대한 명료화가 요구되는 것으로 요약되었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이슈와 개선 방향 ■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한 목적으로 재조직된다고 할 때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이 무엇인지, 그리고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해서 2020년부터 약 3년간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둬야할지를 명료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III 장에서는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교육부 문서, 시?도교육청 계획, 학계의 논의를 통해 살펴보고,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사업에서 초점을 둘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일반 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의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교육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선택과목 확대, 고교학점제 내용으로 선택과목 확대,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수업 및 평가 혁신을 선정하였다. 고교학점제는 교육과정 이수?운영제도로서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학생 과목 선택권을 확대?보장하고 수업과 평가를 혁신함으로써 경쟁 및 대학입시 위주의 고교 교육을 학생 개인의 성장 중심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기제이다. 즉, 고교학점제는 선택과목 확대,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교사의 자율성에 기초한 수업과 평가 혁신을 통해 고교교육을 혁신하려는 취지를 갖는다. 이는 고교체제 개편과 대입제도 개선과 함께 학생 성장 중심?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수평적 다양화로 고교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해 가려는 움직임이다. 따라서,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다음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에서는 선택과목 확대,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수업 및 평가 혁신을 기본 내용으로 삼고 이를 위한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재설계하고자 하였다. 일반고에서 선택과목을 확대 개설하고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사들이 자율성과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활발하게 실시하기 위해서 어떤 여건이 조성되고 어떤 형태의 지원이 필요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및 고교학점제 업무 담당자와의 협의회, 학교 담당자와의 면담 등을 종합하여 이를 위한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제시하였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취지와 세부 과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고교학점제와 깊게 연계되어 있어,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크다. 또한, 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은 2020년부터 ‘(가칭)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으로 개편을 검토 중이다(교육부, 2018). 따라서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고교학점제 도입의 측면에서의 한계를 점검하여,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해 사업이 어떻게 내실화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가칭)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의 성격을 가진다고 할 때, 사업의 발전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세 가지인데, 첫째, 종전의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운영상의 이슈를 분석하였다. 사업 운영의 현황은 사업 일반과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대표적인 세부과제인 교과중점학교, 고교학점제와 함께 기여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공동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에서 초점을 두어야 할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명료화하였다. 셋째,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이슈와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에서 초점을 둬야 할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바탕으로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발전 방안을 도출하였다. 발전 방안에서는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하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추진 방향, 비전과 목표, 추진 내용과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운영 현황과 이슈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운영 현황과 이슈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일반과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대표적인 세부사업인 교과중점학교와 공동교육과정 관련 현황과 이슈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일반에 관해서는 사업 정체성의 불명확성, 업무 담당자의 업무 부담 과중, 자율성과 혼란의 공존, 장기적 로드맵의 부재가 도출되었다. 교과중점학교에 관해서는 교과중점학교의 정체성 및 차별성 불분명, 교과중점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질제고 필요, 담당교사의 업무 부담 및 (다른) 학교 구성원의 공감대 부족이 도출되었다. 공동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서는 일과시간 이후 운영 및 증배 운영이라는 공동교육과정의 운영 관행,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우려(공동교육과정의 위치에 대한 명료화 필요),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법에 대한 공통 기준에 대한 요구, 다른 교육과정 운영 간의 차이로 인한 혼란, 담당자 업무 부담이 도출되었다. 이슈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르지만 큰 방향성은 크게 (1) 정체성의 명료화 및 장기적 로드맵 제시, (2) 담당자 업무 부담 경감,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법에 대한 명료화가 요구되는 것으로 요약되었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이슈와 개선 방향


■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이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한 목적으로 재조직된다고 할 때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이 무엇인지, 그리고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해서 2020년부터 약 3년간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둬야할지를 명료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III 장에서는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교육부 문서, 시?도교육청 계획, 학계의 논의를 통해 살펴보고,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사업에서 초점을 둘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내용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일반 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의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교육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선택과목 확대, 고교학점제 내용으로 선택과목 확대,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수업 및 평가 혁신을 선정하였다. 고교학점제는 교육과정 이수?운영제도로서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학생 과목 선택권을 확대?보장하고 수업과 평가를 혁신함으로써 경쟁 및 대학입시 위주의 고교 교육을 학생 개인의 성장 중심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기제이다. 즉, 고교학점제는 선택과목 확대,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교사의 자율성에 기초한 수업과 평가 혁신을 통해 고교교육을 혁신하려는 취지를 갖는다. 이는 고교체제 개편과 대입제도 개선과 함께 학생 성장 중심?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수평적 다양화로 고교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해 가려는 움직임이다.
따라서,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다음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에서는 선택과목 확대,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수업 및 평가 혁신을 기본 내용으로 삼고 이를 위한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재설계하고자 하였다. 일반고에서 선택과목을 확대 개설하고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사들이 자율성과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활발하게 실시하기 위해서 어떤 여건이 조성되고 어떤 형태의 지원이 필요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및 고교학점제 업무 담당자와의 협의회, 학교 담당자와의 면담 등을 종합하여 이를 위한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제시하였다.
주제어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발전 방안 연구
발행년도 2019년

공공누리 정보

교육부의 창작 저작물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발전 방안 연구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