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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학교도서관 진흥 및 초ㆍ중등 독서ㆍ인문교육 내실화에 관한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학교혁신지원실 교육과정정책관 민주시민교육과
전화번호 044-203-6737
연구기간 2018-12-21 ~ 2019-03-29
연구분야 학교교육 내실화
개요 ○ 미래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을 양성하기 위한 핵심역량** 교육 요구
     *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2015 개정교육과정) 
    ** 인지적 역량(비판적 사고, 창의적, 인지적 유연성 등) 및 비인지적 역량(대인관리, 타인과의
        협조, 정서지능, 협상 등)

    - 학교도서관 활용 교수ㆍ학습 내실화로 미래사회 핵심역량 배양 
    -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 연계로 학교도서관의 문화복합공간화 지원 

○  교육과정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독서ㆍ인문소양교육 정책 방향 제시 
    - 학습의 기초 및 정서적 안정, 진로성숙도, 자기효능감 등과 상관관계가 있는 독서ㆍ인문소양
       교육 역할 증대 
    - 독서의 즐거움과 문화를 사유할 수 있는 평생 독서인 양성 기반 구축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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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이병기
계약일자 2019-02-20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2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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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학교도서관 진흥 및 초ㆍ중등 독서ㆍ인문교육 내실화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
 2. 연구 내용 및 범위 ------------ 2
 3. 연구 방법 --------------------3

 Ⅱ. 미래교육과 학교도서관 정책 동향 분석 
  1. 지능정보사회(4차 산업혁명 시대)의 등장과 대처 ----------------------6 
  2. 지능정보사회 변화 전망 및 교육 방향 --------------------------------7
  3. 세계 주요국의 최근 학교도서관 정책, 독서ㆍ인문소양교육 동향 --------14

  Ⅲ. 학교도서관 정책의 현황과 한계
  1. 제2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2014~2018) 성과 및 한계점 평가 --------38
  2.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현황 및 수요 예측 ------------------------------39

  Ⅳ. 학교도서관 독서ㆍ인문소양교육의 방향과 정책 기초 및 추진과제
  1. 학교도서관 및 독서ㆍ인문소양교육 추진 체계 설정 -------------------------------------50
  2.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9~2023)과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 간의 정합석 분석 -------73
  3. 학교도서관 및 독서ㆍ독서인문 정책과 관리 방안 ---------------------------------------78

  Ⅴ.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80
   2. 제언 ---------------------------81


 
   참고문헌 --------------------------82
주제어 학교도서관 진흥 및 초ㆍ중등 독서ㆍ인문교육 내실화에 관한 연구
발행년도 2019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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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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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
저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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