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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미래교육을 대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방안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학교혁신지원실 교육과정정책관 교육과정정책과
전화번호 044-203-6121 연구기간 2018-10-10 ~ 2018-12-26
연구분야 학교교육 내실화
개요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역량 제고를 위한 요구 조사 및 정책 분석을 통해 그에 따른 대안책을 제시하여 향후 교육과정 정책의 참고자료로 활용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강현석 계약일자 2018-10-10
계약방식 경쟁 입찰 후 수의계약 계약금액 3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미래교육을 대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방안
연구보고서
주제어 미래교육을 대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방안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우수정책연구

의견서
우수정책연구
선정사유
○ 학교 교육과정은 삶을 행복하게 영위할 아이들을 길러내는 교육적 토대로서 그간 사회의 변화.요구 등을 반영하여 개정하였으나 여전히 그에 따른 지원 체계가 미흡하거나 단위학교 내 문제 상황이 발생하고 있고, 편성과 운영에 대한 잘못된 이해, 괴리, 불합리한 의사결정 구조 등 많은 문제가 존재한다. 사회-학교교육 간 변화 속도의 차이, 더욱 다양해지는 사회적 요구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중요성이 증대면서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고, 교사 전문성 신장, 학습자 집단의 변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미치는 요인의 다변화 등 대처해야 할 요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을 통해 삶을 행복하게 영위할 아이들을 길러낼 수 있는 사회적 요구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중요성 증대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제고의 필요성에 따라 미래교육을 대비한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방안을 연구하고,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며,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의 현황과 요구 분석을 위해 설문과 면담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실태 및 제고방안과 관련하여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담당교원 및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전문가 교원을 면담대상자로 선정하여 면담한 결과, 관리자의 민주적 리더십을 통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권 강화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학교문화 조성이 필요하고,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컨설팅, 학습공동체 지원이 필요하며,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주요 방안을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학교 교육과정 전문 인력 양성 방안, 교육과정 운영 관련자의 역할 개선 방안, 학교 교육과정위원회의 기능 개선 방안, 국가 교육청의 지원 방안을 제시한다. 실제적인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지원이 가능한 학교 교육과정 문서 개선,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위한 지원 강화와 멘토 그룹 구성 및 다양한 연수 기회 제공, 교육과정 운영 관련자의 역할에 따른 차별화된 개선, 모두가 참여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문화 정착, 교육부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와 대강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운영 및 교원 양성 체제의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 향후 미래교육 대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해서는 우선 미래교육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공유와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책 어젠다 설정이 필요하고, 학교 조직 및 구성원의 관점을 혁신적으로 전환하고 민주적 교육과정 거버넌스를 확립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과정 실천가로서의 교사, 관리자의 인식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부합할 수 있어야 함과 교육과정 대강화를 위해서는 입체적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 제도적 차원에서는 교원 양성 체제를 혁신, 교육과정 전문 인력의 질적 보장을 통한 교사의 수업력 제고, 지역교육청의 재구조화에 따른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 단위학교 교육계획서 플랫폼 변화, 미래형 교육과정 개발 도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 미래형 학습 공간으로 교실공간을 전환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화, 과목 신설 및 승인을 유연화, 미래 산업을 대비한 학과 기반 교육과정 개편 등이 필요함을 설명한다. ○ 제시한 정책들이 향후, 교육과정 업무의 중장기적 변화에 대비한 정책 방안으로서,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문화의 새로운 요소로서, 교육과정 문서 및 학교교육과정 정책의 근간으로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원센터 설립의 토대로서, 유관기관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 우수하다. 하지만, 전문가 교원만을 면담대상자로 선정하여 면담한 점이 조금 아쉽다.
 

○ 학교 교육과정은 삶을 행복하게 영위할 아이들을 길러내는 교육적 토대로서 그간 사회의 변화.요구 등을 반영하여 개정하였으나 여전히 그에 따른 지원 체계가 미흡하거나 단위학교 내 문제 상황이 발생하고 있고, 편성과 운영에 대한 잘못된 이해, 괴리, 불합리한 의사결정 구조 등 많은 문제가 존재한다. 사회-학교교육 간 변화 속도의 차이, 더욱 다양해지는 사회적 요구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중요성이 증대면서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고, 교사 전문성 신장, 학습자 집단의 변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미치는 요인의 다변화 등 대처해야 할 요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을 통해 삶을 행복하게 영위할 아이들을 길러낼 수 있는 사회적 요구와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중요성 증대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제고의 필요성에 따라 미래교육을 대비한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방안을 연구하고,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며,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의 현황과 요구 분석을 위해 설문과 면담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실태 및 제고방안과 관련하여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담당교원 및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전문가 교원을 면담대상자로 선정하여 면담한 결과, 관리자의 민주적 리더십을 통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권 강화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학교문화 조성이 필요하고,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컨설팅, 학습공동체 지원이 필요하며,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주요 방안을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학교 교육과정 전문 인력 양성 방안, 교육과정 운영 관련자의 역할 개선 방안, 학교 교육과정위원회의 기능 개선 방안, 국가 교육청의 지원 방안을 제시한다. 실제적인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지원이 가능한 학교 교육과정 문서 개선,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위한 지원 강화와 멘토 그룹 구성 및 다양한 연수 기회 제공, 교육과정 운영 관련자의 역할에 따른 차별화된 개선, 모두가 참여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문화 정착, 교육부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와 대강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운영 및 교원 양성 체제의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 향후 미래교육 대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해서는 우선 미래교육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공유와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책 어젠다 설정이 필요하고, 학교 조직 및 구성원의 관점을 혁신적으로 전환하고 민주적 교육과정 거버넌스를 확립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과정 실천가로서의 교사, 관리자의 인식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부합할 수 있어야 함과 교육과정 대강화를 위해서는 입체적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 제도적 차원에서는 교원 양성 체제를 혁신, 교육과정 전문 인력의 질적 보장을 통한 교사의 수업력 제고, 지역교육청의 재구조화에 따른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 단위학교 교육계획서 플랫폼 변화, 미래형 교육과정 개발 도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 미래형 학습 공간으로 교실공간을 전환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화, 과목 신설 및 승인을 유연화, 미래 산업을 대비한 학과 기반 교육과정 개편 등이 필요함을 설명한다.

○ 제시한 정책들이 향후, 교육과정 업무의 중장기적 변화에 대비한 정책 방안으로서,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문화의 새로운 요소로서, 교육과정 문서 및 학교교육과정 정책의 근간으로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원센터 설립의 토대로서, 유관기관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 우수하다. 하지만, 전문가 교원만을 면담대상자로 선정하여 면담한 점이 조금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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