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완료된 연구과제

Home  최근완료된 연구과제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국립특수교육원 기획연구과 교육과정교과서팀
전화번호 041-537-1534
연구기간 2018-02-01 ~ 2018-11-30
연구분야 학교교육 내실화
개요 ○ 목적: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로 특수교육 대상유아 교육 지원 
            여건 강화

○ 내용:

 - 단설유치원 및 병설유치원의 통합교육 운영 실태와 사례 분석

 -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및 사례 분석
   ※ 완전통합, 부분통합의 실제 사례별로 구분하여 현황 조사
 
  - 입학 전부터 유치원 졸업 시 까지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실행 단계별    운영 매뉴얼 형태로 제시

  - 협력교수, 삽입교수 등 통합유치원 교수 모델에 대한 사례 분석 및 실행 매뉴얼 제시

  - 개별화교육계획(IEP) 및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수립 가이드 마련

  -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방법 가이드 마련

  - 통합유치원 운영을 위한 행정 사항 안내 및 행정 지원 대안 제시
    ※ 조기발견 및 진단?배치, 인적요소, 물리적 환경, 예산 집행 등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수행연구원 이소현
계약일자 2018-03-09
계약방식 일반경쟁입찰에 의한 계약
계약금액 3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
영문제목 A study of developing an implementation model of inclusive preschool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부제목 educational needs
연구보고서
목차
[목 차] 1부.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 및 활용 Ⅰ.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 1.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필요성 2)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목적 2.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절차 및 방법 3.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구성 1)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의 내용 구성 원칙 2)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의 내용 구성 Ⅱ.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활용 1.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활용 방안 2.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활용 지침 2부.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Ⅰ. 통합교육 관점 공유 1. 통합유치원의 정의 1) 특수교육대상유아 2) 통합교육 3) 통합유치원 2. 통합교육의 실현 1) 통합교육 대상 2) 통합교육 교수 환경 (1) 질적으로 우수한 유아교육과정 (2)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개별화 지원 3) 통합교육 실행의 질적 구성요소 (1) 인식과 태도 (2) 교사 자질 및 지원 (3) 교육 프로그램 (4) 협력 (5) 제도적 지원 3. 통합교육의 성과 Ⅱ. 통합교육 실행 준비 1. 유치원 차원의 운영 체계 1) 통합교육 개념 정립 및 반영 2) 물리적 환경 준비 (1) 특수학급 설치 (2) 특수학급 활용 계획 (3) 교실 환경 점검 3) 통합학급 선정 및 장애 유아 배치 (1) 통합학급 운영 형태 결정 ① 완전통합 ② 공동담임 vs. 다학급 지원 ③ 통합교육 지원 순회교육 (2) 통합학급 선정: 특수교육대상유아 배치 4) 교직원 역량 강화 (1) 연수 ① 연수기관 중심 교원 연수 ② 단위 유치원 중심 교원 연수 (2) 장학 (3) 개인 중심 역량 개발 5) 학부모 준비 (1) 학부모 이해를 돕기 위한 방법 ① 오리엔테이션 ② 부모 교육 ③ 부모 참여 ④ 가정 연계 (2) 자주 묻는 질문 2. 학급 차원의 운영 체계 1) 통합학급 교육과정 운영 체계 (1) 일반 유아교육과정 (2) 개별 요구에 따른 특수교육 지원 (3) 유아교육과정 기반의 개별화 지원 2) 협력 체계 (1) 의사소통 체계 세우기 (2) 역할 분담 및 실행 체계 세우기 ① 역할 분담 ② 역할 실행 체계 ③ 협력교수 (3) 보조인력 활용하기 ① 보조인력이란? ② 보조인력의 역할 ③ 보조인력 교육 및 관리 Ⅲ. 통합학급 운영 지원 1.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1) 교육과정 운영 계획 점검 (1) 유치원 교육과정 점검하기 (2) 학급 교육 계획 점검하기 2) 장애이해교육 계획 106 (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포함시키기 (2) 학급 교육활동에 포함시키기 2. 학급 일과 및 활동 지원 1) 일과 및 활동 참여 지원 (1) 일과 및 활동 참여 지원 체계 (2) 일과 및 활동 참여 지원 계획 및 실행 ① 참여 여부 및 정도 파악하기 ② 참여하기 어려운 이유 파악하기 ③ 교육과정 수정을 통해 참여 지원하기 ④ 참여를 증진시키는 교사 행동 2) 또래 상호작용 지원 (1) 또래 상호작용 지원 체계 (2) 또래 상호작용 지원 계획 및 실행 ① 교육과정 수정을 통한 상호작용 기회 제공하기 ②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대?소집단 활동 진행하기 3)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1) 통합유치원에서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원칙 (2)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 절차 ①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문서 작성 ②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③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참고문헌
 

[목 차]

1부.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 및 활용

Ⅰ.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 

1.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필요성 
  2)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목적 
2.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절차 및 방법 
3.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구성 
  1)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의 내용 구성 원칙 
  2)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의 내용 구성 

Ⅱ.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활용 

1.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활용 방안 
2.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활용 지침 

2부.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Ⅰ. 통합교육 관점 공유 

1. 통합유치원의 정의 
  1) 특수교육대상유아 
  2) 통합교육 
  3) 통합유치원 
2. 통합교육의 실현 
  1) 통합교육 대상 
  2) 통합교육 교수 환경 
   (1) 질적으로 우수한 유아교육과정 
   (2)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개별화 지원 
  3) 통합교육 실행의 질적 구성요소 
   (1) 인식과 태도 
   (2) 교사 자질 및 지원 
   (3) 교육 프로그램 
   (4) 협력 
   (5) 제도적 지원 
3. 통합교육의 성과 

Ⅱ. 통합교육 실행 준비 

1. 유치원 차원의 운영 체계 
  1) 통합교육 개념 정립 및 반영 
  2) 물리적 환경 준비 
   (1) 특수학급 설치 
   (2) 특수학급 활용 계획 
   (3) 교실 환경 점검 
  3) 통합학급 선정 및 장애 유아 배치 
   (1) 통합학급 운영 형태 결정 
     ① 완전통합 
     ② 공동담임 vs. 다학급 지원 
     ③ 통합교육 지원 순회교육 
   (2) 통합학급 선정: 특수교육대상유아 배치 
  4) 교직원 역량 강화 
   (1) 연수 
    ① 연수기관 중심 교원 연수 
    ② 단위 유치원 중심 교원 연수 
   (2) 장학 
   (3) 개인 중심 역량 개발 
  5) 학부모 준비 
   (1) 학부모 이해를 돕기 위한 방법 
  ① 오리엔테이션 
  ② 부모 교육 
  ③ 부모 참여 
  ④ 가정 연계 
  (2) 자주 묻는 질문 
2. 학급 차원의 운영 체계 
  1) 통합학급 교육과정 운영 체계 
   (1) 일반 유아교육과정 
   (2) 개별 요구에 따른 특수교육 지원 
   (3) 유아교육과정 기반의 개별화 지원 
  2) 협력 체계  
   (1) 의사소통 체계 세우기 
   (2) 역할 분담 및 실행 체계 세우기 
    ① 역할 분담 
    ② 역할 실행 체계 
    ③ 협력교수 
  (3) 보조인력 활용하기 
    ① 보조인력이란? 
    ② 보조인력의 역할 
    ③ 보조인력 교육 및 관리 

Ⅲ. 통합학급 운영 지원 
1.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1) 교육과정 운영 계획 점검 
    (1) 유치원 교육과정 점검하기 
    (2) 학급 교육 계획 점검하기 
  2) 장애이해교육 계획  106
    (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포함시키기 
    (2) 학급 교육활동에 포함시키기 
2. 학급 일과 및 활동 지원 
  1) 일과 및 활동 참여 지원 
   (1) 일과 및 활동 참여 지원 체계 
   (2) 일과 및 활동 참여 지원 계획 및 실행 
    ① 참여 여부 및 정도 파악하기 
    ② 참여하기 어려운 이유 파악하기 
    ③ 교육과정 수정을 통해 참여 지원하기 
    ④ 참여를 증진시키는 교사 행동 
  2) 또래 상호작용 지원 
   (1) 또래 상호작용 지원 체계 
   (2) 또래 상호작용 지원 계획 및 실행 
    ① 교육과정 수정을 통한 상호작용 기회 제공하기 
    ②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대?소집단 활동 진행하기 
  3)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1) 통합유치원에서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원칙 
  (2)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 절차 
   ①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문서 작성 
   ②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③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참고문헌
초록
-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
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 통합유치원의 실질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통
합교육 관점 공유, 통합교육 실행 준비, 통합학급 운영 지원의 세 단계 모델을 제
시하였음.

- 먼저 통합교육 관점 공유의 단계에서는 (1) 통합유치원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실
현, (3) 통합교육의 성과 세 가지 측면에서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함으로써 통합유
치원의 모든 교직원과 관련 인력이 통합교육에 대한 같은 생각을 가지고 관점을
공유할 수 있게 함.

- 통합교육 실행 준비 단계에서는 유치원 차원과 학급 차원으로 나누어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운영 체계 준비 요소를 제시함. 유치원 차원의 운영 체계 준비는 (1)
통합교육 개념 정립 및 반영, (2) 물리적 환경 준비, (3) 통합학급 선정 및 장애
유아 배치, (4) 교직원 역량 강화, (5) 학부모 준비로 나누어 설명하고 학급 차원
의 운영 체계는 (1) 통합학급 교육과정 운영 체계와 (2) 협력 체계로 구분하여 설
명함.

- 통합학급 운영 지원의 단계에서는 통합교육 측면에서 일반 유아교육과정 실행 계
획을 점검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고, 통합학급의 일과와 활동이 진행될
때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참여 및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방법과 함께 개별화교육
계획 실행 전략을 소개함.

-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 현장에서 유치원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현재 국가 차원의 의무교육으로 수행되고 있는 특
수교육대상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주제어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
제작일 2018-11-30
발행년도 2018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공공누리 정보

교육부의 창작 저작물인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개발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조회된 정보가 없습니다.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