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완료된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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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교육-자격을 연계한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방안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평생직업교육국 직업교육정책과
전화번호 044-203-6388 연구기간 2017-04-01 ~ 2017-10-18
연구분야 평생학습 및 직업교육체제 구축
개요 *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18년부터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NCS 기반 교육과정을 전면 적용
? 일선학교에서 일-학습-자격이 연계된 NCS 기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과정평가형자격 과정 운영 방안 마련 필요

* 연 구 내 용
? NCS 기반 교육과정과 과정평가형자격의 정책 방향 분석
? NCS 기반 교육과정과 과정평가형자격 과정의 편성?운영 현황 분석
 - 특성화고/마이스터고/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구분하여 분석
 - 기준학과별/인력양성유형별 분석
? NCS 기반 과정평가형자격 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및 예시
  - 특성화고/마이스터고/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구분하여 제시
  - 기준학과별/인력양성유형별 제시
? NCS 기반 과정평가형자격 과정의 운영 활성화 및 법?제도 개선 방안

* 연 구 방 법
?문헌 분석, 사례 분석,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안재영 계약일자 2017-06-19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25,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교육-자격을 연계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방안 연구
영문제목 A Study on Implementing Plans Course Assessment Type of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in Associat
연구보고서
목차 제목 차례
요 약     

제1장 서 론  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4절 용어의 정의  11

제2장 과정평가형 자격과 NCS 기반 교육과정의 연계 정책 분석  15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정책  15
제2절 NCS 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정책  35
제3절 소결  44

제3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운영 현황 및 교원 인식 조사 49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 현황(교육과정 분석)  49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편성?운영의 문제점  57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66

제4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79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방안  79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방안  90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100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관리 단계에서의 시?도교육청 역할 방안  104
제5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 113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14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29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31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관리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33

제6장 결론 및 제언 139
제1절 결론 139
제2절 제언 142

참고문헌 146

부록 151
[부록 1] 전문가 심층면담 결과 
[부록 2]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편성 현황 분석
[부록 3]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설문지
[부록 4] 과정평가형 자격별 적정 기준학과 매칭표
[부록 5]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 과정 지정 신청서(양식)
[부록 6] 전문교과에서의 직업기초능력 학습 사례
[부록 7] 과정평가형 자격종목의 기준시간 대비 직업기초능력, 필수능력단위, 선택능력단위 비율
초록 □ 연구의 목적은 교육-자격의 연계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직업계고의 NCS 기반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편성?운영하는 방안과 관련 제도 개선 과제를 제시하는 데 있었으며, 이를 위해 1)관련 문헌 분석, 2)전문가 심층면담 및 FGI, 3)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현황 분석, 4)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방안 도출, 5)제도 개선 과제 도출 등의 절차로 추진

□ 연구결과,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방안은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방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방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관리 단계에서의 시?도교육청 역할 방안으로 도출함
□ 연구결과,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는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측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측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측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관리 측면에서 교육부 14개, 고용노동부 18개의 제도 개선 과제를 제시함
주제어 교육-자격을 연계한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방안 연구
공헌자 김종욱, 박동열, 백지영
발행년도 2017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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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활용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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