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Home  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중국의 WTO가입 및 방콕협정 시행에 따른 수출유망상품 발굴 및 수출확대방안
기관명 산업통상자원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31
연구분야
개요 중국의 WTO가입 및 방콕협정 시행에 따른 수출유망상품 발굴 및 수출확대방안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생산성본부 [기타]
수행연구원
계약일자 2002-01-01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중국의 WTO가입 및 방콕협정 시행에 따른 수출유망상품 발굴 및 수출확대방안
연구보고서 비공개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방법 2 3. 연구내용 및 프로세스 2 II. 중국경제 및 산업개황 4 1. 중국 경제의 도약 4 가. 중국경제의 일반현황 4 나. 중국 국내기업의 발전 8 다. 산학제휴와 산업 클러스터 10 2. 중국의 장기발전 전략 15 가. 10차 5개년 계획 15 나. 서부대개발 사업의 추진 17 3. 한국의 대중국 경제교류현황 분석 23 가. 한국의 대중국 경제협력현황 23 나. 한국의 대중국 산업별 교역 현황 28 III. 중국의 방콕협정과 WTO 가입 및 경제적 효과 분석 37 1. 중국의 WTO가입 양허안 및 관세양허구조 분석 37 가. 중국의 WTO 가입 37 나. 중국의 관세양허 구조 분석 41 다. 산업별 관세양허 구조 분석 47 2. 중국의 방콕협정가입 및 관세인하구조 분석 50 가. 방콕협정의 개요 50 나. 중국의 방콕협정 가입 52 다. 중국의 방콕협정 양허품목 및 관세인하구조 54 3. 관세인하의 경제적 효과 분석 : CGE 모형에 의한 분석 56 가. 관세인하의 효과에 대한 개관 56 나. 관세인하의 경제적 효과 64 4. 관세인하의 경제적 효과 분석 (2) : 한국은행모형에 의한 분석 77 가. 중국의 WTO 가입에 따른 영향 77 나. 관세인하의 대중국 무역에 대한 효과 추정방법 78 다. 품목별 관세인하효과 추정 84 IV. 중국시장에서 한국의 수출유망상품 선정 89 1. 수출유망상품 선정 프로세스 89 가. 수출유망상품의 선정 89 나. 분석의 체계 및 근거 90 다. 수출유망상품의 선정 세부 프로세스 91 2. 무역특화지수 분석 및 수출특화 강화품목 선정 94 가. 분석을 위한 방법론 및 선정기준 94 나. 수출특화 강화품목 선정결과 96 다. 대중국 수출특화 강화품목의 특징 97 3. 한국 제조업의 품목별 수출경쟁력 분석 102 가. 수출경쟁력 강화품목의 선정 프로세스 102 나. 중국시장에서 품목별 시장점유율(Market Share) 분석 103 다. 현시된 비교우위(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분석 111 라. 수출경쟁력 강화품목의 선정 118 4. 관세인하에 따른 수출증대 예상품목 분석 123 가. 관세인하에 따른 수출증대 예상품목의 선정 프로세스 123 나. 관세인하에 따른 수출증대 예상품목 선정 124 5. 수출유망상품 선정 결과 126 가. 수출유망상품 선정 126 나. 수출유망상품 선정 128 다. 수출유망상품 후보군의 경쟁력 특성별 분포 139 6. 중국의 수입수요분석 144 가. 무역통계를 통한 수입수요 추세 분석 145 나. 중국의 수요전망을 위한 산업별 분석 149 다. 북경올림픽 유치에 따른 수요증대 예상산업 분석 202 라. 중국의 성장정책에 따른 수요전망 분석 206 마. 중국의 수요증대 및 수입증대 예상부문 선정 210 7. 수출유망상품의 확정 227 V. 수출유망상품의 기술경쟁력 분석 233 1. 한국 산업의 기술경쟁력 233 가. 기술경쟁력의 의미 233 나. 한국 산업의 기술경쟁력 234 2. 수출유망품목의 기술력 조사?분석 238 가. 기술경쟁력 조사?분석의 체계 238 나. 기술경쟁력에 대한 현장 설문조사 현황 및 결과 240 3. 산업별 기술력 분석 249 VI. 수출확대방안 268 1. 수출유망상품의 경쟁력 특성별 전략 268 가. 수출유망상품의 그룹별 특징 및 경쟁전략 268 나. 수출유망상품의 그룹별 추진전략 269 2. 중국시장 수출확대전략 272 가. 기본 개념 272 나. 세부 전략 274 3. 수출확대를 위한 지원방안 도출 278 가. 수출확대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 방법 및 모형 278 나. 수출확대방안 및 해외마케팅 지원 현황 조사 280 다. 수출확대방안 도출을 위한 기본방향 291 라.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발전방향 및 실행계획 300
 

I.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방법 2
  3. 연구내용 및 프로세스 2


II. 중국경제 및 산업개황 4
  1. 중국 경제의 도약 4
    가. 중국경제의 일반현황 4
    나. 중국 국내기업의 발전 8
    다. 산학제휴와 산업 클러스터 10
  2. 중국의 장기발전 전략 15
    가. 10차 5개년 계획 15
    나. 서부대개발 사업의 추진 17
  3. 한국의 대중국 경제교류현황 분석 23
    가. 한국의 대중국 경제협력현황 23
    나. 한국의 대중국 산업별 교역 현황 28


III. 중국의 방콕협정과 WTO 가입 및 경제적 효과 분석 37
  1. 중국의 WTO가입 양허안 및 관세양허구조 분석 37
    가. 중국의 WTO 가입 37
    나. 중국의 관세양허 구조 분석 41
    다. 산업별 관세양허 구조 분석 47
  2. 중국의 방콕협정가입 및 관세인하구조 분석 50
    가. 방콕협정의 개요 50
    나. 중국의 방콕협정 가입 52
    다. 중국의 방콕협정 양허품목 및 관세인하구조 54
  3. 관세인하의 경제적 효과 분석 : CGE 모형에 의한 분석 56
    가. 관세인하의 효과에 대한 개관 56
    나. 관세인하의 경제적 효과 64
  4. 관세인하의 경제적 효과 분석 (2) : 한국은행모형에 의한 분석 77
    가. 중국의 WTO 가입에 따른 영향 77
    나. 관세인하의 대중국 무역에 대한 효과 추정방법 78
    다. 품목별 관세인하효과 추정 84


IV. 중국시장에서 한국의 수출유망상품 선정 89
  1. 수출유망상품 선정 프로세스 89
    가. 수출유망상품의 선정 89
    나. 분석의 체계 및 근거 90
    다. 수출유망상품의 선정 세부 프로세스 91
  2. 무역특화지수 분석 및 수출특화 강화품목 선정 94
    가. 분석을 위한 방법론 및 선정기준 94
    나. 수출특화 강화품목 선정결과 96
    다. 대중국 수출특화 강화품목의 특징 97
  3. 한국 제조업의 품목별 수출경쟁력 분석 102
    가. 수출경쟁력 강화품목의 선정 프로세스 102
    나. 중국시장에서 품목별 시장점유율(Market Share) 분석 103
    다. 현시된 비교우위(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분석 111
    라. 수출경쟁력 강화품목의 선정 118
  4. 관세인하에 따른 수출증대 예상품목 분석 123
    가. 관세인하에 따른 수출증대 예상품목의 선정 프로세스 123
    나. 관세인하에 따른 수출증대 예상품목 선정 124
  5. 수출유망상품 선정 결과 126
    가. 수출유망상품 선정 126
    나. 수출유망상품 선정 128
    다. 수출유망상품 후보군의 경쟁력 특성별 분포 139
  6. 중국의 수입수요분석 144
    가. 무역통계를 통한 수입수요 추세 분석  145
    나. 중국의 수요전망을 위한 산업별 분석 149
    다. 북경올림픽 유치에 따른 수요증대 예상산업 분석 202
    라. 중국의 성장정책에 따른 수요전망 분석 206
    마. 중국의 수요증대 및 수입증대 예상부문 선정 210
  7. 수출유망상품의 확정 227
V. 수출유망상품의 기술경쟁력 분석 233
  1. 한국 산업의 기술경쟁력 233
    가. 기술경쟁력의 의미 233
    나. 한국 산업의 기술경쟁력 234
  2. 수출유망품목의 기술력 조사?분석 238
    가. 기술경쟁력 조사?분석의 체계 238
    나. 기술경쟁력에 대한 현장 설문조사 현황 및 결과 240
  3. 산업별 기술력 분석 249


VI. 수출확대방안 268
  1. 수출유망상품의 경쟁력 특성별 전략 268
    가. 수출유망상품의 그룹별 특징 및 경쟁전략 268
    나. 수출유망상품의 그룹별 추진전략 269
  2. 중국시장 수출확대전략 272
    가. 기본 개념 272
    나. 세부 전략 274
  3. 수출확대를 위한 지원방안 도출 278
    가. 수출확대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 방법 및 모형  278
    나. 수출확대방안 및 해외마케팅 지원 현황 조사 280
    다. 수출확대방안 도출을 위한 기본방향 291
    라.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발전방향 및 실행계획 300
제작일 2002-12-31
발행년도 2002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저작물
민간이용 동의
비동의 사유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