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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광릉숲주변의 위해 요인 모니터링 연구
기관명 산림청
담당부서 산림정책과
전화번호 042-481-4138
연구기간 2000-08-23 ~ 2000-12-20
연구분야
개요 광릉숲주변의 위해 요인 모니터링 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사)광릉숲보존협회 [학회·협회]
수행연구원 최주영
계약일자 2000-08-23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20,0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광릉숲주변의 위해 요인 모니터링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Ⅰ. 연구의 개요=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2 
2.1 내용적 범위=2 
2.2 공간적 범위=2 
2.3 시간적 범위=2 
3. 연구의 방법 및 수행과정=3 
Ⅱ. 광릉숲 특성 및 기초현황=4 
1. 일반현황=4 
1.1 특성=4 
1.2 일반현황=4 
2. 자연환경 현황=6 
2.1 지형=6 
2.2 식생분석=7 
2.3 수문 및 수계=8 
3. 생태계 현황=9 
3.1 동물현황=9
3.2 식물현황=10
Ⅲ. 부문별 생태계 위해 요인 조사분석=12 
1. 수질=12 
1.1 수환경 현황=12 
1.2 조사 시기 및 지점=12 
1.3 조사방법=13 
1.4 조사 및 분석결과=15 
1.5 과거조사결과와의 비교분석=26 
2. 교통량 조사=28
2.1 조사개요=28 
2.2 대상도로의 현황 및 특성=29 
2.3 차량통행실태 분석=30 
3. 소음=47 
3.1 소음 일반론=47
3.2 조사시기 및 지점=62 
3.3 조사방법=62 
3.4 조사결과=62
4. 업소실태조사=81
4.1 업소실태조사의 의의=81
4.2 조사범위=81
4.3 조사내용 및 방법=82
4.4 업소실태분석=83
Ⅳ. 요약 및 정책건의=101 
1. 요약=101 
1.1 수질분야=101 
1.2 교통량분야=103 
1.3 소음분야=106 
1.4 업소실태분야=107 
2. 정책건의=109 
2.1 수질분야 정책제안=109 
2.2 교통량분야=110
2.3 소음분야=111
2.4 업소실태분야=111 
부록 : 314번 지방도 통과 차량 집계표=114
초록
1. 요약 1.1 수질분야 ? 광릉숲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2000년 6월부터 10월까지 총 3회에 걸쳐 광릉숲을 관통하여 흐르고 있는 봉선사천의 상류에서부터 하류까지 총10개 지점을 선정하여 수질조사를 실시하였음. ? 조사항목은 ?, DO, BOD, ABS(음이온계면활성제) 등 네 가지이며 이들 측정값과 수질등급은 <표 4-1>와 같음. ? 조사기간도 비교적 짧았고 조사항목도 적었지만 수질조사 결과 현재 봉선사천은 비교적 자연하천의 형태인 사(蛇)형 수로를 유지하고 있으며 용존산소도 전구간에 걸쳐 풍부한 상태임 ? 현재의 수질등급은 육림호를 제외한 전구간이 2급수 내지 3급수의 수질임. 따라서 현재까지는 봉선사천의 기능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향후 하천 유역에 오염원이 새로 들어선다면 현재의 수질을 장담할 수 없게 됨 ? 특히 상류지역의 BOD농도가 하류지역보다 전반적으로 약간 높은 결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상류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를 반드시 처리할 필요성을 나타냄 ? 고모리 입구지역은 3등급의 수질을 보여 다른 지점에 비해 오염도가 심함. ? 과거 수질조사와 비교 분석한 것은 다음과 같음 ? 위에 주어진 데이터에 의하여 과거 조사결과와 비교해 보면 2지점의 경우 3년 전에 4 등급에서 2등급으로 수질이 향상되었으며 3지점은 5등급에서 2등급으로 향상되었지만 99년에는 3등급을 나타내 98년보다 악화된 적도 있었음 ? 능내동의 경우 올초 남양주시에서 차집관거 공사를 실시하여 과거 4등급에서 꾸준히 향상하여 금번조사에는 2등급으로 수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남. 1.2 교통량분야 1.2.1 교통량 변동특성 ? 요일별 교통량 변동특성을 보면, 교통량만의 분석과 마찬가지로 토요일과 일요일에 급증하는 경향을 보인다. ? 금요일과 월요일은 비교적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화요일에 다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 시간대별 교통량 변화특성 또한 낮 시간대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심야시간대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어, 아침, 저녁의 피크시간대에 교통량이 특정 방향으로 집중하는 도시 교통량 특성과는 상반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월별 교통량 변동특성은 전체적으로 5월과 10월에 증가하나,8월에는 감소함을 알 수 있다. ? 이는 대상도로의 연도가 갖는 삼림형 관광자원의 특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차종별 구성비율은 승용차 구성비율이 압도적으로 많고, 트럭, 덤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트럭과 덤프의 경우, 증가량 자체는 타 도로에 비해 많지 않고, 그 증가 추세도 일정한 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국립수목원 부근 도로의 협소함과 선형의 열악함에 견주어 본다면, 대형트럭의 통행에 대한 적절한 대책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는 현재 진행 중인 광릉숲 우회도로(소흘-진접간)의 개설과 연계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1.2.2 관련도로와의 비교검토 ? 주변 가로망 과거 교통량 추이와 비교, 검토해 보면, 주변 지방도인 325호선, 350호선과 교통량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거나 다소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 도로별 서비스 수준 분석결과를 보면 서비스 수준D를 나타내고 있어, 용량수준(정체상황 발생상태)에 이르지는 않았으나 높은 수준의 서비스 상태라고 할 수 없으므로, 소통상황의 개선을 위한 교통량 저감 방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특히 국립 수목원의 생태적 환경과 대상도로의 기하구조가 양호하지 못한 점을 고려한다면, 이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은 큰 것이다. ? 경기도의 타지방도 교통량과 비교하면, 검토대상 도로의 교통량(11,589대/일)은 경기도 지방도 평균 교통량 대비 140%의 수준으로, 높은 수준을 나태고 있다. ? 차종별 구성비율을 비교하면, 승용차의 경우 경기도 지방도 평균 대비 151%로 높은 편이며, 화물차의 경우 약 89%의 비율을 점하고 있다. ? 화물차의 경우, 대상도로 주변 지역의 산업입지가 상대적으로 미비함을 고려한다면 구성비율이 적다고는 할 수 없어 이의 저감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 물론 이는 각 지방도의 기능상 특성이 반영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기도 전체 평균 교통량과의 단순비교로 대상도로의 교통량 수준을 가늠할 수는 없으나, 자료의 제약상 대상도로와 유사기능을 갖는 도로와의 비교가 어려우므로 이와 같은 비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 대상도로가 현재 포천과 남양주를 연계하는 우회도로의 기능으로 이용되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경기도 타 지방도의 평균교통량 보다 높은 교통량 수준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은 있으므로, 위 사실로 미루어 본 대상도로의 교통량 저감방안의 마련은 필요하다. ? 또한 주말에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주말 교통량 저감 대책의 마련이 필요하며, 이 또한 전술한 교통계획적 검토와 함께 병행하여야 한다. ? 특히 국립 수목원의 생태적 환경과 대상도로의 기하구조가 양호하지 못한 점을 고려한다면, 이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은 큰 것이다. 1.3 소음분야 본 소음조사 대상인 광릉숲이 위치하고 있는 314번 지방도 이용차량에서 발생하는 도로교통 소음의 측정 및 분석을 위하여, 평일과 휴일에 환경부에서 제정한 환경오염공정시험법에 의거 시간대별로 최고 소음레벨, 등가소음레벨 그리고 차종별 최고소음레벨을 측정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소음측정은 3차(6월, 8월 10월)에 걸쳐서 광릉숲 입구의 도로단에서 측정하였으며, 환경오염공정시험법에 의거 시간대별로 최고 소음레벨(Lmax), 등가소음레벨(Leq) 그리고 차종별 최고소음레벨(Lmax)을 측정하였다. ? 소음측정기로는 NL-14 적분소음계(Integrating sound level meter, 일본 Rion사)(환경부 형식승인 NESM-39)를 사용하였으며, 등가소음레벨 Leq의 측정을 위한 측정시간을 5분(5 Minutes)으로 도로단 노면에서 1.2m 높이에서 측정하였다. ? 소음측정결과는 다음과 같은 환경부의 소음환경기준과 비교분석하여 소음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일별, 계절별 측정결과 낮과 밤시간대 모두 소음환경기준치에 5.6~6 ㏈ 정도 크게 나와 소음이 심각함을 알수 있었다. 낮 시간대 소음 측정결과는 일요일(공휴일) 보다 월요일(평일)이 약 3㏈ 정도 높게 나타났다. 계절별 측정결과는 크게 차이는 없으나 하절기가 다른 계절보다 낮 시간대의 소음이 미소하게 약간 큼을 알 수 있다. ? 차종별 측정결과 차종별로 최고 소음레벨이 버스(대형), 대형트럭, 중형트럭, 소형트럭, 승합차, 승용차순으로 나타났다. 1.4 업소실태분야 ? 광릉숲의 완충구역 내에 위치한 업소의 수는 총 267개소로 나타났으며, 이중 71.2%에 해당하는 190개소가 포천군에 속해있고 77개 업소가 남양주시에 속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광릉숲을 중심으로 한 인근의 업소유형은 일부 숙박시설이 위치해 있으나 대부분 근린생활시설의 일종인 대중음식점으로 형성되어 있다. ? 업소의 분포패턴은 광릉숲에서 가까운 거리일수록 밀집도가 매우 높아 직동리, 고모리, 부평리, 마명리, 용암리, 이곡리 순으로 업소가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이곡리의 경우 매우 적게 분포하고 있다. ? 업소의 변화패턴은 변화가 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업소가 영업 중에 있으며 폐업 중인 업소(19개)도 극소수 인 것으로 나타났다. ? 업소 개업연도의 분포패턴은 1997년 이전에 대부분의 업소가 개업하였으며 1998년 이후에 개업한 업소는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98년 이후 IMF라는 경제상황에 의해 개업업소가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 포천군 관내 업소는 절대다수가 1990년 이후에 개업하였으며, 남양주시의 경우는 1980년대 개업한 업소도 1/3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나 신규개발이 포천군 관할에서 더욱 왕성하게 발생하였다. ? 업소의 건축연도는 1996년 이전에 건축된 업소가 약 62%로 나타났으며 최근 들어 건축된 건축물은 상당히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포천군 관내 업소의 건물은 대부분 1990년 이후에 건축되었지만 남양주시의 업소는 1980년대 건축된 업소가(24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포천과 남양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 업소의 대지면적은 500~3,OOO㎡ 구간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었으며 대지면적 이 3,OOO㎡ 인 업소는 극소수로 나타났다. ? 특히 남양주시의 경우에 대지면적이 3,OOO㎡ 이상인 업소가 전혀 존재하지 않아 개발규모 면에서 포천군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시설이 근린 생활시설이 대중음식점에 해당함으로 대규모 면적이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 업소의 건축면적은 대다수 업종이 대중음식점인 관계로 보편적인 건축면적이 300㎡ 미만이며 남양주시 업소의 건축규모가 포천군 업소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 광릉숲 주변 업소는 대부분 1~2층의 저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대중음식점 특성인 저층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부 존재하는 숙박시설의 경우에만 최고 5층을 유지하고 있다.
 

1. 요약 
1.1 수질분야 
? 광릉숲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2000년 6월부터 10월까지 총 3회에 걸쳐 광릉숲을 관통하여 흐르고 있는 봉선사천의 상류에서부터 하류까지 총10개 지점을 선정하여 수질조사를 실시하였음. 
? 조사항목은 ?, DO, BOD, ABS(음이온계면활성제) 등 네 가지이며 이들 측정값과 수질등급은 <표 4-1>와 같음. 
? 조사기간도 비교적 짧았고 조사항목도 적었지만 수질조사 결과 현재 봉선사천은 비교적 자연하천의 형태인 사(蛇)형 수로를 유지하고 있으며 용존산소도 전구간에 걸쳐 풍부한 상태임 
? 현재의 수질등급은 육림호를 제외한 전구간이 2급수 내지 3급수의 수질임. 따라서 현재까지는 봉선사천의 기능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향후 하천 유역에 오염원이 새로 들어선다면 현재의 수질을 장담할 수 없게 됨 
? 특히 상류지역의 BOD농도가 하류지역보다 전반적으로 약간 높은 결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상류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를 반드시 처리할 필요성을 나타냄 
? 고모리 입구지역은 3등급의 수질을 보여 다른 지점에 비해 오염도가 심함. 
? 과거 수질조사와 비교 분석한 것은 다음과 같음 
? 위에 주어진 데이터에 의하여 과거 조사결과와 비교해 보면 2지점의 경우 3년 전에 4 등급에서 2등급으로 수질이 향상되었으며 3지점은 5등급에서 2등급으로 향상되었지만 99년에는 3등급을 나타내 98년보다 악화된 적도 있었음 
? 능내동의 경우 올초 남양주시에서 차집관거 공사를 실시하여 과거 4등급에서 꾸준히 향상하여 금번조사에는 2등급으로 수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남. 
1.2 교통량분야 
1.2.1 교통량 변동특성 
? 요일별 교통량 변동특성을 보면, 교통량만의 분석과 마찬가지로 토요일과 일요일에 급증하는 경향을 보인다. 
? 금요일과 월요일은 비교적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화요일에 다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 시간대별 교통량 변화특성 또한 낮 시간대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심야시간대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어, 아침, 저녁의 피크시간대에 교통량이 특정 방향으로 집중하는 도시 교통량 특성과는 상반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월별 교통량 변동특성은 전체적으로 5월과 10월에 증가하나,8월에는 감소함을 알 수 있다. 
? 이는 대상도로의 연도가 갖는 삼림형 관광자원의 특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차종별 구성비율은 승용차 구성비율이 압도적으로 많고, 트럭, 덤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트럭과 덤프의 경우, 증가량 자체는 타 도로에 비해 많지 않고, 그 증가 추세도 일정한 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국립수목원 부근 도로의 협소함과 선형의 열악함에 견주어 본다면, 대형트럭의 통행에 대한 적절한 대책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는 현재 진행 중인 광릉숲 우회도로(소흘-진접간)의 개설과 연계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1.2.2 관련도로와의 비교검토 
? 주변 가로망 과거 교통량 추이와 비교, 검토해 보면, 주변 지방도인 325호선, 350호선과 교통량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거나 다소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 도로별 서비스 수준 분석결과를 보면 서비스 수준D를 나타내고 있어, 용량수준(정체상황 발생상태)에 이르지는 않았으나 높은 수준의 서비스 상태라고 할 수 없으므로, 소통상황의 개선을 위한 교통량 저감 방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특히 국립 수목원의 생태적 환경과 대상도로의 기하구조가 양호하지 못한 점을 고려한다면, 이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은 큰 것이다. 
? 경기도의 타지방도 교통량과 비교하면, 검토대상 도로의 교통량(11,589대/일)은 경기도 지방도 평균 교통량 대비 140%의 수준으로, 높은 수준을 나태고 있다. 
? 차종별 구성비율을 비교하면, 승용차의 경우 경기도 지방도 평균 대비 151%로 높은 편이며, 화물차의 경우 약 89%의 비율을 점하고 있다. 
? 화물차의 경우, 대상도로 주변 지역의 산업입지가 상대적으로 미비함을 고려한다면 구성비율이 적다고는 할 수 없어 이의 저감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 물론 이는 각 지방도의 기능상 특성이 반영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기도 전체 평균 교통량과의 단순비교로 대상도로의 교통량 수준을 가늠할 수는 없으나, 자료의 제약상 대상도로와 유사기능을 갖는 도로와의 비교가 어려우므로 이와 같은 비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 대상도로가 현재 포천과 남양주를 연계하는 우회도로의 기능으로 이용되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경기도 타 지방도의 평균교통량 보다 높은 교통량 수준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은 있으므로, 위 사실로 미루어 본 대상도로의 교통량 저감방안의 마련은 필요하다. 
? 또한 주말에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주말 교통량 저감 대책의 마련이 필요하며, 이 또한 전술한 교통계획적 검토와 함께 병행하여야 한다. 
? 특히 국립 수목원의 생태적 환경과 대상도로의 기하구조가 양호하지 못한 점을 고려한다면, 이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은 큰 것이다. 
1.3 소음분야
본 소음조사 대상인 광릉숲이 위치하고 있는 314번 지방도 이용차량에서 발생하는 도로교통 소음의 측정 및 분석을 위하여, 평일과 휴일에 환경부에서 제정한 환경오염공정시험법에 의거 시간대별로 최고 소음레벨, 등가소음레벨 그리고 차종별 최고소음레벨을 측정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소음측정은 3차(6월, 8월 10월)에 걸쳐서 광릉숲 입구의 도로단에서 측정하였으며, 환경오염공정시험법에 의거 시간대별로 최고 소음레벨(Lmax), 등가소음레벨(Leq) 그리고 차종별 최고소음레벨(Lmax)을 측정하였다.
? 소음측정기로는 NL-14 적분소음계(Integrating sound level meter, 일본 Rion사)(환경부 형식승인 NESM-39)를 사용하였으며, 등가소음레벨 Leq의 측정을 위한 측정시간을 5분(5 Minutes)으로 도로단 노면에서 1.2m 높이에서 측정하였다. 
? 소음측정결과는 다음과 같은 환경부의 소음환경기준과 비교분석하여 소음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일별, 계절별 측정결과 낮과 밤시간대 모두 소음환경기준치에 5.6~6 ㏈ 정도 크게 나와 소음이 심각함을 알수 있었다. 낮 시간대 소음 측정결과는 일요일(공휴일) 보다 월요일(평일)이 약 3㏈ 정도 높게 나타났다. 계절별 측정결과는 크게 차이는 없으나 하절기가 다른 계절보다 낮 시간대의 소음이 미소하게 약간 큼을 알 수 있다.
? 차종별 측정결과 차종별로 최고 소음레벨이 버스(대형), 대형트럭, 중형트럭, 소형트럭, 승합차, 승용차순으로 나타났다. 
1.4 업소실태분야 
? 광릉숲의 완충구역 내에 위치한 업소의 수는 총 267개소로 나타났으며, 이중 71.2%에 해당하는 190개소가 포천군에 속해있고 77개 업소가 남양주시에 속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광릉숲을 중심으로 한 인근의 업소유형은 일부 숙박시설이 위치해 있으나 대부분 근린생활시설의 일종인 대중음식점으로 형성되어 있다. 
? 업소의 분포패턴은 광릉숲에서 가까운 거리일수록 밀집도가 매우 높아 직동리, 고모리, 부평리, 마명리, 용암리, 이곡리 순으로 업소가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이곡리의 경우 매우 적게 분포하고 있다. 
? 업소의 변화패턴은 변화가 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업소가 영업 중에 있으며 폐업 중인 업소(19개)도 극소수 인 것으로 나타났다. 
? 업소 개업연도의 분포패턴은 1997년 이전에 대부분의 업소가 개업하였으며 1998년 이후에 개업한 업소는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98년 이후 IMF라는 경제상황에 의해 개업업소가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 포천군 관내 업소는 절대다수가 1990년 이후에 개업하였으며, 남양주시의 경우는 1980년대 개업한 업소도 1/3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나 신규개발이 포천군 관할에서 더욱 왕성하게 발생하였다. 
? 업소의 건축연도는 1996년 이전에 건축된 업소가 약 62%로 나타났으며 최근 들어 건축된 건축물은 상당히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포천군 관내 업소의 건물은 대부분 1990년 이후에 건축되었지만 남양주시의 업소는 1980년대 건축된 업소가(24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포천과 남양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 업소의 대지면적은 500~3,OOO㎡ 구간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었으며 대지면적 이 3,OOO㎡ 인 업소는 극소수로 나타났다. 
? 특히 남양주시의 경우에 대지면적이 3,OOO㎡ 이상인 업소가 전혀 존재하지 않아 개발규모 면에서 포천군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시설이 근린 생활시설이 대중음식점에 해당함으로 대규모 면적이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 업소의 건축면적은 대다수 업종이 대중음식점인 관계로 보편적인 건축면적이 300㎡ 미만이며 남양주시 업소의 건축규모가 포천군 업소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 광릉숲 주변 업소는 대부분 1~2층의 저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대중음식점 특성인 저층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부 존재하는 숙박시설의 경우에만 최고 5층을 유지하고 있다.
제작일 2000-12-20
발행년도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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