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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수목원 전문가양성 교육운영체계 및 프로그램개발
기관명 산림청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4-06-22 ~ 2004-12-10
연구분야
개요 수목원 전문가양성 교육운영체계 및 프로그램개발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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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사)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 [기타]
수행연구원 현정오 계약일자 2004-06-22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19,20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수목원 전문가양성 교육운영체계 및 프로그램개발
연구보고서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2-1. 내용적 범위 6 2-2. 공간적 범위 6 2-3. 시간적 범위 7 3. 연구의 방법 및 수행 과정 7 Ⅱ. 수목원의 전문인력 현황과 향후 수요예측 9 1. 공?사립수목원의 전문인력 현황조사 11 1-1. 공?사립수목원 전문인력 보유현황 11 1-2. 적정전문인력 요구현황 12 2. 수목원 증가 추세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예측 13 2-1. 선진국 수목원 인력현황 13 2-2. 수목원 전문인력 수요예측: 현재기준 14 2-3. 수목원 전문인력 수요예측: 2010년 기준 16 2-4. 수목원 전문인력 연간 수요예측 17 3. 교육대상자 수요조사(공급) 17 3-1. 식물관련학과 졸업생의 수목원으로의 취업 전망 17 3-2. 식물관련학과 학생들의 수목원 전문인력 양성과정에 대한 관심도 19 Ⅲ. 교육운영체계 개발 23 1. 선진국 교육운영체계 우수사례조사 분석 25 1-1. 왕립 큐식물원(Royal Botanic Gardens, Kew) 25 1-2. 영국왕립원예협회 부속 위슬리가든(Royal Horticultural Society, Wisley Garden) 27 1-3. 롱우드식물원(Longwood Gardens) 30 1-4. 모리스수목원(Morris Arboretum) 31 1-5. 아놀드수목원(Arnold Arboretum) 33 2. 교육대상자 선발기준 및 교육 전후 평가방법 수립 46 2-1. 교육대상자 선발기준 46 2-2. 교육 전?중?후 평가 46 3. 수목원과 대학을 연계한 협동교육과정 개발 47 Ⅳ. 교육과정 설정 49 1. 수목원 전문가 교육과정의 세부목표 51 1-1. Manager 교육과정 51 1-2. Supervisor 교육과정 51 1-3. Gardener 교육과정 51 2. 교육과정 51 2-1. Manager 교육과정 51 2-2. Supervisor 교육과정 51 2-3. Gardener 교육과정 52 3. 평가 및 활용 54 3-1. 평가 54 3-2. 고용 및 활용 54 4. 정규교육과정 설치기준 설정 55 4-1. 운영주체 55 4-2. 운영방침 55 5. 국내 취약 기술 분야 중장기 선진기술연수제도 수립 57 5-1. 목적 57 5-2. 현 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57 5-3. 내용 59 5-4. 의무 59 5-5. 기간 59 5-6. 대상 및 자격 59 6. 전문성 제고를 위한 외국 선진 수목원 대상 단기연수제도 수립 60 6-1. 목적 60 6-2. 현행연수제도의 문제점 60 6-3. 개선사항 60 6-4. 방문대상 기관 현황, 선정 및 추천 61 6-5. 기간 61 6-6. 적정인원 선정 61 6-7. 지원자격 62 6-8. 보고서 작성 의무 및 사후평가 62 Ⅴ. 전문기술인증 자격기준설정 63 1. 전문기술인증 자격부여 기준 65 1-1. 민간자격 65 2. 외국의 기술자격제도 67 2-1. 영국의 자격제도 67 2-2. 일본의 자격제도 68 2-3. 독일의 자격제도 69 2-4. 프랑스의 자격제도 70 3. 민간자격 신설 71 3-1. 민간자격 신설 71 4. 민간자격 운영 절차 77 4-1. 자격의 수요조사 77 4-2. 직무분석 78 4-3. 종목, 등급 및 응시자격 결정 78 4-4. 검정기준 설정 80 4-5. 검정과목 및 방법 결정 80 4-6. 자격과 학습과정의 연계 82 4-7. 학습과정의 개발지원 82 4-8. 자격검정 82 4-9. 자격취득자 관리 85 4-10. 취업알선 85 4-11. 보수교육 수요조사 86 4-12. 보수교육 요청 87 5. 민간자격 공인 절차 88 6. 응시자격 및 응시과목 설정 89 6-1. 응시자격 89 6-2. 응시과목 설정 89 7. 기존 경력인 자격인증 기준 89 7-1. 대상자 89 7-2. 적용범위 89 7-3. 평가주체 89 7-4. 평가방법 90 8. 기존 유사자격인증과 중복 및 차별화 90 8-1. 조경기사 90 8-2. 생물분류기사(식물) 90 8-3. 자연생태복원기사 91 8-4. 수목보호기술자 91 8-5. Gardener 92 Ⅵ. 수목원 전문인력 확보, 관리 및 활용 평가제도 설정 93 1. 각 수목원의 전문인력 확보 및 관리 평가 95 1-1. 평가항목 95 2. 전문인력 확보 및 활용 우수수목원 인센티브제도 95 3. 전문인력 pool제 운영방안 수립 95 4. 공립수목원 전문인력 고정배치 95 Ⅶ. 결론 및 제언 97 Ⅷ. 참고문헌 101 부록 1. 선진국 수목원의 조직도 105 부록 2. 수목원별 인력 보유현황 및 적정 소요인력 현황 110 부록 3. 선진국 수목원의 Application Form 111 3-1. Royal Botanic Gardens, Kew Application Form 111 3-2. Royal Horticultural Society, Wisley Application Form 115 3-3. Longwood Gardens Application Form 119 3-4. Morris Arboretum Application Form 125 3-5. Arnold Arboretum Application Form 127 부록 4. 자격기본법 131 부록 5. 자격기본법시행령 140 부록 6. 국가기술자격법 148 부록 7. 국가기술자격법시행령 156 부록 8. 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 169 부록 9. 선진국 수목원 자격증 사본 191 부록 10. 설립 및 조성계획 중인 우리나라의 수목원 193 부록 11. 식물관련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목원 양성과정에 대한 설문지 195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2-1. 내용적 범위  6
2-2. 공간적 범위  6
2-3. 시간적 범위  7
3. 연구의 방법 및 수행 과정  7
Ⅱ. 수목원의 전문인력 현황과 향후 수요예측  9
1. 공?사립수목원의 전문인력 현황조사 11
1-1. 공?사립수목원 전문인력 보유현황 11
1-2. 적정전문인력 요구현황 12
2. 수목원 증가 추세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예측 13
2-1. 선진국 수목원 인력현황 13
2-2. 수목원 전문인력 수요예측: 현재기준 14
2-3. 수목원 전문인력 수요예측: 2010년 기준 16
2-4. 수목원 전문인력 연간 수요예측 17
3. 교육대상자 수요조사(공급) 17
3-1. 식물관련학과 졸업생의 수목원으로의 취업 전망 17
3-2. 식물관련학과 학생들의 수목원 전문인력 양성과정에 대한 관심도 19
Ⅲ. 교육운영체계 개발 23
1. 선진국 교육운영체계 우수사례조사 분석 25
1-1. 왕립 큐식물원(Royal Botanic Gardens, Kew) 25
1-2. 영국왕립원예협회 부속 위슬리가든(Royal Horticultural Society, Wisley Garden) 27
1-3. 롱우드식물원(Longwood Gardens) 30
1-4. 모리스수목원(Morris Arboretum) 31
1-5. 아놀드수목원(Arnold Arboretum) 33
2. 교육대상자 선발기준 및 교육 전후 평가방법 수립 46
2-1. 교육대상자 선발기준 46
2-2. 교육 전?중?후 평가 46
3. 수목원과 대학을 연계한 협동교육과정 개발 47
Ⅳ. 교육과정 설정 49
1. 수목원 전문가 교육과정의 세부목표 51
1-1. Manager 교육과정 51
1-2. Supervisor 교육과정 51
1-3. Gardener 교육과정 51
2. 교육과정 51
2-1. Manager 교육과정 51
2-2. Supervisor 교육과정 51
2-3. Gardener 교육과정 52
3. 평가 및 활용 54
3-1. 평가 54
3-2. 고용 및 활용 54
4. 정규교육과정 설치기준 설정 55
4-1. 운영주체 55
4-2. 운영방침 55
5. 국내 취약 기술 분야 중장기 선진기술연수제도 수립 57
5-1. 목적 57
5-2. 현 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57
5-3. 내용 59
5-4. 의무 59
5-5. 기간 59
5-6. 대상 및 자격 59
6. 전문성 제고를 위한 외국 선진 수목원 대상 단기연수제도 수립 60
6-1. 목적 60
6-2. 현행연수제도의 문제점 60
6-3. 개선사항 60
6-4. 방문대상 기관 현황, 선정 및 추천 61
6-5. 기간 61
6-6. 적정인원 선정 61
6-7. 지원자격 62
6-8. 보고서 작성 의무 및 사후평가 62
Ⅴ. 전문기술인증 자격기준설정 63
1. 전문기술인증 자격부여 기준 65
1-1. 민간자격 65
2. 외국의 기술자격제도 67
2-1. 영국의 자격제도 67
2-2. 일본의 자격제도 68
2-3. 독일의 자격제도 69
2-4. 프랑스의 자격제도 70
3. 민간자격 신설 71
3-1. 민간자격 신설 71
4. 민간자격 운영 절차 77
4-1. 자격의 수요조사 77
4-2. 직무분석 78
4-3. 종목, 등급 및 응시자격 결정 78
4-4. 검정기준 설정 80
4-5. 검정과목 및 방법 결정 80
4-6. 자격과 학습과정의 연계 82
4-7. 학습과정의 개발지원 82
4-8. 자격검정 82
4-9. 자격취득자 관리 85
4-10. 취업알선 85
4-11. 보수교육 수요조사 86
4-12. 보수교육 요청 87
5. 민간자격 공인 절차 88
6. 응시자격 및 응시과목 설정 89
6-1. 응시자격 89
6-2. 응시과목 설정 89
7. 기존 경력인 자격인증 기준 89
7-1. 대상자 89
7-2. 적용범위 89
7-3. 평가주체 89
7-4. 평가방법 90
8. 기존 유사자격인증과 중복 및 차별화 90
8-1. 조경기사 90
8-2. 생물분류기사(식물) 90
8-3. 자연생태복원기사 91
8-4. 수목보호기술자 91
8-5. Gardener 92
Ⅵ. 수목원 전문인력 확보, 관리 및 활용 평가제도 설정 93
1. 각 수목원의 전문인력 확보 및 관리 평가 95
1-1. 평가항목 95
2. 전문인력 확보 및 활용 우수수목원 인센티브제도 95
3. 전문인력 pool제 운영방안 수립 95
4. 공립수목원 전문인력 고정배치 95
Ⅶ. 결론 및 제언  97
Ⅷ. 참고문헌 101
부록 1. 선진국 수목원의 조직도 105
부록 2. 수목원별 인력 보유현황 및 적정 소요인력 현황 110
부록 3. 선진국 수목원의 Application Form 111
3-1. Royal Botanic Gardens, Kew Application Form 111
3-2. Royal Horticultural Society, Wisley Application Form 115
3-3. Longwood Gardens Application Form 119
3-4. Morris Arboretum Application Form 125
3-5. Arnold Arboretum Application Form 127
부록 4. 자격기본법 131
부록 5. 자격기본법시행령 140
부록 6. 국가기술자격법 148
부록 7. 국가기술자격법시행령 156
부록 8. 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 169
부록 9. 선진국 수목원 자격증 사본 191
부록 10. 설립 및 조성계획 중인 우리나라의 수목원 193
부록 11. 식물관련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목원 양성과정에 
        대한 설문지 195
제작일 2004-12-10
발행년도 2004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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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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