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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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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21C 신지식농업인화 방안 및 교육ㆍ훈련 연구
기관명 농림축산식품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0-01-01 ~ 2000-12-31
연구분야 농업연수
개요 21C 신지식농업인화 방안 및 교육ㆍ훈련 연구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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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서울대학교 [대학]
수행연구원 이용환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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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1C 신지식농업인화 방안 및 교육ㆍ훈련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I.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3
 4. 용어의 정의 = 7
II. 지식기반사회의 지식농업 = 9
 1. 지식의 개념 = 9
 2. 지식기반사회의 개념 = 15
 3.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지식농업의 필요성과 의의 = 18
 4. 지식농업의 개념 = 23
III. 지식농업의 중심이력으로서 신지식농업인의 개념과 역할 = 31
 1. 지식농업에 대비한 인력 구조의 전망 = 31
 2. 신지식농업인의 개념과 유형 = 35
 3. 신지식농업인의 특성 = 39
 4. 신지식농업인의 역할 = 53
IV. 신지식농업인에 대한 특성 검증 = 55
 1. 신지식농업인의 일반적 특성 분석 = 55
 2. 신지식농업인의 자질 분석 = 61
 3. 신지식농업인의 경영혁신과정 = 94
 4. 분석 결과의 종합 및 시사점 = 99
V. 신지식농업인 심사평가 절차 및 평가 기준 = 105
 1. 신지식농업인 심사평가 절차 모형 = 105
 2. 신지식농업인 심사평가 기준 개발 = 108
VI. 신지식농업인 육성을 위한 교육·훈련방안 = 117
 1. 현행 농업인력의 육성 체계와 현황 = 117
 2. 신지식농업인들의 교육활동 및 교육·훈련에의 요구 = 128
 3. 신지식농업인화 교육·훈련 방안 = 137
 4. 신지식농업인화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예시 = 155
VII. 신지식농업인 육성을 위한 지원대책 = 165
 1. 학교교육을 받는 학생들에 대한 지원 = 165
 2. 현재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일반 농업인들에 대한 지원 = 166
 3. 선정된 신지식농업인에 대한 지원 = 173
VIII. 요약 및 결론 = 187
참 고 문 헌 = 193
부 록 = 213
초록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급격하게 변하는 21세기에는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의 각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정부에서도 각 분야에 걸쳐 지식기반사회형성을 위한 지식기반확충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 중 농업부분도 토지·노동·자본에 의존하던 기존의 방법을 탈피해 새로운 발상으로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농업을 지식산업으로 정책시키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농림부에서는 1·2·3차에 걸쳐 78명의 신지식농업인의 발굴하였고 이와 더불어 아이디어 농업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농업 부문에서는 지식농업에 대한 추진 방향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많은 농업인들은 지식인을 농업인과는 거리가 먼 일부 엘리트계층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그런데 일반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신지식농업인화 작업은 농업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우 있을 것이다. 이렇게 신지식농업인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지식농업과 신지식농업인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신지식인 농업인을 육성하는 교육·훈련과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농업의 중심인력으로서 신지식농업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둘째로 지식농업의 주도적 역할을 할 신지식농업인의 발전모형을 개발하며, 셋째로 신지식농업인의 발전모형을 바탕으로 신지식농업인의 선정절차와 기준을 개발하고, 마지막으로 신지식농업인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제시하는 데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헌여구, 조사연구, 전문가협의회 등의 연구방법을 적용했으며, 관련 문헌을 고찰하기 위해 국내외 참고문헌과 인터넷, 국내외 도서관 정보망 검색을 통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고찰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II장에서 지식기반사회와 지식농업의 특성 및 개념을 고찰하였고, III장의 신지식인과 성공적인 농업인의 개념과 특성 고찰에 기초하여 신지식농업인의 개념모형과 대상 범위 및 역할을 설정하였다. 조사도구 개발은 문헌연구 결과를 기초로 관현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를 거쳐 1차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1차 조사도구는 신지식농업인의 자질에 관한 구조화된 조사도구와 농업경영혁신과정, 홍보 및 활용방안, 교육적 지원방안 등에 관한 면접 조사도구 두 가지로 만들었다. 또한 개발된 질문지의 내용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검토·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1차 조사는 농림부가 1999년 2월에 1차로 선정한 35명을 전수 조사하였고, 전화조사, 우편조사, 면접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2차 조사는 신지식농업인의 심사평가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농림부가 선정한 78명의 신지식농업인을 대상으로 하여 전수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1차 조사 결과와 문헌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신지식농업인 심사평가 기준안을 개발하였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예비조사와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이 조사의 결과로 개인적인 배경 영역, 인간적 자질 영역, 경영혁신과정 영역, 경영성과 영역에 대한 4개 대영역과 16개 하위 평가항목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그리고, 전문가 협의진을 구성하여 이 연구의 주요과정에서 자문과 검토를 받기 위해 전체 조사연구 설계, 질문지 개발과정에서 내용타당도 등을 검토하였다. 또한 농림부 관계자들과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협의를 하였고 신지식농업인의 심사평가 기준에 대하여 국내 경영전문 교수들로부터 평가지표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 받았다. 이 연구를 통해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지식농업을 “농업의 생산 및 유통과정, 경영 등 농업과 관련된 제 과정에서 지식 및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지식집약적인 경영형태의 농업”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지식농업의 중심인력으로서 신지식농업인을 규정짓고 이를 바탕으로 신지식농업인을 “지식의 생성, 저장, 활용, 공유를 통해 농업관련직을 끊임없이 개발·개선·혁신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농업·농촌의 변화를 주도하는 농업인”으로 정의하였다. 기존에 농림부나 농협중앙회에서 제시한 신지식농업인의 개념은 새로운 발상과 부가가치의 창출 등 신지식인적 특성을 가진 농업인으로 정의를 하면서도 농업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제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신지식농업인은 농업분야에 종사하는 신지식인으로 규정짓고 신지식농업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신지식인과 성공적인 농업인의 자질을 바탕으로 신지식농업인에 대한 자질을 제시하였다. 신지식인의 자질은 김효근(1999), 백필규(1999), 강홍렬(1999), 제2의건국범국민추진위원회(1999)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11가지의 인지 능력, 6가지의 정의적 특성을 포함하는 일반자질과 전문지식에 해당하는 전문지질로 정리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농업인의 자질은 Johnson(1955), 이영대(1981), 류창렬(1982), 안덕현(1998), 안덕현(1999)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여 10가지의 인지능력과 7가지의 정의적 특성을 포함하는 일반자질과 4가지의 인지능력, 4가지의 정의적 특성을 포함하는 전문자질로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신지식의 자질은 30가지로 도출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30가지의 신지식농업인 자질을 신지식인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일반자질과 농업 분야에 종사하는 신지식인으로서 지녀야 할 전문자질로 구분하였다. 일반자질에는 인지능력과 정의적 특성이 있으며, 인지 능력은 건강관리능력, 긍정적 사고방식,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시간관리능력, 외국어 독해력, 의사소통능력, 인간관계능력, 자기계발능력, 정보능력, 창의력, 통찰력, 환경적응력이 해당된다. 또한 정의적 특성에는 개방성, 계획성, 도전정신, 리더십, 성실성, 책임감, 타인지향성, 협동심이 해당된다. 신지식농업인의 전문자질에는 일반자질과 마친가지로 인지능력과 정의적 특성이 있으며 전문자질의 인지능력에는 경영능력, 농업적성, 농업전문지식·기술, 농장관리능력이 해당된다. 또한, 전문자질의 정의적 특성에는 농업흥미, 애농심, 영농의지, 직업의식이 해당된다. 그러나, 신지식농업인의 자질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고 해서 곧 신지식농업인이라고 볼 수는 없다. 신지식농업인은 이런 자질을 바탕으로 자신의 농업생산이나 경영에 있어서 문제를 인식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개선책을 찾아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쳐 부가가치를 창출하고(농업경영혁신과정) 나아가 농업·농촌의 발전을 주도하는 농업인이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신지식농업인의 개념적 모형([표 III-3] 참조)을 제시하였다. 신지식농업인은 지식농업의 중심인력으로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즉, 21세기 창조적 지식농업의 중심인력으로서 역할, 새로운 농업지식의 창조자로서의 역할,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생산자·경영자로서의 역할, 신지식농업인 육성을 위한 교육자 혹은 지원인사로서의 역할, 그리고 농업 및 농촌 발전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이다. 이러한 역할들은 신지식농업인이 창출해야 하는 부가가치의 측면에서 요구되는 것이며, 동시에 지식의 전파·확산을 통해 동료 농업인들로부터 요구되는 것들이다. 신지식농업인의 특성을 검증하기 위해 조사한 결과, 매우 중요하게 나타난 자질들은 긍정적 사고방식,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능력, 의사소통능력, 인간관계능력, 자기계발능력, 통찰력, 환경적응력(이상 일반자질 중 인지능력), 개방성, 도전정신, 성실성, 책임감, 타인지향성(이상 전문자질 중 인지능력), 애농심, 영농의지, 직업의식(이상 전문자질 중 정의적 특성) 등이 있었다. 그에 비해 낮은 점수를 갖는 자질들에는 건강관리능력, 외국어 독해력, 정보능력이었다. 신지식농업인은 일반자질과 전문자질 모두가 요구되지만, 이 중 전문자질이 일반자질보다 높게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프로그램도 기본 자질과 일반자질을 종합적으로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해야 하고 그중 전문자질을 강화하는 노력에 더 치중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자질, 전문자질 모두 정의적 특성이 인지능력보다 높게 나타났으므로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이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신지식농업인을 합리적으로 선정하기 위하서는 선정 절차 모형에 따라 선정해야 한다. 먼저 신지식농업인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적인 틀을 개발한 후, 선정방법을 확정하고 후보자들을 선정하여 심사평가를 실시하고 선정결과를 보고하고 선정결과를 발표하여 선정된 이들에 대한 지원대책을 수립하는 등의 단계를 거쳐서 선정을 한다. 이 연구에서는 신지식농업인을 심사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4개 대영역과 그 하위 16개 영역으로 구성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신지식농업인으로 선정된 사람들 78명으로 검증한 결과 4개의 대영역과 그 하위 16개의 영역의 선정기준([표 V-5] 참조)이 적절하다고 입증이 되었다. 이렇게 개발된 평가지표는 신지식농업인의 선정·평가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교육·훈련시 개발하여야 할 목표로서도 매우 유효하다. 그러나, 각 항목별 점수 비중은 이 연구에서 구명하지 못하였고 추후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신지식농업인으로 선정된 사람들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신지식농업인들은 신지식농업인화 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 농업에 관계하고 있는 사람들이 농업에 대한 인식변화를 가져와야 하며,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교육은 현장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되 교육시기를 적절하게 선택하야 한다. 이렇듯 신지식농업인들은 특정 농업전문기술보다는 농업에 대한 애착, 사명감, 자신감을 강조를 했으며, 기술은 부차적인 요소로 생각을 하였고 이는 신지식농업인화하는 교육훈련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시사점을 준다. 신지식농업인 교육·훈련의 체계는 현행농업인력의 육성 체계를 적용하되 초등학교에서 시작하여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등의 학교교육을 거쳐 농업인 후계자 단계 거쳐 농업인을 위한 사회교육으로 이어지는 평생교육 체제로 변화시켜야 한다. 또한 현재의 농업인 육성체계는 나름대로 효과적이지만 교육의 목표나 방법 등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하며 교육 프로그램의 전환도 필요하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이 연구에서는 세 가지 프로그램의 예시를 들었다.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는 초·중등학교 학생을 위한 농업체험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미래의 신지식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초·중등학교 학생들에게 농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농업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농업에 대하여 좋은 인상과 열정을 갖도록 하는 적극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시간은 6시간 정도 약 2박3일에 걸쳐 실시를 하는 것이 좋으며, 농업에 관한 즐거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메뚜기 잡기’, ‘모내기’, ‘감자나 고구마 수확하기’등의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면 좋을 것이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농업인 후계자를 신지식농업인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농업인 후계자를 신지식농업인으로 육성하는 것은 우리나라 농업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하 생략)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급격하게 변하는 21세기에는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의 각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정부에서도 각 분야에 걸쳐 지식기반사회형성을 위한 지식기반확충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 중 농업부분도 토지·노동·자본에 의존하던 기존의 방법을 탈피해 새로운 발상으로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농업을 지식산업으로 정책시키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농림부에서는 1·2·3차에 걸쳐 78명의 신지식농업인의 발굴하였고 이와 더불어 아이디어 농업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농업 부문에서는 지식농업에 대한 추진 방향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많은 농업인들은 지식인을 농업인과는 거리가 먼 일부 엘리트계층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그런데 일반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신지식농업인화 작업은 농업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우 있을 것이다. 이렇게 신지식농업인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지식농업과 신지식농업인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신지식인 농업인을 육성하는 교육·훈련과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농업의 중심인력으로서 신지식농업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둘째로 지식농업의 주도적 역할을 할 신지식농업인의 발전모형을 개발하며, 셋째로 신지식농업인의 발전모형을 바탕으로 신지식농업인의 선정절차와 기준을 개발하고, 마지막으로 신지식농업인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제시하는 데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헌여구, 조사연구, 전문가협의회 등의 연구방법을 적용했으며, 관련 문헌을 고찰하기 위해 국내외 참고문헌과 인터넷, 국내외 도서관 정보망 검색을 통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고찰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II장에서 지식기반사회와 지식농업의 특성 및 개념을 고찰하였고, III장의 신지식인과 성공적인 농업인의 개념과 특성 고찰에 기초하여 신지식농업인의 개념모형과 대상 범위 및 역할을 설정하였다.
조사도구 개발은 문헌연구 결과를 기초로 관현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를 거쳐 1차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1차 조사도구는 신지식농업인의 자질에 관한 구조화된 조사도구와 농업경영혁신과정, 홍보 및 활용방안, 교육적 지원방안 등에 관한 면접 조사도구 두 가지로 만들었다. 또한 개발된 질문지의 내용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검토·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1차 조사는 농림부가 1999년 2월에 1차로 선정한 35명을 전수 조사하였고, 전화조사, 우편조사, 면접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2차 조사는 신지식농업인의 심사평가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농림부가 선정한 78명의 신지식농업인을 대상으로 하여 전수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1차 조사 결과와 문헌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신지식농업인 심사평가 기준안을 개발하였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예비조사와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이 조사의 결과로 개인적인 배경 영역, 인간적 자질 영역, 경영혁신과정 영역, 경영성과 영역에 대한 4개 대영역과 16개 하위 평가항목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그리고, 전문가 협의진을 구성하여 이 연구의 주요과정에서 자문과 검토를 받기 위해 전체 조사연구 설계, 질문지 개발과정에서 내용타당도 등을 검토하였다. 또한 농림부 관계자들과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협의를 하였고 신지식농업인의 심사평가 기준에 대하여 국내 경영전문 교수들로부터 평가지표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 받았다.

이 연구를 통해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지식농업을 “농업의 생산 및 유통과정, 경영 등 농업과 관련된 제 과정에서 지식 및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지식집약적인 경영형태의 농업”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지식농업의 중심인력으로서 신지식농업인을 규정짓고 이를 바탕으로 신지식농업인을 “지식의 생성, 저장, 활용, 공유를 통해 농업관련직을 끊임없이 개발·개선·혁신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농업·농촌의 변화를 주도하는 농업인”으로 정의하였다.
기존에 농림부나 농협중앙회에서 제시한 신지식농업인의 개념은 새로운 발상과 부가가치의 창출 등 신지식인적 특성을 가진 농업인으로 정의를 하면서도 농업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제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신지식농업인은 농업분야에 종사하는 신지식인으로 규정짓고 신지식농업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신지식인과 성공적인 농업인의 자질을 바탕으로 신지식농업인에 대한 자질을 제시하였다.
신지식인의 자질은 김효근(1999), 백필규(1999), 강홍렬(1999), 제2의건국범국민추진위원회(1999)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11가지의 인지 능력, 6가지의 정의적 특성을 포함하는 일반자질과 전문지식에 해당하는 전문지질로 정리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농업인의 자질은 Johnson(1955), 이영대(1981), 류창렬(1982), 안덕현(1998), 안덕현(1999)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하여 10가지의 인지능력과 7가지의 정의적 특성을 포함하는 일반자질과 4가지의 인지능력, 4가지의 정의적 특성을 포함하는 전문자질로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신지식의 자질은 30가지로 도출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30가지의 신지식농업인 자질을 신지식인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일반자질과 농업 분야에 종사하는 신지식인으로서 지녀야 할 전문자질로 구분하였다. 일반자질에는 인지능력과 정의적 특성이 있으며, 인지 능력은 건강관리능력, 긍정적 사고방식,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시간관리능력, 외국어 독해력, 의사소통능력, 인간관계능력, 자기계발능력, 정보능력, 창의력, 통찰력, 환경적응력이 해당된다. 또한 정의적 특성에는 개방성, 계획성, 도전정신, 리더십, 성실성, 책임감, 타인지향성, 협동심이 해당된다.
신지식농업인의 전문자질에는 일반자질과 마친가지로 인지능력과 정의적 특성이 있으며 전문자질의 인지능력에는 경영능력, 농업적성, 농업전문지식·기술, 농장관리능력이 해당된다. 또한, 전문자질의 정의적 특성에는 농업흥미, 애농심, 영농의지, 직업의식이 해당된다.
그러나, 신지식농업인의 자질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고 해서 곧 신지식농업인이라고 볼 수는 없다. 신지식농업인은 이런 자질을 바탕으로 자신의 농업생산이나 경영에 있어서 문제를 인식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개선책을 찾아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쳐 부가가치를 창출하고(농업경영혁신과정) 나아가 농업·농촌의 발전을 주도하는 농업인이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신지식농업인의 개념적 모형([표 III-3] 참조)을 제시하였다.

신지식농업인은 지식농업의 중심인력으로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즉, 21세기 창조적 지식농업의 중심인력으로서 역할, 새로운 농업지식의 창조자로서의 역할,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생산자·경영자로서의 역할, 신지식농업인 육성을 위한 교육자 혹은 지원인사로서의 역할, 그리고 농업 및 농촌 발전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이다. 이러한 역할들은 신지식농업인이 창출해야 하는 부가가치의 측면에서 요구되는 것이며, 동시에 지식의 전파·확산을 통해 동료 농업인들로부터 요구되는 것들이다.

신지식농업인의 특성을 검증하기 위해 조사한 결과, 매우 중요하게 나타난 자질들은 긍정적 사고방식,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능력, 의사소통능력, 인간관계능력, 자기계발능력, 통찰력, 환경적응력(이상 일반자질 중 인지능력), 개방성, 도전정신, 성실성, 책임감, 타인지향성(이상 전문자질 중 인지능력), 애농심, 영농의지, 직업의식(이상 전문자질 중 정의적 특성) 등이 있었다. 그에 비해 낮은 점수를 갖는 자질들에는 건강관리능력, 외국어 독해력, 정보능력이었다.
신지식농업인은 일반자질과 전문자질 모두가 요구되지만, 이 중 전문자질이 일반자질보다 높게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프로그램도 기본 자질과 일반자질을 종합적으로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해야 하고 그중 전문자질을 강화하는 노력에 더 치중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자질, 전문자질 모두 정의적 특성이 인지능력보다 높게 나타났으므로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이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신지식농업인을 합리적으로 선정하기 위하서는 선정 절차 모형에 따라 선정해야 한다. 먼저 신지식농업인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적인 틀을 개발한 후, 선정방법을 확정하고 후보자들을 선정하여 심사평가를 실시하고 선정결과를 보고하고 선정결과를 발표하여 선정된 이들에 대한 지원대책을 수립하는 등의 단계를 거쳐서 선정을 한다.
이 연구에서는 신지식농업인을 심사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4개 대영역과 그 하위 16개 영역으로 구성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신지식농업인으로 선정된 사람들 78명으로 검증한 결과 4개의 대영역과 그 하위 16개의 영역의 선정기준([표 V-5] 참조)이 적절하다고 입증이 되었다.
이렇게 개발된 평가지표는 신지식농업인의 선정·평가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교육·훈련시 개발하여야 할 목표로서도 매우 유효하다. 그러나, 각 항목별 점수 비중은 이 연구에서 구명하지 못하였고 추후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신지식농업인으로 선정된 사람들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신지식농업인들은 신지식농업인화 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 농업에 관계하고 있는 사람들이 농업에 대한 인식변화를 가져와야 하며,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교육은 현장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되 교육시기를 적절하게 선택하야 한다.
이렇듯 신지식농업인들은 특정 농업전문기술보다는 농업에 대한 애착, 사명감, 자신감을 강조를 했으며, 기술은 부차적인 요소로 생각을 하였고 이는 신지식농업인화하는 교육훈련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시사점을 준다.

신지식농업인 교육·훈련의 체계는 현행농업인력의 육성 체계를 적용하되 초등학교에서 시작하여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등의 학교교육을 거쳐 농업인 후계자 단계 거쳐 농업인을 위한 사회교육으로 이어지는 평생교육 체제로 변화시켜야 한다. 또한 현재의 농업인 육성체계는 나름대로 효과적이지만 교육의 목표나 방법 등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하며 교육 프로그램의 전환도 필요하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이 연구에서는 세 가지 프로그램의 예시를 들었다.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는 초·중등학교 학생을 위한 농업체험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미래의 신지식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초·중등학교 학생들에게 농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농업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농업에 대하여 좋은 인상과 열정을 갖도록 하는 적극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시간은 6시간 정도 약 2박3일에 걸쳐 실시를 하는 것이 좋으며, 농업에 관한 즐거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메뚜기 잡기’, ‘모내기’, ‘감자나 고구마 수확하기’등의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면 좋을 것이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농업인 후계자를 신지식농업인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농업인 후계자를 신지식농업인으로 육성하는 것은 우리나라 농업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하 생략)
주제어 21C 신지식농업인화 방안 및 교육ㆍ훈련 연구
공헌자 김수욱;정철영;서우석;나승일;강대구
발행년도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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