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Home  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관광수입 감소 요인 분석 및 외래 관광객 관광지출 확대 유도방안 연구
기관명 문화체육관광부
담당부서 관광국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0-10-01 ~ 2000-12-31
연구분야 관광정책
개요 관광수입 감소 요인 분석 및 외래 관광객 관광지출 확대 유도방안 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조광익
계약일자 2000-10-01
계약방식 수의 계약
계약금액 5,560,00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관광수입 감소 요인 분석 및 외래 관광객 관광지출 확대 유도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3 제3절 연구의 범위 = 3 제2장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 현황 = 5 제1절 외국인 관광자 및 관광수입 현황 = 5 1. 외국인 관광자 수 및 관광지출 = 5 2. 관광수입 = 6 제2절 외국인 관광자의 관광활동 현황 = 11 1. 목적별 외국인 관광자 방문 현황 = 12 2. 국적별 외국인 관광자 방문 현황 = 12 3. 대륙별 외국인 관광자 방문 현황 = 14 4. 일본인 관광자 방문 현황 = 16 5. 월별 외국인 관광자 입국 및 관광수지 현황 = 17 6. 외국인 관광자의 관광형태 = 19 7. 외국인 관광자의 체재일 수 = 20 8. 외국인 관광자의 국내 주요 방문지 = 21 제3절 시사점 = 23 제3장 주요 관광시장 현황 분석 = 25 제1절 일본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 = 25 1. 일본의 관광 정책 = 25 2. 일본의 아웃바운드 관광 환경 = 26 3. 일본의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 = 27 4. 방한 일본인 관광자의 동향 및 특성 = 44 5. 방한 일본인 관광자의 관광행태 분석 = 49 제2절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시장 분석 = 54 1. 중국의 아웃바운드 관광정책 = 54 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 = 57 3. 방한 중국인 관광자의 방문 특성 = 62 4. 방한 중국인 관광자의 관광행태 분석 = 67 제3절 기타 관광시장 분석 = 73 1. 러시아 관광시장 분석 = 74 2. 인도 관광시장 분석 = 87 제4절 시사점 = 92 제4장 관광수입 감소의 원인 = 97 제1절 관광수입 구조의 문제 = 97 1. 방한 외국인 관광시장의 비중 변화 = 97 2. 주요 관광시장의 경제침체 = 98 3. 환율의 변동 = 100 4. 관광상품의 불공정 거래 = 101 5. 관광시장의 편중 = 102 제2절 관광 수용태세의 미흡 = 102 1. 관광 숙박시설의 부족 = 103 2. 관광 경쟁력의 약화 = 103 3. 항공 수송 능력의 부족 = 104 제5장 관광수입 감소 대책 및 외래 관광자 관광지출 확대 유도 방안 = 109 제1절 기본방향 = 109 제2절 외래 관광객 확대 방안 = 110 1. 합리적인 목표시장의 구축 = 111 2. 관광시장의 다변화 = 113 3. 관광상품의 개발과 홍보 강화 = 120 4. (메가) 이벤트의 기획·집행 = 126 5. 문화산업과의 연계전략 구축 = 126 6. 외국의 지역정부간 관광교류 활성화 = 129 제3절 외국인 관광자 관광지출액 확대 방안 = 131 1. 관광상품의 공정거래 질서 확립 유도 = 131 2. 외래 관광객의 체재기간 증가 유도 = 132 3. 즐길거리·먹거리·살거리의 확대 = 132 4. 나이트 라이프 관광(상품) 개발 = 133 5. 관광 (쇼핑)상품의 인증 및 고품질화 = 134 6. 국제 크루즈 관광의 활성화 = 135 제4절 관광수용태세의 확립 방안 = 136 1. 관광자원의 정비 및 관리 = 136 2. 항공 좌석의 확보 = 138 3. 관광교통수단의 다양화 = 139 4. 숙박시설의 확충 및 중저가 숙박시설 확대 = 140 5. 구체적인 관광정보 제공 체계의 구축 = 142 6. 자원봉사 제도의 구축 = 142 7. 모니터링 체계 구축 = 143 제6장 정책제언 및 결론 = 145 참고문헌 = 149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3
 제3절 연구의 범위 = 3
제2장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 현황 = 5
 제1절 외국인 관광자 및 관광수입 현황 = 5
  1. 외국인 관광자 수 및 관광지출 = 5
  2. 관광수입 = 6
 제2절 외국인 관광자의 관광활동 현황 = 11
  1. 목적별 외국인 관광자 방문 현황 = 12
  2. 국적별 외국인 관광자 방문 현황 = 12
  3. 대륙별 외국인 관광자 방문 현황 = 14
  4. 일본인 관광자 방문 현황 = 16
  5. 월별 외국인 관광자 입국 및 관광수지 현황 = 17
  6. 외국인 관광자의 관광형태 = 19
  7. 외국인 관광자의 체재일 수 = 20
  8. 외국인 관광자의 국내 주요 방문지 = 21
 제3절 시사점 = 23
제3장 주요 관광시장 현황 분석 = 25
 제1절 일본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 = 25
  1. 일본의 관광 정책 = 25
  2. 일본의 아웃바운드 관광 환경 = 26
  3. 일본의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 = 27
  4. 방한 일본인 관광자의 동향 및 특성 = 44
  5. 방한 일본인 관광자의 관광행태 분석 = 49
 제2절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시장 분석 = 54
  1. 중국의 아웃바운드 관광정책 = 54
  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현황 = 57
  3. 방한 중국인 관광자의 방문 특성 = 62
  4. 방한 중국인 관광자의 관광행태 분석 = 67
 제3절 기타 관광시장 분석 = 73
  1. 러시아 관광시장 분석 = 74
  2. 인도 관광시장 분석 = 87
 제4절 시사점 = 92
제4장 관광수입 감소의 원인 = 97
 제1절 관광수입 구조의 문제 = 97
  1. 방한 외국인 관광시장의 비중 변화 = 97
  2. 주요 관광시장의 경제침체 = 98
  3. 환율의 변동 = 100
  4. 관광상품의 불공정 거래 = 101
  5. 관광시장의 편중 = 102
 제2절 관광 수용태세의 미흡 = 102
  1. 관광 숙박시설의 부족 = 103
  2. 관광 경쟁력의 약화 = 103
  3. 항공 수송 능력의 부족 = 104
제5장 관광수입 감소 대책 및 외래 관광자 관광지출 확대 유도 방안 = 109
 제1절 기본방향 = 109
 제2절 외래 관광객 확대 방안 = 110
  1. 합리적인 목표시장의 구축 = 111
  2. 관광시장의 다변화 = 113
  3. 관광상품의 개발과 홍보 강화 = 120
  4. (메가) 이벤트의 기획·집행 = 126
  5. 문화산업과의 연계전략 구축 = 126
  6. 외국의 지역정부간 관광교류 활성화 = 129
 제3절 외국인 관광자 관광지출액 확대 방안 = 131
  1. 관광상품의 공정거래 질서 확립 유도 = 131
  2. 외래 관광객의 체재기간 증가 유도 = 132
  3. 즐길거리·먹거리·살거리의 확대 = 132
  4. 나이트 라이프 관광(상품) 개발 = 133
  5. 관광 (쇼핑)상품의 인증 및 고품질화 = 134
  6. 국제 크루즈 관광의 활성화 = 135
 제4절 관광수용태세의 확립 방안 = 136
  1. 관광자원의 정비 및 관리 = 136
  2. 항공 좌석의 확보 = 138
  3. 관광교통수단의 다양화 = 139
  4. 숙박시설의 확충 및 중저가 숙박시설 확대 = 140
  5. 구체적인 관광정보 제공 체계의 구축 = 142
  6. 자원봉사 제도의 구축 = 142
  7. 모니터링 체계 구축 = 143
제6장 정책제언 및 결론 = 145
참고문헌 = 149
주제어 관광수입 감소 요인 분석 및 외래 관광객 관광지출 확대 유도방안 연구
공헌자 조광익
발행년도 2000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저작물
민간이용 동의
비동의 사유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