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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학교급식 운영실태 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인재정책총괄과
전화번호 02-2100-6224
연구기간 2001-01-01 ~ 2001-12-31
연구분야
개요 학교급식 운영실태 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수행연구원 김숙희
계약일자 2001-01-01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학교급식 운영실태 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의 목표=6 가. 연구의 목표=6 나. 연구의 기대효과=6 Ⅱ.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7 1. 외국의 학교급식 현황 조사=7 2. 우리 나라 학교급식 운영형태 및 만족도 조사=7 가. 조사대상의 선정=8 나. 조사방법=8 다. 조사내용=10 라. 자료수집 및 처리=12 Ⅲ. 연구결과=14 1. 외국의 학교급식 현황=14 가. 미국의 학교급식=14 1) 학교급식제도의 변천과정=14 2) 학교급식의 목적=15 3) 학교급식 프로그램 유형=16 4) 운영체계=17 5) 학교급식 실시 현황=21 6) 정부의 재정 지원=24 나. 영국의 학교급식=27 1) 학교급식의 정책변화 - 학교급식의 폐지 및 민영화=27 2) 학교급식의 실제=28 3) 건강식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학교급식의 지침서=30 4) 학교급식에 있어서 영양교육과 실제=35 다. 일본 학교급식의 현황=38 1) 일본 학교급식의 역사=38 2) 일본 학교급식의 현황=40 3) 학교급식회의 활동=57 4) 학교급식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지원=58 5) 일본 체육 ? 학교보건 센타의 활동=62 2.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별 실태 결과=73 가. 일반적인 사항=73 나. 조리작업과 근무 형태=76 다. 급식 시설 ? 설비=83 라. 영양관리=85 마. 위생관리=88 3. 학교급식의 유형에 따른 학생, 학부모, 교사, 교장의 급식에 대한 견해 및 효과=93 가. 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견해 및 급식효과=93 1) 조사대상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93 2) 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94 3) 학생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98 4) 학교급식이 학생들에게 미친 효과=103 5) 학교급식을 통한 영양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105 나. 학부모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견해 및 급식으로 인한 생활변화=106 1) 학부모들의 일반적 특성=106 2) 학부모들의 급식에 대한 견해=107 3)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만족도=111 4) 학교급식이 학생에게 미친 효과에 대한 학부모들의 견해=113 5) 학교급식이 어머니의 생활에 미친 효과=115 6) 학부모들이 자녀 학교의 급식에 대한 요구사항=117 다. 교사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견해 및 학교급식으로 인한 업무 변화=118 1) 조사대상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118 2) 교사들의 급식 필요성에 대한 견해=119 3) 급식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120 4) 학교급식이 학생들에게 미친 효과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122 5) 학교급식에 의한 교사들의 업무 변화=123 6) 학교급식을 통한 교사들의 식생활교육 활동=124 7) 학교급식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사항=127 라. 교장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견해=128 1) 조사대상 교장들의 일반적 특성=128 2) 교장들의 급식 필요성에 대한 견해=129 3) 교장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130 4) 학교급식이 학생들에게 미친 효과에 대한 교장들의 견해=132 5) 교장들의 학교급식에서 영양사의 영양교육에 대한 견해=133 6) 학교급식에 대한 교장들의 요구사항=134 4. 공청회 자료 및 결과=136 가. 공청회 실시 일정=136 나. 학교급식발전 방안에 관한 토론자들의 제안서=136 1) 학교급식의 장점=136 2) 학교급식에 단점 및 제안서=136 Ⅳ. 요약 및 제언=139 1. 외국의 학교급식 현황조사=140 2.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별 운영현황=140 3.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문제점에 대한 의견 수렴=142 Ⅴ. 참고문헌=145 부록=149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의 목표=6
가. 연구의 목표=6
나. 연구의 기대효과=6
Ⅱ.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7
1. 외국의 학교급식 현황 조사=7
2. 우리 나라 학교급식 운영형태 및 만족도 조사=7
가. 조사대상의 선정=8
나. 조사방법=8
다. 조사내용=10
라. 자료수집 및 처리=12
Ⅲ. 연구결과=14
1. 외국의 학교급식 현황=14
가. 미국의 학교급식=14
1) 학교급식제도의 변천과정=14
2) 학교급식의 목적=15
3) 학교급식 프로그램 유형=16
4) 운영체계=17
5) 학교급식 실시 현황=21
6) 정부의 재정 지원=24
나. 영국의 학교급식=27
1) 학교급식의 정책변화 - 학교급식의 폐지 및 민영화=27
2) 학교급식의 실제=28
3) 건강식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학교급식의 지침서=30
4) 학교급식에 있어서 영양교육과 실제=35
다. 일본 학교급식의 현황=38
1) 일본 학교급식의 역사=38
2) 일본 학교급식의 현황=40
3) 학교급식회의 활동=57
4) 학교급식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지원=58
5) 일본 체육 ? 학교보건 센타의 활동=62
2.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별 실태 결과=73
가. 일반적인 사항=73
나. 조리작업과 근무 형태=76
다. 급식 시설 ? 설비=83
라. 영양관리=85
마. 위생관리=88
3. 학교급식의 유형에 따른 학생, 학부모, 교사, 교장의 급식에 대한 견해 및 효과=93
가. 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견해 및 급식효과=93
1) 조사대상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93
2) 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94
3) 학생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98
4) 학교급식이 학생들에게 미친 효과=103
5) 학교급식을 통한 영양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105
나. 학부모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견해 및 급식으로 인한 생활변화=106
1) 학부모들의 일반적 특성=106
2) 학부모들의 급식에 대한 견해=107
3)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만족도=111
4) 학교급식이 학생에게 미친 효과에 대한 학부모들의 견해=113
5) 학교급식이 어머니의 생활에 미친 효과=115
6) 학부모들이 자녀 학교의 급식에 대한 요구사항=117
다. 교사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견해 및 학교급식으로 인한 업무 변화=118
1) 조사대상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118
2) 교사들의 급식 필요성에 대한 견해=119
3) 급식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120
4) 학교급식이 학생들에게 미친 효과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122
5) 학교급식에 의한 교사들의 업무 변화=123
6) 학교급식을 통한 교사들의 식생활교육 활동=124
7) 학교급식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사항=127
라. 교장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견해=128
1) 조사대상 교장들의 일반적 특성=128
2) 교장들의 급식 필요성에 대한 견해=129
3) 교장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130
4) 학교급식이 학생들에게 미친 효과에 대한 교장들의 견해=132
5) 교장들의 학교급식에서 영양사의 영양교육에 대한 견해=133
6) 학교급식에 대한 교장들의 요구사항=134
4. 공청회 자료 및 결과=136
가. 공청회 실시 일정=136
나. 학교급식발전 방안에 관한 토론자들의 제안서=136
1) 학교급식의 장점=136
2) 학교급식에 단점 및 제안서=136
Ⅳ. 요약 및 제언=139
1. 외국의 학교급식 현황조사=140
2.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별 운영현황=140
3.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문제점에 대한 의견 수렴=142
Ⅴ. 참고문헌=145
부록=149
초록
우리 나라의 학교급식은 1997년 이후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과 제도의 정착됨에 따라 날로 확대되고 있다. 학교급식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학교급식의 위생 및 안전과 급식의 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학교 급식의 내실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학교 급식의 운영형태별로 학교 급식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학교급식의 만족도 및 효과를 분석하여 학교급식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실시하였다. 또 선진 외국의 급식운영실태를 조사하고 학생, 학부모, 학교장, 교사, 영양사 등 급식관련자의 학교급식발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우리 나라 학교급식의 발전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급식의 운영형태를 단독조리형, 공동조리형, 위탁교내조리형, 위탁외부조리형의 4가지 형태로 분류한 후 영양사 또는 급식당당자를 대상으로 학교 급식의 운영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또 학생, 학부모, 학교장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급식의 만족도 및 효과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1년 10 월부터 11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해 4가지 급식형태로 분류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대상학교를 무작위로 표집하고 표집된 학교의 영양사 또는 급식담당자, 학교장, 학생, 학부모, 교사 및 교장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 회수된 설문지 중 영양사 또는 급식담당자용 174부, 학생용 2400부, 학부모용 1544부, 학교장용 161부, 교사용 640부를 조사분석에 이용하였다. 미국, 영국 및 일본의 급식운영 현황은 발표된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외국의 학교급식 현황조사 미국의 학교급식은 점심급식, 아침급식, 방학 중 급식, 방과 후 간식제공 및 우유제공 등의 방법으로 학교급식이 실시되고 있다. 미국의 학교급식은 미농무성(USDA)에서 주관하며 각 주의 지방정부 산하 교육부 소속 아동영양부서에서 주로 담당하고 있다.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는 주로 직영이며 학교급식에 대한 정부의 지원 형태는 식비지원, 현물지원, 우유 급식비 지원, 간식비 지원의 형태로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의 학교급식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완전급식(밥이나 빵, 우유 및 반찬제공)의 형태와 보식(우유와 반찬제공) 및 우유급식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급식의 주관 부서는 문무성 산하 체육 ? 학교건강센터에서 담당하며 도도부현 및 시정촌 산하에 학교급식회를 운영하여 학교 급식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는 위탁과 직영이 동시에 이루어지며, 학교급식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급식설비비, 인건비 및 식비의 일부가 지원이 되며, 영양교육 지도 및 교원연수 보조금으로 지원되고 있 다. 2.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별 운영현황 본 연구는 급식의 운영형태별로 각 학교별 급식 담당자를 대상으로 학교급식 분야 중 영양관리, 급식시설 ? 설비 및 위생관리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리설비와 효율성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위탁운영이 직영운영에 비하여 대체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위탁외부 급식학교의 경우 양호교사 및 일반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경우도 상당수이었다. 학부모 급식당번들의 작업 참여하는 경우는 단독조리교 중 초등학교에서 우세하게 조사되었다. 배식 형태를 보면 중고교의 경우 식당 배식이 우세하였으나 상당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교실 배식이 실시되고 있었다. 4가지 운영형태 모두 배식 담당자로서 학생이 참여하는 율이 10%~61.5%까지 나타났다. 배식의 이러한 양상은 학생들의 운반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과 적온 배식의 어려움, 그리고 정갈하지 못한 형태와 부적당한 양의 배분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며 이는 학생들이 지적하는 음식 맛의 불만과도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조사대상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제공되어지고 있는 모든 식사에 대한 영양가 산출은 매일 또는 정규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후 잔식에 대한 조사는 대상교의 84%가 정규적으로 실시하고 있었으며 보존식의 비치는 모든 조사 대상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업원들에 대한 건강관리와 위생교육은 잘 실시되고 있었으며 학부모 당번에 대한 위생교육은 잘 실시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식수에 대한 위생검사는 전체 학교의 86%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식중독과 세균성이질 예방을 위하여 좀 더 철저한 식수 관리가 강조되어야 하겠다. HACCP의 적용은 위탁교내, 위탁외부에서 그 적용율이 낮았으며, 단독조리 초등학교의 적용율이 96%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3.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음식의 맛, 위생, 식당환경 등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는 크게 만족하고 있지 못하였으나 교사와 교장들은 학생이나 학부모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급식유형에 대한 만족도는 학부모, 교사, 교장 모두 단독이나 공동에 비해 위탁급식에서 낮았으며 각 학교급식으로 업무가 증가한 교사는 단독조리에서 가장 많았다. 학교급식이 아동의 식품과 영양에 대한 지식, 식사태도 및 식사예절, 그리고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 정도에 대해 학생이나 학부모는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나 교사와 교장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학교 급별에서 위탁급식보다 직영급식에서 더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학교급식이 학부모들의 생활에 가장 도움을 준 사항은 ‘도시락 준비에 대한 부담감 해소’ 이었으며 급식으로 인해 남은 시간은 ‘직장생활에 전념 또는 시작’에 활용한다는 학부모들이 가장 많았다. 학교급식에 대해 학생들은 ‘음식의 맛 향상’, 학부모들은 ‘철저한 위생’, 교사와 교장들은 ‘식당 선설’을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외국의 학교 급식의 경우 아침 급식까지 확대되며 급식대상이 초중고별로 확대되어 있었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도 학교급식의 대상자가 더욱 증가되어야 할 것이며 질적으로 더 한층 발전 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급식의 운영현황의 경우 운영형태별로 학교급식의 관리 기준을 대체적으로 준수하고 있었으나 일부의 경우 잠재적인 식중독의 원인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단체생활 속에서 음식을 접하면서 올바른 사회화와 학업을 능률적으로 성취하도록 하여야 하며 상업적 의미가 내포된 부분을 배제하여야 한다. 학교급식의 발전을 위해 학교급식의 수혜 대상인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급식의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하며 실제 학교급식을 책임지는 학교장,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 및 급식을 담당하는 영양사의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가 요구된다. 또한 정부기관은 학교급식의 단순한 감독청으로서 기능하기 보다는 학교급식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및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의 학교급식은 1997년 이후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과 제도의 정착됨에 따라 날로 확대되고 있다. 학교급식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학교급식의 위생 및 안전과 급식의 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학교 급식의 내실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학교 급식의 운영형태별로 학교 급식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학교급식의 만족도 및 효과를 분석하여 학교급식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실시하였다. 또 선진 외국의 급식운영실태를 조사하고 학생, 학부모, 학교장, 교사, 영양사 등 급식관련자의 학교급식발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우리 나라 학교급식의 발전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급식의 운영형태를 단독조리형, 공동조리형, 위탁교내조리형, 위탁외부조리형의 4가지 형태로 분류한 후 영양사 또는 급식당당자를 대상으로 학교 급식의 운영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또 학생, 학부모, 학교장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급식의 만족도 및 효과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1년 10 월부터 11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해 4가지 급식형태로 분류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대상학교를 무작위로 표집하고 표집된 학교의 영양사 또는 급식담당자, 학교장, 학생, 학부모, 교사 및 교장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 회수된 설문지 중 영양사 또는 급식담당자용 174부, 학생용 2400부, 학부모용 1544부, 학교장용 161부, 교사용 640부를 조사분석에 이용하였다. 미국, 영국 및 일본의 급식운영 현황은 발표된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외국의 학교급식 현황조사 
미국의 학교급식은 점심급식, 아침급식, 방학 중 급식, 방과 후 간식제공 및 우유제공 등의 방법으로 학교급식이 실시되고 있다. 미국의 학교급식은 미농무성(USDA)에서 주관하며 각 주의 지방정부 산하 교육부 소속 아동영양부서에서 주로 담당하고 있다.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는 주로 직영이며 학교급식에 대한 정부의 지원 형태는 식비지원, 현물지원, 우유 급식비 지원, 간식비 지원의 형태로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의 학교급식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완전급식(밥이나 빵, 우유 및 반찬제공)의 형태와 보식(우유와 반찬제공) 및 우유급식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급식의 주관 부서는 문무성 산하 체육 ? 학교건강센터에서 담당하며 도도부현 및 시정촌 산하에 학교급식회를 운영하여 학교 급식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는 위탁과 직영이 동시에 이루어지며, 학교급식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급식설비비, 인건비 및 식비의 일부가 지원이 되며, 영양교육 지도 및 교원연수 보조금으로 지원되고 있 다. 
2. 학교급식의 운영형태별 운영현황 
본 연구는 급식의 운영형태별로 각 학교별 급식 담당자를 대상으로 학교급식 분야 중 영양관리, 급식시설 ? 설비 및 위생관리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리설비와 효율성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위탁운영이 직영운영에 비하여 대체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위탁외부 급식학교의 경우 양호교사 및 일반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경우도 상당수이었다. 
학부모 급식당번들의 작업 참여하는 경우는 단독조리교 중 초등학교에서 우세하게 조사되었다. 배식 형태를 보면 중고교의 경우 식당 배식이 우세하였으나 상당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교실 배식이 실시되고 있었다. 4가지 운영형태 모두 배식 담당자로서 학생이 참여하는 율이 10%~61.5%까지 나타났다. 배식의 이러한 양상은 학생들의 운반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과 적온 배식의 어려움, 그리고 정갈하지 못한 형태와 부적당한 양의 배분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며 이는 학생들이 지적하는 음식 맛의 불만과도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조사대상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제공되어지고 있는 모든 식사에 대한 영양가 산출은 매일 또는 정규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후 잔식에 대한 조사는 대상교의 84%가 정규적으로 실시하고 있었으며 보존식의 비치는 모든 조사 대상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업원들에 대한 건강관리와 위생교육은 잘 실시되고 있었으며 학부모 당번에 대한 위생교육은 잘 실시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식수에 대한 위생검사는 전체 학교의 86%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식중독과 세균성이질 예방을 위하여 좀 더 철저한 식수 관리가 강조되어야 하겠다. HACCP의 적용은 위탁교내, 위탁외부에서 그 적용율이 낮았으며, 단독조리 초등학교의 적용율이 96%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3.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음식의 맛, 위생, 식당환경 등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는 크게 만족하고 있지 못하였으나 교사와 교장들은 학생이나 학부모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급식유형에 대한 만족도는 학부모, 교사, 교장 모두 단독이나 공동에 비해 위탁급식에서 낮았으며 각 학교급식으로 업무가 증가한 교사는 단독조리에서 가장 많았다.
학교급식이 아동의 식품과 영양에 대한 지식, 식사태도 및 식사예절, 그리고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 정도에 대해 학생이나 학부모는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나 교사와 교장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학교 급별에서 위탁급식보다 직영급식에서 더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학교급식이 학부모들의 생활에 가장 도움을 준 사항은 ‘도시락 준비에 대한 부담감 해소’ 이었으며 급식으로 인해 남은 시간은 ‘직장생활에 전념 또는 시작’에 활용한다는 학부모들이 가장 많았다. 
학교급식에 대해 학생들은 ‘음식의 맛 향상’, 학부모들은 ‘철저한 위생’, 교사와 교장들은 ‘식당 선설’을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외국의 학교 급식의 경우 아침 급식까지 확대되며 급식대상이 초중고별로 확대되어 있었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도 학교급식의 대상자가 더욱 증가되어야 할 것이며 질적으로 더 한층 발전 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급식의 운영현황의 경우 운영형태별로 학교급식의 관리 기준을 대체적으로 준수하고 있었으나 일부의 경우 잠재적인 식중독의 원인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단체생활 속에서 음식을 접하면서 올바른 사회화와 학업을 능률적으로 성취하도록 하여야 하며 상업적 의미가 내포된 부분을 배제하여야 한다. 학교급식의 발전을 위해 학교급식의 수혜 대상인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급식의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하며 실제 학교급식을 책임지는 학교장,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 및 급식을 담당하는 영양사의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가 요구된다. 또한 정부기관은 학교급식의 단순한 감독청으로서 기능하기 보다는 학교급식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및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제작일 2001-01-01
발행년도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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