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SM - 과제 상세보기

전체 검색

Home  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중고등학생의 학과 및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국제 비교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5-01-01 ~ 2005-12-31
연구분야
개요 중고등학생의 학과 및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국제 비교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경원대 [기타]
수행연구원 박정옥 계약일자 2005-01-01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중고등학생의 학과 및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국제 비교
연구보고서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3. 연구의 문제 4 4. 연구의 활용방안 5 II. 이론적 배경 7 1. Eccles Model of Achievement 7 가. 과학 관련 직업과 여성 7 나. Eccles 연구 7 2. Actiotope Model of Giftedness 31 가. Actiotope Model의 특성 31 나. Actiotope Model의 내용 32 다. Actiotope Model의 구성요소 33 라. Actiotope Model과 교육 38 마. Actiotope Model과 영재판별 40 3. 학과 및 진로 선택에 관한 이론 44 가. 학과 및 진로 선택에 대한 동기 이론 44 나. 학과 및 진로 선택에 대한 성격 이론 48 4. 학과 및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52 가. 개인적 요인 53 나. 학교 요인 55 다. 사회?문화적 요인 55 라. 경험적 요인 56 마. 가정 요인 57 5. 학업 성취도에서의 성차에 대한 원인 59 가. 생물학적 요인에 대한 접근 59 나. 심리적 요인에 대한 접근 60 다. 사회적 요인에 대한 접근 61 라. 교육적 요인에 대한 접근 62 6. 선행연구 65 가. 국내 연구 65 나. 국외 연구 68 III. 현황 및 실태 73 1. 학업 성취도 국제 비교 현황 73 가. PISA 2003 73 나. TIMSS 2003 85 2.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성차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현황 93 3. 한국여성교육의 실태 96 IV. 연구 방법 98 1. 연구 대상 98 2. 연구 도구 99 3. 연구 절차 101 4. 연구 분석내용 및 방법 105 V. 연구 결과 및 해석 106 1. 척도의 신뢰도 및 반응경향 분석 106 가. 신뢰도 분석 106 나. 반응경향성 107 2. 연구변인들 간의 관련성 115 가. 과목별 하위척도 간 상관 115 나.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 121 3. 집단별 차이 비교 125 가. 학교급별 차이 125 나. 성별 차이 126 4. 학업성취수준별 비교 128 가. 수학성적 수준별 분석결과 128 나. 과학성적 수준별 분석결과 133 다. 성취수준별 상 중 하 집단간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 138 VI. 결론 및 제언 143 참 고 문 헌 147 부 록 156 <부록 1> 7학년용 설문 157 <부록 2> 10학년용 설문 170 <부록 3> 국제회의 내용 결과(국문) 188 <부록 4> 국제회의 내용 결과(영문) 195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3. 연구의 문제 4
4. 연구의 활용방안 5

II. 이론적 배경 7
1. Eccles Model of Achievement 7
 가. 과학 관련 직업과 여성 7
 나. Eccles 연구 7
  2. Actiotope Model of Giftedness 31
가. Actiotope Model의 특성 31
나. Actiotope Model의 내용 32
다. Actiotope Model의 구성요소 33
라. Actiotope Model과 교육  38
마. Actiotope Model과 영재판별  40
  3. 학과 및 진로 선택에 관한 이론 44
가. 학과 및 진로 선택에 대한 동기 이론 44
나. 학과 및 진로 선택에 대한 성격 이론 48
  4. 학과 및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52
 가. 개인적 요인 53
 나. 학교 요인 55
 다. 사회?문화적 요인 55
 라. 경험적 요인 56
 마. 가정 요인 57
  5. 학업 성취도에서의 성차에 대한 원인 59
 가. 생물학적 요인에 대한 접근 59
 나. 심리적 요인에 대한 접근 60
 다. 사회적 요인에 대한 접근 61
 라. 교육적 요인에 대한 접근 62
  6. 선행연구  65
 가. 국내 연구 65
 나. 국외 연구 68

III. 현황 및 실태 73
  1. 학업 성취도 국제 비교 현황 73
 가. PISA 2003  73
 나. TIMSS 2003  85
  2.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성차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현황 93
  3. 한국여성교육의 실태 96

IV. 연구 방법 98
  1. 연구 대상 98
  2. 연구 도구 99
  3. 연구 절차 101
  4. 연구 분석내용 및 방법 105

V. 연구 결과 및 해석 106
  1. 척도의 신뢰도 및 반응경향 분석 106
   가. 신뢰도 분석 106
   나. 반응경향성   107
  2. 연구변인들 간의 관련성  115
  가. 과목별 하위척도 간 상관 115
  나.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 121
3. 집단별 차이 비교 125
  가. 학교급별 차이 125
  나. 성별 차이 126
4. 학업성취수준별 비교 128
   가. 수학성적 수준별 분석결과 128
   나. 과학성적 수준별 분석결과 133
   다. 성취수준별 상 중 하 집단간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   138

VI. 결론 및 제언 143

참 고 문 헌 147

부  록   156
<부록 1> 7학년용 설문 157
<부록 2> 10학년용 설문 170
<부록 3> 국제회의 내용 결과(국문) 188
<부록 4> 국제회의 내용 결과(영문) 195
제작일 2005-12-31
발행년도 2005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저작물
민간이용 동의
비동의 사유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
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