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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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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주5일 수업제 전면시행 대비 교육과정편성?운영 방안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5-01-01 ~ 2005-12-31
연구분야
개요 주5일 수업제 전면시행 대비 교육과정편성?운영 방안 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기타]
수행연구원 박순경 계약일자 2005-01-01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주5일 수업제 전면시행 대비 교육과정편성?운영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
3. 연구 방법  4
4. 연구의 기대 효과  5

Ⅱ. 주5일 수업제의 부분적 적용 실태 분석  6
1. 주5일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주요 효과  6
2. 주5일 수업 운영 실태  8
3. 주5일 수업 운영의 난점 및 지원 요구  21

Ⅲ. 점진적 확대 실시의 기초 탐색 31
1. 점진적 확대 실시에 대한 요구 및 이행 방안 탐색 31
2. 외국과의 수업 일수 및 수업 시수 비교 분석 42
3. 점진적 확대 실시 대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내실화 방안 48
4. 학교급별 선행 실천 사례 분석  51

Ⅳ. 월 2회 실시 대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탐색 102
1. 월 2회 실시 대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102
2. 월 2회 실시 대비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모의 사례 111

Ⅴ. 전면 실시 대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탐색 150
1. 전면 실시 대비 현행 교육과정의 조정 방안 150
2. 전면 실시 대비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모의 사례 153
Ⅵ. 전면 실시 대비 사회적 인프라 구축 175
1. 사회적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176
2. 토요 휴업일 지원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 177

Ⅶ. 요약 및 제언 193
1. 요약 193
2. 제언 199

참고 문헌 201

<부록 1> 일본의 사회적 인프라 구축 사례 203
<부록 2> 설문 조사지 209
초록 시간 운용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고 수업 일 운영 방식을 개선하여 학교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제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시간 자원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그 활용 방식 개선을 위한 실천적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을 확대해 가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최소 기준으로서의 국가 수준 기본 지침을 준수하되, 단위 학교의 상황을 반영한 자율적 운영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보다 실효성 있게 시도되기 위해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하위 영역간에 단순 중복되는 부분이나 일관성이 결여된 부분을 정련하는 작업이 요청된다. 
  넷째, 단기적으로는 현행 교육과정 체제 하에서 교육과정 정책을 합리적으로 수립하여 주5일 수업제 이행 과정을 원만하게 진행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2006년 월2회 주5일 수업제 실시를 위해 시?도교육청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보급하고, 지역의 여건과 단위 학교 상황을 감안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현행 ‘방과 후’ 대책을 보다 내실 있게 확충해 나가기 위해 수혜 집단의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주5일제 수업의 점진적 확대 실시에 따라 초등학교에서는 보육의 개념도 적극적으로 보완되면서 교육 정책과 사회 복지 정책이 연계성있게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주5일 수업제 전면 실시 지원과 관련하여 유관 기관 및 집단간의 협력적 지원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인프라 확충을 위한 관계 부처간 지원 대책 확보가 중요하므로, 행정자치부, 문화관광부, 농림부, 여성가족부, 청소년위원회 등의 관계 부처가 협력적 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일곱째, 주5일 수업제 확대 실시에 따라 우선적으로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및 지역 사회의 교육 여건에 따른 교육 격차 문제가 우려되는 바, 지역 및 집단에 따른 교육 지원 차별화 전략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단기적으로는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입각하여 우선 지원 대상 및 대책을 설정하고 투자하여 실효성 있는 지원을 해야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사회 전반에 걸친 교육 기회를 확대해 가기 위한 거시적 관점에서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제작일 2005-12-31
발행년도 2005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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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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