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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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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과정 혁신방안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5-01-01 ~ 2005-12-31
연구분야
개요 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과정 혁신방안 연구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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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서울대 [기타]
수행연구원 권오남 계약일자 2005-01-01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과정 혁신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내용 및 범위 4 3. 연구방법 5 Ⅱ. 수학과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별 차이 7 1. 수학 성취도에서 성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 7 가. 국내외 양성 평등을 위한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문헌 분석 7 나. 수학에서의 성 평등을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사례연구 18 다.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분석 29 2.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 43 가. 국내외 양성평등을 위한 과학 교수 학습에 대한 문헌 분석 43 나. 과학에서의 성 평등을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사례 연구 63 Ⅲ. 남녀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특성 분석 75 1. TIMSS 1999/2003, PISA 2000/2003 수학 성취도 문항 심층 분석 75 가. TIMSS 1999/2003 수학 성취도 문항 분석 75 나. PISA 2000/2003 수학 성취도 성별차 분석 92 다. 논의 112 2. TIMSS 2003 과학 성취도 문항 분석 119 가. 분석 방법 119 나. 분석 결과 122 다. 논의 및 제언 139 Ⅳ. 성 통합적(gender-inclusive) 수학?과학 교수 학습 전략 141 1. 성 통합적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41 2. 여성주의적 인식론(feminist epistemology)과 여성학적 교수법 147 3. 성 통합적 수학?과학 수업을 위한 교수 방법 151 가. 성 통합적 수학?과학 수업을 위한 협동학습 151 Ⅴ. 성 통합적 수학 교수-학습 방안 177 1. 성 통합적 수학 교수-학습 모형 177 2. 성 통합적 수학 교수-학습 과정을 위한 지침 185 가. 교사 185 나. 교과서 및 교재 188 다. 교육환경 190 라. 수업방법 191 마. 지침에 따른 개발 사례: 성 역할 인식 194 3. 성 통합적 수학 교수-학습 과정 모형 적용방안 : 예시를 중심으로 202 가. 비와 비례: 비례적 추론 204 나. 함수 211 다. 확률 219 라. 기하: 공간 능력 228 Ⅵ. 성 통합적 과학 교수-학습 방안 239 1. 성 통합적 자료 개발 모형 239 가. 교사와 학생 240 나. 과학교육과정 및 교재 245 다. 교육 환경 246 라. 교수-학습과정 249 Ⅶ. 결론 및 정책제언 287 1. 요약 및 결론 287 2. 정책제언 및 후속 정책과제 291 참고문헌 297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내용 및 범위 4
 3. 연구방법 5

Ⅱ. 수학과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별 차이  7
 1. 수학 성취도에서 성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  7
  가. 국내외 양성 평등을 위한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문헌 분석  7
  나. 수학에서의 성 평등을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사례연구 18
  다.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분석 29
 2.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  43
  가. 국내외 양성평등을 위한 과학 교수 학습에 대한 문헌 분석 43
  나. 과학에서의 성 평등을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사례 연구 63

Ⅲ. 남녀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특성 분석 75
 1. TIMSS 1999/2003, PISA 2000/2003 수학 성취도 문항 심층 분석 75
  가. TIMSS 1999/2003 수학 성취도 문항 분석 75
  나. PISA 2000/2003 수학 성취도 성별차 분석 92
  다. 논의 112
 2. TIMSS 2003 과학 성취도 문항 분석 119
  가. 분석 방법 119
  나. 분석 결과 122
  다. 논의 및 제언 139


Ⅳ. 성 통합적(gender-inclusive) 수학?과학 교수 학습 전략 141
 1. 성 통합적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41
 2. 여성주의적 인식론(feminist epistemology)과 여성학적 교수법 147
 3. 성 통합적 수학?과학 수업을 위한 교수 방법  151
  가. 성 통합적 수학?과학 수업을 위한 협동학습 151

Ⅴ. 성 통합적 수학 교수-학습 방안 177
 1. 성 통합적 수학 교수-학습 모형 177
 2. 성 통합적 수학 교수-학습 과정을 위한 지침 185
  가. 교사  185
  나. 교과서 및 교재  188
  다. 교육환경  190
  라. 수업방법  191
  마. 지침에 따른 개발 사례: 성 역할 인식 194
 3. 성 통합적 수학 교수-학습 과정 모형 적용방안 : 예시를 중심으로  202
  가. 비와 비례: 비례적 추론 204
  나. 함수  211
  다. 확률  219
  라. 기하: 공간 능력 228

Ⅵ. 성 통합적 과학 교수-학습 방안 239
1. 성 통합적 자료 개발 모형 239
  가. 교사와 학생 240
  나. 과학교육과정 및 교재 245
  다. 교육 환경 246
  라. 교수-학습과정 249

Ⅶ. 결론 및 정책제언  287
 1. 요약 및 결론 287
 2. 정책제언 및 후속 정책과제 291

참고문헌  297
초록
본 연구는 여학생 친화적인 수학?과학 학습을 통하여 수학?과학 교육에서 성별차이가 해소될 때 궁극적으로 양성평등 교육이 실현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과정 혁신 방안을 연구하여 여성의 수학?과학 성취를 고양시키고 수학?과학 관련 여성 직종에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현대사회에서의 여성의 삶의 질적 향상 및 사회적 지위향상이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한다. 각 장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내용과 범위 등을 서술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국제적으로 수학 과학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점수 차는 여전히 그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의 비율도 여학생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불균형은 이공계열을 전공하는 학생 수로 이어져 수학?과학 관련 여성 직종의 전문 인력이 여전히 부족함을 시사하며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Ⅱ장에서는 수학과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별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에 대한 기존 연구와 그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그리고 외국의 교육과정들을 분석하였다. 수학 성취도에서 나타나는 성차에 관한 연구들을 학습자 변인과 교수?학습 환경 변인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한 성차 연구의 필요성과 수학 학습 환경에서 성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장기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수학에서의 성 평등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참여 주체들이 문제 상황을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다양한 연령층의 역할 모델 제공, 여학생들의 학습 특성을 반영한 학습 환경 제공, 교사와 부모가 연계된 성 평등 프로그램으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국제 성취도 평가에서 여학생의 성취도가 남학생의 성취도에 비해 우수한 싱가포르와 뉴질랜드, 그리고 교육과정에 특별히 성 평등에 대한 관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호주의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국가적 수준에서 성 통합적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서 국내외 문헌을 조사하고, 외국의 양성평등을 추구하는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다. 국내외 문헌들을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과학 교수 학습 방법으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지적 요인의 경우 물리, 화학에서 남녀의 과학 지식에 관한 성취도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과학 탐구 사고력의 성취도면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요인의 경우 남학생들이 여학생보다 학교 밖 경험이 과학과 많이 관련되어 있으며, 과학 수업에 대해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과학 교수 학습 방법의 경우 남녀 혼성반일 경우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해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일관적으로 부정적으로 나타났으며, 비슷한 연구로 여학생으로만 이루어진 교실 환경에서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가 향상되었다. 외국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한 결과 교육 대상이 다양하며 교실 수업에서의 성 평등뿐만이 아니라 가정, 학교 밖으로 성 평등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나,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과학에 대한 인지적인 측면과 과학 본성에 대한 교육이 소홀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Ⅲ장에서는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IMSS)와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에서 나타난 성별차의 전반적인 경향을 논의하고 각각의 공개 문항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을 하였다. TIMSS와 PISA의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볼 때,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내용 영역에서는 대수 영역에서, 문제 유형에서는 자유반응형 문제에서 성취도가 높았으며, 복합적인 자료가 주어지는 문제 또는 여러 단계를 거쳐 해결하는 문제에서는 낮은 성취도를 보였다. 또한 TIMSS 2003과 PISA 2003의 수학 공개문항 분석을 통해 여학생들이 비례적 추론에서 남학생들보다 수학적 성취도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가 아닌 실생활과 관련된 교과 통합적 문제에서 여학생들이 남학생에 비해 성취도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비례적 추론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실제 수학 교실에서는 어떻게 지도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TIMSS 2003 과학 공개 문항 95개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여학생들에게 유리한 문항은 추론과 분석 관련 문항, 아주 어렵거나 아주 쉬운 문항, 이미 학교에서 학습한 문항, 순수 과학적 상황의 문항 등이었다. 우리나라 여학생들은 개념 이해나 사실적 지식 관련 문항에서 취약했는데, 여학생에게 유리한 추론과 분석 문항 중에서도 과학적 개념이 개입될 경우 여학생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 정답율에 있어서도 정답율 80% 이상을 받은 쉬운 문항 또는 정답율이 20% 미만인 어려운 문항에서 여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했다. 난이도가 높은 문항에서 성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결과는 지금까지의 연구들과는 상이한 것으로 주목할 만하다. 한편, 학교 과학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하지 않은 내용의 문항에서 남학생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정답율을 보였는데, 이는 여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과 흥미 부족에서 기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여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과학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문항에서 매우 낮은 정답율을 보였다. 즉, 여학생들은 상황적 지식보다는 탈상황적 지식에서 강한 것으로 나타나 과학에 대한 진정한 의미의 지식을 남학생보다 덜 갖추고 있음도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여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성취도를 제고하고 수학과 과학에서의 성별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 통합적(gender-inclusive) 수학?과학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성 통합적 교육의 의의와 여성주의 인식론을 기반으로 한 교수법을 고찰하였다. 성 통합적 교육은 근본적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을 모두 포괄하는 교육으로 내용이나 방법에 있어 여학생과 남학생의 지식과 경험에 동등한 가치와 타당함을 부여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여성주의적 교수법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교수법은 참여자의 앎에 대한 권리와 목소리를 존중하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수학 및 과학 분야에서 여학생들의 성취와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에 있어 가장 시급한 과제를 수업 현장의 변화보고 지난 30여 년 동안 전통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가장 주목을 받아온 방법의 하나인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이 수학 및 과학 수업에서 성 통합적 교수방법으로 어떠한 가치를 지닐 수 있는지 고찰하였다. Ⅴ장에서는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의 문항 심층 분석 결과와 기존 학자들의 성 통합적 교수 학습 모델을 바탕으로 자료 개발에 근거가 되는 개발 모델을 구성하였다. 개발모형에 기반하여 교사, 교재, 교육환경 및 수업 환경의 네 가지 요인에 대해 실제 수업에서 성 통합적 수학 수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침들을 제시하였다. 특히 ‘성 역할 인식’은 학생들이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스스로 찾아보고 탐구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과 자유롭게 생각을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는 수업방법도 학생들이 올바른 성 역할 모델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내용 영역으로는 특별히 비와 비례, 함수, 기하, 확률 등의 내용 영역에 대하여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Ⅵ장에서는 남녀 학생의 과학 성취 특성 분석과 국내외 문헌 분석, 외국 프로그램 사례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하여 학생, 교사, 과학교육과정 및 교재, 학습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구성한 ‘성 통합적 과학 교수-학습과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성 통합적 수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주체인 교사와 수업을 이끌어 가는 교사의 성 평등 신념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올바른 성 평등 신념을 위해서 교사 인식 조사를 위한 점검표와 성 평등에 관한 학생 지침을 제안하였다. 성평등 전략을 포함한 과학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을 위한 예시를 제공하였으며, 소외되는 학생이 없이 모든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성평등 교수 분석표를 제공하였다. 성 통합적 과학 교수 학습을 위해서 협동 학습 전략을 사용한 교수 학습 과정에서는 LT(Learning Together)모형을 활용하여 4가지 사례를 제안하였다. 이상의 요약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여학생 친화적인 수학?과학 학습을 통하여 수학?과학 교육에서 성별차이가 해소될 때 궁극적인 양성평등 교육이 실현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 여학생의 수학과 과학에서의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 혁신 방안으로 성 통합적 교수-학습모형과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학과 과학 교수-학습과정에서 성 평등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본 연구 결과와 최근 이루어진 수학과 과학 교육에서의 성 평등 관련 연구 결과들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교육 과정 개정 작업과 교사교육기관에서 실질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속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여학생 친화적인 수학?과학 학습을 통하여 수학?과학 교육에서 성별차이가 해소될 때 궁극적으로 양성평등 교육이 실현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과정 혁신 방안을 연구하여 여성의 수학?과학 성취를 고양시키고 수학?과학 관련 여성 직종에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현대사회에서의 여성의 삶의 질적 향상 및 사회적 지위향상이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한다. 각 장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내용과 범위 등을 서술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국제적으로 수학 과학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점수 차는 여전히 그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의 비율도 여학생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불균형은 이공계열을 전공하는 학생 수로 이어져 수학?과학 관련 여성 직종의 전문 인력이 여전히 부족함을 시사하며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Ⅱ장에서는 수학과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별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에 대한 기존 연구와 그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그리고 외국의 교육과정들을 분석하였다. 수학 성취도에서 나타나는 성차에 관한 연구들을 학습자 변인과 교수?학습 환경 변인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한 성차 연구의 필요성과 수학 학습 환경에서 성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장기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수학에서의 성 평등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참여 주체들이 문제 상황을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다양한 연령층의 역할 모델 제공, 여학생들의 학습 특성을 반영한 학습 환경 제공, 교사와 부모가 연계된 성 평등 프로그램으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국제 성취도 평가에서 여학생의 성취도가 남학생의 성취도에 비해 우수한 싱가포르와 뉴질랜드, 그리고 교육과정에 특별히 성 평등에 대한 관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호주의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국가적 수준에서 성 통합적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서 국내외 문헌을 조사하고, 외국의 양성평등을 추구하는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다. 국내외 문헌들을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과학 교수 학습 방법으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지적 요인의 경우 물리, 화학에서 남녀의 과학 지식에 관한 성취도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과학 탐구 사고력의 성취도면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요인의 경우 남학생들이 여학생보다 학교 밖 경험이 과학과 많이 관련되어 있으며, 과학 수업에 대해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과학 교수 학습 방법의 경우 남녀 혼성반일 경우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해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일관적으로 부정적으로 나타났으며, 비슷한 연구로 여학생으로만 이루어진 교실 환경에서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가 향상되었다. 외국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한 결과 교육 대상이 다양하며 교실 수업에서의 성 평등뿐만이 아니라 가정, 학교 밖으로 성 평등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나,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과학에 대한 인지적인 측면과 과학 본성에 대한 교육이 소홀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Ⅲ장에서는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IMSS)와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에서 나타난 성별차의 전반적인 경향을 논의하고 각각의 공개 문항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을 하였다. TIMSS와 PISA의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볼 때,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내용 영역에서는 대수 영역에서, 문제 유형에서는 자유반응형 문제에서 성취도가 높았으며, 복합적인 자료가 주어지는 문제 또는 여러 단계를 거쳐 해결하는 문제에서는 낮은 성취도를 보였다. 또한 TIMSS 2003과 PISA 2003의 수학 공개문항 분석을 통해 여학생들이 비례적 추론에서 남학생들보다 수학적 성취도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가 아닌 실생활과 관련된 교과 통합적 문제에서 여학생들이 남학생에 비해 성취도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비례적 추론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실제 수학 교실에서는 어떻게 지도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TIMSS 2003 과학 공개 문항 95개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여학생들에게 유리한 문항은 추론과 분석 관련 문항, 아주 어렵거나 아주 쉬운 문항, 이미 학교에서 학습한 문항, 순수 과학적 상황의 문항 등이었다. 우리나라 여학생들은 개념 이해나 사실적 지식 관련 문항에서 취약했는데, 여학생에게 유리한 추론과 분석 문항 중에서도 과학적 개념이 개입될 경우 여학생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 정답율에 있어서도 정답율 80% 이상을 받은 쉬운 문항 또는 정답율이 20% 미만인 어려운 문항에서 여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했다. 난이도가 높은 문항에서 성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결과는 지금까지의 연구들과는 상이한 것으로 주목할 만하다. 한편, 학교 과학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하지 않은 내용의 문항에서 남학생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정답율을 보였는데, 이는 여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과 흥미 부족에서 기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여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과학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문항에서 매우 낮은 정답율을 보였다. 즉, 여학생들은 상황적 지식보다는 탈상황적 지식에서 강한 것으로 나타나 과학에 대한 진정한 의미의 지식을 남학생보다 덜 갖추고 있음도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여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성취도를 제고하고 수학과 과학에서의 성별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 통합적(gender-inclusive) 수학?과학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성 통합적 교육의 의의와 여성주의 인식론을 기반으로 한 교수법을 고찰하였다. 성 통합적 교육은 근본적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을 모두 포괄하는 교육으로 내용이나 방법에 있어 여학생과 남학생의 지식과 경험에 동등한 가치와 타당함을 부여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여성주의적 교수법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교수법은 참여자의 앎에 대한 권리와 목소리를 존중하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수학 및 과학 분야에서 여학생들의 성취와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에 있어 가장 시급한 과제를 수업 현장의 변화보고 지난 30여 년 동안 전통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가장 주목을 받아온 방법의 하나인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이 수학 및 과학 수업에서 성 통합적 교수방법으로 어떠한 가치를 지닐 수 있는지 고찰하였다.
Ⅴ장에서는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의 문항 심층 분석 결과와 기존 학자들의 성 통합적 교수 학습 모델을 바탕으로 자료 개발에 근거가 되는 개발 모델을 구성하였다. 개발모형에 기반하여 교사, 교재, 교육환경 및 수업 환경의 네 가지 요인에 대해 실제 수업에서 성 통합적 수학 수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침들을 제시하였다. 특히 ‘성 역할 인식’은 학생들이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스스로 찾아보고 탐구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과 자유롭게 생각을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는 수업방법도 학생들이 올바른 성 역할 모델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내용 영역으로는 특별히 비와 비례, 함수, 기하, 확률 등의 내용 영역에 대하여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Ⅵ장에서는 남녀 학생의 과학 성취 특성 분석과 국내외 문헌 분석, 외국 프로그램 사례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하여  학생, 교사, 과학교육과정 및 교재, 학습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구성한  ‘성 통합적 과학 교수-학습과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성 통합적 수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주체인 교사와 수업을 이끌어 가는 교사의 성 평등 신념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올바른 성 평등 신념을 위해서 교사 인식 조사를 위한 점검표와 성 평등에 관한 학생 지침을 제안하였다. 성평등 전략을 포함한 과학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을 위한 예시를 제공하였으며, 소외되는 학생이 없이 모든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성평등 교수 분석표를 제공하였다. 성 통합적 과학 교수 학습을 위해서 협동 학습 전략을 사용한 교수 학습 과정에서는 LT(Learning Together)모형을 활용하여 4가지 사례를 제안하였다. 

이상의 요약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여학생 친화적인 수학?과학 학습을 통하여 수학?과학 교육에서 성별차이가 해소될 때 궁극적인 양성평등 교육이 실현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 여학생의 수학과 과학에서의 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 혁신 방안으로 성 통합적 교수-학습모형과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학과 과학 교수-학습과정에서 성 평등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본 연구 결과와 최근 이루어진 수학과 과학 교육에서의 성 평등 관련 연구 결과들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교육 과정 개정 작업과 교사교육기관에서 실질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속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제작일 2005-12-31
발행년도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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