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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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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최근5년간 우수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추이 분석 및 향후전망(대학/고등교육)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0-05-30 ~ 2000-12-29
연구분야
개요 최근5년간 우수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추이 분석 및 향후전망(대학/고등교육)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타]
수행연구원 최지희
계약일자 2000-05-30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최근5년간 우수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추이 분석 및 향후전망(대학/고등교육)
연구보고서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II. 여학생의 계열선택에 관련된 요소  5

  1. 여학생의 계열선택에 관련된 요인 분석 5
  2. 일반계고 여학생 진로지도 실태 31

III. 우수여학생 진학 실태 및 결정요인 조사 41

  1.「최근 5년간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 42
  2.「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 49

IV.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및 취업 현황 81

  1. 여성의 경제활동 및 교육시장 참가 현황 81
  2.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추이 95
  3. 고등교육 이수 여성의 취업현황 101
 
V. 우수 여학생 인력 활용을 위한 과제 113

  1. 우수 여성 인력활용의 국내 기반과 문제점  113
  2. 우수 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 현황과 문제점  115
  3. 지식기반 경제하의 우수 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 개선 방안 117


참 고 문 헌 123

부    록  129
초록
1. 연구의 목적 고학력 여성인력의 특정 전공분야 집중현상과 함께 여성의 대학진학단계에서의 전공선택의 편향적 경향이 문제로 제시되어 왔다. 본 연구는 최근 우수여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추이와 이들의 대학진학시 전공선택과 관련된 요소들을 조사분석 함으로서 향후 우수 여성인력의 전공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노동시장의 수요구조에 맞는 전공선택을 확대하기 위해 어떠한 정책적 방안과 노력이 필요한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가. 여학생의 계열선택에 관련된 요소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일반적으로 여학생의 진로선택과 관련된 변인으로서 개인적 요인, 학교 요인, 그리고 교육체제 요인 등을 들 수 있으며 개인적 요인에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 성역할과 관련된 특성, 학업 성취와 관련된 요소를 들 수 있고, 학교적 요인으로서는 학교의 성별 유형, 즉 별학과 공학을 들 수 있고 학교의 지역적 요인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체제 요인으로서 대학입학 가능성을 들 수 있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대학 진학시 진로에 대한 고려보다는 대학진학과 명문대학을 선호하는 현상이 강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나. 우수여학생 진학 실태 및 전공 결정요인 분석을 위한 실태조사 실시: 본 연구는 우수여학생의 진학실태와 대학진학시의 전공 결정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실태조사는 두 개의 별도 조사 즉『최근 5년간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와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나누어 진다 1)『최근 5년간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 이 조사는 전국의 여학생이 진학중인 일반계 고등학교의 진로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우수여학생의 진학 계열 및 전공분포를 조사하여 우수여학생의 계열 및 전공 선택의 추이를 보고자 한 것이다. 전국의 840개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의 진로담당교사 또는 학생들의 성적 및 진학기록을 관리하는 담당교사가 해당자료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조사기간은 2000년 11월 초에서 30일까지로 자료를 제공한 학교는 154개교로서 전체적으로 진학자료의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학교들의 무응답 등으로 인해 18.3%의 응답률에 그치고 있다. 2)『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 이 조사는 전국 50개 우수대학 1,2 학년에 재학중인 2000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수여학생의 대학 진학시의 계열 및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조사하고자 한 것이다. 조사의 주요내용은 응답자의 현재 전공선택 만족도, 대학 진학시의 학과 및 전공선택에 관련된 요소, 대학 재진학시의 전공변경 희망 여부, 그리고 고등학교 단계에서 여학생의 진로지도 개선방안 등이다. 조사기간은 역시 2000년 11월 초에서 30일까지이며 총 설문지 응답자는 1,017명으로 50.1%의 응답률을 보이고 있다. 다.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및 취업현황 분석: 남녀 고등학교 졸업자의 고등교육기관 진학률 추이는 198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00년도의 경우 남녀 격차는 5.0%P까지 줄어들고 있다. 또한 2000년도 대학진학률의 경우 남자 46.8%, 여자 42.8%로 4.%P까지 좁혀지고 있다. 이에 반해 4년제 대학졸업자의 남녀 취업률 격차는 1990년 후반에 이르러 줄어들고는 있으나 이는 IMF 이후의 전체적으로 저조한 취업률의 영향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한 계열별 취업률 격차를 보면 이공계열의 남녀 취업률 격차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지만 이공계열의 취업률 수준이 타계열에 비해 높기 때문에 이공계 전공 여성의 취업률 또한 타전공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라. 우수 여학생 인력활용을 위한 과제: 앞에서 제시한 여학생의 계열선택에 관한 이론적 분석의 결과와 실태조사 분석결과, 그리고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및 취업현황 분석 결과 등을 기초로 우수 여학생 인력의 전공집중을 배제하고 과학기술분야 등 향후 인력수요의 증가가 기대되는 분야로 여성 여성인력을 유도 양성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3. 『최근 5년간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결과 가. 조사결과 우수 여학생의 경우 일반 여학생과 비교할 때 전체적으로 이학계 및 공학계 진학자의 비중이 높은 등 일반 여학생보다는 전공집중 현상이 완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수여학생의 진학 전공 분포는 아직도 남학생의 전공분포나 전체적으로 시장의 수요를 고려한 전공분포와는 심각한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이들 우수 여학생의 최근 5년간의 진학 추이의 변화를 살펴보면 공학계와 사회계의 비중이 늘어나고는 있으나 이러한 변화는 매우 미미한 데 그치고 있으며 수요가 많은 이학계열의 비중은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 전체적으로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우수여학생의 전체적 진학계열 추이는 공학계열의 증가 등 약간의 개선의 여지를 보이고 있으나 현재의 이러한 자연적인 변화 추세로는 너무나 미미하며, 현재의 노동시장의 수요구조와 괴리된 우수 여학생의 전공 분포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보다 본질적인 노력과 정책적으로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4.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결과 가. 조사결과를 보면 우수 여학생 응답자의 전공분포는 이학계와 공학계의 비중이 전체 여학생의 경우보다 높게 나타나 우수 여학생의 전공 분포가 전체여학생보다 다양한 분포를 보임을 보여 준다. 나. 응답자들의 대학전공 선택의 중요한 결정요소로 볼 수 있는 응답자의 고등학교 때 계열선택의 중요한 요소로서 ‘적성과 맞아서’, 그리고 ‘전공학과와 관련’, ‘희망직업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계열선택 이유로 매우 높게 나타나, 자신이 좋아하거나 또는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로의 진학을 위해 고등학교 계열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 응답자의 전공선택 만족도를 살펴보면 응답자들은 대체로 자신이 선택한 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족과 높은 연관성을 갖는 것은 자신의 전공분야의 졸업 후의 취업가능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라. 이들 우수여학생의 대학진학시의 학과 및 전공선택과 관련된 요소들을 살펴보면 ‘흥미와 적성 고려’가 43.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성적에 부합하기 때문’이라는 응답도 39.9%로 성적이 진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을 보여 준다. 마. 이들의 대학진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인물을 물어본 결과 자신의 대학진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자기 자신’을 제외하고는 ‘부모님’이 26.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이 ‘학교 선생님’, 그리고 ‘형제 또는 자매’ 순으로 나타났다. 바. 원래 자신이 진학을 희망한 학과와 최종진학학과가 일치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의 55.3%가 원래 진학을 희망한 학과와 최종진학학과가 다르다고 응답하고 있다. 원래 희망한 학과나 전공분야로 진학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성적을 64.1%로 가장 중요한 이유로 들고 있다. 사. 이들 우수 여학생이 제시한 고등학교 진로지도의 문제점으로는 ‘진학중심의 진로지도’를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으며 ‘명문대 중심’의 진로지도 또한 중요문제점으로 꼽았다. 또한 ‘학생의 진학에 대해 학교가 무관심하다’는 응답도 7.4%정도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지도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비슷한 응답결과를 보였다. 5.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및 취업 현황 분석 가.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현황 분석 1)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률은 1981년 38.8%에서 2000년 68.0%로 증가하였다. 또한 남녀 고등교육기관 진학률 격차 또한 줄어들고 있어 1981년 11.8%P에 달하던 격차가 2000년 현재 5.0%P로 감소하였다. 2) 2000년 현재 남자의 산업대와 개방대, 그리고 교육대를 제외한 4년제 대학 진학률은 46.8%로서 여자의 진학률 42.8%을 단지 4.0%P 앞서고 있다. 이러한 격차는 1981년의 남자 대학 진학률 26.9%와 여자 대학 진학률 17.4%에 비하면 상당히 감소한 것이다. 나. 남녀 대학 졸업자의 취업률 추이 분석 1) 남녀 대졸자의 취업률 추이 - 대졸자의 취업률 추이는 대졸 여성 취업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 준다. 90년대 들어서 여성 대졸 인력의 급격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IMF 경제위기로 인한 경기 악화 이전까지 남녀 취업률의 격차가 여전히 20%에 가까운 큰 격차를 나타내는 것은 여성 고급인력의 급격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성 인력의 활용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못함을 나타내 준다. - 1970년 이후 대졸 여성의 추이를 보더라도 이러한 문제점은 확실하다. 대졸 여성의 취업률은 매년마다 차이는 있으며 1990년대 후반에 와서 약간의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1980년대 이후 50%대 이상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 여자 대졸자의 취업률이 예상만큼 빠르게 성장하지 않는 원인 중의 하나로서 여자 대졸여성인력의 급속한 양적 성장을 들 수 있다. 즉 여성의 전반적 취업 기회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수요증가보다 더 빠른 속도로 여성의 고학력화가 이뤄짐으로서 대졸 여성의 취업률 개선이 쉽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2) 남녀 대졸자의 계열별 취업률 분석 - 우선 각 계열별로 전체적 취업률을 비교해 보면, 각 계열별로 취업률에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계열별 취업률을 비교하자면 일반적으로 의학계가 취업률이 가장 높고, 다음이 공학계열, 사회계열, 이학계열, 인문계열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취업률이 높은 학과의 경우 전공의 특성과 범위가 뚜렷하며 기술의 발달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학과들이 대부분이다. - 예를 들어,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관련학과 졸업자에 대한 기업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소위 취업률이 높은 학과의 경우 여성의 비중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점차로 개선되고는 있으나 여성의 취업기회와 직업선택의 범위를 축소하는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 - 여성이 주로 집중하고 있는 학과들의 경우 비교적 계열 내 취업률의 남녀 격차는 적은 계열들이나 계열 자체의 취업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학과들이다. 예를 들어 타 계열에 비해 취업률이 낮은 사범계와 인문계의 경우 여성의 전공 분포는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대신 이들 계열의 경우 취업률의 남녀 격차는 낮다. 한편 여성의 비중이 낮은 공학계열의 경우 성별 취업률 격차는 타계열 보다 높으나 공학계열 전반적인 취업률이 높기 때문에 공학전공 여성의 취업률도 타계열 전공자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6. 우수여학생 인력 활용을 위한 과제 가. 우수 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 현황과 문제점 1) 이상의 결과들을 중심으로 살펴 볼 때 국내 여성인력 양성의 취약한 기반과 함께 우수 여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현황을 통해 관찰되는 우수 여학생의 전공집중 현상을 우수 여학생 인력 양성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세부적으로 다음의 요인들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2) 대학진학 중심의 고교 진로지도 체제와 대학 진학체제: 자신의 적성보다 성적과 진학 중심이 된 고등학교의 진로체제와 진학제도는 여학생의 전통적인 전공분야로의 진학을 고무하고 공학계 등 인기학과와 첨단공학 분야로의 진로를 막는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3) 전공학과와 노동시장의 연결에 대한 정보의 부족: 고등학교 단계에서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졸업 후의 취업전망과 진로에 대한 구체적 정보의 부족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그 전공의 미래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전공의 선택이 합리적으로 이뤄지지 못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4) 고등학교 단계에서 여학생의 인문계열 집중현상: 여성의 과학기술계열분야의 진출이 저조한 중요한 이유로서는 대학진학단계에서의 전공선택 뿐 아니라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계열선택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여성의 대학진학단계의 진로 다양화와 현실화를 위해서는 고등학교단계에서 여성의 계열별 분포의 개선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나. 지식기반 산업하의 우수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 개선 방안: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향후 지식기반 산업하의 수요구조에 맞게 우수여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경향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도적,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1) 대학의 전공 정원조정 등을 통한 여성의 이공계 진학기회 확대 2) 우수여학생을 위한 첨단과학 전공분야 진학 특혜 부여 3) 고교 진로지도를 통한 우수여학생의 첨단과학 기술분야로의 중점적 육성 4) 이공계 분야에 대한 진로 및 취업정보 제공 5) 과학기술분야의 여성의 역할 모델(role model)의 제시
 

1. 연구의 목적

고학력 여성인력의 특정 전공분야 집중현상과 함께 여성의 대학진학단계에서의 전공선택의 편향적 경향이 문제로 제시되어 왔다. 본 연구는 최근 우수여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추이와 이들의 대학진학시 전공선택과 관련된 요소들을 조사분석 함으로서 향후 우수 여성인력의 전공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노동시장의 수요구조에 맞는 전공선택을 확대하기 위해 어떠한 정책적 방안과 노력이 필요한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가. 여학생의 계열선택에 관련된 요소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일반적으로 여학생의 진로선택과 관련된 변인으로서 개인적 요인, 학교 요인, 그리고 교육체제 요인 등을 들 수 있으며 개인적 요인에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 성역할과 관련된 특성, 학업 성취와 관련된 요소를 들 수 있고, 학교적 요인으로서는 학교의 성별 유형, 즉 별학과 공학을 들 수 있고 학교의 지역적 요인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체제 요인으로서 대학입학 가능성을 들 수 있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대학 진학시 진로에 대한 고려보다는 대학진학과 명문대학을 선호하는 현상이 강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나. 우수여학생 진학 실태 및 전공 결정요인 분석을 위한 실태조사 실시: 본 연구는 우수여학생의 진학실태와 대학진학시의 전공 결정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실태조사는 두 개의 별도 조사 즉『최근 5년간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와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나누어 진다
 1)『최근 5년간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 이 조사는 전국의 여학생이 진학중인 일반계 고등학교의 진로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우수여학생의 진학 계열 및 전공분포를 조사하여 우수여학생의 계열 및 전공 선택의 추이를 보고자 한 것이다. 전국의 840개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의 진로담당교사 또는 학생들의 성적 및 진학기록을 관리하는 담당교사가 해당자료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조사기간은 2000년 11월 초에서 30일까지로 자료를 제공한 학교는 154개교로서 전체적으로 진학자료의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학교들의 무응답 등으로 인해 18.3%의 응답률에 그치고 있다. 
 2)『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 이 조사는 전국 50개 우수대학 1,2 학년에 재학중인 2000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수여학생의 대학 진학시의 계열 및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조사하고자 한 것이다. 조사의 주요내용은 응답자의 현재 전공선택 만족도, 대학 진학시의 학과 및 전공선택에 관련된 요소, 대학 재진학시의 전공변경 희망 여부, 그리고 고등학교 단계에서 여학생의 진로지도 개선방안 등이다. 조사기간은 역시 2000년 11월 초에서 30일까지이며 총 설문지  응답자는 1,017명으로 50.1%의 응답률을 보이고 있다.    
다.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및 취업현황 분석: 남녀 고등학교 졸업자의 고등교육기관 진학률 추이는 198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00년도의 경우 남녀 격차는 5.0%P까지 줄어들고 있다. 또한 2000년도 대학진학률의 경우 남자 46.8%, 여자 42.8%로 4.%P까지 좁혀지고 있다. 이에 반해 4년제 대학졸업자의 남녀 취업률 격차는 1990년 후반에 이르러 줄어들고는 있으나 이는 IMF 이후의 전체적으로 저조한 취업률의 영향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한 계열별 취업률 격차를 보면 이공계열의 남녀 취업률 격차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지만 이공계열의 취업률 수준이 타계열에 비해 높기 때문에 이공계 전공 여성의 취업률 또한 타전공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라. 우수 여학생 인력활용을 위한 과제: 앞에서 제시한 여학생의 계열선택에 관한 이론적 분석의 결과와 실태조사 분석결과, 그리고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및 취업현황 분석 결과 등을 기초로 우수 여학생 인력의 전공집중을 배제하고 과학기술분야 등 향후 인력수요의 증가가 기대되는 분야로 여성 여성인력을 유도 양성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3. 『최근 5년간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결과

가.  조사결과 우수 여학생의 경우 일반 여학생과 비교할 때 전체적으로 이학계 및 공학계 진학자의 비중이 높은 등 일반 여학생보다는 전공집중 현상이 완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수여학생의 진학 전공 분포는 아직도 남학생의   전공분포나 전체적으로 시장의 수요를 고려한 전공분포와는 심각한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이들 우수 여학생의 최근 5년간의 진학 추이의 변화를 살펴보면 공학계와 사회계의 비중이 늘어나고는 있으나 이러한 변화는 매우 미미한 데 그치고 있으며 수요가 많은 이학계열의 비중은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 전체적으로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우수여학생의 전체적 진학계열 추이는 공학계열의 증가 등 약간의 개선의 여지를 보이고 있으나 현재의 이러한 자연적인 변화 추세로는 너무나 미미하며, 현재의 노동시장의 수요구조와 괴리된 우수 여학생의 전공 분포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보다 본질적인 노력과 정책적으로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4. 『우수 여학생 진학실태 조사』결과

가. 조사결과를 보면 우수 여학생 응답자의 전공분포는 이학계와 공학계의 비중이 전체 여학생의 경우보다 높게 나타나 우수 여학생의 전공 분포가 전체여학생보다 다양한 분포를 보임을 보여 준다. 
나. 응답자들의 대학전공 선택의 중요한 결정요소로 볼 수 있는 응답자의 고등학교 때 계열선택의 중요한 요소로서  ‘적성과 맞아서’, 그리고 ‘전공학과와 관련’, ‘희망직업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계열선택 이유로 매우 높게 나타나, 자신이 좋아하거나 또는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로의 진학을 위해 고등학교 계열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 응답자의 전공선택 만족도를 살펴보면 응답자들은 대체로 자신이 선택한 만족하는 편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족과 높은 연관성을 갖는 것은 자신의 전공분야의 졸업 후의 취업가능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라. 이들 우수여학생의 대학진학시의 학과 및 전공선택과 관련된 요소들을 살펴보면 ‘흥미와 적성 고려’가 43.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성적에 부합하기 때문’이라는 응답도 39.9%로 성적이 진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을 보여 준다. 
마. 이들의 대학진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인물을 물어본 결과 자신의 대학진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자기 자신’을 제외하고는 ‘부모님’이 26.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이 ‘학교 선생님’, 그리고 ‘형제 또는 자매’ 순으로 나타났다. 
바. 원래 자신이 진학을 희망한 학과와 최종진학학과가 일치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의 55.3%가 원래 진학을 희망한 학과와 최종진학학과가 다르다고 응답하고 있다. 원래 희망한 학과나  전공분야로 진학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성적을 64.1%로 가장 중요한 이유로 들고 있다. 
사. 이들 우수 여학생이 제시한 고등학교 진로지도의 문제점으로는 ‘진학중심의 진로지도’를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으며 ‘명문대 중심’의 진로지도 또한 중요문제점으로 꼽았다. 또한 ‘학생의 진학에 대해 학교가 무관심하다’는 응답도 7.4%정도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고등학교 여학생 진로지도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비슷한 응답결과를 보였다.  

5.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및 취업 현황 분석

가.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현황 분석
1) 여성의 고등교육기관 진학률은 1981년 38.8%에서 2000년 68.0%로 증가하였다. 또한 남녀 고등교육기관 진학률 격차 또한 줄어들고 있어 1981년 11.8%P에 달하던 격차가 2000년 현재 5.0%P로 감소하였다. 
2) 2000년 현재 남자의 산업대와 개방대, 그리고 교육대를 제외한 4년제 대학 진학률은 46.8%로서 여자의 진학률 42.8%을 단지 4.0%P 앞서고 있다. 이러한 격차는 1981년의 남자 대학 진학률 26.9%와 여자 대학 진학률 17.4%에 비하면 상당히 감소한 것이다.  

나. 남녀 대학 졸업자의 취업률 추이 분석
 1) 남녀 대졸자의 취업률 추이
- 대졸자의 취업률 추이는 대졸 여성 취업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 준다. 90년대 들어서 여성 대졸 인력의 급격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IMF 경제위기로 인한 경기 악화 이전까지 남녀 취업률의 격차가 여전히 20%에 가까운 큰 격차를 나타내는 것은 여성 고급인력의 급격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성 인력의 활용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못함을 나타내 준다. 
- 1970년 이후 대졸 여성의 추이를 보더라도 이러한 문제점은 확실하다. 대졸 여성의 취업률은 매년마다 차이는 있으며 1990년대 후반에 와서 약간의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1980년대 이후 50%대 이상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 여자 대졸자의 취업률이 예상만큼 빠르게 성장하지 않는 원인 중의 하나로서 여자 대졸여성인력의 급속한 양적 성장을 들 수 있다. 즉 여성의 전반적 취업 기회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수요증가보다 더 빠른 속도로 여성의 고학력화가 이뤄짐으로서 대졸 여성의 취업률 개선이 쉽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2) 남녀 대졸자의 계열별 취업률 분석 
- 우선 각 계열별로 전체적 취업률을 비교해 보면, 각 계열별로 취업률에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계열별 취업률을 비교하자면 일반적으로 의학계가 취업률이 가장 높고, 다음이 공학계열, 사회계열, 이학계열, 인문계열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취업률이 높은 학과의 경우 전공의 특성과 범위가 뚜렷하며 기술의 발달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학과들이 대부분이다. 
- 예를 들어,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관련학과 졸업자에 대한 기업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소위 취업률이 높은 학과의 경우 여성의 비중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점차로 개선되고는 있으나 여성의 취업기회와 직업선택의 범위를 축소하는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   
- 여성이 주로 집중하고 있는 학과들의 경우 비교적 계열 내 취업률의 남녀 격차는 적은 계열들이나 계열 자체의 취업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학과들이다. 예를 들어 타 계열에 비해 취업률이 낮은 사범계와 인문계의 경우 여성의 전공 분포는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대신 이들 계열의 경우 취업률의 남녀 격차는 낮다. 한편 여성의 비중이 낮은 공학계열의 경우 성별 취업률 격차는 타계열 보다 높으나 공학계열 전반적인 취업률이 높기 때문에 공학전공 여성의 취업률도 타계열 전공자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6. 우수여학생 인력 활용을 위한 과제

가. 우수 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 현황과 문제점
1) 이상의 결과들을 중심으로 살펴 볼 때 국내 여성인력 양성의 취약한 기반과 함께 우수 여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현황을 통해 관찰되는 우수 여학생의 전공집중 현상을 우수 여학생 인력 양성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세부적으로 다음의 요인들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2) 대학진학 중심의 고교 진로지도 체제와 대학 진학체제: 자신의 적성보다 성적과 진학 중심이 된 고등학교의 진로체제와 진학제도는 여학생의 전통적인 전공분야로의 진학을 고무하고 공학계 등 인기학과와 첨단공학 분야로의 진로를 막는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3) 전공학과와 노동시장의 연결에 대한 정보의 부족: 고등학교 단계에서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졸업 후의 취업전망과 진로에 대한 구체적 정보의 부족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그 전공의 미래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전공의 선택이 합리적으로 이뤄지지 못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4) 고등학교 단계에서 여학생의 인문계열 집중현상: 여성의 과학기술계열분야의 진출이 저조한 중요한 이유로서는 대학진학단계에서의 전공선택 뿐 아니라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계열선택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여성의 대학진학단계의 진로 다양화와 현실화를 위해서는 고등학교단계에서 여성의 계열별 분포의 개선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나. 지식기반 산업하의 우수여학생 고등교육기관 진학 개선 방안: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향후 지식기반 산업하의 수요구조에 맞게 우수여학생의 고등교육기관 진학 경향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도적,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1) 대학의 전공 정원조정 등을 통한 여성의 이공계 진학기회 확대
 2) 우수여학생을 위한 첨단과학 전공분야 진학 특혜 부여
 3) 고교 진로지도를 통한 우수여학생의 첨단과학 기술분야로의 중점적 육성 
 4) 이공계 분야에 대한 진로 및 취업정보 제공 
 5) 과학기술분야의 여성의 역할 모델(role model)의 제시
제작일 2000-12-29
발행년도 2000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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