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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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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2001년도 학생.학부모 교육만족도 조사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1-01-01 ~ 2001-12-31
연구분야 교육인적자원 행정지원
개요 2001년도 학생.학부모 교육만족도 조사 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홍익대학교 [대학]
수행연구원 서정화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2001년도 학생.학부모 교육만족도 조사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2
II. 이론적 배경 = 4
 1. 목표모형 = 4
 2. 의사결정모형 = 6
 3. 가치판단모형 = 8
 4. 자연주의적 모형 = 11
 5. 과정모형 = 13
 6. 체제자원모형 = 14
 7. 참여자 만족모형 = 15
 8. 학교평가 내용영역 = 16
III. 연구방법 = 19
 1. 조사 대상 = 19
 2. 조사 도구 = 21
 3. 조사 실시 및 결과 처리 = 22
IV. 학생·학부모 교육만족도 분석 결과 = 23
 1. 학생 설문 분석 결과 = 23
  가. 문항별 분석 결과 = 23
  나. 학생 설문 전체평균 분석 결과 = 40
 2. 학부모 설문 분석 결과 = 42
  가. 문항별 분석 결과 = 42
  나. 학부모 설문 전체평균 분석 결과 = 60
 3. 학생 면접 = 62
  가. 문항별 분석 결과 = 62
  나. 학생 면접 전체평균 분석 결과 = 79
 4. 학부모 전화면접 분석 결과 = 81
  가. 문항별 분석 결과 = 81
  나. 학부모 전화면접 전체평균 분석 결과 = 99
 5. 설문 종류별 종합 비교 분석 결과 = 101
  가 분석 결과 비교 = 101
  나. 원점수,표준점수,순위를 이용한 종합 순위 비교 = 109
 6. 시·도 교육청 평가를 위한 배점 배분 분석 결과 = 117
V. 결론 및 건의 = 119
참고문헌 = 122
부록 : 설문지 = 125
초록
1. 연구목적 학생 및 학부모가 교육에 대해서 어떻게 지각하고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를 파악한 정보는 현재 교육이 어떤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이 연구의 구체적이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ㆍ도교육청 평가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둘째, 교육의 현상파악 및 문제 진단과 그 대안 모색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각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정책 및 교육행정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나아ㅏ 국가의 교육정책 수립 및 집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2. 연구내용 및 범위 가. 교육만족도 조사 내용 선정 및 도구개발 ㆍ 교육만족도의 개념화 ㆍ 교육만족도 조사 영역 및 내용 구체화 ㆍ 교육만족도 조사 문항 개발 나. 교육만족도 조사 대상 및 범위 설정 ㆍ 교육만족도 조사 대상 확인 ㆍ 시ㆍ도별 조사대상 학부모 및 학생 표집 다.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분석 ㆍ 조사결과의 점수화 ㆍ 조사결과 세부 내용 분석 ㆍ 조사결과 시사점 추출 3. 연구방법 가. 설문조사 학생: 2844, 학부모: 2811 나. 전화면접 학부모: 696 다. 직접면접 학생: 477 라. 조사지역: 전국 16개 시ㆍ도 4. 연구결과 첫째, 연구결과를 조사(문항)내용별로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전체 설문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만족도 평균은 5점 만점에 3.378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교사의 수업 충실성'은 조사내용 중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3.922),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학생설문(4.388)과 면접(4.513) 및 학부모 설문(4.121) 과 전화면접(4.113)에서 공히 아주 높은 점수를 나타내어서 중학교 및 고등학교와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어쨌든 수업에 대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2) '학업성취도 처리의 공정성'은 조사내용 중에서 두 번째로 높은 만족도 수준율(3.747) 보여서 만족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여기서도 학생, 학부모 모두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상당히 높은 점수를 보였다. (3)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지도'에 있어서는 세 번째로 높은 만족도률(3.686) 보이나,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가 고등학교로 올라 갈수록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독서를 많이 ??록 지도'하는 면에서는 평균점수가 3.269로 다소 낮았는데, 여기서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올라 갈수록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경우 학생 설문(3.830)과 면접(3.944) 및 학부모 설문(3.818)과 전화면접(3.853)에서 모두 상당히 높은 점수가 나왔다. 중학교의 경우 학생 설문(3.089)과 면접(3.138) 및 학부모 설문(3.230)과 전화면접(3.055)에서 그리고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 설문(2.596)과 면접(2.835) 및 학부모 설문(2.881)과 전화면접(2.953)에서의 결과를 보면 상급학교로 갈수록 현저히 점수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상급학교로 갈수록 독서지도가 소홀히 되고 있는 현실을 반여한 것이라고 하겠다. (5) '컴퓨터 교육 활성화'는 조사내용 중에서도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2.965), 이는 컴퓨터교육이 미흡함을 나타낸는 것이라고 하겠다. 그런데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학생 설문(3.355)과 면접(3.406) 및 학부모 설문(3.500)과 전화면접(3.506)에서 모두 다소 높은 점수가 나왔으나, 중학교의 경우 학생 설문(2.717)과 면접(2.528) 및 ㅏㄱ부모 설문(3.049)과 전화면접(2.881)에서, 그리고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 설문(2.436)과 면접(2.620) 및 학부모 설문(2.832)과 전화면접(2.750)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점수를 보이는데, 이는 초등학교에 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컴퓨터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하겠다. (6) '특기ㆍ적성교육의 충실성' 면에서는 평균이상의 약간 높은 만족도(3.433)를 나타내었다. 그런데 여기서도 초등학교에 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점숙 매우 낮았다. (7)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예방지도'는 3.392로 평균 정도의 만족도 수준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수가 낮았다. (8) '진로에 관한 상담활동'은 3.116으로 아주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초등학교에 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더 낮았다. (9) '이성교육'은 3.436으로 평균 이상으로 다소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수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10) '학생회 및 학생들의 의견 반영'에서도 3.167로 아주 낮은 만족도를 보이며, 여기서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수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상급학교로 갈수록 학생들의 요구가 더 커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1)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충실성'에서는 3.426으로 평균 이상으로 다소 높은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2) '학교운영에 학부모의 참여 기회 확대'에서는 3.348로 평균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3) '학교시설 개방'에서는 3.211로 평균보다 상당히 낮은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4) '학교에 대한 학생의 자부심과 긍지'에서는 3.574로 상당히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5) '교과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3.382로 평균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며, 역시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다. (16) '교과외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3.301로 평균보다 약간 낮은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수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17) '교사에 대한 만족도'는 3.450으로 상당히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8) '시설ㆍ설비에 대한 만족도'는 3.017로 아주 낮았다. 이것은 컴퓨터교육에 대한 만족도 다음으로 가장 낮은 것이다. 여기서도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둘째, 학생과 학부모간에 반응에 별 차이가 없고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녀간에는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시ㆍ도별순위는 (1)전북, (2)인천, (3)경기, (4)경북, (5)대구, (6)부산, (7)제주, (8)충남, (9)광주, (10)서울, (11)대전, (12)강원, (13)전남, (14)울산, (15)경남, (16)충북의 순으로 나타났다. 5. 결론 이상의 결과를 바타응로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대체로 높다. 5점 만점에 3.378(평균)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이러한 경향을 판단할 수 있다. 둘째, 교사의 학습지도를 비롯해서 성적처리 등 일반적 교수ㆍ학습활동과 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결과로 볼 때 수업과 같은 기본적인 학교활동은 대체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겠다. 셋째, 특기적성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예방, 학생자 부심, 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고 하겠다. 넷째, 컴퓨터교육과 시설ㆍ설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따라서 컴퓨터교육이 더 강화될 필요가 있겠고, 시설ㆍ설비의 확충 보완이 요망된다고 하겠다. 다섯째, 시ㆍ도별로는 전북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인천, 경기, 경북 등의 순이며, 충북이 가장 낮았다. 교육의 지역간 차이가 실제로 어느 정도로 존재하는지 구체적인 상황 파악이 필요하며 지역간 차이 해소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여섯째,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데, 이것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교육이 더 잘되고 있다는 것인지, 아니면 상급학교로 갈수록 학생이나 학부모의 기대와 요구 수준이 높기 때문인지 혹은 단순한 질문에 대한 반응경향의 차이 때문인지에 대한 별도의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1. 연구목적

학생 및 학부모가 교육에 대해서 어떻게 지각하고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를 파악한 정보는 현재 교육이 어떤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이 연구의 구체적이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ㆍ도교육청 평가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둘째, 교육의 현상파악 및 문제 진단과 그 대안 모색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각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정책 및 교육행정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나아ㅏ 국가의 교육정책 수립 및 집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2. 연구내용 및 범위

가. 교육만족도 조사 내용 선정 및 도구개발
ㆍ 교육만족도의 개념화
ㆍ 교육만족도 조사 영역 및 내용 구체화
ㆍ 교육만족도 조사 문항 개발

나. 교육만족도 조사 대상 및 범위 설정
ㆍ 교육만족도 조사 대상 확인
ㆍ 시ㆍ도별 조사대상 학부모 및 학생 표집

다.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분석
ㆍ 조사결과의 점수화
ㆍ 조사결과 세부 내용 분석
ㆍ 조사결과 시사점 추출

3. 연구방법

가. 설문조사
학생: 2844, 학부모: 2811
나. 전화면접
학부모: 696
다. 직접면접
학생: 477
라. 조사지역: 전국 16개 시ㆍ도

4. 연구결과

첫째, 연구결과를 조사(문항)내용별로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전체 설문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만족도 평균은 5점 만점에 3.378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교사의 수업 충실성'은 조사내용 중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3.922),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학생설문(4.388)과 면접(4.513) 및 학부모 설문(4.121) 과 전화면접(4.113)에서 공히 아주 높은 점수를 나타내어서 중학교 및 고등학교와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어쨌든 수업에 대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2) '학업성취도 처리의 공정성'은 조사내용 중에서 두 번째로 높은 만족도 수준율(3.747) 보여서 만족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여기서도 학생, 학부모 모두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상당히 높은 점수를 보였다.
(3)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지도'에 있어서는 세 번째로 높은 만족도률(3.686) 보이나,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가 고등학교로 올라 갈수록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독서를 많이 ??록 지도'하는 면에서는 평균점수가 3.269로 다소 낮았는데, 여기서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올라 갈수록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경우 학생 설문(3.830)과 면접(3.944) 및 학부모 설문(3.818)과 전화면접(3.853)에서 모두 상당히 높은 점수가 나왔다.
중학교의 경우 학생 설문(3.089)과 면접(3.138) 및 학부모 설문(3.230)과 전화면접(3.055)에서 그리고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 설문(2.596)과 면접(2.835) 및 학부모 설문(2.881)과 전화면접(2.953)에서의 결과를 보면 상급학교로 갈수록 현저히 점수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상급학교로 갈수록 독서지도가 소홀히 되고 있는 현실을 반여한 것이라고 하겠다.
(5) '컴퓨터 교육 활성화'는 조사내용 중에서도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2.965), 이는 컴퓨터교육이 미흡함을 나타낸는 것이라고 하겠다.
그런데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학생 설문(3.355)과 면접(3.406) 및 학부모 설문(3.500)과 전화면접(3.506)에서 모두 다소 높은 점수가 나왔으나, 중학교의 경우 학생 설문(2.717)과 면접(2.528) 및 ㅏㄱ부모 설문(3.049)과 전화면접(2.881)에서, 그리고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 설문(2.436)과 면접(2.620) 및 학부모 설문(2.832)과 전화면접(2.750)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점수를 보이는데, 이는 초등학교에 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컴퓨터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하겠다.
(6) '특기ㆍ적성교육의 충실성' 면에서는 평균이상의 약간 높은 만족도(3.433)를 나타내었다.
그런데 여기서도 초등학교에 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점숙 매우 낮았다.
(7)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예방지도'는 3.392로 평균 정도의 만족도 수준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수가 낮았다.
(8) '진로에 관한 상담활동'은 3.116으로 아주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초등학교에 비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더 낮았다.
(9) '이성교육'은 3.436으로 평균 이상으로 다소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수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10) '학생회 및 학생들의 의견 반영'에서도 3.167로 아주 낮은 만족도를 보이며, 여기서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수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상급학교로 갈수록 학생들의 요구가 더 커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1)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충실성'에서는 3.426으로 평균 이상으로 다소 높은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2) '학교운영에 학부모의 참여 기회 확대'에서는 3.348로 평균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3) '학교시설 개방'에서는 3.211로 평균보다 상당히 낮은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4) '학교에 대한 학생의 자부심과 긍지'에서는 3.574로 상당히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5) '교과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3.382로 평균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며, 역시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다.
(16) '교과외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3.301로 평균보다 약간 낮은 정도의 만족도를 보이며,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수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17) '교사에 대한 만족도'는 3.450으로 상당히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18) '시설ㆍ설비에 대한 만족도'는 3.017로 아주 낮았다. 이것은 컴퓨터교육에 대한 만족도 다음으로 가장 낮은 것이다.
여기서도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둘째, 학생과 학부모간에 반응에 별 차이가 없고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녀간에는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시ㆍ도별순위는 (1)전북, (2)인천, (3)경기, (4)경북, (5)대구, (6)부산, (7)제주, (8)충남, (9)광주, (10)서울, (11)대전, (12)강원, (13)전남, (14)울산, (15)경남, (16)충북의 순으로 나타났다.

5. 결론

이상의 결과를 바타응로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대체로 높다.
5점 만점에 3.378(평균)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이러한 경향을 판단할 수 있다.
둘째, 교사의 학습지도를 비롯해서 성적처리 등 일반적 교수ㆍ학습활동과 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결과로 볼 때 수업과 같은 기본적인 학교활동은 대체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겠다.
셋째, 특기적성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예방, 학생자 부심, 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고 하겠다.
넷째, 컴퓨터교육과 시설ㆍ설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따라서 컴퓨터교육이 더 강화될 필요가 있겠고, 시설ㆍ설비의 확충 보완이 요망된다고 하겠다.
다섯째, 시ㆍ도별로는 전북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인천, 경기, 경북 등의 순이며, 충북이 가장 낮았다.
교육의 지역간 차이가 실제로 어느 정도로 존재하는지 구체적인 상황 파악이 필요하며 지역간 차이 해소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여섯째, 초등학교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데, 이것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나 고등학교보다 교육이 더 잘되고 있다는 것인지, 아니면 상급학교로 갈수록 학생이나 학부모의 기대와 요구 수준이 높기 때문인지 혹은 단순한 질문에 대한 반응경향의 차이 때문인지에 대한 별도의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 2001년도 학생.학부모 교육만족도 조사 연구
공헌자 강경석;김성렬;임연기;이진석
발행년도 2001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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