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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IT기술 기반하의 통합자원관리체계 구축 방안 -주공급자제도(Prime Vendor)의 한국군 적용방안
기관명 국방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31
연구분야
개요 IT기술 기반하의 통합자원관리체계 구축 방안 -주공급자제도(Prime Vendor)의 한국군 적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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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한국국방연구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최수동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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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IT기술 기반하의 통합자원관리체계 구축 방안 -주공급자제도(Prime Vendor)의 한국군 적용방안
연구보고서
목차
I.연구개요 = 29 1.연구배경 = 29 2.연구목적 = 29 3.제기 부서 요구내용 = 29 II.정보기술(IT)의 발전 추세 = 30 1.IT 및 관련 산업의 정의 = 30 2.IT 산업의 발전과정 = 32 3.IT 산업의 시장동향과 전망 = 36 4.세계 각국 정부와 한국정부의 IT관련 정책 = 41 4.1.미국 = 41 4.2.일본 = 41 4.3.영국 = 41 4.4.한국 = 42 III.한국군의 군수관리 현황 분석 = 43 1.재고(보급수준) 관리 = 43 1.1 보급수준 및 구성요소 = 43 1.2 육군 = 45 1.3 해군 = 49 1.4 공군 = 54 1.5 전군 = 57 2.조달관리 = 58 2.1 조달관리 현황 분석 = 58 2.2 육군 조달기간 = 59 2.3 해군 조달기간 = 61 2.4 공군 조달기간 = 62 3.소요관리 = 63 3.1 소요관리 현황분석 = 63 3.2 다단계 보급지원체계의 수요 왜곡 현상 = 63 3.3 개선방향 = 66 4.군수관리의 발전방향 = 68 IV.주공급자(Prime Vendor) 제도 = 70 1.개요 = 70 2.기존 보급지원체계, 직납, 주공급자 비교 분석 = 75 2.1 기존 보급지원체계 = 75 2.2 직납(Direct Delivery) = 76 2.3 주공급자(Prime Vendor)와 종합주공급자(Virtual Prinm Vendor) = 77 V.미군의 주공급자 제도 적용 현황 = 80 1.도입배경 = 80 2.미군 주공급자(Prime Vendor) 제도 운영 현황 = 81 2.1.국방군수본부(DLA) = 81 2.2 육군 = 97 2.3 미 공군의 PV 개념 운용현황(PROS II) = 98 2.4 시사점 = 100 VI.한국 군의 주공급제도 도입 방안 = 102 1.주공급자(PVㆍVPV)제도 도입 분야 식별 = 102 1.1 주공급자(PVㆍVPV)제도 도입 필요성 판단 = 102 1.2 주공급자(PVㆍVPV)제도 적용을 위한 고려요소 = 103 1.3 주공급자(PVㆍVPV)제도 적용 가능성 판단 = 103 2.의무물자 = 104 2.1 일반현황 = 104 2.2 의무물자의 군수관리 현황 분석 = 106 2.3 민간병원 및 군 의무물자 보급체계 비교 = 111 2.4 Prime Vendor 적용 방안 = 112 3.피복류(육군 중심) = 118 3.1 현황 및 군수관리 분석 = 118 3.2 Prime Vendor 적용방안 = 120 4.수리부속 = 126 4.1 수리부속의 군수관리 분석 = 126 4.2 수리부속 조달관련 법규 = 129 4.3 Prime Vendor 적용방안 = 130 VII 결론 및 건의 = 134 1.결론 = 134 2.건의 = 135 참고문헌 = 136
 

I.연구개요 = 29
 1.연구배경 = 29
 2.연구목적 = 29
 3.제기 부서 요구내용 = 29
II.정보기술(IT)의 발전 추세 = 30
 1.IT 및 관련 산업의 정의 = 30
 2.IT 산업의 발전과정 = 32
 3.IT 산업의 시장동향과 전망 = 36
 4.세계 각국 정부와 한국정부의 IT관련 정책 = 41
  4.1.미국 = 41
  4.2.일본 = 41
  4.3.영국 = 41
  4.4.한국 = 42
III.한국군의 군수관리 현황 분석 = 43
 1.재고(보급수준) 관리 = 43
  1.1 보급수준 및 구성요소 = 43
  1.2 육군 = 45
  1.3 해군 = 49
  1.4 공군 = 54
  1.5 전군 = 57
 2.조달관리 = 58
  2.1 조달관리 현황 분석 = 58
  2.2 육군 조달기간 = 59
  2.3 해군 조달기간 = 61
  2.4 공군 조달기간 = 62
 3.소요관리 = 63
  3.1 소요관리 현황분석 = 63
  3.2 다단계 보급지원체계의 수요 왜곡 현상 = 63
  3.3 개선방향 = 66
 4.군수관리의 발전방향 = 68
IV.주공급자(Prime Vendor) 제도 = 70
 1.개요 = 70
 2.기존 보급지원체계, 직납, 주공급자 비교 분석 = 75
  2.1 기존 보급지원체계 = 75
  2.2 직납(Direct Delivery) = 76
  2.3 주공급자(Prime Vendor)와 종합주공급자(Virtual Prinm Vendor) = 77
V.미군의 주공급자 제도 적용 현황 = 80
 1.도입배경 = 80
 2.미군 주공급자(Prime Vendor) 제도 운영 현황 = 81
  2.1.국방군수본부(DLA) = 81
  2.2 육군 = 97
  2.3 미 공군의 PV 개념 운용현황(PROS II) = 98
  2.4 시사점 = 100
VI.한국 군의 주공급제도 도입 방안 = 102
 1.주공급자(PVㆍVPV)제도 도입 분야 식별 = 102
  1.1 주공급자(PVㆍVPV)제도 도입 필요성 판단 = 102
  1.2 주공급자(PVㆍVPV)제도 적용을 위한 고려요소 = 103
  1.3 주공급자(PVㆍVPV)제도 적용 가능성 판단 = 103
 2.의무물자 = 104
  2.1 일반현황 = 104
  2.2 의무물자의 군수관리 현황 분석 = 106
  2.3 민간병원 및 군 의무물자 보급체계 비교 = 111
  2.4 Prime Vendor 적용 방안 = 112
 3.피복류(육군 중심) = 118
  3.1 현황 및 군수관리 분석 = 118
  3.2 Prime Vendor 적용방안 = 120
 4.수리부속 = 126
  4.1 수리부속의 군수관리 분석 = 126
  4.2 수리부속 조달관련 법규 = 129
  4.3 Prime Vendor 적용방안 = 130
VII 결론 및 건의 = 134
 1.결론 = 134
 2.건의 = 135
참고문헌 = 136
초록
연구개요 □ 연구배경 ▲ 미래 첨단 군을 육성하기 위하여, 제한된 국방 제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군수자원관리체계 구축이 필요 ▲ 실제 전투부대의 필요한 군수품을 적시적으로 파악하여, 각 제대별 리드타임없이 즉각적 보급지원이 가능한 시스템 필요(Just-In-Time). 즉, 사용자 중심의 군수관리 필요 ▲ 민간 첨단 IT기술에 기반한 경여혁신 방버론의(주공급자 제도) 한국군 적용 타당성 검토 필요 ▲ 비전투 물자 중 즉각적 적용 가능한 품목 선정 및 단계별 적용 방안 강구 □ 제기 부서 요구내용 ▲ 주공급자 제도(Prime Vendor)개념 정립 ▲ 기존 방법, 직납(Direct Vendor Delivery), 주공급자(Prime Vendor) 비교분석 ▲ 미 국방군수본부(DLA)의 적용 현황 ○ 도입 배경, 취급품목, 효과 ▲ 한국군 적용시 단계별 전략적 고려사항 ○ 적용제대, 주공급자 선정 기준, 운영방식 ▲ IT 기술 기반의 주공급자 제도 한국 군 적용 품목류 판단 및 도입 방안 ○ 소요관리·조달관리·보급관리 부석·기대효과 ▲ Web/Grid 체계 기반하의 적용 방안 왜 민간경영기법(Prime Vendor)이 필요한가? □ 조달에 장기간 소요로 군수품의 적시 지원 곤란 ▲ 조달 기간 : 100일 - 500일 이상 소요 □ 조달에로 품목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적기 조달 곤란 ▲ 소량소액 및 기술자료 결함 ▲ 조달원 관리 미흡 ▲ 무응찰, 단일응찰, 가격저항 : '02년도 외자 수리부속 : 품목수 대비 74% 유찰 □ 조달본부의 장비별·품목별 전문지식 부족의 고가 구매 ▲ 주장비 및 부품에 대한 전문성 결여 및 수요 동향 파악 미흡 ▲ 견제위주의 업무수행체계로 효율성 저하 및 책임소재 모호 ▲ 조달계획변경(수량, 가격, 납기, 조달원, 긴급조달 소요)에 대한 적응력 부족 □ 다단계(업체↔군수사↔군지사↔사단↔사용자) 보급지원체계의 문제점 ▲ 과다한 재고(보급수준) 보유 : 전군 총 재고(보급수준) 1조 8천억원 -소요관리 미흡으로인가된 재고(보급수준)외에 과다한 초과자산 보유 ▲ 최종사용자(전투부대, 정비원)의 청구 후 수령까지 장기간 소요 □ 군수의 핵심인 소요정확도 극히 미흡 : 30 -50% 수준 ▲ 소요예측에 상용되는 자료의 부적절(군수사 수요자료 활용) ▲ 단순한 소요예측기법(이동평균, 최소자승법 등) => 위의 문제점은 일반 민간기업 및 군에서 당면한 과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민간기업 및 미군에서는 민간경영기법인 주공급자 제도(Prime Vendor)를 활용하기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음. Prime Vendor 제도와 기존제도와는 무엇이 다른가? □ 기존 보급지원체계 ▲ 다단계(업체↔군수사↔군지사↔사단↔사용자 : 4단계) 보급지원체계 ▲ 군수시설부대(군수사, 군지사, 사단)에 일정한 재고(보급수준) 보유 □ 직납(Direct Vendor Delivery) ▲ 군수사 보급창(대분배)에 보급품을 저장하지 않고 조달업체(일부 재고보유)가 직접 보급품을 야전시설부대에 배달하는 개념 (업체↔군지사↔사단↔사용자 : 3단게 보급지원체계) ▲ 조달계약시(1회 계약) 납지, 납품 일시, 납품량을 결정함(주식 및 유류 적용) □ 주공급자(Prime Vendor) 제도 ▲ 군의 사용자가 수시로 조달업체(일부 재고 보유)에 물자를 직접 청구하고 업체가 직접 사용자에게 배달(업체↔사용자 : 1단계 보급지원체계) => 재고 및 초과자산 획기적 축소 및 사용자 만족 제고 ▲ 주공급업자는 주로 상용제품을 취급하며, 민간기업의 재고·수송 자원을 활용하여, 마치 그들이 민간 수요자에 물품을 공급하는 것과 같이 똑같은 재고시스템과 창고를 이용하여 군에 물품을 납품함. ▲ 또한, 주공급업자는 소요예측, 총괄적 수요 조정, 지정시간 배달(time specific delivery) 등의 부가가치가 있는 업무를 제공 ▲ 군수사는 공급자와의 계약상황을 통해 계약 및 재고통제만을 실시 □ 종합주공급자(Virtual Prime Vendor)제도 ▲ 주공급자제도에서 더 발전하여 민간 및 군의 보급시설·재고를 할용하고, 군수물자들 제공할 수 있는 업체들과 연계하여 고객에게 완전한 군수지원을 수행(업체주도 군수지원) ▲ 종합주공급자가 관련 민간업체 및 군의 자산 가시화를 통해 군의 재고 감축 및 군의 사용자 만족 제고 달성 ▲ 일반적으로 군 고유품목 또는 상용주공급자를 설정하기 어려운 분야에 적용함. ▲ 수행하는 업무는 소요예측, 재고관리, 기술지원, 저장 및 분배, 창정비, 노후화 관리, 형상관니, 신기술 접목, 신뢰도 향상 등의 기능 □ 기존, 직납, 주공급자, 종합주공급자(VPV) 보급체계의 비교 ▲ 아래의 그림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재고·초과자산 축소 및 사용자 만족 제고의 관점에서 보면 ○ 주공급자(PV) 및 종합주공급자(VPV) > 직납(DVD) > 기존 보급체계 기존체계/직납/Prime Vendor 운영개념 비교 ▲ 기존 체계, 직납(DVD), 주공급자(PV), 종합공급자 미군의 Prime Vendor 제도 적용 현황 □ 도입배경 ▲ 군수지원비용 절감 : 대분배 계통(군수사)의 재고 축소로 비용절감 ▲ 사용자 만족 제고 : 사용자가 청구후 수령까지으 기간(CWT : Customer Waiting Time) 축소 ▲ 군의 고유업무에 충실 □ 군수본부(DLA : Defense Logistics Agency) : '93년부터 추진 ▲ 미 국방부 산하 군수본부(DLA)는 소모성 품목(주식, 피복류, 의약푸므 소모성 수리부속 등)을 취급하고, 각 군은 복구성 수리부속(엔진, 미션 등)을 취급함. ▲ 주공급자 제도(PV)가 가능한 모든 취급 품목에 대하여 적용 및 확대 추진 ○ 의약품, 피복·일반장구, 주식 및 취사용구, 목재, 강판, 소모성/무기체계 관련 수리부속 등 ▲ 적용 사례 ○ 의약품 및 의료품 - Prime Vendor 취급품목 : 의약품 : 24,000 품목 이상, 의료품 : 180,000 품목 이상 - Prime Vendor 업체 수 : 의약품 : 4개, 의료품 : 2개 - 효과 ㆍ 대분배 재고가 3년간 걸쳐 66% 감소 ㆍ 보급조치율 : 95% 이상, 사용자가 청구후 24시간 이내 수령 ○ 피복 및 일반장구 - 취급품목 : 피복, 가방, 계급장, 군화 및 양발, 내의 ROTC 관련 상품 등 - Prime Vendor의 적용 사례 ○ 주식 및 취사용구 - PV 참여업체 및 지역구분 : 8개지역 59개 Prime Vendor와 계약 유지 - 효과 ㆍ 2001년 기준 총매출액은 $630.45M (전체 매출액의 42% 수준) ㆍ DLA의 주식 재고 축소 : 5년간 50% 재고 감축 <이하 생략>
 

연구개요

□ 연구배경
▲ 미래 첨단 군을 육성하기 위하여, 제한된 국방 제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군수자원관리체계 구축이 필요
▲ 실제 전투부대의 필요한 군수품을 적시적으로 파악하여, 각 제대별 리드타임없이 즉각적 보급지원이 가능한 시스템 필요(Just-In-Time).
즉, 사용자 중심의 군수관리 필요
▲ 민간 첨단 IT기술에 기반한 경여혁신 방버론의(주공급자 제도) 한국군 적용 타당성 검토 필요
▲ 비전투 물자 중 즉각적 적용 가능한 품목 선정 및 단계별 적용 방안 강구

□ 제기 부서 요구내용
▲ 주공급자 제도(Prime Vendor)개념 정립
▲ 기존 방법, 직납(Direct Vendor Delivery), 주공급자(Prime Vendor) 비교분석
▲ 미 국방군수본부(DLA)의 적용 현황
○ 도입 배경, 취급품목, 효과
▲ 한국군 적용시 단계별 전략적 고려사항
○ 적용제대, 주공급자 선정 기준, 운영방식
▲ IT 기술 기반의 주공급자 제도 한국 군 적용 품목류 판단 및 도입 방안
○ 소요관리·조달관리·보급관리 부석·기대효과
▲ Web/Grid 체계 기반하의 적용 방안

왜 민간경영기법(Prime Vendor)이 필요한가?

□ 조달에 장기간 소요로 군수품의 적시 지원 곤란
▲ 조달 기간 : 100일 - 500일 이상 소요

□ 조달에로 품목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적기 조달 곤란
▲ 소량소액 및 기술자료 결함
▲ 조달원 관리 미흡
▲ 무응찰, 단일응찰, 가격저항 : '02년도 외자 수리부속 : 품목수 대비 74% 유찰

□ 조달본부의 장비별·품목별 전문지식 부족의 고가 구매
▲ 주장비 및 부품에 대한 전문성 결여 및 수요 동향 파악 미흡
▲ 견제위주의 업무수행체계로 효율성 저하 및 책임소재 모호
▲ 조달계획변경(수량, 가격, 납기, 조달원, 긴급조달 소요)에 대한 적응력 부족

□ 다단계(업체↔군수사↔군지사↔사단↔사용자) 보급지원체계의 문제점
▲ 과다한 재고(보급수준) 보유 : 전군 총 재고(보급수준) 1조 8천억원
-소요관리 미흡으로인가된 재고(보급수준)외에 과다한 초과자산 보유
▲ 최종사용자(전투부대, 정비원)의 청구 후 수령까지 장기간 소요

□ 군수의 핵심인 소요정확도 극히 미흡 : 30 -50% 수준
▲ 소요예측에 상용되는 자료의 부적절(군수사 수요자료 활용)
▲ 단순한 소요예측기법(이동평균, 최소자승법 등)

=> 위의 문제점은 일반 민간기업 및 군에서 당면한 과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민간기업 및 미군에서는 민간경영기법인 주공급자 제도(Prime Vendor)를 활용하기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음.

Prime Vendor 제도와 기존제도와는 무엇이 다른가?

□ 기존 보급지원체계
▲ 다단계(업체↔군수사↔군지사↔사단↔사용자 : 4단계) 보급지원체계
▲ 군수시설부대(군수사, 군지사, 사단)에 일정한 재고(보급수준) 보유

□ 직납(Direct Vendor Delivery)
▲ 군수사 보급창(대분배)에 보급품을 저장하지 않고 조달업체(일부 재고보유)가 직접 보급품을 야전시설부대에 배달하는 개념
(업체↔군지사↔사단↔사용자 : 3단게 보급지원체계)
▲ 조달계약시(1회 계약) 납지, 납품 일시, 납품량을 결정함(주식 및 유류 적용)

□ 주공급자(Prime Vendor) 제도
▲ 군의 사용자가 수시로 조달업체(일부 재고 보유)에 물자를 직접 청구하고 업체가 직접 사용자에게 배달(업체↔사용자 : 1단계 보급지원체계)
=> 재고 및 초과자산 획기적 축소 및 사용자 만족 제고
▲ 주공급업자는 주로 상용제품을 취급하며, 민간기업의 재고·수송 자원을 활용하여, 마치 그들이 민간 수요자에 물품을 공급하는 것과 같이 똑같은 재고시스템과 창고를 이용하여 군에 물품을 납품함.
▲ 또한, 주공급업자는 소요예측, 총괄적 수요 조정, 지정시간 배달(time specific delivery) 등의 부가가치가 있는 업무를 제공
▲ 군수사는 공급자와의 계약상황을 통해 계약 및 재고통제만을 실시

□ 종합주공급자(Virtual Prime Vendor)제도
▲ 주공급자제도에서 더 발전하여 민간 및 군의 보급시설·재고를 할용하고, 군수물자들 제공할 수 있는 업체들과 연계하여 고객에게 완전한 군수지원을 수행(업체주도 군수지원)
▲ 종합주공급자가 관련 민간업체 및 군의 자산 가시화를 통해 군의 재고 감축 및 군의 사용자 만족 제고 달성
▲ 일반적으로 군 고유품목 또는 상용주공급자를 설정하기 어려운 분야에 적용함.
▲ 수행하는 업무는 소요예측, 재고관리, 기술지원, 저장 및 분배, 창정비, 노후화 관리, 형상관니, 신기술 접목, 신뢰도 향상 등의 기능

□ 기존, 직납, 주공급자, 종합주공급자(VPV) 보급체계의 비교
▲ 아래의 그림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재고·초과자산 축소 및 사용자 만족 제고의 관점에서 보면
○ 주공급자(PV) 및 종합주공급자(VPV) > 직납(DVD) > 기존 보급체계

기존체계/직납/Prime Vendor 운영개념 비교

▲ 기존 체계, 직납(DVD), 주공급자(PV), 종합공급자

미군의 Prime Vendor 제도 적용 현황

□ 도입배경
▲ 군수지원비용 절감 : 대분배 계통(군수사)의 재고 축소로 비용절감
▲ 사용자 만족 제고 : 사용자가 청구후 수령까지으 기간(CWT : Customer Waiting Time) 축소
▲ 군의 고유업무에 충실

□ 군수본부(DLA : Defense Logistics Agency) : '93년부터 추진
▲ 미 국방부 산하 군수본부(DLA)는 소모성 품목(주식, 피복류, 의약푸므 소모성 수리부속 등)을 취급하고, 각 군은 복구성 수리부속(엔진, 미션 등)을 취급함.
▲ 주공급자 제도(PV)가 가능한 모든 취급 품목에 대하여 적용 및 확대 추진
○ 의약품, 피복·일반장구, 주식 및 취사용구, 목재, 강판, 소모성/무기체계 관련 수리부속 등
▲ 적용 사례
○ 의약품 및 의료품
- Prime Vendor 취급품목 : 의약품 : 24,000 품목 이상, 의료품 : 180,000 품목 이상
- Prime Vendor 업체 수 : 의약품 : 4개, 의료품 : 2개
- 효과
ㆍ 대분배 재고가 3년간 걸쳐 66% 감소
ㆍ 보급조치율 : 95% 이상, 사용자가 청구후 24시간 이내 수령
○ 피복 및 일반장구
- 취급품목 : 피복, 가방, 계급장, 군화 및 양발, 내의 ROTC 관련 상품 등
- Prime Vendor의 적용 사례

○ 주식 및 취사용구
- PV 참여업체 및 지역구분 : 8개지역 59개 Prime Vendor와 계약 유지
- 효과
ㆍ 2001년 기준 총매출액은 $630.45M (전체 매출액의 42% 수준)
ㆍ DLA의 주식 재고 축소 : 5년간 50% 재고 감축
<이하 생략>
주제어 IT기술 기반하의 통합자원관리체계 구축 방안 -주공급자제도(Prime Vendor)의 한국군 적용방안
공헌자 탁성한;김상호
발행년도 2002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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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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