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Home  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표준차량 야전정비 종결을 위한 정책연구
기관명 국방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31
연구분야
개요 표준차량 야전정비 종결을 위한 정책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국방연구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이현택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표준차량 야전정비 종결을 위한 정책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I.연구 개요 = 21
 1.연구배경 및 목적 = 21
 2.연구 내용 = 22
 3.연구수행절차 = 22
II.현실태 및 문제점 분석 = 23
 1.표준차량 관리 실태 = 23
  가.2½톤 카고 차량 편제/보유 현황 = 23
  나.2½톤 카고 차량 수명 초과 실태 = 24
 2.표준차량 정비 실태 = 24
  가.표준 차량의 정비 실태 = 24
  나.정비창 정비소요 대 능력 현황 = 25
  다.2½톤 카고 차량에 대한 야전 정비능력 판단 = 25
  라.2½톤 차량 폐처리 실태 = 26
 3.경제적 수리한계 적용 실태 = 27
  가.창에서의 경제적 수리한계 = 27
  나.야전에서의 경제적 수리한계 = 28
 4.주요 구성품별 정비실태 = 29
  가.기지 반납 대상 품목 정비실태 = 29
  나.획득애로 품목(캐빈/적재함/후레임)현황 = 29
 5.문제점 종합 = 30
 6.현안에 관한 기존연구 고찰 = 31
III.표준차량 장비수명 및 재생여부 판단 = 34
 1.장비수명 개념 분류 = 34
 2.표준차량에 대한 장비수명 적용 = 34
 3.경제수명 산출시의 비용 요소 = 35
 4.K-511 카고 차량의 경제수명 판단 및 재생의 효과성 분석 = 37
  가.경제수명 판단 = 37
  나.효과성 측면에서의 창재생의 경제성 분석 = 48
IV.정비 방안별 분석평가 = 50
 1.가능한 대안의 설정 = 50
 2.대안 A의 분석(창정비 능력 확대) = 50
 3.대안 B의 분석(현재 창정비 능력만큼만 창정비) = 52
 4.대안 C의 분석(야전종결) = 53
 5.대안 비교 종합 = 55
V.결론 및 건의 = 58
 1.결론 = 58
 2.건의 = 58
부록 = 59
초록
I. 연구 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 2½톤 카고 차량(K-511 계열)은 육군에 17,000여대 보유하고 있으며 표준차량의 대표적인 차량으로 창 정비 종결 중인 기동장비임 ○ 폐처리 기준의 강호, 짧은 장비수명 적용, 창정비 소요 대 능력의 한계 등으로 창정비 대기 물량이 적체되어 야전에서의 정비 종결 가능성을 모색 중임 ○ 야전의 2½톤 카고 차량에 대한 정비능력은 창 정비능력에는 미치지는 못하지만 필요한 제반 설비 및 인원을 확충시 제한된 5계단 정비는 가능할 것으로 조사됨. ○ 이에 장비의 수명주기 및 현행 폐처리 기준을 재검토하고 아울러 창정비의 비용 대 효과분석을 통하여 2½톤 카고 차량의 야전정비 종결에 대한 정책적인 검토 필요성 대두 2. 연구내용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경제수명 판단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창정비 비용 대 효과분석 ○ 경제적 수리한계 및 폐처리 기준의 재정립 → 정비방안별 폐처리 기준 정립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주요 구성품(P품목)에 대한 정비방안 3. 연구수행절차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경제수명 판단 - 장비종합이력부 샘플 분석(신장비 : 1239대, 재생장비 :143대) - 연 평균 주행거리별 경제수명 산출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창정비 비용 대 효과분석 - 연 등가 비용 및 재생비용 산출 비교, 경제성 분석 - 정비방안별 효과성 분석 ○ 현행 폐처리 기준의 영향분석 및 기준의 재정립 - 경제적 수리한계 설정 - 정비방안별 폐처리 기준 정립 ○ 차량의 주요구성품에 대한 정비방안 - 현 정비여건 분석 - 정비방안 도출 II. 현실태 및 문제점 분석 1. 표준차량 관리 실태 ○ 2½톤 카고 차량 편제/보유 현황 ο 동원사단 치장차량 삭감 및 화물 수송차량의 대형·상용화 추세 등을 고려하여 차량 편제를 감소 편성 ο 편제대비 장비보유률 : 98%('00년) → 107%('01년) ο 편제대비 초과보유 → 신장비 획득 소요 감소('04년까지 획득소요 전무) → 노후 장비 적체 예상 ○ 2½톤 카고 차량 수명 초과 실태 → 4년 이상 (즉 16년 이상 사용 중) 수명초과 장비가 60% ○ 야전에서 사용 가능한 차량도 수명주기의 신뢰성 결여로 노후장비로 인식되어 운용자 불만 초래 → 수명초과 장비의 과다보유 인식 → 장비관리/지휘관리 부담 2. 표준차량 정비현황 ○ 표준 차량의 정비 실태 - 2½톤 차량의 정비 이원화 ·K-512(?仕?), K-513(유조차) 등은 야전 종결 장비 · 적재함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든 구성요소가 동일한 K-511(카고) 차량은 창 종결 - 구성품 중 엔진, 밋션, 화케이스 등의 P품목(기지반남 대생품목)은 창 후송 정비 ○ 창 정비 소요 대 능력 - 2½톤 카고차량의 장비수명 12년 적용, 창 정비 소요는 연간 1,400대 대비 정비능력(연간 300대) 부족으로 창 후송에 제약 → 수명초과 장비의 과다보유 → 정비지원 소요 증가 ○ 2½톤 카고차량에 대한 야전 정비능력 ο 기술적인 측면 - 각 군지사별로 시험 정비(2001년)결과 정비용 공구 및 부품 보급시 제한된 5계단 정비 가능(예 : 연료펌프, 시동모터, 도큐로드) - 2½톤 차량 중 ?仕?(정비차), 유조차, 급수차 등은 야전 종결장비로서, 제한된 5계단 정비 수행중 ο 정비인력 측면 -2½톤 카고 차량의 야전 종결시 폐처리 수량의 증가로 인하여 폐처리 인력의 보강이 필요함. - 2군지사 96정비대대의 경우, 제한된 5계단의 정비수행에 대한 자체 판단 결과 군무원 3명, 부사관 3명의 인력이 더 소요될 것으로 제시 3. 2½톤 차량 폐처리 실태 ○ 최근의 폐처리 기준 변화 실태 - '98.7 이전 : 주기능 품목(후레임, 캐빈, 보디) 중 한 품목이라도 폐판정이 되어도 해장비 폐처리 - '98.7 이후 : 주 기능 품목 관계없이 경제적 수리한계 초과시만 폐처리 → IMF 극복차원에서 폐처리 기준을 강화 - '01.3.10 : 후레임이 D급으로 판정시 해장비 폐처리 ○ 현행 폐처리 기준(군수품 불용결정 및 처리에 관한 규정 제682호) - 노후화로 인하여 위험이 예상되는 군수품 - 대결함 발생으로 수리가 불가능한 군수품 → 대결함 : 일반차량의 경우 후레임 균열 및 파손 - 정비비가 경제적 수리한계를 초과한 군수품 <이하생략>
 

I. 연구 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 2½톤 카고 차량(K-511 계열)은 육군에 17,000여대 보유하고 있으며 표준차량의 대표적인 차량으로 창 정비 종결 중인 기동장비임
○ 폐처리 기준의 강호, 짧은 장비수명 적용, 창정비 소요 대 능력의 한계 등으로 창정비 대기 물량이 적체되어 야전에서의 정비 종결 가능성을 모색 중임
○ 야전의 2½톤 카고 차량에 대한 정비능력은 창 정비능력에는 미치지는 못하지만 필요한 제반 설비 및 인원을 확충시 제한된 5계단 정비는 가능할 것으로 조사됨.
○ 이에 장비의 수명주기 및 현행 폐처리 기준을 재검토하고 아울러 창정비의 비용 대 효과분석을 통하여 2½톤 카고 차량의 야전정비 종결에 대한 정책적인 검토 필요성 대두

2. 연구내용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경제수명 판단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창정비 비용 대 효과분석
○ 경제적 수리한계 및 폐처리 기준의 재정립 → 정비방안별 폐처리 기준 정립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주요 구성품(P품목)에 대한 정비방안

3. 연구수행절차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경제수명 판단
- 장비종합이력부 샘플 분석(신장비 : 1239대, 재생장비 :143대)
- 연 평균 주행거리별 경제수명 산출
○ 2½톤(K-511) 카고 차량의 창정비 비용 대 효과분석
- 연 등가 비용 및 재생비용 산출 비교, 경제성 분석
- 정비방안별 효과성 분석
○ 현행 폐처리 기준의 영향분석 및 기준의 재정립
- 경제적 수리한계 설정
- 정비방안별 폐처리 기준 정립
○ 차량의 주요구성품에 대한 정비방안
- 현 정비여건 분석
- 정비방안 도출

II. 현실태 및 문제점 분석

1. 표준차량 관리 실태

○ 2½톤 카고 차량 편제/보유 현황

ο 동원사단 치장차량 삭감 및 화물 수송차량의 대형·상용화 추세 등을 고려하여 차량 편제를 감소 편성
ο 편제대비 장비보유률 : 98%('00년) → 107%('01년)
ο 편제대비 초과보유 → 신장비 획득 소요 감소('04년까지 획득소요 전무) → 노후 장비 적체 예상

○ 2½톤 카고 차량 수명 초과 실태

→ 4년 이상 (즉 16년 이상 사용 중) 수명초과 장비가 60%

○ 야전에서 사용 가능한 차량도 수명주기의 신뢰성 결여로 노후장비로 인식되어 운용자 불만 초래
→ 수명초과 장비의 과다보유 인식 → 장비관리/지휘관리 부담

2. 표준차량 정비현황

○ 표준 차량의 정비 실태

- 2½톤 차량의 정비 이원화
·K-512(?仕?), K-513(유조차) 등은 야전 종결 장비
· 적재함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든 구성요소가 동일한 K-511(카고) 차량은 창 종결
- 구성품 중 엔진, 밋션, 화케이스 등의 P품목(기지반남 대생품목)은 창 후송 정비
○ 창 정비 소요 대 능력
- 2½톤 카고차량의 장비수명 12년 적용, 창 정비 소요는 연간 1,400대 대비 정비능력(연간 300대) 부족으로 창 후송에 제약 → 수명초과 장비의 과다보유 → 정비지원 소요 증가

○ 2½톤 카고차량에 대한 야전 정비능력
ο 기술적인 측면
- 각 군지사별로 시험 정비(2001년)결과 정비용 공구 및 부품 보급시 제한된 5계단 정비 가능(예 : 연료펌프, 시동모터, 도큐로드)
- 2½톤 차량 중 ?仕?(정비차), 유조차, 급수차 등은 야전 종결장비로서, 제한된 5계단 정비 수행중
ο 정비인력 측면
-2½톤 카고 차량의 야전 종결시 폐처리 수량의 증가로 인하여 폐처리 인력의 보강이 필요함.
- 2군지사 96정비대대의 경우, 제한된 5계단의 정비수행에 대한 자체 판단 결과 군무원 3명, 부사관 3명의 인력이 더 소요될 것으로 제시

3. 2½톤 차량 폐처리 실태

○ 최근의 폐처리 기준 변화 실태
- '98.7 이전 : 주기능 품목(후레임, 캐빈, 보디) 중 한 품목이라도 폐판정이 되어도 해장비 폐처리
- '98.7 이후 : 주 기능 품목 관계없이 경제적 수리한계 초과시만 폐처리
→ IMF 극복차원에서 폐처리 기준을 강화
- '01.3.10 : 후레임이 D급으로 판정시 해장비 폐처리
○ 현행 폐처리 기준(군수품 불용결정 및 처리에 관한 규정 제682호)
- 노후화로 인하여 위험이 예상되는 군수품
- 대결함 발생으로 수리가 불가능한 군수품
→ 대결함 : 일반차량의 경우 후레임 균열 및 파손
- 정비비가 경제적 수리한계를 초과한 군수품

<이하생략>
주제어 표준차량 야전정비 종결을 위한 정책연구
공헌자 이혁수
발행년도 2002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저작물
민간이용 동의
비동의 사유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