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Home  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부대관리 평가체계 개발
기관명 국방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1-01-01 ~ 2001-12-31
연구분야
개요 부대관리 평가체계 개발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한국국방연구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정선구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부대관리 평가체계 개발
연구보고서
목차
제1장서론 = 39
 제1절 연구 개요 = 39
 제2절 연구배경 및 목적 = 41
 제3절 연구 범위 및 방법 = 42
제2장 종합적 품질관리 개념과 미국의 성과 향상 평가 제도 = 44
 제1절 관리 개념의 변천 = 44
 제2절 종합적 품질관리 원칙과 방법 = 51
 제3절 종합적 품질관리를 위한 미국의 제도 = 73
제3장 부대관리 평가실태 = 105
 제1절 우수부대 표창 = 105
 제2절 지휘검열/부대훈련 평가 = 111
제4장 평가도구 정립 및 체계 구축 = 129
 제1절 종합적 품질관리 평가 여건 형성 = 130
 제2절 평가도구 정립 및 체계 구축 = 136
제5장 결론 및 건의 = 160
참고문헌 = 162
부록 = 163
초록
<요 약> 연구 개요 ■연구배경 ○최근 정부는 기업을 대상으로 품질경영 개념에 의한 전시적인 관리노력과 성과에 대한 평가기준을 적용,최우수 기업에 경영품질 대상(대통령)을 수여함. ○현재 군은 국군의 날 및 연말 우수부대 표창을 위하여 부대관리 평가를 수행하고 주요 전투부대의 재임 중 지휘검열을 수행하고 있음. ○우수부대 선정 및 표창을 위한 평가는 군 본부와 군사령부간 또는 국군의 날과 연말 우수부대 선정을 위한 평가요소와 배점 등 평가기준이 다양함. ○또한 평가는 주로 년말까지 계획 대 업무실적과 결과를 위주로 평가하며 관리방법과 적용상태 등 관리행위와 그 성과를 포함한 종합적 평가가 미흡함. ○선진국 및 민간기업의 관련 평가제도를 참조,부대관리 평가체계 개발을 요구 ■제기부서 요구내용 ○한국 군 부대에 적용 가능한 부대관리 평가에 대한 개념,기준,제도를 제시 ○부대관리의 제반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과 가중치,점수화 등 도구를 정립 ○당초 현 평가사항에 의한 부대별 평가를 위한 전산화 체계개발도 요구-제외 *2군사령관(제기자)면담 및 결정(2001.2.1) ■연구 목표 ○선진국 및 민간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관리성과 향상을 위한 평가제도를 분석 ○2군사령부에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평가기준과 절차와 제도를 정립하여 제시 ○효율적인 관리방법과 성과 발휘부대를 선정 및 포상,전 부대의 관리개선을 촉진 ■연구범위 ○2군 사령부에 적용할 부대관리 평가체계 정립에 초점 전반적 접근구도 평가 과정 및 절차 관리 이론 및 외국/한국기업 평가제도 관리이론 변천과 방법차이 ■관리이론 변천 *2차대전 패전후 일본기업은 품질관리방법을 도입,TQM개념을 발전 및 적용 ■재래식 관리와 TQM간 방법 차이 ☞기업의 경쟁 심화로 생존과 성장을 위한 품질관리 개념과 방법을 발전 최근에 관료제적 기능중심의 관리에서 TQM관리로 관리혁신을 도모 미국 기업 평가 체계 ■관리 성과 평가 제도 도입 *공공법에 의하여 기업 이외 행정부도 평가대상에 포함 ○과거 20년 동안 국가 생산성 향상률이 경쟁국보다 저조:경쟁력 저하 ○기업/행정부가 세계 초일류(Best in the World)를 추구하는 제도 ○관료제적 관리행태에서 관리성과의 지속적 향상을 위한 관리 혁신을 도모 ○관리혁신을 위한 MB성과 평가 기준을 설정하여 체계적으로 접근 ■MB성과 평가 기준 설정 ○관리의 핵심가치 및 개념의 적용상태와 그 성과 및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하는 기준 ○접근 방법 및 적용 수준 평가요소(6개)와 사업 결과 및 성과(1개)로 7개의 범주 ■MB평가 기준의 변화 ○매년 평가 기준에 의해 평가를 수행한 후 평가항목을 조정 ○기업의 다양성(규모,제품의 종류)으로 핵심적인 평가 요소와 항목으로 발전 ㆍ과거 평가항목이 복잡 및 과다하여 기업 유형별로 평가 곤란 사항이 식별됨 ※1000점 만점으로 각 요소별로 배점의 차등을 둠(전문가의 판다):부표 1 참조 ■평가절차 및 수상업체 ▲평가제도 운영 및 주관:미 국가 표준기술원(NIST)-상무부 산하 ▲평가 절차 ※평가원 교육 및 훈련:NIST주관(3일) ▲신청 및 수상업체 ㆍ신청업체:862개(2000년) ㆍ수상업체:1988년 이후 총 42개 업체(대통령 품질상 및 품질개선상) ○신청 기업에 한하여 NIST에서 기업 집단별로 전문평가/심사팀에 의해 심사 및 추천 ○신청업체가 대단히 많으나 5개 집단에서 년간 3∼4개 기업이 MB상을 수상 ※각 주정부에서도 MB상 제도를 도입,주지사 품질상 제도가 확대됨 (이하 생략)
 

<요 약>

연구 개요

■연구배경

○최근 정부는 기업을 대상으로 품질경영 개념에 의한 전시적인 관리노력과 성과에 대한 평가기준을 적용,최우수 기업에 경영품질 대상(대통령)을 수여함.
○현재 군은 국군의 날 및 연말 우수부대 표창을 위하여 부대관리 평가를 수행하고 주요 전투부대의 재임 중 지휘검열을 수행하고 있음.
○우수부대 선정 및 표창을 위한 평가는 군 본부와 군사령부간 또는 국군의 날과 연말 우수부대 선정을 위한 평가요소와 배점 등 평가기준이 다양함.
○또한 평가는 주로 년말까지 계획 대 업무실적과 결과를 위주로 평가하며 관리방법과 적용상태 등 관리행위와 그 성과를 포함한 종합적 평가가 미흡함.
○선진국 및 민간기업의 관련 평가제도를 참조,부대관리 평가체계 개발을 요구

■제기부서 요구내용

○한국 군 부대에 적용 가능한 부대관리 평가에 대한 개념,기준,제도를 제시
○부대관리의 제반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과 가중치,점수화 등 도구를 정립
○당초 현 평가사항에 의한 부대별 평가를 위한 전산화 체계개발도 요구-제외
*2군사령관(제기자)면담 및 결정(2001.2.1)

■연구 목표

○선진국 및 민간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관리성과 향상을 위한 평가제도를 분석
○2군사령부에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평가기준과 절차와 제도를 정립하여 제시
○효율적인 관리방법과 성과 발휘부대를 선정 및 포상,전 부대의 관리개선을 촉진

■연구범위

○2군 사령부에 적용할 부대관리 평가체계 정립에 초점

전반적 접근구도

평가 과정 및 절차

관리 이론 및 외국/한국기업 평가제도

관리이론 변천과 방법차이

■관리이론 변천

*2차대전 패전후 일본기업은 품질관리방법을 도입,TQM개념을 발전 및 적용

■재래식 관리와 TQM간 방법 차이

☞기업의 경쟁 심화로 생존과 성장을 위한 품질관리 개념과 방법을 발전
최근에 관료제적 기능중심의 관리에서 TQM관리로 관리혁신을 도모

미국 기업 평가 체계

■관리 성과 평가 제도 도입

*공공법에 의하여 기업 이외 행정부도 평가대상에 포함

○과거 20년 동안 국가 생산성 향상률이 경쟁국보다 저조:경쟁력 저하
○기업/행정부가 세계 초일류(Best in the World)를 추구하는 제도
○관료제적 관리행태에서 관리성과의 지속적 향상을 위한 관리 혁신을 도모
○관리혁신을 위한 MB성과 평가 기준을 설정하여 체계적으로 접근

■MB성과 평가 기준 설정

○관리의 핵심가치 및 개념의 적용상태와 그 성과 및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하는 기준
○접근 방법 및 적용 수준 평가요소(6개)와 사업 결과 및 성과(1개)로 7개의 범주

■MB평가 기준의 변화

○매년 평가 기준에 의해 평가를 수행한 후 평가항목을 조정
○기업의 다양성(규모,제품의 종류)으로 핵심적인 평가 요소와 항목으로 발전
ㆍ과거 평가항목이 복잡 및 과다하여 기업 유형별로 평가 곤란 사항이 식별됨

※1000점 만점으로 각 요소별로 배점의 차등을 둠(전문가의 판다):부표 1 참조

■평가절차 및 수상업체

▲평가제도 운영 및 주관:미 국가 표준기술원(NIST)-상무부 산하
▲평가 절차

※평가원 교육 및 훈련:NIST주관(3일)

▲신청 및 수상업체
ㆍ신청업체:862개(2000년)
ㆍ수상업체:1988년 이후 총 42개 업체(대통령 품질상 및 품질개선상)

○신청 기업에 한하여 NIST에서 기업 집단별로 전문평가/심사팀에 의해 심사 및 추천
○신청업체가 대단히 많으나 5개 집단에서 년간 3∼4개 기업이 MB상을 수상

※각 주정부에서도 MB상 제도를 도입,주지사 품질상 제도가 확대됨
(이하 생략)
주제어 부대관리 평가체계 개발
공헌자 문채옹;전성진
발행년도 2001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저작물
민간이용 동의
비동의 사유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0명 점수: 0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no data found.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