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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군 환경교육 기준설정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기관명 국방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1999-01-01 ~ 1999-12-31
연구분야
개요 군 환경교육 기준설정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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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한국국방연구원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정길호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군 환경교육 기준설정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1.서론 = 37
 1.1연구배경 및 목적 = 37
 1.2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 38
2.현황분석 = 39
 2.1환경보전과 군의 역할 = 39
  2.1.1환경보전을 위한 군의 역량 = 39
  2.1.2환경교육 기관으로서의 군의 역할 = 40
  2.1.3환경보전 지원 역할 = 40
 2.2정부의 환경교육 = 41
  2.2.1정부의 환경정책 추진 방향 = 41
  2.2.2정부의 환경정책 추진 체계 = 44
  2.2.3환경관련 법 체계 = 46
  2.2.4정부의 환경교육 정책 = 47
 2.3국방부의 환경교육 = 52
  2.3.1국방부의 환경정책 = 52
  2.3.2군 환경교육 실태 = 57
 2.4미군의 환경교육 정책 = 61
 2.5문제점 = 64
3.정책 방안 = 67
 3.1개선 기본개념 = 67
 3.2군 환경교육 기준 설정 = 69
  3.2.1군 환경교육 분류 = 69
  3.2.2교육 유형별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 69
 3.3군 환경교육의 수월성 추구 = 70
  3.3.1환경 인식교육 프로그램 개발 = 70
  3.3.2환경 직무교육과정 개발 = 76
  3.3.3환경관련 특기 교육과정 개발 = 81
 3.4군 환경교육 여건 조성 = 91
  3.4.1군 환경교육 전문교관 육성 = 91
  3.4.2군 환경교육 지침서 작성 = 95
4.결론 및 건의 = 97
 4.1결론 = 97
 4.2건의 = 98
참고문헌 = 99
부록목차 = 103
초록
1. 연구개요 □ 연구배경 ■ 군 환경관리의 적법성 및 효율성 확보를 위한 기준 설정 요구 증대 ■ 환경친화적 군 조직관리를 위한 환경교육체계 구축 및 시행 필요 ■ 환경부와 국방부의 상호협력하에 군의 환경교육 실천도장화 추진 요구 □ 제기부서 요구내용 ■ 각급 제대 및 교육훈련기관의 환경교육 시행기준 설정 ■ 환경친화적인 시민 ㅂ출을 위한 장병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 환경전문교육 방향 설정 및 특기병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연구목적 환경 친화적인 군 조직관리를 위한 환경교육 발전방향과 장병의 환경보전 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기준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군 조직이 국민의 환경보전을 위한 생활화 실천도장으로써 기능을 수행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 연구범위 ■ 연구대상 : 육·해·공군 장병의 환경 의식 향상 ■ 연구범위 : 환경교육중 일반 장병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 친화적 태도 육성을 위한 교육 및 환경전문 교육 방향 설정 2. 군 환경교육 주변 여건 2.1. 환경보전과 군의 역할 □ 환경보전을 위한 군의 역량 ■ 작전과 훈련을 위해 거대한 땅을 관리하고 있는 군대는 좋은 생태계 관리의 예를 제시할 수 있고,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관리 프로그램을 위한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음. ■ 군대는 복잡하고 많은 장비와 시설을 운영하고, 많은 물자를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나라 전체 및 때때로 세계시장까지도 바꿀 수 있음 ■ 군대가 환경을 고려하여 생산품을 잘 구매한다면 제조업자드은 군납품의 생산라인을 조절하게 될 것임. ☞ 군대의 환경보전 활동은 국가 및 사회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환경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 환경교육 실천도장 ■ 병역 의무제를 체택하고 있는 한국의 경우 구은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CF)1960년대 이전 : 문맹퇴치 1970~80년대 : 산업화의 잠재 인력 배출 ■ 사회교육기관으로써 군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에 큰 역할을 담당 ○ 환경의 중요성과 환경보전을 위한 실천방법 터득 및 체험 ○ 전역후 직장과 가정에서 환경보전 운동을 선도 □ 환경보전 지원 역할 ■ 자원 재활용의 선구자 역할 ○ 군은 대규모의 수요자이기때문에 군이 자원 재활용에 선두적인 역할을 수행하면 재활용 산업이 구매력 신장 가능 ○ 군의 환경 친화적인 소비는 자원절약 뿐만 아니라 이상적인 환경보전을 이룩 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 소유 ■ 환경 파수꾼 ○ 군은 각종 환경관련 법규 준수의 선도자 ■ 국가이념 추구의 차우너에서 정부가 규정한 각종 환경관련 법률 및 방침에 적극 동참 ■ 군관련업체의 환경수준을 향상시키고 환경기술개발을 유인하므로써 정부환경정책에 기여 ■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군사활동은 군이 각종 훈련 및 사격연습 등 군사활동에서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노력 추구 ○ 환경 친화적인 군활동을 통해 경제적 군 운영 : 자원절약·재활용·재사용·오염원인의 사전제거로 인한 폐기비용의 감소 등은 비용절감 ○ 각종 순찰근무 때나 초병근무 때 주변지역 환경감시 병행 : 정부의 환경정부 수행에 기여 및 국민들의 생존권 수호 차원 2.2. 정부의 환경교육 □ 정부의 환경정책 추진방향 □ 중앙부처의 환경정책 추진 체계 ○ 1994년 12우러 기존의 "환경처"를 "환경부"로 슴격시키고 정책기능 수행 ○ 대부분의 중앙행정기관에 환경관련 업무를 부여하여 각 부처 본연의 업무와 관련된 환경행정 수행 <이하 생략>
 

1. 연구개요

□ 연구배경
■ 군 환경관리의 적법성 및 효율성 확보를 위한 기준 설정 요구 증대
■ 환경친화적 군 조직관리를 위한 환경교육체계 구축 및 시행 필요
■ 환경부와 국방부의 상호협력하에 군의 환경교육 실천도장화 추진 요구

□ 제기부서 요구내용
■ 각급 제대 및 교육훈련기관의 환경교육 시행기준 설정
■ 환경친화적인 시민 ㅂ출을 위한 장병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 환경전문교육 방향 설정 및 특기병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연구목적
환경 친화적인 군 조직관리를 위한 환경교육 발전방향과 장병의 환경보전 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기준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군 조직이 국민의 환경보전을 위한 생활화 실천도장으로써 기능을 수행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 연구범위
■ 연구대상 : 육·해·공군 장병의 환경 의식 향상
■ 연구범위 : 환경교육중 일반 장병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 친화적 태도 육성을 위한 교육 및 환경전문 교육 방향 설정

2. 군 환경교육 주변 여건
2.1. 환경보전과 군의 역할  

□ 환경보전을 위한 군의 역량
■ 작전과 훈련을 위해 거대한 땅을 관리하고 있는 군대는 좋은 생태계 관리의 예를 제시할 수 있고,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관리 프로그램을 위한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음.
■ 군대는 복잡하고 많은 장비와 시설을 운영하고, 많은 물자를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나라 전체 및 때때로 세계시장까지도 바꿀 수 있음
■ 군대가 환경을 고려하여 생산품을 잘 구매한다면 제조업자드은 군납품의 생산라인을 조절하게 될 것임.
☞ 군대의 환경보전 활동은 국가 및 사회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환경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 환경교육 실천도장
■ 병역 의무제를 체택하고 있는 한국의 경우 구은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CF)1960년대 이전 : 문맹퇴치
1970~80년대 : 산업화의 잠재 인력 배출
■ 사회교육기관으로써 군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에 큰 역할을 담당
○ 환경의 중요성과 환경보전을 위한 실천방법 터득 및 체험 
○ 전역후 직장과 가정에서 환경보전 운동을 선도

□ 환경보전 지원 역할
■ 자원 재활용의 선구자 역할
○ 군은 대규모의 수요자이기때문에 군이 자원 재활용에 선두적인 역할을 수행하면 재활용 산업이 구매력 신장 가능
○ 군의 환경 친화적인 소비는 자원절약 뿐만 아니라 이상적인 환경보전을 이룩 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 소유
■ 환경 파수꾼
○ 군은 각종 환경관련 법규 준수의 선도자
■ 국가이념 추구의 차우너에서 정부가 규정한 각종 환경관련 법률 및 방침에 적극 동참
■ 군관련업체의 환경수준을 향상시키고 환경기술개발을 유인하므로써 정부환경정책에 기여
■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군사활동은 군이 각종 훈련 및 사격연습 등 군사활동에서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노력 추구

○ 환경 친화적인 군활동을 통해 경제적 군 운영 : 자원절약·재활용·재사용·오염원인의 사전제거로 인한 폐기비용의 감소 등은 비용절감
○ 각종 순찰근무 때나 초병근무 때 주변지역 환경감시 병행 : 정부의 환경정부 수행에 기여 및 국민들의 생존권 수호 차원

2.2. 정부의 환경교육
□ 정부의 환경정책 추진방향

□ 중앙부처의 환경정책 추진 체계

○ 1994년 12우러 기존의 "환경처"를 "환경부"로 슴격시키고 정책기능 수행
○ 대부분의 중앙행정기관에 환경관련 업무를 부여하여 각 부처 본연의 업무와 관련된 환경행정 수행

<이하 생략>
주제어 군 환경교육 기준설정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공헌자 김인국
제작일 1999-12-01
발행년도 1999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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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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