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Home  정책연구검색  전체 검색

과제정보

과제정보
과제명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교사용 지도서)
기관명 통일부
담당부서 기획조정실 기획재정담당관
전화번호 02-2100-5685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31
연구분야 통일교육
개요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교사용 지도서)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
수행연구원
계약일자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초등학교 5~6학년)
연구보고서
목차
I. 남북이 함께 만드는 새 천년 새 역사 = 1
 1. 남북 분단의 현실 = 3
 2. 분단 이후의 남북한 = 4
  (1) 7.4 남북 공동 성명 = 5
  (2) 남북 기본 합의서 체결 = 6
 3. 남북 정상회담의 의미 = 8
  (1) 한반도에 평화의 기운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 10
  (2) 남북이 함께 잘 사는 길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 11
  (3) 이산가족의 고통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 11
 4. 남북 정상회담 이후의 변화와 협력 = 12
  (1) 남북한 당국자 회담 개최 = 12
  (2) 경의선 및 동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공사 = 13
  (3) 다양한 만남과 협력의 기회 확대 = 14
 5. 다른 분단국들의 만남과 협력 = 15
  (1) 동독과 서독 = 15
  (2) 중국과 대만 = 16
II.북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 = 19
 1. 북한의 경제와 산업 = 21
  (1) 북한의 경제 = 22
  (2) 에너지 사정 = 23
  (3) 식량 사정 = 24
 2. 북한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 25
 3. 북한 사람들의 직장 생활 = 28
 4. 북한 사람들의 가정 생활 = 29
 5. 북한 사람들의 여가 생활 = 30
 6. 북한 사람들의 언어 생활 = 32
 7. 북한의 명절 = 33
 8. 북한의 교통 수단 = 35
 9. 북한 어린이들의 학교 생활 = 37
 10. 북한 어린이들의 과외 활동 = 41
 11. 북한 어린이들의 여가활동 = 43
  (1) 일요일에는 교회나 절, 성당에 다닐까요? = 43
  (2) 북한 어린이들도 TV를 즐겨보나요? = 44
  (3) 북한 어린이들도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나요? = 45
III. 통일을 열어나가는 길 = 47
 1. 다시는 이 땅에서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 49
 2. 남북이 함께 잘 살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합니다 = 50
 3. 우리의 힘으로 평화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 51
IV. 신나는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 어린이 = 53
 1. 주인정신을 가져요 = 55
 2. 강한 정신력을 키워요 = 56
 3. 서로를 사랑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요 = 56
 4. 더 넓은 세계를 내다보는 눈을 키워요 = 57
주제어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초등학교 5~6학년)
제작일 2002-09-01
발행년도 2002년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중학교)
연구보고서
목차
제 1 장 남북이 함께 만드는 새 천년 새 역사 = 2
 1. 남북 분단의 현실 = 3
 2. 다른 분단국들의 하나가 되기 위한 노력 = 12
 3.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과 북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 30
제 II 장 북한 사람들의 삶 = 45
 1. 북한은 어떤 곳일까? = 45
 2. 북한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 59
 3. 북한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은 어떠한가? = 68
 4. 북한 사람들의 경제 생활은 어떨까? = 78
 5. 북한 사람들의 여가 및 문화생활은 어떨까? = 88
 6. 북한 사람들의 일상생활은 어떨까? = 96
 7. 북한의 교육제도는 어떨까? = 111
 8. 북한 학생들의 학교 생활은 어떨까? = 131
 9. 북한 학생들의 방과후 활동은 어떨까? = 148
제 III장 하나됨을 위하여 = 164
 1. 왜 통일을 해야 하나? = 165
 2. 어떻게 통일을 준비해야 하나? = 174
 3. 통일을 준비하는 청소년의 마음가짐과 자세 = 197
부록 = 198
주제어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중학교)
제작일 2002-09-01
발행년도 2002년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중학교)
연구보고서
목차
I. 남북이 함께 만드는 새 천년 새 역사 = 1 1. 남북 분단의 현실 = 3 2. 다른 분단국들의 하나가 되기 위한 노력 = 7 (1) 동독과 서독의 하나되기 = 7 (2) 중국과 대만이 다가서기 = 9 3. 남북 정상 회담 이후 남과 북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 10 II. 북한 사람들의 삶 = 15 1. 북한은 어떤 곳일까? = 17 2. 북한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 18 (1) 새롭게 북한 바라보기 = 18 (2) 탈북자와 식량문제 = 21 3. 북한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은 어떠한가? = 23 (1) 북한 사람들은 어떤 옷을 주로 입을까? = 23 (2) 북한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은 어떤 것일까? = 25 (3)북한주민의 주택 및 주거사정은 ? = 26 4. 북한 사람들의 경제 생활은 어떨까? = 28 (1) 직장생활은 어떻게 할까? = 28 (2) 배급 제도를 실시한 결과는 어떨까? = 28 5. 북한 사람들의 여가 및 문화 생활은 어떨까? = 33 (1) 북한 사람들은 언제 휴일·휴가를 가질까? = 33 (2) 여가는 어떻게 보낼까? = 33 (3) 북한 사람들은 스포츠를 얼마나 즐기고 있는가? = 35 (4) 북한 사람들이 우리의 대중가요를 부른다는데? = 36 6. 북한 사람들의 일상생활은 어떨까? = 38 (1) 북한 사람들은 방송을 얼마나 즐기고 있는가? = 38 (2) 북한도 우리와 같은 명절을 보낼까? = 38 (3) 북한에서는 종교활동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 40 7. 북한의 교육제도는 어떨까? = 41 (1) 북한의 학제도 우리처럼 초·중·고로 나뉘어 있을까? = 41 (2) 북한의 고등중학고 학생들은 어떤 과목을 배울까? = 41 8. 북한 학생들의 학교생활은 어떨까? = 42 (1) 북한의 고등중학교 학생의 하루 생활은 어떨까? = 42 (2) 시험은 어떻게 치를까? 유급이나 퇴학이 있을까? = 43 9. 북한 학생들의 방과 후 활동은 어떨까? = 44 (1) 북한 청소년들은 과외 활동을 어떻게 하나? = 44 (2) 북한 청소년들은 컴퓨터를 얼마나 즐기고 있을까? = 46 (3) 우리처럼 팬클럽을 만들 정도로 인기 있는 연예인이 있을까? = 47 (4) 북한 청소년들이 즐겨보는 만화영화는? = 48 III. 하나됨을 위하여 = 51 1. 왜 통일을 해야 할까? = 53 (1) 우리가 서로 평화롭게 살기 위하여 = 53 (2) 이산의 아픔을 넘어 한겨레로서의 삶을 위하여 = 54 (3) 남북의 분단 비용을 줄이기 위해 = 55 (4) 우리 민족의 역량을 키워 선진국이 되기 위하여 = 56 (5) 당당한 세계인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 56 2. 어떻게 통일을 준비해야 할까? = 57 (1) '완전한 통일'보다는 '사실상의 통일'을 먼저 = 57 (2) '제도의 통일'보다 '마음의 통일'을 먼저 = 58 (3) '평화지키기' 못지않게 '평화만들기' 노력도 = 60 (4) 북한의 변화를 도와가며 함께 발전하는 길로 = 62 (5) 주변국가들의 협력과 뒷받침을 통일의 서까래로 = 63 3. 통일을 준비하는 청소년의 마음가짐과 자세 = 65 (1) 주인정신을 갖자 = 65 (2) 강한 의지력을 키우자 = 65 (8) 민주 시민으로서 질서를 습관화하자 = 68 (9) 화해와 나눔의 정신을 갖자 = 69 (10) 서로 다름을 이해하자 = 70
 

I. 남북이 함께 만드는 새 천년 새 역사 = 1
 1. 남북 분단의 현실 = 3
 2. 다른 분단국들의 하나가 되기 위한 노력 = 7
  (1) 동독과 서독의 하나되기 = 7
  (2) 중국과 대만이 다가서기 = 9
 3. 남북 정상 회담 이후 남과 북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 10
II. 북한 사람들의 삶 = 15
 1. 북한은 어떤 곳일까? = 17
 2. 북한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 18
  (1) 새롭게 북한 바라보기 = 18
  (2) 탈북자와 식량문제 = 21
 3. 북한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은 어떠한가? = 23
  (1) 북한 사람들은 어떤 옷을 주로 입을까? = 23
  (2) 북한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은 어떤 것일까? = 25
  (3)북한주민의 주택 및 주거사정은 ? = 26
 4. 북한 사람들의 경제 생활은 어떨까? = 28
  (1) 직장생활은 어떻게 할까? = 28
  (2) 배급 제도를 실시한 결과는 어떨까? = 28
 5. 북한 사람들의 여가 및 문화 생활은 어떨까? = 33
  (1) 북한 사람들은 언제 휴일·휴가를 가질까? = 33
  (2) 여가는 어떻게 보낼까? = 33
  (3) 북한 사람들은 스포츠를 얼마나 즐기고 있는가? = 35
  (4) 북한 사람들이 우리의 대중가요를 부른다는데? = 36
 6. 북한 사람들의 일상생활은 어떨까? = 38
  (1) 북한 사람들은 방송을 얼마나 즐기고 있는가? = 38
  (2) 북한도 우리와 같은 명절을 보낼까? = 38
  (3) 북한에서는 종교활동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 40
 7. 북한의 교육제도는 어떨까? = 41
  (1) 북한의 학제도 우리처럼 초·중·고로 나뉘어 있을까? = 41
  (2) 북한의 고등중학고 학생들은 어떤 과목을 배울까? = 41
 8. 북한 학생들의 학교생활은 어떨까? = 42
  (1) 북한의 고등중학교 학생의 하루 생활은 어떨까? = 42
  (2) 시험은 어떻게 치를까? 유급이나 퇴학이 있을까? = 43
 9. 북한 학생들의 방과 후 활동은 어떨까? = 44
  (1) 북한 청소년들은 과외 활동을 어떻게 하나? = 44
  (2) 북한 청소년들은 컴퓨터를 얼마나 즐기고 있을까? = 46
  (3) 우리처럼 팬클럽을 만들 정도로 인기 있는 연예인이 있을까? = 47
  (4) 북한 청소년들이 즐겨보는 만화영화는? = 48
III. 하나됨을 위하여 = 51
 1. 왜 통일을 해야 할까? = 53
  (1) 우리가 서로 평화롭게 살기 위하여 = 53
  (2) 이산의 아픔을 넘어 한겨레로서의 삶을 위하여 = 54
  (3) 남북의 분단 비용을 줄이기 위해 = 55
  (4) 우리 민족의 역량을 키워 선진국이 되기 위하여 = 56
  (5) 당당한 세계인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 56
 2. 어떻게 통일을 준비해야 할까? = 57
  (1) '완전한 통일'보다는 '사실상의 통일'을 먼저 = 57
  (2) '제도의 통일'보다 '마음의 통일'을 먼저 = 58
  (3) '평화지키기' 못지않게 '평화만들기' 노력도 = 60
  (4) 북한의 변화를 도와가며 함께 발전하는 길로 = 62
  (5) 주변국가들의 협력과 뒷받침을 통일의 서까래로 = 63
 3. 통일을 준비하는 청소년의 마음가짐과 자세 = 65
  (1) 주인정신을 갖자 = 65
  (2) 강한 의지력을 키우자 = 65
  (8) 민주 시민으로서 질서를 습관화하자 = 68
  (9) 화해와 나눔의 정신을 갖자 = 69
  (10) 서로 다름을 이해하자 = 70
주제어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중학교)
제작일 2002-09-01
발행년도 2002년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고등학교)
연구보고서
목차
제 1부 총론 = 1
 I. 통일교육의 새 방향 = 3
 II. 통일교육의 내용 체계 = 17
 III. 통일교육 지도 지침 = 25
 IV. 지도서의 체계 = 38
제 2부 지도의 실체 = 40
 I. 21세기, 남과 북의 새로운 역사 만들기 = 41
 II. 북한 사람들의 삶 = 94
 III.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 203
 IV. 하나됨을 위하여 = 273
부록 = 334
주제어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고등학교)
제작일 2002-09-01
발행년도 2002년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고등학교)
연구보고서
목차
I. 21세기, 남과 북의 새로운 역사 만들기 = 1 1. 왜 분단된 삶이 시작되었을까? = 3 (1) 왜 분단된 삶이 시작되었을까? = 3 (2) 분단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졌을까? = 6 2.왜 통일이 필요할까? = 9 (1) 우리의 삶을 평화롭게 하기 위하여 = 9 (2) 이산의 아픔을 넘어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위하여 = 10 (3) 분단 비용을 해소하기 위해 = 12 (4) 문화·복지 선진국 되기 위하여 = 13 (5) 세계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 14 3. 통일을 위해 남북한은 어떠한 노력을 해 왔을까? = 15 (1) 냉전 시대, 남북한은 어떤 만남을 가졌을까? = 15 (2) 남북 정상 회담과 그 의미는 ? = 19 (3) 남북한 통일 방안에 공통성이 있다면 무엇일까? = 21 (4) 남북 정상 회담 이후 남과 북은 어떻게 다가서고 있나? = 23 II. 북한 사람들의 삶 = 31 1. 북한의 문을 두드려 볼까? = 33 (1) 북한을 어떻게 보야 할까? = 33 (2) 북한은 어떤 곳인가? = 34 (3) 북한 사회를 움직이는 중심 기관은? = 37 2. 의식주 생활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 39 (1) 북한 사람들은 어떤 옷을 주로 입을까? = 39 (2) 북한 사람들은 왜 식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 = 41 (3) 북한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은 무엇일까? = 43 (4) 북한의 주거생활은 어떠한가? = 44 3. 가정생활은 어떠한가? = 46 (1) 결혼에서 선호하는 신랑·신부감은? = 47 (2) 북한 주부들이 모두 갖기를 원하는 5장 6기란? = 48 (3) 북한에도 우리와 같은 족보가 있을까? = 49 4. 경제생활은 어떠할까? = 50 (1) 수입원과 소득은 어떨까? = 51 (2) 화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 53 (3) 북한의 주민들은 백화점이나 시장을 얼마나 이용할까? = 54 5. 사회생활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 56 (1) 하루 일과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 57 (2) 언제 휴일이나 휴가를 가질까? = 58 (3) 북한 사람들도 공중전화를 이용할까? 휴대폰은 있을까? = 59 (4) 북한 사람들은 주로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할까? = 60 (5) 북한의 사회 질서와 인간의 보편적 권리는 양립할 수 있을까? = 61 6. 문화생활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 63 (1) 북한도 우리와 같은 명절을 보낼까? = 64 (2) 여가는 어떤 식으로 보낼까? = 65 (3) 북한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스포츠는? = 68 (4) 북한 사람들이 우리의 대중가요를 부른다는데? = 68 III.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 69 1. 북한 청소년들은 어떤 과목을 배울까? = 71 (1) 북한의 학제로 우리처럼 초·중·고로 나뉘어져 있을까? = 71 (2) 북한의 고등중학교 학생들은 어떤 과목을 배울까? = 72 (3) 북한에도 우리의 특수 목적고와 같은 특수한 학교가 있을까? = 73 (4) 북한의 학생들은 어떤 선택과목을 배울까? = 74 (5) 우리처럼 영어를 중요시할까? = 75 2. 북한의 청소년들은 어떻게 생활할까? = 76 (1) 북한의 고등중학교 학생은 하루 생활을 어떻게 할까? = 76 (2) 개학과 방학은 언제일까? = 77 (3) 시험은 어떻게 치를까? 유급이나 퇴학이 있을까? = 79 (4) 북한에도 야간 자율학습이 있을까? = 80 3. 과외 및 여가생활은 어떠할까? = 81 (1) 북한 청소년들은 과외 활동을 어떻게 하나? = 81 (2) 북한 청소년들은 컴퓨터를 얼마나 사용할까?, 오락 게임도 있을까? = 82 (3) 북한 연예인들은 팬클럽을 갖고 있을까? = 83 (4) 노래방은 있을까? = 85 (5) 북한 청소년들이 즐겨보는 만화 영화는? = 85 (6) 북한 청소년 문화도 서구식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을까? = 87 4. 북한 청소년들은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까? = 88 (1) 수능시험이 있을까? 속칭 일류 대학은? = 89 (2) 북한 청소년들도 이성교제를 하고 있을까? = 90 (3) 친구를 따돌리거나 잘난 척하는 친구들이 있을까? = 90 IV. 하나됨을 위하여 = 93 1. 통일된 사회의 모습은 어떠해야 할까? = 95 (1) 다름을 다양성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같음을 기뻐할 수 있는 사회 = 95 (2) 나눔의 문화가 풍성한 사회 = 96 (3) 인간 중심적인 시장 경제 체제 = 97 (4) 강한 국력을 지닌 사회 = 97 (5) 도덕적이고 민주적인 사회 = 98 2. 다른 분단국은 어떻게 통일을 준비했을까? = 99 (1) 동·서독의 만남과 하나되기 = 99 (2) 중국·대만 간의 만남과 다가서기 = 100 3. 우리는 어떻게 통일을 준비할 것인가? = 102 (1) 평화 만들기에 기초한 사실상의 통일을 위하여 = 102 (2) 마음의 통일을 위하여 = 104 (3) 주변국들의 협력과 뒷받침을 통일의 서까래로 = 105 (4) 통일을 준비하는 청소년의 마음가짐과 자세 = 107
 

I. 21세기, 남과 북의 새로운 역사 만들기 = 1
 1. 왜 분단된 삶이 시작되었을까? = 3
  (1) 왜 분단된 삶이 시작되었을까? = 3
  (2) 분단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졌을까? = 6
 2.왜 통일이 필요할까? = 9
  (1) 우리의 삶을 평화롭게 하기 위하여 = 9
  (2) 이산의 아픔을 넘어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위하여 = 10
  (3) 분단 비용을 해소하기 위해 = 12
  (4) 문화·복지 선진국 되기 위하여 = 13
  (5) 세계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 14
 3. 통일을 위해 남북한은 어떠한 노력을 해 왔을까? = 15
  (1) 냉전 시대, 남북한은 어떤 만남을 가졌을까? = 15
  (2) 남북 정상 회담과 그 의미는 ? = 19
  (3) 남북한 통일 방안에 공통성이 있다면 무엇일까? = 21
  (4) 남북 정상 회담 이후 남과 북은 어떻게 다가서고 있나? = 23
II. 북한 사람들의 삶 = 31
 1. 북한의 문을 두드려 볼까? = 33
  (1) 북한을 어떻게 보야 할까? = 33
  (2) 북한은 어떤 곳인가? = 34
  (3) 북한 사회를 움직이는 중심 기관은? = 37
 2. 의식주 생활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 39
  (1) 북한 사람들은 어떤 옷을 주로 입을까? = 39
  (2) 북한 사람들은 왜 식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 = 41
  (3) 북한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은 무엇일까? = 43
  (4) 북한의 주거생활은 어떠한가? = 44
 3. 가정생활은 어떠한가? = 46
  (1) 결혼에서 선호하는 신랑·신부감은? = 47
  (2) 북한 주부들이 모두 갖기를 원하는 5장 6기란? = 48
  (3) 북한에도 우리와 같은 족보가 있을까? = 49
 4. 경제생활은 어떠할까? = 50
  (1) 수입원과 소득은 어떨까? = 51
  (2) 화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 53
  (3) 북한의 주민들은 백화점이나 시장을 얼마나 이용할까? = 54
 5. 사회생활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 56
  (1) 하루 일과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 57
  (2) 언제 휴일이나 휴가를 가질까? = 58
  (3) 북한 사람들도 공중전화를 이용할까? 휴대폰은 있을까? = 59
  (4) 북한 사람들은 주로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할까? = 60
  (5) 북한의 사회 질서와 인간의 보편적 권리는 양립할 수 있을까? = 61
 6. 문화생활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 63
  (1) 북한도 우리와 같은 명절을 보낼까? = 64
  (2) 여가는 어떤 식으로 보낼까? = 65
  (3) 북한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스포츠는? = 68
  (4) 북한 사람들이 우리의 대중가요를 부른다는데? = 68
III. 북한 청소년들의 생활 = 69
 1. 북한 청소년들은 어떤 과목을 배울까? = 71
  (1) 북한의 학제로 우리처럼 초·중·고로 나뉘어져 있을까? = 71
  (2) 북한의 고등중학교 학생들은 어떤 과목을 배울까? = 72
  (3) 북한에도 우리의 특수 목적고와 같은 특수한 학교가 있을까? = 73
  (4) 북한의 학생들은 어떤 선택과목을 배울까? = 74
  (5) 우리처럼 영어를 중요시할까? = 75
 2. 북한의 청소년들은 어떻게 생활할까? = 76
  (1) 북한의 고등중학교 학생은 하루 생활을 어떻게 할까? = 76
  (2) 개학과 방학은 언제일까? = 77
  (3) 시험은 어떻게 치를까? 유급이나 퇴학이 있을까? = 79
  (4) 북한에도 야간 자율학습이 있을까? = 80
 3. 과외 및 여가생활은 어떠할까? = 81
  (1) 북한 청소년들은 과외 활동을 어떻게 하나? = 81
  (2) 북한 청소년들은 컴퓨터를 얼마나 사용할까?, 오락 게임도 있을까? = 82
  (3) 북한 연예인들은 팬클럽을 갖고 있을까? = 83
  (4) 노래방은 있을까? = 85
  (5) 북한 청소년들이 즐겨보는 만화 영화는? = 85
  (6) 북한 청소년 문화도 서구식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을까? = 87
 4. 북한 청소년들은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까? = 88
  (1) 수능시험이 있을까? 속칭 일류 대학은? = 89
  (2) 북한 청소년들도 이성교제를 하고 있을까? = 90
  (3) 친구를 따돌리거나 잘난 척하는 친구들이 있을까? = 90
IV. 하나됨을 위하여 = 93
 1. 통일된 사회의 모습은 어떠해야 할까? = 95
  (1) 다름을 다양성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같음을 기뻐할 수 있는 사회 = 95
  (2) 나눔의 문화가 풍성한 사회 = 96
  (3) 인간 중심적인 시장 경제 체제 = 97
  (4) 강한 국력을 지닌 사회 = 97
  (5) 도덕적이고 민주적인 사회 = 98
 2. 다른 분단국은 어떻게 통일을 준비했을까? = 99
  (1) 동·서독의 만남과 하나되기 = 99
  (2) 중국·대만 간의 만남과 다가서기 = 100
 3. 우리는 어떻게 통일을 준비할 것인가? = 102
  (1) 평화 만들기에 기초한 사실상의 통일을 위하여 = 102
  (2) 마음의 통일을 위하여 = 104
  (3) 주변국들의 협력과 뒷받침을 통일의 서까래로 = 105
  (4) 통일을 준비하는 청소년의 마음가짐과 자세 = 107
주제어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고등학교)
제작일 2002-09-01
발행년도 2002년

연구결과 평가 및 활용보고서

과제정보
평가결과서 미등록
활용결과 보고서 ※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영 제52조에 따라 연구 종료 후 6개월 이내 등록)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저작물
민간이용 동의
비동의 사유

연구결과 만족도

연구결과 만족도
참여인원 : 1명 점수: 2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미흡... 북한언어 틀린것 있음 정성미 [2009-06-11] 수정 | 삭제

만족도 평가

연구결과 만족도 평가정보
*비밀번호